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5-03-05 12:35:55
빛나는 시간을 담아서 학교 배경 영화 -9-
새 학기 추천 영화
❣️ [Cinelab Curation] ❣️
이번 주에는 새 학기를 맞아 학교 배경 영화들을 큐레이션 해보려고 해요!
새 학기는 언제나 설렘과 긴장으로 가득하죠.
어쩌면 익숙해진 환경에서 벗어나 낯선 환경에 놓이는 일이 쉽지 않은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새로움에서 여러분만의 길을 찾기를, 즐겁고 빛나는 시간을 많이 쌓기를 바랍니다.
그럼, 씨네랩 큐레이션과 함게 첫 주 무사히 잘 보내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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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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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장통이라는 꿈
* 이 글은 씨네랩의 크리에이터로 참석한 시사회를 보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스포일러 포함
성장통이라는 꿈
‘우리 그때 참 좋았었는데……’
렌코에게 엄마(나즈나)와 아빠(켄이치)와 함께 한 시간은 무엇보다 소중하다. 갑자기 아빠가 집을 나가고, 엄마는 둘만의 규칙을 만들어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지만 렌코는 이 변화가 싫다. 왜 예전처럼 지내면 안되는 거야?
렌코는 달린다. 자전거를 끌고 힘들게 올라 온 오르막길을 뛰어 내려가고, 엄마와 선생을 피해 달리고, 렌코를 발견한 아빠를 피해 또 달린다. 렌코가 달리는 이유는 변화로부터 도망치기 위해서이다.
렌코는 변화를 막기 위해 시위를 계획한다. 하지만 생각보다 나즈나가 일찍 집에 돌아오면서 계획이 틀어진다. 렌코를 잡으려하는 나즈나를 피해 화장실로 도망쳐 문을 잠근다. 소식을 듣고 켄이치가 집으로 온다. 이때 렌코의 상태를 두고 둘 사이 말싸움이 오간다.
나즈나는 켄이치와의 생활에서 존중받지 못했다. 그녀는 피를 보면서까지 유리창을 깨뜨리며 울부짓는다. 렌코는 이유를 직접적으로 듣지 못했지만 엄마와 아빠 사이 발생한 균열을 확실히 목격한다.
렌코의 시위 이후 나즈나와 켄이치는 일주일에 한 번 셋이 모이는 식사 자리를 마련하기로 한다. 둘의 관계는 짧은 만남에서조차 평화롭지 않다. 과연 렌코의 가족은 화목했던 때로 돌아갈 수 있을까?
렌코는 나즈나의 허락을 받지 않고 예전에 셋이 놀러 갔던 펜션을 예약한다. 그리고 그곳에 켄이치를 부른다. 켄이치는 렌코를 이유로 재결합을 제안하지만 그때 렌코는 자리를 벗어나 도망친다.
이혼은 아이에게 혼란을 가져다 줄 수 있다. 또래집단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 나이대에 따돌림의 이유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마땅한 가족의 형태는 없다. 부모도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가진 하나의 개인이다. 나즈나는 이미 위태로울 정도로 손상된 상태다. 나즈나로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
렌코는 깨닫는다. 나즈나와 켄이치의 균열은 회복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변화를 받아들이는 일은 쉽지 않다. 행복했던 과거의 기억이 남아있다.
영화에서 ‘불’은 변화와 이별의 상징으로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영화 초반 렌코는 불길 속에 타들어 가는 가족사진을 서둘러 꺼내 불을 끈다. 과거의 기억을 간직하고 싶은 렌코의 마음과 달리 렌코는 반복적으로 발화를 목격한다. 불에 타서 소실되는 영혼은 과거의 기억을 의미한다. 즉 영화는 렌코를 불 앞에 두어 과거의 기억을 떠나보내야 한다고 암시한다.
렌코는 우연히 만난 할아버지에게 ‘모든 것을 기억하고 살 수 없다’는 말을 듣고 마지막으로 바닷가 근처에 도착한다. 그곳에서 렌코는 꿈을 꾼다. 파도를 타고 무언가 불타오르며 떠내려온다. 그 옆에서 렌코가 엄마 아빠와 함께 웃으며 장난을 치고 있다. 행복했던 과거의 기억이 그곳에 있다. 모든 게 불에 타자 과거는 바다 저편으로 사라진다. 드디어 과거의 기억이 떠나갔다.
