CINELAB2025-03-17 15:03:45
3월 둘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분석 with 씨네픽
북미 박스오피스 올해 최저 수익 기록, 위기에 빠진 극장가

극장가의 위기는 팬데믹 이후 매년 나오고 있는 상황이지만, 최근 극장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북미 박스오피스가 총 5,470만 달러로 올해 최저 주말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파라마운트의 신작 <노보케인>이 누적 수익 870만 달러로 1위를,
<미키 17>과 <블랙 백>이 누적 수익 약 750만 달러로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며
한 주말 동안 단 한 편의 영화도 1,000만 달러를 넘지 못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펼쳐졌습니다.
썰렁한 극장가에 곧 개봉을 앞둔 디즈니의 실사영화 <백설공주>가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에서 펼친 인상적인 가창력과 연기력을 뽐낸 레이첼 지글러가 주연을 맡은 <백설공주>는
북미 개봉 첫 주 5,000만~5,600만 달러의 성적을 기대받고 있습니다.

국내 극장가 역시 한산하긴 마찬가지입니다.
1위를 차지한 봉준호 감독의 <미키 17>은 주말 관객 수 32만 명을 불러들여 누적 관객 수 26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인기 애니메이션을 극장판으로 제작한 <극장판 진격의 거인 완결편 더 라스트 어택>이 누적 관객 수 20만 명을 돌파하며 2위를,
교황 선거를 다룬 <콘클라베>가 지난주에 이어 3위에 올랐습니다.
가장 최근 개봉했던 디즈니 프린세스 실사 영화인 <인어공주>가 국내 누적 관객 수 64만 명에 그친 가운데,
오는 19일 개봉하는 새로운 프린세스 실사 영화 <백설공주>는 관객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을까요?


Relative contents
-
- 역사와 현재가 교차하는 영화, <하얼빈>의 울림
영화 <하얼빈>은 안중근 의사가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기까지의 과정을 단순한 역사적 재현을 넘어, 모든 것을 바쳐 독립운동을 하는 인물들의 내면과 갈등을 세밀하게 그려낸 작품입니다. 아내는 <하얼빈>이 “독립운동을 세련되게 표현한 영화”라고 표현했습니다. 아내의 말에 동의합니다.
아내와 함께 러시아 블라디보스톡 여행 시에 영화의 배경이 된 여러 곳을 방문했습니다. 안중근 의사를 후원한 최재형 선생의 집과 안중근 의사를 포함한 12명의 독립군이 왼손의 약지(藥指)를 끊어 피로서 태극기 앞면에 ‘대한독립(大韓獨立)’이란 글자를 쓰며 맹세한 단지동맹(斷指同盟)의 현장에 가보았기에 영화가 더욱 가슴에 와 닿았습니다.
우민호 감독의 연출은 웅장한 스케일의 장면들과 섬세한 감정선의 균형을 조화롭게 풀어냅니다. 극적인 긴장감을 유지하면서도 담백한 연출로 감정의 흐름을 섬세하게 조율합니다. 감독은 안중근이 단순한 영웅이 아닌, 인간으로서의 고뇌와 결단, 그리고 주변 인물들과의 관계를 통해 그를 입체적으로 그려냅니다.
현빈 (안중근 역)은 안중근을 영웅으로만 그리지 않고, 대사를 절제하면서도 몸짓과 표정으로 인간적인 내면의 갈등을 섬세하게 표현했습니다. 박정민 (우덕순 역)은 단순히 안중근의 조력자가 아니라, 독립운동에 대한 의병들의 역할과 희생을 자연스러운 연기로 보여주었습니다.
영화는 허구의 인물들을 적절히 배치하여 서사의 입체감을 더했습니다. 김상현(조우진), 공부인(전여빈)은 픽션 속 캐릭터이나, 영화전개에 강렬한 드라마를 부여합니다. 조우진은 차분하면서도 단단한 연기로 관객들에게 독립운동의 복잡한 현실과 그들의 희생과 갈등을 실감 나게 전달합니다. 공부인(전여빈)은 독립군들 사이에서 희생과 헌신의 상징으로 자리 잡으며, 눈빛과 몸짓으로 캐릭터의 내면을 생생히 전달하며 영화의 감정적 여운을 더합니다.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안중근 의사가 말합니다. "어둠은 짙어오고 바람은 세차게 불어올 것이다. 불을 밝혀야 한다. 사람들이 모일 것이다. 사람들이 모이면 우리는 불을 들고 함께 어둠 속을 걸어갈 것이다." 안중근 의사의 말은 그의 희생이 단순히 과거의 사건으로 끝나지 않고, 오늘날에도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한강 작가의 ‘과거가 현재를 도우고, 죽은 자가 산자를 구한다.’는 문학적인 질문과 일맥상통합니다.
영화 속에서 안중근이 동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서사는 개인의 희생이 공동체의 미래를 위해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느끼게 합니다. 한강 작가의 말처럼 과거의 희생이 오늘날 우리를 지탱하고 있음을 일깨우며, 우리의 현재 행동이 미래를 위한 희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영화는 '역사를 기억하고, 그로부터 배운다.'는 뜻을 생각하게 합니다. 영화의 메시지는 우리에게 ‘과거를 기억하고, 현재를 살아가며, 미래를 만들어 나가라’는 성찰을 제공합니다.
영화의 제작비는 약 300억 원이며, 손익분기점은 약 720만 관객이라고 합니다. 영화를 찍는 데 상업성과 오락성은 거의 들어내었습니다. 대신 허구의 인물인 모리 중좌와 밀정을 등장시켜 드라마의 극적효과를 높입니다. 관객들의 호불호가 갈릴 지점입니다. 영화가 손익분기점이 넘기를 기대해 봅니다.
