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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코댕이
    <아네트>(스포 有) "So, may we start?" 영화는 녹음실에서 시작한다. 레오 까락스의 목소리로 시작해 스팍스로, 각 인물에게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그리고 의상을 갈아입고 영화의 무대에 본격적으로 오르는 두 주인공 헨리와 안. 모두가 바닥에 무릎을 꿇고 하늘을 바라보는 숏에서 끝나는 영화의 오프닝 시퀀스는 연극의 1막을 현장에서 관람하는 것 같은 인상을 남긴다. 영화의 시작, 레오 까락스의 목소리는 전한다. 노래, 박수, 야유 등 모든 건 머릿속으로만 하길 바라며, 끝날 때까지 숨을 참아달라고. 이윽고 숨을 크게 들이쉬는 관객들의 소리가 들린다. 사실 이 영화는 시작부터 모순이다. 공연을 보면서 어떻게 끝까지 숨을 참을 수 있을까. 하지만 감독은, 이 영화의 화자는 이를 권유하고 관객은 따른다. 마찬가지로 영화를 보는 우리, 또다른 관객들은 여기에 녹아들어 같은 순간을 공유한다. - 영화를 보면서 가장 눈에 들어온 건 이 현재성이었다. 현장, 순간, '현재'의 영화라고 해도 될까? 그도 그럴 것이 일부 장면을 제외하고는 이 영화의 대부분 장면은 후시 녹음을 하지 않고 현장에서 녹음한 소리를 담아냈다. 카메라의 위치가 숨김 없이 드러나고 대상과 거리의 정도가 확연하게 느껴진다. 이는 후반 작업을 선호하지 않고 현장에서의 작업을 중시하는 감독의 신념에서 온 것인데, 이 영화를 극장에서 극장 사운드로 봐야 할 이유라 생각한다. 이를 얼마나 느끼는 지에 따라 감상이 꽤 달라지지 않을까 싶다. 사운드 뿐만이 아니다. '아네트'의 구현 또한 마찬가지다. 사실 아네트의 첫 등장은 적잖은 당혹감을 안겼다. 딸을 위한 영화에서 딸이 인형이라니. 역시 보통 감독이 아니다. 3D까지 고려했던 작업은 물리적으로 실재하는 목재 인형이 됐다. 허구의 물리적 존재는 실재하는 생명체보다도 오히려 그 존재감을 내뿜는다. 이것이 가지는 물성을 생각해볼 때, 등장에서부터 엔딩의 절정에 이르기까지 목재 인형은 탁월한 선택이었다. - <아네트>는 현재의 영화이면서 동시에 허구의 영화다. 한 쪽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으면서도 그 경계를 자유자재로 넘나들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낸다. 무대 뒤와 앞, 달빛과 심연, 바람과 좌절, 상상과 현실, 삶과 픽션. 모든 것들이 서로의 경계에서 충돌하고 섞인다. 이 영화는 그 혼합에서 현재와 허구를 나누고 영화는 영화일 뿐이라며 픽션의 경계를 나누기보다, 픽션이며 동시에 현재가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주는 듯하다. 종종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의 일부분을 끌어들이는 장면들에서 현실과의 접점을 놓지 않으려는 감독의 의중이 엿보이기도 한다. 무엇보다 대조되는 건 헨리와 안이다. 스탠드 업 코미디언과 오페라 가수, 직업부터 얼마나 다른가. 관객을 죽이는 사람과 관객을 구해주는 사람. 한 사람에게는 알던 사람이 모르는 사람이 되었고, 한 사람에게는 자신이 바라던 관계가 정작 자신에게 독이 되었다. 사랑에 빠진 두 사람이 바라던 영원하고 아름다운 사랑은 금이 가다 일순간에 깨져버리고 말았다. - 그 가운데 아네트가 있다. 제목이 가리키듯 이 영화의 주인공은 헨리이기 이전에 아네트고, 마지막을 장식하는 이도 아네트다. 아네트를 가지고 부모가 되는 과정에서 헨리는 심연(Abyss)과의 교감을 하고야 말았다. 내면의 어둠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무서운 기세로 주체를 집어 삼켜버렸다. 그 슬픈 진실을 이제서야 마주한 아버지 앞에 딸이 앉아있다. 모든 것을 잃은 나쁜 아버지의 회한임과 동시에 모든 걸 떠안아야 했던 희생자 아네트의 재탄생 순간이다. 제 죗값을 받는 인물에 대한 조소보다도 안타깝게 두 사람의 마지막 혹은 새 시작을 지켜보는 애정어린 시선으로 보이는 이유는 이 때문이지 않을까. 솔직히 말하자면 조금은 어렵고 낯설게 느껴지는 영화였던 건 사실이다. 익숙하면서도 새롭게 느껴지는 영화문법이었달까. 하지만 모든 걸 떠나 이 이야기가 가진 엄청난 동력 만으로도, 이 비극의 세레나데를 체험하는 것만으로도 이 영화의 가치는 충분히 차고도 남지 않나 싶다. + 전작을 보진 못했지만 '레오 까락스'라는 이름은 익히 들어 알고 있었다. 이번 기회에 <홀리 모터스>를 보자 다짐해본다. 함께 언급되는 <폴라 X>와 <소년 소녀를 만나다>도 궁금해진다. 일단 <홀리 모터스>를 보고 극장에서 이 영화를 재관람하기로. *씨네랩으로부터 초청받아 시사 관람 후 쓴 글입니다. #아네트 #annette #abyss #sparks #레오까락스 #아담드라이버 #마리옹꼬띠아르 #사이먼헬버그
    2021-10-28
  • 또꼬
    씽스트리트는 힐링도 되고 어딘가 모르게 열정도 채워주는 영화에요 ㅎㅎㅎ
    2022-02-19
  • 거봉오이
    좋은 영화죠!! ㅎㅎ 추천해주신 김에 다시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2022-02-19
  • 윤갱
    저는 <원더> 추천 드립니다!! 보고나면, 참 마음이 따뜻해지는 영화라 정말 좋았어요!
    2022-02-20
  • Kang
    시간을 달리는 소녀나 디즈니 영화 추천해요
    2022-02-22