성장은 이사와 닮은 것도 같다. 과거의 상태에서 벗어나는 순간 변화를 맞이한다. 변화의 길목에는 새로운 시작이 있다. 렌코는 엄마와 새로운 둘만의 규칙을 만든다. 앞으로 둘이서 잘살아 보겠다는 다짐을 친구들 앞에서 당당하게 발표한다.
‘어디 가니?’
‘미래요.’
이제 렌코는 미래를 향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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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들의 욕망으로 뽑아든 두 남자의 칼끝에 놓인 한 여인의 진실
지난 9월에 열린 제78회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의심할 여지없는 리들리 스콧 감독의 최근작 중 최고라는 외신들의 호평들을 받으며, 자신 또한 인터뷰를 통해 “중요한 문제를 조명하는 매우 도전적인 작품으로 내 최고의 영화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라고 자평을 남겨 수많은 팬들을 설레게 했던 영화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 리뷰입니다. 다음 주 각종 매체에서 올해 최고의 기대작이라 부르짖는 〈듄〉과 함께 개봉이 잡혀 또 하나의 명작으로, 두 편 모두 2시간이 훌쩍 넘는 러닝 타임을 가지고 있어 어차피 개인 취향에 따라 먼저 볼 것이었기에 주말을 맞아 열린 시사회를 통해 선관람을 하고 왔습니다. 역시 비주얼리스트라는 거장의 칭호에 걸맞은 훌륭한 영상미와 할리우드 명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는 물론, 전달하는 메시지 또한 확고해 긴 시간이 전혀 지루하게 느껴지지 않아서 왜 호평을 받았는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 어떤 이야기들이 152분을 채워줬는지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대한 자제하였으나 일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아웅 얄미운..수염 다 뽑고 싶어진다..
#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 출연진, 줄거리 기본 정보
저는 결백합니다
1386년 12월 29일, 한 여인을 비추고 두 기사가 많은 관중이 기다리고 있는 결투장으로 향하는 모습을 비춥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그들의 과거... 수많은 전장에 참여해 승리를 통해 나라에 충성하며 생사고락을 함께 한 둘도 없는 친구 장과 자크, 이들의 우정에 금이 간 것은 영주 피에르의 자크를 향한 편협적인 총애로 시작됩니다. 대대로 명성을 이어온 가문의 자존심은 그를 옥죄어왔고 부와 명성과 외모까지 다 가진 그에 대한 질투는 그들의 우정만큼이나 커져갔던 것이죠. 그러던 어느 날, 전장에 나갔다 돌아오니 아내 마르그리트가 자크에게 겁탈을 당했단 말을 듣게 되고 이제는 그는 남은 자존심을 지키기 위해 전투 재판을 신청합니다.
예고편│ Trailer
https://tv.naver.com/v/22728549
영제 : The Last Duel│감독 : 리들리 스콧│원작 : 2004년 출간한 에릭 제이거(Eric Jager)의 동명 실화 소설│각본 : 맷 데이먼, 벤 애플렉, 니콜 홀로프세너│출연진 : 아담 드라이버, 조디 코머, 맷 데이먼, 벤 애플렉 외 多│장르 : 액션, 드라마, 역사│상영 시간 : 152분│개봉일 : 2021년 10월 20일│국가 : 미국, 영국│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평점 : 기자·평론가 6.0, 로톤 토마토 신선도 86% 팝콘 82%, IMDB 7.7, 메타 스코어 68점│시청 가능 서비스 : 10월 20일 개봉 예정
중세 남성상이 얼마나 최악인지 느껴지는 두 사람
반복되는 플롯을 탄탄하게 만드는 배우들
둘도 없는 친구에서 경쟁자로 이어서 본인들의 명예를 지키기 위한 생사결을 펼치는 두 인물 중 그 어느 때보다 바쁜 활동을 통해 다양한 많은 모습을 선보이며 현재 할리우드의 실세라 할 수 있는 아담 드라이버가 겁탈이 아니라 사랑이라 말하는 자크를, 시기와 질투에 더불어 무너진 자존심의 회복을 위해 목숨을 내걸은 장에 제이슨 본의 이미지를 벗기 위해 노력하는 맷 데이먼이 맡았습니다. 각 파트의 분리된 시점을 통해 그들이 얼마나 왜곡되고 이기적인 기억을 가졌는지 세세히 보여줌으로써 반복되는 사건 속 긴장감을 유지시켜줍니다.