-
- [SIWFF 데일리] '사람냄새'가 그 '사람냄새'일 줄이야
- 사람냄새 이효리Super Star Lee HyoriCast감독: 이옥섭출연: 이효리, 구교환, 홍시영, 심달기Synopsis슈퍼스타 이효리에게 삼 남매가 찾아온다. (출처: 서울국제여성영화제)Review티빙 리얼리티 '서울체크인' 프로젝트의 하나로 진행된 이효리의 스크린 데뷔작이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관객과 만났습니다. 모든 행보에 관심과 지지를 받는 이효리와 뜨는 영화 듀오 2X9(이옥섭, 구교환)의 만남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충분했죠. 과연 2X9는 ‘슈퍼스타 이효리'를 어떻게 그려냈을까요? 참으로 묘한 영화, <사람냄새 이효리>입니다.⊙ ⊙ ⊙그간의 이미지를 몽땅 깨부수는 새로운 ‘효리’의 탄생<사람냄새 이효리>는 불우한 삼 남매 ‘교환', ‘시영', ‘달기'와 슈퍼스타 ‘효리’의 이야기입니다. 코피가 멈추지 않는 질병을 가진 ‘교환'은 코피로 쓴 혈서를 판매하며 살아갑니다. 어느 날, 슈퍼스타 ‘효리'가 ‘교환'에게 혈서를 부탁하고, 삼 남매는 ‘효리’의 집을 방문하죠. 그리고 삼 남매와 ‘효리'가 맺었던 과거의 인연이 드러납니다.‘이효리' 하면 자연스럽게 몇몇 이미지들이 떠오릅니다. 모두가 사랑하는 셀러브리티, 대중에게 긍정적인 임팩트를 전달하는 영향력자, 동물을 사랑하는 동물애호가이자 채식주의자. 하지만 이옥섭 감독은 “관객의 기대를 완전히 벗어난 이효리를 보여주는 것"이 <사람냄새 이효리>의 연출 의도라고 말했습니다. 영화를 보기 전에는 감독의 말을 이렇게 풀이했습니다. ‘그럼 슈퍼스타 이효리의 소탈한 삶의 모습을 보여주려나 보다. 그래서 제목도 <사람냄새 이효리>구나.’ 그런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그게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효리는 방송에서 소탈한 면모를 가감 없이 드러내는 연예인이니까요.(※스포일러 주의) 발상의 전환은 언제나 신선한 충격을 선사합니다. 2X9는 동물권을 지키는 이효리에게, 이효리 자신을 연기하는 이효리에게, 식인하는 범죄자의 역할을 부여했습니다. 2X9가 ‘사람냄새난다'는 말에서 찾아낸 또 한 가지 의미, ‘효리'는 사람을 먹었기 때문에 입에서 (말 그대로) 사람냄새가 났던 겁니다. <사람냄새 이효리>라는 제목을 보고, 사람들은 지금까지 봐왔던 소탈한 이효리의 이미지를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이옥섭 감독은 정말로 관객의 기대를 완전히 벗어난 이효리를 그려냈죠. 남매의 원망을 받는 ‘효리', 살인을 합리화하는 ‘효리’, 혈서 대필을 요청하는 ‘효리’, 그릇된 방식으로 동물권을 지키는 ‘효리’. <사람냄새 이효리>의 ‘효리’는 이효리의 이미지를 몽땅 깨부숴 버리는 인물입니다.그런데 마음 한구석에서는 작은 생각 하나가 스멀스멀 피어올랐습니다. ‘‘효리’를 연기하는 이효리는 꽤 해방감을 느꼈겠는걸?’ 대중은 열띤 논쟁이 벌어지는 이슈에 대해 특정한 입장을 표명한 셀러브리티나 영향력자에게 더 예리한 잣대를 들이밉니다. “이효리, 채식주의자라더니 가죽 재킷 입었네?”, “이효리가 이렇게 해외에 오래 있으면, 강아지들은 누가 돌봐?” 같은 식이죠. (임의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실제라고 오해하시면 안 됩니다.)그러나 이효리는 언제나 자신의 입장에 부합하는 행보만을 보여왔습니다. 이는 달리 말하면, 어떤 순간에도 자기 자신과 타협한 적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멋지고 대단하지만, 알게 모르게 그녀는 꽤 많이 지치지 않았을까요? 세상이 기대하는 이미지와 반대되는 자신을 연기한 이효리가 영화를 촬영하는 동안만큼은 조금의 해방감을 느꼈길 바랍니다. 가끔은 행복한 척하는 것만으로도 진짜 행복해지기도 하니까요.⊙ ⊙ ⊙오묘하고, 기묘하고, 미묘하다<사람냄새 이효리>는 한 마디로 난해합니다. 코피로 혈서를 써서 판매하는 행위, 수십 마리의 햄스터에게 집을 빼앗겼다는 삼 남매의 이야기, 자꾸 트림하고 뜬금없이 요가 하는 슈퍼스타… 솔직히 말해 19분 내내 영화는 이상한 이야기만 늘어놓습니다. 러닝타임이 짧은 단편 영화는 함축과 생략이 많아 이해하기가 더 어렵기도 하고요. 만약 영화를 보고 난 직후에 누군가 제게 영화가 어땠냐고 물었다면, 저는 아무 대답도 하지 못했을 겁니다. 무엇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거든요.하지만 모든 것이 난해한 이 영화에도 한 가지 분명한 것이 있습니다. <사람냄새 이효리>를 보고 나면, 열이면 열, 거듭 생각할 수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유고걸(U-Go-Girl)’ 시절의 2008년 ‘효리'와 혈서 대필을 요청하는 2022년 ‘효리'의 차이에 대해, 햄스터를 갖고 싶다는 ‘달기'의 귀엽고 사랑스러운 소원을 전국 방송에 공개해버린 ‘효리'의 행동이 불러온 나비효과에 대해, 반려견을 잡아먹은 아저씨를 잡아먹을 만큼 동물에 진심인 ‘효리’가 삼 남매를 거리로 내쫓은 햄스터에 별 관심이 없는 이유에 대해 자꾸만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것이 <사람냄새 이효리>의 오묘하고 기묘하고 미묘한 매력이죠.‘오묘하다'는 심오하고 미묘하다는 뜻입니다. ‘기묘하다'는 기이하고 신기하며 묘하다는 뜻이고요. ‘미묘하다’는 아름답고 교묘하다는 뜻이죠. <사람냄새 이효리>는 심오하고, 기이하고, 색다르고, 규정하기 어려우면서도, 어딘지 모르게 재치 있고, 결국 아름다운 작품입니다.⊙ ⊙ ⊙생각거리가 많은 영화는 여러 번 반복해서 시청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사람냄새 이효리>는 2X9의 유튜브 채널에서도 무료로 감상할 수 있으니, 오묘하고 기묘하고 미묘한 이 영화의 매력을 양껏 느껴보시길 바랍니다.Schedule in SIWFF2022.08.26(금)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MX관 16:002022.08.28(일)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MX관 17:00
-
- 보통의 가족 | 차분하나 팽팽하고 부조리한 가족드라마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돈만 벌면 된다는 태도로 반성 없는 살인자의 변호도 마다하지 않는 변호사 형 ‘재완’(설경구)과 공정함과 원리원칙을 중요시 여기는 자상한 소아과 의사 동생 ‘재규’(장동건). 전처와 사별한 재완은 필라테스, 요가 등 여러 자격증을 따고 자기 관리에 철저한 '지수'(수현)와 재혼하고, 재규는 성공한 프리랜서 번역가로 자녀 교육, 시부모의 간병까지 빈틈없이 해내는 ‘연경’(김희애)과 가정을 꾸리며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누린다.