영화 리뷰 2021-05-21 12:05:08

늑대아이 - 모성애, 성장 그리고 정체성

 

 

 

줄거리

 

 

 

 

대학교에서 늘 쓸쓸한 모습으로 혼자 공부하는 그를 만난 '하나'

둘의 만남은 우연이였으나 둘의 사랑은 운명과도 같았다.

 

 

 

 

하나에게 자신의 본 모습을 보여주는 그

그는 늑대였지만, 하나는 그런 그의 모습도 사랑했고 둘은 동화같은 사랑을 나누었다.

 

 

 

 

그와 함께 보낸 하룻밤에 나은 두 아이.

눈 오는 날 낳은 '유키'와 비 오는 날 낳은 '아메'

 

 

 

 

그러나, 그는 어느 날 죽게된다.

혼자 아이 둘을 키우게 된 하나는 사람들의 인적이 드문 시골로 아이들을 데리고 가게 된다.

 

 

 

 

아이들은 아빠와 마찬가지로, 늑대와 인간이 섞인 늑대인간이였고

처음에는 사람들과 크게 접하지 않으며 지낸다.

 

 

 

 

하지만, 유키는 성장하며 학교에 가고싶어하게 되고

하나는 그런 유키를 학교에 보내게 된다.

 

 

 

 

그런 유키와 달리, 어릴 때 부터 유키와 정 반대의 성향을 가진 아메는 학교보단 집에 엄마인 하나와 있으며

자신의 정체성을 추구한다.

 

 

 

 

평범한 사람들과는 다른 두 아이를 홀로 키우는 하나.

시간은 계속 흐르고, 아이들은 자신의 미래를 슬슬 선택하게 된다.

 


 

 

감독

 

 

 

 

이름 : 호소다 마모루

필모그래피 :

늑대아이, 썸머 워즈, 시간을 달리는 소녀, 괴물의 아이, 미래의 미라이, 원피스 극장판 6기 등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 중 미야자키 하야오의 뒤를 이을만한 감독 중 한명으로,

신카이 마코토 보다 작화는 좀 떨어질지언정(좀더 부드럽고 가벼운 듯한 작화) 스토리에선 밀리지 않는다.

이 감독의 애니메이션은 2012년을 기점으로 갈리는데,

2012년 늑대아이 시기에 늦은 나이에 득남을 해서, 그 시기부터는 영화가 대체로 가족간의 이야기에 포커스가 맞춰졌다면,

그 이전 시간을 달리는 소녀, 썸머 워즈 같은 경우는 청춘에 포커스를 두어,

그만의 여름세계를 창조해냈다.

대체로 작화가 신카이 마코토에 비해 떨어진다고 하지만 머리카락 한올 한올 휘날리는 이런 디테일 함이 아닌 밸런스 있는 작화를 선호해서

뭔가 스케치 하는 듯한 느낌의 작화를 선호한다.

이 감독이 연출한 작품 들은 배경 작화나 명암 효과는 균형이 잘 맞아서 보기 편하다는 느낌을 잘 받는다.