정말 최선, 최고의 선택이 아니었나 싶다
그리고 말도 안 되는 사건에서 보이는 하나의 시선, 마르그리트 시점은 이 작품의 백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앞서 보여주었던 두 남자의 추한 모습을 남김없이 보여주고 그들이 얼마나 옹졸하고 편협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밝힙니다. 남자들의 시선으로 보았던 진실은 자신들의 본모습을 감추기 위한 허울 좋은 거짓에 불과했고 그 이면에 남은 것은 상처받은 여인만 있는 것이죠. 이러한 심적 변화를 보여주는 조디 코머의 연기는 드라마 〈킬링 이브〉 시리즈나 〈프리 가이〉의 이미지를 날려버리기 충분했고, 마지막 눈물의 의미까지 관객들의 공감을 사며 몰입도를 높여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녀의 캐스팅이 신의 한 수였다고 생각됩니다.
죄다 말이 다르다..그러나 truth...파트로 보여준다..
# 〈라스트 듀얼: 최후의 결투〉 평점
하나의 사건, 세 사람의 시선 그리고 진실
하나의 현상에 대한 서로 다른 기억을 풀어가는 구성 때문에 국내 대부분의 기사에서 1950년 일본 영화 〈라쇼몽〉을 언급하는데 너무 고전이라 가까운 시점의 영화를 들자면, 〈영웅〉, 〈헤이트풀8〉, 〈밴티지 포인트〉, 〈커리지 언더 파이어〉 등과 유사한 스타일이라 보시면 됩니다. 세 주인공이 연관된 사건의 각기 다른 시점에서 각자를 대변하는 스토리를 풀어가면서 마지막 클라이맥스인 결투까지 분위기를 고조시켜주죠. 물론, 비슷한 이야기를 반복해서 보여준다는 점에서 가뜩이나 긴 러닝타임을 지루하게 느낄지도 모르지만 이를 해소하기 위해 각 플롯마다 다른 해석을 넣어 같음에도 다른 새로운 사실과 관점들이 계속해서 드러나 보는 이의 흥미를 유지시켜줍니다. 이 부분에서 불필요한 장면들은 생략하고 각 인물의 시선이 닿는 디테일 포인트만 남김으로써 클라이맥스로 향해가며 점점 고조되는 세 인물들의 감정들을 통해 서서히 감춰둔 진실과 메시지를 밝힙니다.
시대적 아픔을 딛고 일어서는 여성의 서사다
우리나라로 따지면 고려 말기가 배경인 14세기 중세 시대의 뒤틀린 시대상을 통해 현재 사회의 미투 운동을 떠올리게 하며 지금도 존재하는 성범죄 피해자의 침묵과 진실 사이에서의 딜레마, 이들의 상처를 더욱더 가혹하게 하는 사회의 어두운 면을 기가 막히게 묘사합니다. 물론, 이러한 주제의식을 완벽히 느낄 수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조디 코머가 보여준 마르그리트의 말과 행동에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이 보이죠. 단편적으로 자신의 소유물인 애마와 크로스 오버시키는 장면들을 통해 그 당시의 여성을 바라보고 생각하는 관점이 어디까지 내려와 있었는지 보여줌으로써 그녀의 용기를 다시 한번 상기시켜줍니다.
이번달 퍼펙트 스틸과 다음달 구찌로 또 만나요!
이제 여든을 훌쩍 넘었지만 ‘장르의 마술사’, ‘비주얼리스트’라는 칭호에 걸맞게 거장 리들리 스콧은 혹독한 겨울의 황량함을 통해 인물들 사이의 냉랭하고 긴장된 분위기를 훌륭한 영상미로 선보이며, 그만의 색을 도드라지게 만듭니다. 전작들의 스펙터클함과는 다르게 대부분 대화로 구성된 드라마지만, 화려한 중세 의상과 감정이 도드라지는 클로즈업이나 웅장한 세트장의 모습들은 역시라는 생각이 들고, 특히 마지막 20분간의 결투는 그의 장기를 유감없이 보여줍니다. 그리고 엔딩을 통해 그가 〈델마와 루이스〉라는 기막힌 여성 서사를 그렸던 감독이었음을 기억하게 합니다. 상당히 긴 러닝타임 때문에 작품이 대중적이고 상업적이라고는 쉽게 말할 수 없겠지만, 분명 그를 좋아하는 팬이라면 충분히 극장을 찾을 값어치가 있을 듯하네요. 좋은 하루 보내시고요, 이상 글쓰는 식팔이 모모파로였습니다.