어느 날, 평온하던 이들의 가정과 일상이 돌연 깨진다. 재완의 딸 '혜윤'(홍예지)과 재규의 아들 '시호'(김정철)가 학원을 째고 놀다가 길거리에서 노숙자를 폭행해 중상해를 입힌 현장 CCTV 영상이 뉴스로 보도된 것. 재완과 연경은 즉시 혜윤과 시호를 지키려 하고, 재규는 시호의 잘못을 인정하려고 하면서 가족 간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하지만 재완이 충격적인 진실을 발견하면서 네 가족의 갈등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다.
영화관에서 봐야 되는 가족 드라마
팬데믹 시대를 거치며 관객들 사이에서 익숙해진 표현이 있다. '영화관에서 봐야 되는 영화.' 비싸진 영화 티켓을 구매해서라도 스크린으로 봐야 만족할 수 있는 작품을 지칭하는 말이다. 아이맥스나 돌비시네마로 보면 더 좋고, 특별관이 아니더라도 영화관이라는 환경에서 봐야만 그 감흥을 온전히 느낄 수 있다는 것. <탑건: 매버릭>이 대표적인 사례다.
사실 이 표현이 붙는 작품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 아이맥스 카메라를 적극적으로 사용한 작품 또는 거대한 스펙터클을 기대할 만한 블록버스터 영화인 경우가 많다. 전자는 <오펜하이머>, 후자는 <듄: 파트 2>인 셈이다. 대부분의 한국 영화 혹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작품들은 '영화관에서 봐야 진가가 나온다'와 같은 평을 받지 못했다.
허진호 감독의 9번째 장편 영화이자 제48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 공식 초청작인 <보통의 가족>은 다르다. 겉보기에는 평범하다. 일단 화려한 볼거리를 기대할 법한 작품은 아니다. 등장인물은 줄이고 활동반경을 넓힌 <완벽한 타인>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런데 의외로 <보통의 가족>은 영화관에서 봐야 진가가 드러난다. 스크린 가득한 배우의 표정과 제스처, 그리고 음향을 느껴야 비로소 맛이 사는 가족 드라마이기 때문이다.
차분하나 팽팽하게
<보통의 가족>은 제목에 충실하다. 미디어에서 흔히 묘사되는 한국 가족의 전형이 집약되어 있다. 치매를 앓는 할머니. 누가 어머니를 어디에 모실 지를 두고 갈등을 빚는 형제. 며느리 간의 갈등. 입시 때문에 학원 뺑뺑이에 시달리는 아들. 부모 몰래 탈선하는 딸까지. 많은 주인공 중 어느 누군가에게는 감정적으로 이입할 수밖에 없는 판이다.
이는 양날의 검이다. 자칫 주말이나 아침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막장극으로 흐를 여지가 다분하다. 그러나 <보통의 가족>은 절묘하게 균형점을 잡는다. 가족의 특성을 활용했다. 누구든 부모이기에, 또 자식이라서 순간순간 느끼는 감정이 있다. 영화는 그 감정을 최대한 끄집어내면서 상황이 급작스럽게 반전되더라도, 입장이 달라져도 수긍할 수밖에 없도록 유도한다.
극장에서 보는 <보통의 가족>은 바로 이 지점에서 빛난다. 수시로 바뀌는 주인공들의 심경을 애써 설명하지 않는다. 그저 배우들의 연기를 보여주는 데 집중하면서 자연스럽게 제시한다. 자기가 폭행한 노숙자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도 죄책감이 없는 혜윤이를 보면서 재완은 충격에 빠지는 순간이 대표적이다. 같은 소식을 들은 재규가 병원 구내식당에서 밥과 반찬을 입에 쑤셔 넣는 장면도 그의 심경을 꾸밈없이 전달한다.
사운드도 인상적이다. 갈등이 극에 달해 분노가 터지는 순간 적막만이 가득한 식으로 음향을 역이용한다. 재완이 혜윤과 사무실에서 상담하는 장면에서는 대화 내용이 들리지 않는다. 그 덕분에 그들이 어떤 선택을 내릴지 혹은 내렸는지가 궁금할 수밖에 없다. 재규와 연경이 차에서 말싸움하는 장면도 마찬가지다. 정보를 선택적으로 주면서 온전히 각 인물의 감정선에만 집중하게 만든다. 허진호 감독다운 심리 묘사가 빛을 발한다.
흥미롭고 야심 찬
더 나아가 전개도 흥미롭다. 두 형제의 입장이 완전히 뒤바뀌는 과정이 극의 핵심이다. 타락한 변호사 같던 재완과 정의만을 추구하던 소아과 의사 재규. 그들의 자녀 혜윤과 시호가 노숙자를 폭행해 죽이는 사건이 발생하고, 이 사고에 대처하는 과정에서 둘의 입장은 뒤바뀐다. 재완은 어른의 부모의 도리를 하자고 동생을 설득한다. 반면에 재규는 오직 자기 아들과 가족만 살리는 게 중요하다며 폭주한다.
특히 두 형제의 직업이 꽤 의미심장하다. 변호사와 의사. 한국에서 오랫동안 문과와 이과를 각기 상징하는 전문직. 어찌 보면 한국의 대표적인 엘리트 직업이다. 이는 <보통의 가족>이 자칫 작위적이라고 느낄 만큼 다양한 사연을 한 가족에게 쑤셔 넣은 이유와도 이어진다. 그저 가족의 이야기가 아니라 한국 사회 전체를 보여주는 메타포로써 활용하려는 야심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통의 가족>은 마치 질문을 던지는 듯하다. 한국의 부모 세대, 더 넓은 범주에서는 한국의 엘리트들이 어떻게 가족을 대하며 다음 세대를 길러내고자 하는지를 묻는 셈이다. 즉, 자라나는 미래 세대를 봤을 때 과연 한국 사회가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인지, 미래 세대가 겪는 아픔과 문제를 눈 감고 넘어갈 것인지 아니면 어떻게든 고쳐야 하는지를 고찰하고자 한다.