 


 

 

총 평

★★★★☆  9.0/10.0​

-짧은 평가-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리뷰할 때, 애니라고 하는 것이 있고 영화라고 말하는 것이 있는데,

두 가지로 분류하는 기준은 작품성을 가지고 종종 이야기합니다.

이 작품은 영화의 가치를 가지며, 애니메이션이란 선입견을 그냥 깨부술 수 있는 영화입니다.

호소다 마모루 감독이 득남을 한 시기인 2012년 늑대아이를 분기점으로 작품세계가 갈려나갑니다.

과거는 청춘과 그 시절의 여름을 예찬하며, 자신만의 세계를 구현하지만,

2012년 이후는 미야자키 하야오를 이을 가족간의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룬 영화를 만들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족관계와 모성애를 중점적으로 다루면서도 큰 틀로는 주인공과 아이들의 내적 성장을 심도있게 잘 다루었고

시간을 달리는 소녀와 많이 다르지만, 늑대아이만을 보면은 왜 이 감독이 포스트(차기) 하야오 라는 평가를 받는지는 충분히 이 작품 하나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여운이 적절히 남는 결말-

결말을 보면은 오묘합니다.

따뜻하며, 춥고, 달달하며, 쓴 맛이 올라옵니다.

유키와 아메는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서로 떠납니다.

유키는 인간에게 섞여 지내는 것을 선택하며 떠나고, 아메는 자신의 본질적인 거주환경인 야생에서 살아가는 것을 택하며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 중 하나인 이유가,

다른 가족영화들과 달리,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떠난다는 것이 너무 마음에 들었습니다.

성장을 한다는 것의 의미는 외적 모습이 변하는 것도 있지만,

내면의 모습이 더 성숙해진다는 의미도 있는데,

이 영화에서는 아이들의 내적 모습의 성장과 이상적 어머니상을 그리며, 영화를 전개합니다.

도시로 떠난 유키와 야생으로 떠난 아메, 그 뒤에는 홀로 남은 하나를 보여주는데,

하나의 모습을 보여주며, 하나는 아이들의 아버지를 잠시 생각하며, 영화는 아메가 다 자란 늑대가 된 모습과

하나의 모습, 유키의 모습을 차례로 보여주며 끝이 납니다.

하나는 혼자 시골에 남게 되었고, 아이들은 자신의 가치관대로 살게 되며,

어머니의 품을 떠나게 됩니다.

영화가 그저 행복한 결말도 아니고, 불행한 것도 아닌 보는 이의 관점에서 다 다르게 느껴지게

장치를 설정한 것은 정말 일품이였습니다.

그냥 아이들과 엄마는 행복하게 잘 지냈다에서 그치지 않고, 한 술 더 떠서,

아이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 떠났다.

그 과정에서 엄마의 품을 떠나며, 엄마가 할 역할을 다 했고, 이제 아이들이 해야 할 일을 하러 갔다.

라고 하며, 아이들의 관점으로는 희망찰 수도 있고, 부모인 하나의 관점에선 자식을 놓아주는 심정이다 보니,

아쉽거나 씁쓸한 느낌이 잘 남게 합니다.

 

-따뜻한 이야기 속에 내재된 고통-

영화를 보면, 유키와 아메의 엄마인 하나는 영화 내내 싫은 소리를 하지 않고,

묵묵히 참으며 두 아이를 키웁니다.

영화는 따뜻한 이야기에서만 그치지 않습니다.

그냥 따듯하기만 했으면, 이정도 고평가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홀로 아이 둘을 키우는 어머니의 심정이 잘 들어나며, 아이들의 갈등과 서로 성장함에 따라 갖는

서로 다른 주관으로 인해 아이들은 서로 다른 미래를 선택하며, 부모를 떠나는 이야기까지 그려내었는데,

이 부분에서, 하나는 진짜 헌신적이며, 가장 이상적인 부모라 말할 수 있을 만큼,

홀로 아이를 키우며, 힘든 일이 있어도 혼자 참고 버티며, 아이들을 키우는데, 영화에선 이 고통을 대놓고 드러내지 않으면서,

그 고통을 보는 우리에게 잘 전달합니다.

아이들의 성장도 마찬가지로

유키는 자신이 늑대라는 것을 들키지 않게 하기위해, 최대한 사람인척 하며 학교를 다니고

그러면서 인간으로 살려 하며, 자신과 가치관이 다른 동생 아메와 갈등이 생기며

서로 다른 길을 걷게 되는 갈등도 잘 보여주었습니다.