지극히 주관적인 한 줄 평 : 자신들의 욕망으로 뽑아든 두 남자의 칼끝에 놓인 한 여인의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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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랭크 오션 픽 감각적인 영화 7선
씨네필 프랭크오션 그가 선택한 영화 그의 앨범만큼이나 감각적이다.
노래작업에 영감이 되었을까요? 그가 선택한 영화 100개중 7개를 선정해왔습니다.
브라질
정보화로 인해 모든 것이 획일화된 시간을 알 수 없는 미래의 도시. 소심한 성격의 샘 로리(Sam Lowry: 조나단 프라이스 분)는 거대한 정보국 산하에서 서기로 일하는 평범한 소시민이다. 공장 같은 회사에서 반복되는 일상, 그리고 기계와 정보로만 움직이는 모든 생활 속에 지친 샘은 중세의 기사가 되어 하늘을 날며, 환상의 여인을 만나는 꿈속에서만 오로지 자유를 느낀다. 그러던 중 늘 꿈속에 나타나던 여자인 질 레이튼(킴 그리스트 분)을 현실에서 만나게 되는데, 그녀는 꿈속에서와는 다르게 거친 트럭 운전사이자 반정부주의자다. 샘은 그 자리에서 사랑을 고백하지만 그녀로부터 미치광이 취급만 받는다. 그러던 중 자신의 집에 고장난 파이프를 고치러 찾아온 해리 터틀(로버트 드니로 분)을 우연히 만나게 되는데, 터틀은 사실 배관공으로 위장한 테러리스트였다. 한편, 파리를 쫓던 정보국 직원이 테러리스트인 터틀을 체포하기 위한 문서를 작성하던 중 그만 타자기를 오작동시키고, 그 바람에 버틀이라는 무고한 시민이 테러범으로 체포되어 고문을 받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다. 난처해진 샘의 상관은 버틀의 가족에게 보상금을 전달하는 일을 샘에게 시키고, 샘은 버틀의 집을 찾아갔다가 그곳에서 질을 다시 만나게 된다. 그녀가 법망에 쫓기는 도망자 신세라는 것을 안 샘은 최고위층의 컴퓨터를 조작해서 그녀가 사망했다고 기록함으로써 그녀를 구해내려고 하지만 오히려 그들에게 붙잡혀 고문을 받는 신세가 되고 마는데.
메트로폴리스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지상세계의 프레더는 어느날 마리아를 통해 지하 세계의 비참한 생활상을 알게된다. 프레더가 그의 아버지 프레드슨에게 노동자들의 삶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하지만 거절당하고 오히려 마리아가 주도하는 지하 세계의 집회를 목격한 프레드슨은 로트왕에게 마리아와 똑같은 로봇을 만들어 지하세계의 노동자들을 교란할 것을 명령한다. 마리아를 복제한 로봇은 노동자를 선동하고, 지하세계는 홍수가 나며 공장이 노동자들에 의해 파괴된다. 그러나 마침내 지상세계에 모여든 노동자들은 로봇의 정체를 알게 되고, 프레더의 중재로 프레드슨과 화해의 악수를 나눈다.
파리, 텍사스
멕시코와 미국의 접경 지역 부근, 텍사스주의 어느 황량한 마을에 탈진한 듯 보이는 한 남자가 걸어온다. 그의 이름은 트래비스. 의식을 잃은 트래비스의 소지품에서 ‘월트’란 이름을 발견한 의사는 연락을 취하게 되고,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살던 동생 월트가 형인 트래비스를 데리러 온다. 4년 만에 소식을 접한 월트는 병원에서 말 없이 사라진 형을 바로 찾아내지만, 형은 계속 침묵으로만 일관한다. 그동안 형의 아들인 헌터를 맡아 기르던 월터와 그의 아내 ‘앤’은 헌터가 트래비스를 아버지로 인정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기른 정에 얽매여 헌터를 잃게 되진 않을까 우려한다. 월트는 형이 텍사스에서 헌터의 엄마, ‘제인’과 살다가 왜 갑자기 헤어지게 됐는지 털어놓지 않자 답답해하고, 트래비스는 앤으로부터 제인이 헌터에게 매달 정기적으로 송금해오는데, 휴스턴의 한 은행을 이용하고 있다는 애기를 듣고 직접 찾아보기로 결심하는데..