물론 거시적 관점에서는 대답이 어렵지 않다. 하지만 <보통의 가족>은 미시적 차원에서 거시적 문제를 다루기에 긴장감이 극대화된다. 의사 동생을 활용해 딸의 봉사 실적을 꾸미는 식으로 아이들을 닦달한 결과가 부메랑으로 되돌아오는 것은 아닌지. 채찍질에 지친 아이들에게 잘못의 책임을 온전히 돌릴 수 있는지. 그들이 자기 자녀일 때 공정한 선택을 할 수 있는지. 한국 사회의 난맥상이 한 가족의 모습에 한가득 담겨 있다.
솔직하나 겸허하게
그래서일까? <보통의 가족>은 허무한 듯 놀랄 만큼 솔직한 결말로 놀라움을 안긴다. 재완과 재규는 마지막까지 평행선을 달린다. 공정한 정의를 추구했지만 잘못을 인정하는 듯 보이는 아들 때문에 생각을 바꾼 동생. 가족만 바라보다가 죄책감도, 책임감도 느끼지 못하는 딸을 보며 정의를 쫓기로 결심한 형. 결국 동생은 형을 문자 그대로 들이박는다. 미래는 모르겠지만, 일단은 현상을 유지하자는 생각으로.
재완과 재규의 선택마저도 한국 사회를 닮았다. 미래에 대한 청사진이 없어서 어떤 미래를 그려야 할지 아무도 답을 주지 못하는 사회가 두 형제에게서 보인다. 흥미롭게도 <보통의 가족>은 이 상황에서 단언하여 답을 주거나 대단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는다. 단지 오프닝과 결말이 이어지는 묘한 수미상관으로써 두 형제 모두에게,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꼬인 실타래의 책임이 있다고 암시할 뿐이다.
상업영화로서는 이 선택이 실망스러울 수 있다. 숱한 갈등을 열린 결말에 가깝게, 싱겁게 해결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체적인 구조와 흐름, 메시지를 함께 고려하면 오히려 인상적이다. 답을 모른다는 사실을 솔직하고 겸허하게 보여주는 용기가 억지스럽지는 않으니까. 다 같이 웃는 가족사진을 보여주면서 진정으로 행복한 가족과 사회는 어떤 모습일지를 묻는 에필로그가 신선하지는 않아도 여운을 남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예리하나 안이한
그러나 <보통의 가족>에게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바로 가족 구성원 중 일부의 시점이 부재하다는 것. 바로 아이들의 시점이 찾아볼 수 없다. 철저히 부모의 시선으로, 기성세대의 시점에서 젊은 세대와 아이들의 문제를 바라보고 있다는 인상이 짙다. 예를 들어 과도한 입시 스트레스는 클리셰처럼 쓰이고, 시호의 학교 폭력 문제는 발단부터 해결까지 중요성에 비해 지나치게 간단히 짚고 넘어간다.
물론 이 소재들이 분위기를 고조시키는 도구로서 역할을 하는 것은 맞다. 다만 다른 어른들을 보여주는 세밀한 묘사에 비해서는 아이들이 지나치게 기능적으로 사용된다. 그 결과 혜윤과 시호는 알 수 없는, 그저 악의만 지닌 평면적인 존재로 그려진다. 시호는 눈앞의 상황만 벗어나기 위해 부모도 손쉽게 속일 수 있는 전형적인 비행 청소년이고, 혜윤은 사이코패스일 뿐이다.
결국 메시지도 무뎌진다. 가족 드라마에 빗대어 한국 사회 문제를 보여주려는 게 <보통의 가족>의 의도다. 그런데 그 의도가 정작 부모 세대가 자녀 세대를 바라보는 고정관념 섞인 시선을 드러낸다. 젊은 세대를 잘못 자란, 이해할 수 없는, 악마화된 존재로 그리면서 한국 사회가 겪는 갈등을 입체적으로 풀어낼 기회를 놓치고 만다. 예리한 야심과는 달리 <보통의 가족>의 끝이 평범하게 느껴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Acceptable 무난함
차분하나 팽팽하고, 솔직하나 겸허하고, 예리하나 안이하게 담아낸 한국이라는 가족
-
- 드디어 갖춘 자력 엔진으로 미래를 향해 활공하다
세 번째 캡틴 아메리카
이 영화의 주인공은 캡틴 아메리카 샘 윌슨(앤서니 매키)이다. 스티브가 떠난 자리. 캡틴 아메리카가 된 샘. 타노스와의 일전 이후 외계인까지 이 세계에 침략하는 일은 없었다. 인간 단위의 악행(?)은 샘이 등장해도 충분하다. 하지만 꼭 악행을 펼치는 사람이 악인이라는 법은 없을 것이다. 미국 새 대통령으로 선출된 썬더볼트 로스(해리슨 포드). 이 사람, 악인까진 아니다. 그냥 단지 어벤저스가 싫은 인물일 뿐. 슈퍼히어로를 통제하고 싶었던 인물이 미국 대통령이 됐다는 사실이 샘에게 좋기만 한 소식은 아니다. 어느 날. 샘은 백악관으로 초청된다. 대통령의 초대? 자리가 주는 책임감에 샘은 백악관으로 향한다. 일행이 있었던 샘. 파트너 호아킨 토레스(대니 라미레즈)와 샘의 친구이자 전직 캡틴 아메리카 이사야(칼 럼블리)와 함께한다. 샘을 따로 부르는 로스. 샘에게 "어벤저스를 다시 모아달라"라고 지시하는 로스. 당황스러운 말에 '이게 뭐지'라고 고민하던 도중, 갑자기 이사야가 이상하게 행동한다. 어떤 음악이 흘러나오더니 갑자기 로스에게 총구를 들이민 것이다. 몇십 년 동안 감옥에서 썩었던 이사야가 제 명 재촉할 일을 할 이유가 있나? 사건의 진상을 파헤치는 샘과 호아킨. 그 이면에는 미국을 통해 세상을 뒤흔들고 싶었던 빌런의 계획이 깔려 있었다. 새로운 세상을 위한 용기가 필요하다. 반드시 임무를 해결해야 하나도.