 

-깔끔한 연기, 적당한 음악, 절제된 연출 = 차기 '미야자키 하야오'-

근 10년간 나온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 가장 절제된 연출을 보이며,

적당한 음악과 함께 목소리 연기를 잘 보여준 작품을 뽑으라 묻는다면,

단연코 바로 이 작품을 말할 것 입니다.

너무 과하다하게 생각하지 않게 딱 끊은 절제된 연출을 선보입니다.

이게 상당히 힘든게, 이런 가족영화에서 정체성을 추구하며 극대화하기 쉽상인데,

이 작품은 그 극대화를 최소화하며, 더욱 인간적이게 그리려 애썼습니다.

그 부분이 영화 곳곳에 드러나며, 우리에게 다가옵니다.

그러면서, 적당히 절제된 듯 하며 극의 분위기를 끓어올리는 음악은 최고였다가 아닌

딱 좋았다. 수준으로 잘 어울렸습니다.

음악이 작품을 뛰어넘는게 아닌 같이 잘 화합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유키와 아메의 연기력은 준수했으며, 미야자키 아오이의 하나 목소리 연기도 일품이였습니다.

영화를 다 보고 제작진과 성우를 한 사람들을 봤을 때,

이 사람이야 말로 차기 미야자키 하야오다. 라고 할 수 있었습니다.

절제된 연출을 하며, 성우 기용을 하지 않고, 배우를 섭외하여 주연급 캐릭터 연기를 해서

성우들의 오버하는 톤이 아닌 현실적인 톤을 더욱 잘 추구했기 때문입니다.

-인물의 성장-

위에서 계속 언급했듯, 인물들의 성장에 초점이 잘 맞춰진 영화입니다.

이 영화의 가장 핵심 키워드를 꼽으라 하면, 싱글맘, 성장, 늑대, 등 많겠지만 가장 큰 주제를 내포한 단어는 정체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은 사람이라며, 평범한 사람들처럼 학교를 다니고, 대학교를 졸업하여

어느 평범한 사람들 무리에 섞여 지내고 싶어하는 유키와

자신은 늑대라며, 늑대를 위험한 짐승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에게서 벗어나

야생에서 자연의 섭리에 따라 살아가는 늑대의 삶을 추구하는 아메

둘은 어린 시절부터 너무나도 달랐다.

외향적인 것을 추구하며, 활기찼던 유키. 내향적이며, 늘 엄마의 그늘에서 지내던 아메.

서로 다른 둘의 모습을 보여주며, 중재자의 역할로 엄마가 있었으며

아이들은 늑대지만, 여느 일반 가정과 다를 거 없이 갈등과 행복이 공존하는 집이라는 걸 잘 보여주며

인간과 똑같이 고난을 겪으며, 성장하는 것을 보여주는데,

커피처럼 향은 나를 편안하게 하며, 마실 때는 처음에는 쓴맛과 신맛이 느껴지지만,

혀에 닿았을 때는 씁쓸함을 느끼고, 목에 닿았을 땐 커피 향과 따뜻함에 내려가는 영화라 생각했습니다.

이상적과 현실적 두가지를 잘 늑대아이인 아메와 유키, 엄마인 하나에 잘 대입하여

성장이란 이야기를 심도있으며, 가족들이 쉽게 접하게 만들었다는 것에 큰 칭찬을 합니다.

 

-관람객을 제대로 설득하지 못하는 초반의 전개와 설정-

이 영화의 유일한 허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은 두가지입니다.

초반에 갑작스러운 하나의 남편이자, 두 아이의 아버지인 늑대의 죽음 그리고

너무나도 이상적인 어머니.

우선 아버지의 죽음이 너무 갑작스럽게 다가옵니다.

아버지의 죽음은 이 작품에서 극의 분위기를 정 반대로 뒤집으며, 큰 서사적 흐름의 장치로 이용되는데,

그 죽음을 설명하는 것이 급하게, 그냥 어영부영 매꾸는 듯 합니다.

그리고 너무 헌신적이기만 한 하나의 모습은 작품 이입에 오히려 몰입이 힘들기도 합니다.

하나가 화를 내거나 싫어하는 내색이 하나도 없는 점이 조금 아쉽습니다.

 

몇가지 점을 제외하곤 현 시점,

일본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상당히 퇴보하는 요즘시기, 근 10년간 나온 극장판 애니메이션 중

제대로 영화라고 불러볼 법한 작품이였다고 생각합니다.

 

 

 

"가는거니? 난 아직 너에게 아무것도 해준게 없어…"

(行くの?私はまだあなたに何もしてあげたことがない。)

 


 

* 본 콘텐츠는 블로거 한이 님의 자료를 받아 씨네랩 팀이 업로드 한 글입니다.

원 게시글은 아래 출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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