로얄 테넌바움
로얄 테넌바움과 그의 아내 에슬린 테넌바움에게는 세 명의 어린 자녀가 있다. 태어날 때부터 천부적인 재능을 가진 이들 세 명의 자녀는 부모가 별거하는 바람에 그 충격으로 모두 뿔뿔이 흩어져서 산다. 채스(벤 스틸러)는 10대 초의 나이에 부동산 투자 전문가가 됐고 국제금융에 관해서도 믿기 어려울 정도로 해박한 지식을 갖고 있다. 입양된 딸인 마고(기네스 팰트로)는 극작가이며 15세 의 나이에 브레이버만 그란트(Braverman Grant) 상과 부상으로 5만 달러를 받은 경력이 있다. 훗날 퓰리처 상까지 수상한다. 리치(루크 윌슨)는 주니어 챔피언 테니스 선수이며 3년 연속 US 오픈 타이틀을 획득한 경력이 있다. 하나같이 천재였던 이들 세 남매들의 어린 시절은 20여 년에 걸친 배신과 실패 그리고 비극적인 사고로 인하여 그들의 기억 속에서 모두 사라져버린다. 그들의 천재성이 꽃을 피우지 못한 것은 모두 그들의 아버지 탓이었다. <로얄 테넌바움>의 드라마틱하고 감동적인 이야기는 산산조각 난 가족들이 20여 년의 세월이 지난 어느 겨울 날, 불치의 병에 걸렸다고 알려온 아버지 때문에 으로 한 집에서 다시 만나면서부터 시작된다.
파이트 클럽
비싼 가구들로 집 안을 채우지만 삶에 강한 공허함을 느끼는 자동차 리콜 심사관 ‘잭’.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의 거친 남자 ‘테일러 더든’과의 우연한 만남으로 본능이 이끄는 대로 삶을 살기로 결심한다. 어느 날, “싸워봐야 네 자신을 알게 된다”라는 테일러 더든의 말에 통쾌한 한 방을 날리는 잭. 두 사람은 여태껏 경험해보지 못한 강렬한 카타르시스를 느끼며 ‘파이트 클럽’이라는 비밀 조직을 결성하고, 폭력으로 세상에 저항하는 거대한 집단이 형성된다. 하지만, 걷잡을 수 없이 커진 ‘파이트 클럽’은 시간이 지날수록 의미가 변질되고, 잭과 테일러 더든 사이의 갈등도 점차 깊어져 가는데… 거침없는 진짜 남자들의 진짜 싸움이 시작된다!
시계태엽 오렌지
노숙자 폭행, 집단 싸움, 차량 절도, 주택 침입… 10대 소년 ‘알렉스’는 친구들과 어울려 극악한 비행을 저지르고 다닌다. 여느 때와 다름없이 한 저택에 침입해 주인과 싸우고 달아나려던 순간 경찰에 검거된다. 살인죄가 적용되어 14년 형을 살게 된 ‘알렉스’. 좀 더 빨리 감옥을 탈출하고자 ‘루도비코 갱생 프로그램’에 자원한다. 루도비코 실험은 재소자에게 약물과 충격요법으로 각종 범죄에 대한 혐오를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교화 방법이다. 과연 알렉스의 범죄 본능이 치료될 수 있을까?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최고의 문제작.
타락천사
킬러가 청부 살인을 하는 동안 그의 파트너는 주인 없는 방에서 침대 시트를 정리하거나 쓰레기를 검사한다. 그들은 동업한 지 155주나 되었지만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다. 킬러는 이제 일을 그만두고 싶지만, 파트너에게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서 다른 방법을 선택한다. 한편, 수감번호 223 하지무는 5살 때 유통기한이 지난 파인애플 통조림을 먹고 말을 잃었다. 밤마다 주인 없는 상점에 무단 침입해 장사하던 그는 어느 날 떠나버린 남자 때문에 힘들어하는 찰리를 만나고 그녀를 도와 밤거리를 헤매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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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탐 엣 더 팜 / Tom at the Farm
/줄거리 스포주의/
애인 기욤의 부고 소식에 한달음에 달려온 톰
참담한 심정으로 기욤의 집에서 장례식때까지 지내기로한다.