혈청 맞지 마 그냥
영화 <캡틴 아메리카: 브레이브 뉴 월드>는 샘 윌슨이라는 새로운 캡틴 아메리카가 혈청을 맞지 않았다는 점을 장르적 재미로 적극 활용하며 차별화를 꾀한다. 전임자인 스티브 로저스(크리스 에반스)는 혈청에서 오는 압도적인 운동능력으로 빌런들과 대결했다. 샘은 스티브와는 전혀 다르다. 초반부, 샘이 빌런들의 계획을 방해하는 장면이 나온다. 하늘을 날아다닌다는 특징과 캡틴의 시그니처인 방패를 활용한 액션을 선보이는 샘. 여기까진 좋지만, 샘이 혈청을 맞지 않았기 때문에 전투력이 스티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 샘 자체가 특수훈련을 받은 군인이기에 웬만한 악당은 제압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아무래도 힘겨운 싸움을 펼칠 수밖에 없다. 유효타를 날리는 만큼 얻어맞는 샘, 힘겹게 싸워서 힘겹게 이긴다.
이 액션 장면은 사실 샘이라는 히어로를 단적으로 요약했다고 봐도 무방하다. 하늘을 나는 히어로의 특성은 자연스럽지만, 동시에 승리를 위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포기하지 않는다는 점, 초인적인 힘 없이도 누구나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는 스티브 로저스가 든든한 존재감으로 사람들을 지켰던 것과 대비되는 캐릭터 설정이다. 영화는 이러한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 전작을 오마주 하는 방식을 택했다.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에서 스티브가 배트록과 맞붙는 장면처럼, 본작에서도 초반부 액션 장면을 통해 샘의 히어로적 특성을 단면적으로 보여준다.
맞거나 그렇지 않았거나
이 영화의 빌런 또한 이러한 테마(혈청을 맞지 않았다)를 강화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슈퍼히어로 장르에서 빌런의 존재는 중요한 요소이며, 본작의 메인 빌런인 레드 헐크는 어벤저스의 헐크(브루스 배너/마크 러팔로)와 유사한 방식으로 탄생한 인물이다. 쉽게 말해 혈청과 비슷한 강화 과정을 거친 존재다. 혈청을 맞지 않은 히어로와 혈청 중에서도 가장 강력한 효과를 지닌 빌런의 대결 구도는 자연스럽게 혈청의 존재를 부각하는 역할을 한다.
또 다른 빌런 캐릭터는 혈청을 맞지 않았다. 대신 혈청과 비슷한 강화(?)를 겪은 캐릭터다. 물리적인 강화가 아니라 다른 방식의 진화를 체화한 캐릭터다. 이 캐릭터는 샘의 캐릭터성을 강조시키기 위해 설정된 인물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샘이 하늘을 날아다니는 공중전의 히어로잖아? 그런데 하늘을 날아다닌다고 해서 온갖 외계인들과 싸워 이기리라는 법은 없다. 그럼 다른 방식의 리더십과 전략이 더욱 중요해진다. 전투력보다 정무적인 판단이나 용인술이 중요하다. 이 샘의 선천적인 성격이 강조되려면 무력 외적으로 강력한 캐릭터가 필요한데, 여기에 이 빌런은 안성맞춤이다.
이 빌런이 주로 등장하는 공간 역시 샘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데 효과적이었다. 그는 어두운 공간에 갇혀 있는 존재로 묘사되며, 영화의 중반까지는 실체가 명확하지 않다. 반면 샘은 하늘을 날아다니며 자유로운 이미지로 대비된다. 이러한 구도는 전직 슈퍼히어로들과도 대비되며, 이번 캡틴 아메리카는 자유와 의지를 상징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다만 후반부에서 빌런이 내리는 선택이 다소 작위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속박과 자유의 대비라는 주제 의식을 연계해 보면 영화가 나름대로 합리적인 선택을 했다고 볼 수 있다.
캡틴 아메리카의 유산
이 영화에서 또 하나 흥미로운 장르적 요소는 스파이물의 긴장감을 유지하려 했다는 점이다. 스파이물이란 본질적으로 ‘스파이가 누구인가?’를 추론하는 장르다. 본작에서 이 긴장감을 유지하는 핵심 인물로 루소(시라 하스), 릴라(쇼사 사르코머), 이사야, 그리고 썬더볼트 로스가 등장한다. 이들이 영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어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어렵지만, 각 캐릭터는 스파이물의 전형적인 요소를 충실히 수행한다.
이러한 스파이물적 요소는 캡틴 아메리카 시리즈가 가진 전통을 계승하기 위한 장치로 보인다. 시리즈 중에서도 특히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저>가 스파이물로서의 성격을 가장 강하게 드러냈던 작품인데, 본작 역시 이러한 전작의 분위기를 차용했다. <윈터 솔저>에서 하이드라가 실드를 장악하며 스티브 로저스를 위기로 몰아넣었던 것처럼, 본작에서도 비슷한 방식으로 빌런이 사람들을 포섭한다. 관객들은 누구를 믿어야 할지 의심하게 되고, 결국 이 모든 것이 샘이 캡틴 아메리카로서 적합한 인물이라는 결론을 향해 수렴한다.
편의적인 마무리
그러나 영화의 마무리는 편의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진 감이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레드 헐크의 묘사 방식이다. 이 영화가 정말 표방하고 싶은 캡틴 아메리카의 모습이 끈기와 근성을 강조하는 것이었다면, 이를 뒷받침하는 장면이 더욱 많았어야 했다. ‘누구나 히어로가 될 수 있다’는 메시지가 히어로 영화의 핵심이라면, 샘의 승리가 보다 설득력 있게 다뤄졌어야 했을 것이다. '헐크를 어떻게?'라고 생각할 수 있다. 글쓴이는 반대로 MCU에서의 브루스에게 약점이 아예 없었다고 생각하지 않기에 이 부분도 충분한 설명이 가능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샘과 팔콘은 그렇게 연구했으면서 레드 헐크는 그냥 때려 부수는 액션만 활용하려고 했다는 것이 아쉽다.
또 마블의 CG 기술력은 시리즈가 지속되면 될수록 우려된다. 이 부분이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영화의 하이라이트 장면에서 VFX의 품질이 눈에 띄게 떨어진다는 점이다. 최근 마블 영화들이 VFX 품질 저하 문제를 겪고 있는 가운데, 본작에서도 이 현상이 심각하게 드러난다. 클라이맥스에서 감정이입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며, 결국 영화의 마무리를 아쉽게 만드는 요인이 되었다.
엔진은 갖췄으나
이 영화에 대한 글쓴이의 총평은 나름대로 자구책을 갖췄다는 것이다. '엔드게임' 이후 마블은 과거에 편승하는 듯한 모습이 보였다. <스파이더맨 : 노 웨이 홈>이나 <데드풀과 울버린> 같은 영화는 과거 마블의 히어로들 등장시켜서 거대한 상업적 성공을 거뒀다. 그 외에는?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이나 <더 마블즈> 같은 영화가 과거 MCU의 영광을 승계할 만큼 매력적인 히어로를 등장시켰다고 보기엔 어렵다. 대신 본작 <캡틴 아메리카 : 브레이브 뉴 월드>는 나름 이 히어로의 성격 '자유와 끈기'를 전적으로 등장시켜 시각적으로나 플롯 상으로나 구현했다는 점에서 기본에 충실했다고 생각한다. 해리슨 포드는 이 제작자들의 노력을 더욱 빛내는 압도적인 연기를 보여주며 자격지심과 정의감 사이 여기저기 충돌하는 한 인간의 내면을 가감없이 표현했다.
-
- 리뷰 <더 파더> : 그는 엉켜 버린 기억 앞에 서서 울었다
더 파더 (The Father, 2020)
* 본 리뷰는 영화와 관련된 중요한 사건과 일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기다린 가장 큰 이유는 배우 때문이었습니다. 84세의 노장이지만 아직도 건재하며 모든 배역마다 완전한 그 역할 자체가 되는 안소니 홉킨스의 출연이기에 다른 때와는 다르게 영화 내용을 제대로 찾아보지도 않고 영화관으로 향했습니다. 그래서였는지 배우의 연기는 기대 이상이었으나 사전 정보가 많지 않았던 영화 내용에는 기대하지 못한 적잖은 충격을 받기도 했습니다. (좋은 의미에서의 충격입니다.) 장르는 분명 드라마인데 스릴러와 공포를 넘나드는 듯한 느낌을 받았으니까요. 영화를 보고 나서 머릿속이 얼얼한 기분은 “곡성”이후로 오랜만이었습니다.
런던에 살고 있는 “안소니”(안소니 홉킨스)는 자신의 자부심처럼 느껴지는 집에서 혼자 노년의 나날들을 보냅니다. 그의 딸인 “앤”(올리비아 콜맨)은 주기적으로 그를 찾아오고 돌보아줍니다. 그러나 그녀는 새로운 사람과의 시작을 위해 곧 파리로 떠나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뜻밖의 이야기에 안소니는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그리고 기억은 점점 더 엉켜서 무엇이 현실인지 알 수 없어져 갑니다. 딸은 어느 시점엔 간병인의 얼굴로 등장하고, 아버지를 떠나서 파리로 간다고 이야기한 적 없다고도 말합니다. 간병인의 얼굴은 세상을 떠난 둘째 딸 루시와 매우 닮아 있기도 하다가 어느 순간에는 다른 모습의 간병인으로 등장합니다. 커져가는 기억의 오류들 속에서 진짜를 찾기 위해 안소니는 기억을 바로 세우고 싶지만 그것은 그에겐 어려운 일이 되어버렸습니다.
▶ 이 영화의 장르는 스릴러와 공포인가
안소니에게는 언제가 아침이고 언제가 밤인지 모르는 날들이 계속됩니다. 영화의 소재인 “치매”는 우리에게 익숙한 그 병의 증상을 매우 세밀하고 감각적으로 전달합니다. 안소니에게 그가 알던 딸, 딸의 남편, 간병인은 다른 사람의 얼굴로 등장하기도 하고 알고 있던 인지하던 사실은 더 이상 사실이 아니게 되며 그는 매우 혼란스러움에 빠져가게 되죠. 트루먼 쇼, 예능에서 많이 보았던 몰래카메라를 연상하게 하는 해프닝들이 모여 그에게 굉장한 당혹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관객의 입장에서도 그가 인지할 수 없는 시간들과 사실들이 반복되는 것을 바라보는 게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마주하기 싫은 과거의 트라우마를 마주 해야 하듯 스크린 속 안소니의 모습을 애써 지켜보면서 저 역시 시공간 감각을 상실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이런 느낌들이 이 영화의 장르를 드라마가 아닌 심리스릴러로 느껴지게 하는 지점이라고 봅니다. 관객은 등장인물들의 옷, 씬마다 바뀌는 안소니의 아파트의 구조, 가구들을 유심히 살펴보며 무엇이 진실인지를 쫒아가게 되니까요. 그렇지만 영화가 엔딩에 다다를 때까지 안소니에게 실제 일어난 일을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감독인 플로리안 젤러감독은 이런 관객의 경험을 유도했다고 합니다. 관객이 모든 방향감각을 상실한 채 진실과 진실이 아닌 것을 생각하는 경험을 체험하길 원했다고 하죠. 또 이런 것들을 통해 여러 영화에서 치매를 다루는 방식이 아닌 색다른 시선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길 바라는 의도가 정확히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치매는 내가 겪어온 모든 시간을 엉겨버리게 만듭니다. 기억하는 사실이 달라질 때마다 그는 유난히 자신의 손목시계에 집착합니다. 엉겨버린 시간과 진짜 있었던 상황을 바로잡으려는 그의 현재를 추측할 수 있습니다. (아마 어느 요양병원 침대에 누워 생각하고 있겠죠). 자신에게 있었던 시간들을 떠올리며 진짜가 무엇인지 찾으려는 그의 고군분투를 시계를 통해 어림짐작할 수 있고, 이는 영화를 함축하는 가장 적합한 장치가 됩니다.
▶ 이 영화의 장르는 결국 드라마였다
반복되는 장면들에서 “대체 이게 뭐지?”라는 혼란스러운 감정을 최대치로 느끼다가, 마침내 마지막에 도달하여 이 모든 일의 대부분이 그저 치매 걸린 그의 머릿속에서 일어난 사실이라는 점을 깨달았을 때 영화의 장르는 공포에서 드라마로 옷을 바꿔 입습니다. 요양병원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마치 아기의 모습을 한 안소니의 모습에서 진실 찾기의 긴장이 끝났다는 안도의 한숨과 함께 쓸쓸한 노년을 맞이한 한 사람의 드라마를 마주하게 됩니다. 그 시점이 돼서야 편안하게 인물에게 감정을 이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안타까움과 연민의 감정들이 폭풍처럼 밀려옵니다. 그리고 이건 어쩌면 먼 훗날 나의 모습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들게도 합니다. 나의 모든 잎들이 사라지는 것 같다고 말하는 그의 모습을 보며 찬란하게 꽃 피웠을 한 사람의 인생 여정의 마무리가 너무나도 가혹하고 쓸쓸하게 느껴지기도 했습니다.