톰이 그와 기욤이 연인이었다는 사실을 기욤의 어머니에게 알리려했으나
기욤의 형인 프란시스의 협박에 의해 그의 계획은 무산되고
프란시스는 어머니에게 기욤의 애인이 사라라고 지어낸다.
어머니가 톰에게 사라와 기욤의 사이에 대해 물어볼 때마다
톰의 가슴이 찢어지듯 아프다.
톰에게 계속되는 프란시스의 협박과 폭력.
더이상 못 버티겠어서 장례식이 끝나고 떠나버리는 톰
그러나 가방을 두고온걸 뒤늦게 알아채고 다시 돌아간다.
더 있으라는 프란시스와 어머니의 권유.
그는 이기지 못한채 몇 일 더 머물기로 한다.
머물면서 프란시스와 많은 이야기를 하게 되고
자신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그에게 감정이 생기게 된다.
기욤의 집으로 오게 된 사라.
그녀도 프란시스에게 폭력을 당하고
톰에게 프란시스는 미친것 같으니 같이 떠나자고 말한다.
그러나 프란시스의 편을 들며 남아버리는 톰
그리고 몇일이 지나 프란시스의 소문을 듣게 된 톰
그는 다시 탈출을 결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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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사랑하는 사람을 너무 닮아 고통스러워도
차마 벗어나지 못하는
YELM의 한줄소감
/감상평/
자신이 애인이고 그의 연인이었다는 것을 얘기하지 못하는 상황을 겪으면
대체 어떤 기분일까?
그 기분을 이 영화에서 제대로 표현해 준 것 같다.
얼마나 마음이 아픈지 느낄 수 있었던 씬은
톰이 기욤에게 쓴 편지를 마치 사라가 전해달라고 한 것처럼
읊조릴 때다.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슬픔이 서려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내가 이 영화를 보면서 감명 깊었던 부분은 위에서 말한 부분 뿐만이 아니었다.
톰이 프란시스를 떠나지 못하고
그의 올가미 속에서 계속 방황하던 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았다.
내가 생각해낸 해답은 "기욤을 너무 닮아서." 이다.
사실 내가 생각해낸 것 보다 돌란이 의도했던거겠지만.
기욤을 닮았다는것이 외모적인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영화에도 나왔지만, 냄새도 닮아있고
그 이외에 프란시스의 행동하나하나 모든 것이 기욤을 떠올리게 만든 것이다.
'스톡홀름 증후군'
공포심으로 인해 극한 상황을 유발한 대상에게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는 현상
프란시스가 톰에게 행하는 폭력들이
톰을 극한의 불안한 상태로 끌어들인 것은 아닐까?
불안한 상태 + 기욤을 닮은 그의 모습
= 그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
그렇기 때문에 그가 프란시스를 변호한 걸지도 모른다.
마지막으로 내가 가장 감명 깊었던 씬은
역시 마지막 장면이 아닐까 싶다.
프란시스에게서 벗어난 그가 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느껴지는
자유.
그 상황에 어울리는 배경음악
"나는 미국이 질렸어 - 벗어날래 - "
라는 가사들은 USA 옷을 입고있던 프란시스를 떠올리게 한다.
그에게서 떠난다는 돌란의 마지막 인사 같은 느낌이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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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지막 여담 /
역시 돌란의 영화는 배경음악이 신의 한 수 다.
어쩜 그렇게 상황에 딱 맞는 음악을 넣는지 놀라울따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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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뿌리라는 베이스 캠프
이 영화의 주인공은 브루노와 피에트로. 브루노는 주민이 14명뿐인 작은 산골 마을에 살며 어엿한 일꾼으로 성장하고 있고, 피에트로는 여름이면 도시와 학교를 떠나 어머니와 함께 산골로 들어오곤 한다. 공교롭게도 동갑인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브루노는 스스로를 “이 마을의 마지막 아이”라고 스스로를 소개한다. 흔하지 않은 소개의 말이다. 어떤 기분일까? 유일하다는 것은.