영화 배역의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안소니 홉킨스의 연기는 안소니 그 자체였습니다. 맡는 배역마다 그 사람이 되어버리는 배우입니다. 그리고 그 점에 있어서 나이 차이는 확연하지만 전 이병헌 배우가 늘 떠오릅니다. 이병헌 배우도 맡은 배역 모두 그 사람처럼 소화해내니까요. 그리고 소재가 소재인만큼 만일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역할을 맡는다면 누가 적합할지 떠올려보았는데 연기백 단의 이순재 배우, 박건형 배우가 떠올랐습니다.
<더 파더>는 감독이 직접 쓴 희곡 “더 파더”가 연극 이후 호평을 통해 영화로 재탄생된 작품입니다. “치매”라는 병을 소재로 차용할 때 주변인들이 환자를 연민과 사랑으로 바라보는 그간의 접근방식과는 다르게 당사자가 겪게 될 혼란과 공포에 맞춘 색다른 각본과 연출이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이런 각본, 연출, 배우의 3박자가 고루 갖추어져서 개봉 전부터 전 세계 영화제에서 노미네이트 되었고, 다가올 아카데미 시상식에서는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색상, 미술상, 편집상의 총 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습니다. (이 글이 쓰여진 이후 4/26 기준으로 아카데미에서 각색상과 남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영화 가뭄이 이어지는 날들 속에서 믿고 보는 배우들의 명품 연기와 작품성이 곁들여 저 완성미가 돋보이는 그런 영화의 부재들을 <더 파더>가 채워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 <더 파더> 스틸 컷
* 본 콘텐츠는 블로거 그린 님의 자료를 받아 씨네랩 팀이 업로드 한 글입니다.
원 게시글은 아래 출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라벤더와 레드에서 핑크로
수학여행을 가든, 노래방을 가든, 길거리를 돌아다니든 나의 질풍노도와 함께 그녀들은 함께 했다. 어떤 날은 우리를 향해 s.e.s는 고백했다. ‘너를 사랑해, 나의 마음이, 너를 생각할수록.’ 그러다가 이에 질세라 다른 날은 핑클이 부탁했다. ‘언제나 날 지켜줄 너라고 변치 않는 영원한 사랑을 약속해줘.’ 계속되는 사랑 고백에 수많은 사람들은 라벤더색 풍선(S.E.S)을 들고 목이 터지라 “에쓰이에! 에쓰이에!” 외쳐댔고, 또 반대편에서는 빨강 풍선(핑클)을 흔들며 격렬하게 소리 질렀다. “핑클 짱 핑클 짱.”
빨강펄색깔은 핑클의 상징이었다. 그녀들은 가요대상을 탄 걸그룹이었다.
최초의 걸그룹 S.E.S는 라벤더 물결이 가득한 연보라빛 풍선!
철부지 녀석 하나가 내게 물어왔다. “넌 도대체 에스이에스와 핑클 중에 누굴 좋아하는 것이냐?” 평소 핑클을 좋아하던 그 녀석은 나의 정체를 밝히라는 것이었다. “너는 아군이냐! 적군이냐!” 이 안타까운 녀석을 설득하기 위해선 삼국지를 꺼내 들 수밖에 없었다.
황건적의 난 이후 난세의 어려움 속에 이곳저곳에서 아름다운 꽃과 같이 피어나는 영웅들의 이야기. 그 개개인의 인물들의 매력에 빠지는 것이 바로 삼국지에 즐거움이거늘, 위, 촉, 오중에 어느 나라를 선택하는 것이 그토록 중요한 것인가? 당신은 충성스러움과 신의의 표본인 산상의 <조자룡>과 유비, 관우, 장비가 모두 덤벼도 거뜬하게 막아내는 무력과 달리 한 여인을 향한 로맨티시스트 <여포>, 도저히 승부가 될 수 없는 상황에서 엄청난 지략으로 판을 바꾸는 <제갈공명> 등. 각 나라마다 얼마나 매력적인 인물이 많은데, 어찌 위, 촉, 오중 하나를 고르란 말인가? 그럼에도 선택을 강요한다면 나는 SES에서는 유진을, 핑클에는 이진을 선택하겠다. 그러자 그 녀석은 고개를 저으며 피아 식별을 향해 어디론가 사라졌다.
그 이후 내게는 수많은 걸그룹이 스쳐지나갔다. 대학 시절 함께한 소녀시대, 군생활을 도와준 2NE1, 그러나 나의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에 위로와 기쁨을 허락해준 두 그룹만큼의 임팩트는 찾아오기 어려웠다. 그리고 나는 결혼을 했고 놀랍게도 그녀들도 결혼을 했다. 그리고 우리 가정에 아이가 생겼고, 자연스레 그녀들도 엄마가 되었다. 시간이 지나며 아이돌 보다 조금 더 자연스러운 모습들을 방송에서 볼 수 있었고, 나 역시 그들과 함께 나이를 먹어가며 그 시절 설렘은 사라졌지만 여전히 마음 한구석에는 때로 라벤더 빛으로 때로 붉은 장미 빛으로 그들을 응원했다.
삼십대에 만난 <블랙핑크> 는 내 삶에 에너지와 즐거움을 가져다주기에 충분했다.
그렇게 지내던 내게 또 강렬한 색이 찾아왔다. 그것은 바로 <블랙핑크> 다양한 걸그룹의 진화 속에서 한국의 팝 장르는 K-POP이라는 대명사가 되었다. 우리나라의 걸그룹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에서도 인기가 있다는 뉴스들을 간혹 볼 때마다, 그 시절, 보라색, 빨간색 풍선을 흔들어 대던 때가 생각났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 결혼과 육아, 그리고 끝나지 않은 학업과 노동의 현장은 숨을 쉬는 것만으로도 잘 버티고 있다며 다독여야 했다. 그토록 좋아하던 영화를 보다가 나도 모르게 잠들 때도 있었고, 걸그룹은 멀고 먼 이야기로 지나가고 있었다. 연일 바쁜 삶 가운데 축 쳐진 볏단처럼 살아가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헬스를 시작했다. 그리고 땀 흘리는 러닝머신 속에서 나의 속도를 재촉하는 소리가 들렸다.
“Hit you with that ddu-du ddu-du du”
- <블랙핑크>의 "뚜두뚜두" 가사 중에서...헬스장을 갈 때마다, 이 곡이 반복되었다. 그런데 그럴 때마다 지겹고, 질리지 않았다. 오히려 그 비트와 함께 멜로디는 허벅지와 종아리에 한 번 더 힘을 가했다. 그리고 멈추려 할 때 로제는 말했다. “두 번 생각해~” 그렇게 두 번 생각하고 있다 보면 제니는 내가 젤 좋아하는 부분을 부르고 있다. “Hit you with that ddu-du ddu-du du” 어느덧 이 노래는 삼십 대를 보내는 내게 다시 흥과 에너지를 가져다줬다. 그리고 헬스장에서 수영강으로 옮겨진 나의 무대에 블랙핑크는 때로 봄에는 휘파람으로 시원함을, 여름에는 마지막처럼으로 청량함을, 가을에는 뚜두 뚜두로 열심을, 겨울에는 불장난으로 한 번 더 뛸 수 있게 해 줬다.
자연스레 넷플릭스 다큐멘터리《블랙핑크: 세상을 밝혀라》를 블랙핑크의 팬으로서 즐겁게 시청할 수 있었다. 음식에 있어서 풍미를 증폭하고 개선케 하며, 밸런스를 가져다주고 균형을 맞추는 중요한 재료를 통해 넷플릭스에서 다큐멘터리 시리즈로 만든 《소금. 산. 지방. 불》을 독창적인 색감과 영상미로 이끌어주었던 캐럴라인 서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는 것이 만족스러웠다. 지수, 제니, 로제, 리사라는 사람의 탄생과 성장과정 그리고 블랙핑크가 되기까지의 장면들을 통해 그녀들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특히 그 가운데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제니의 인터뷰와 솔직한 모습은 아빠미소를 갖게 만들었다. 팬으로서 본 다큐멘터리였기에 전반적인 대부분의 내용에 몰입할 수 있었고, 특별히 그들의 프로듀서인 테디가 생각하는 블랙핑크와 노래들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음에 즐거웠다.
<블랙핑크> 한명 한명의 인터뷰. 그것을 통해 알아가는 재미가 있는 다큐멘터리다!
아쉬운 부분을 꼽자면 K팝을 단순히 십 대들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트로트처럼, 재즈처럼, 클래식처럼 하나의 장르로 받아들이고, 나이와 출신과 종교와 직업을 떠나 좋아할 수 있다는 말을 해주길 바랬다. 그것을 블랙핑크를 통해서 설득시켜줄 수 있는 부분이 나왔으면 했다. 블랙핑크 다큐멘터리에 k-pop 장르의 접근성을 다뤄 달라는 것이 다소 방향성이 엇나간 것이라 생각할 수도 있지만, 내게 K-POP은 십 대도 이십 대도 삼십 대도 충분히 즐기고 누릴 수 있음을 요청한 것은, 지금 이 나이에 블랙핑크를 좋아하는 나의 취향에 대한 지지와 인정이 필요 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물론 그 시절처럼 신곡이 나올 그날을 매일 기다리고, 책받침과 스티커는 필요 없지만, 아무 생각 없이 뛰고 싶을 때, 청량한 햇살과 드라이브할 때, 덤벨을 하나 더 들어야 하는 그때...
그리고 내 마음속에 여전히 청춘과 젊음과 에너지를 느끼고 싶을때
나는 계속해서 블랙핑크를 찾을 것이다.
그 시절 내가 라벤더와 레드를 찾았던 것처럼 말이다.
는<레드>와 <라벤더>와 <블랙핑크>를 좋아한다!
-
- [영화흥신소] 선을 넘은 소년 "베러 와치 아웃"
흥해라 이 영화
베러 와치 아웃
- 크리스마스 이브 아빠 엄마는 외출한 집 베이비시터와 남게 된 집 알 수 없는 일들이 발생하는데...따분한 공포영화의 선을 가뿐히 넘은 '호러판 나홀로 집에'를 표방하는 이 영화 흥해라!!!
-
- [보통의 가족] 끝장리뷰 | 재규(장동건)와 자동차 사고 상징 | 결말해석 | 악의 기원 | 가족의 맨살
[보통의 가족](2024)에 대한 헐거운 리뷰
Chapter 1 재규(장동건)와 자동차 사고
Chapter 2 부모 - 자식, 악의 기원
00:00 보통의 가족
01:29 장동건 집중
03:17 자동차 사고
06:06 부모와 자식
07:16 악의 기원
09:46 별점 및 한 줄 평
10:02 다음 리뷰 예고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통의가족 #보통의가족영화 #보통의가족해석 #보통의가족리뷰 #영화보통의가족 #허진호감독 #장동건 #설경구 #김희애 #수현 #보통의가족후기 #보통의가족결말 #ANormalFamilymovie #ANormalFamilyreview
-
- 넷플릭스 <선 브라더스> 공식 예고편
피는 못 속인다. 강력한 대만 삼합회 수장이 의문의 암살자에 의해 총격당하자 그의 장남 찰스(저스틴 첸)는 곧바로 로스앤젤레스로 향한다. 그곳에 자신이 보호해야 할 어머니 아일린(양자경)과, 가족의 실상은 전혀 모른 채 온실 속 화초처럼 살아온 순진한 남동생 브루스(삼송 리)가 있기 때문. 하지만 타이베이의 무시무시한 조직들과 신흥 파벌들이 지배권을 차지하기 위해 정면 대결을 벌이는 상황. 찰스와 브루스는 누군가의 손에 처치당하기 전에 형제애와 가족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야 한다. 2024년 1월 4일 스트리밍 시작. 오직 넷플릭스에서.
-
- 디즈니+ <무빙> 티저 예고편
조금 다르고 특별할 뿐이야" 전 세계를 열광시킬 한국형 히어로물의 탄생! 대한민국 최고 배우 & 초특급 제작진이 선사할 휴먼 액션 시리즈 [무빙] 티저 예고편 전격 공개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무빙] 8월 9일, 오직 디즈니+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