이내 브루노는 또 하나의 유일함을 찾는다. 브루노와 피에트로는 서로 유일한 존재로서 친구가 된다. 대단하게 각 잡고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자연 속에서 아이들은 쉽게 친구가 된다. 뛰고, 움직이고, 물을 튀기고, 서로의 말을 배우고,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가까워져 있는 것이다. 우정이란 본디 그렇게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마음이니까.
피에트로는 천천히 움직이고, 천천히 배우는 사람이다. 산에 오르자마자 이름을 체크하고 바로 다음 장소로 넘어가려는 아빠에게 “이제 막 왔다”고 말하는 피에트로는, 어쩌면 봉우리의 이름을 나누어 부르지 않는 산 사람들과 더 잘 맞는지도 모르겠다. 세 사람은 산 위쪽의 빙하까지 올라가고, 피에트로는 빙하를 “산이 우릴 위해 간직한 과거 먼 겨울의 추억”이라고 여긴다. 햇빛이 그토록 강해도 녹지 않는 눈은, 정말 추억과 많이 닮은 것도 같다.
영화는 피에트로와 브루노의 유년기부터 시작하여 긴 세월을 찬찬히 비춘다. 서로 다른 세계에 속한 듯 보였던 십대 시절, 눈이 마주쳐도 별스러운 인사 없이 서로를 스쳤던 시절. 자기 자신이 되어가기 바빴던 어린 날들. 실상 이해할 수 없는 대상이 자기 자신임을 인정하기 어려워, 내가 답습한 부모의 면에 화를 내기도 했던 날들.
그 끝에서 두 사람은 다시 만난다. 그리고 과거의 회한을 하나씩 제거하듯이, 어린 시절과 비슷한 몸짓으로 그때는 할 수 없던 육체 노동을 하면서, 집을 지어 올리기 시작한다. 앙금 녹듯 눈이 녹으면 그 자리에 지어 올려야 하는 것은 집만이 아니었을 것이다.
따뜻하고 다정해 보이는 산의 풍광에서 두 사람의 관계가 얼핏 다시 시작되는 듯 보이지만, 사실 둘은 끊어진 적이 없었음을 우리는 이내 알게 된다. 피에트로는 아버지가 속해 있(다고 믿었)던, 공장으로 대표되는 차가운 세계를 거부했지만, 그 동안 피에트로가 풀지 못한 매듭을 대신 풀어주며 유사 가족처럼 관계를 맺은 것은 브루노였다. 브루노 또한 자신과 아버지 사이 관계에서 쌓인 회환을 푼 것이기도 했다. 두 사람은 깍지 낀 손가락처럼 서로의 마음을 겹쳐 살고 있었다. 풀지 못한 매듭의 자리에 대신 서기도 하고, 못 다 전한 염원을 대신 전해주기도 하면서.
우정은 단순히 무료한 시간에 색깔을 더하는 정도로만 기능하지 않는다. 서로밖에 없었던 어린 시절의 관계는 얼핏 그 정도처럼 느껴지지만, 서로가 보일 때든 아니든 꾸준히 우정의 나무는 자라 오고 있었다. 서로의 회한이 회한으로만 남지 않게, 이따금 ‘금쪽이’처럼 느껴지기도 하는 서로를 성장시키기도 하고 손을 뻗기도 하고 그냥 이해하기도 하며… 존재 자체의 의의를 더하는 것이 우정이다.
묵묵히 할 일을 하다가도 이름 불러주는 친구 하나 있다면 산 위에서도 춤을 출 수 있다. 지금 가라고 등 떠밀어주는 사람이 그때 있었더라면, 어쩌면 마음의 어떤 골짜기가 그리 깊지 않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지금에라도, 어린 시절과 비슷한 옷을 허리에 꾹 졸라매고 발걸음을 옮길 수 있다.
영화 도입부에는 키가 크고 이파리가 없는 두 그루 나무가 나온다. 우정이 나의 뿌리 내릴 곳이 되리라곤 생각하지 못했다는 피에트로의 내레이션과 함께. 이 영화는 두 그루 마른 나무 같은 사람이, 서로에게 뿌리를 내리고, 회한을 무너뜨린 자리에 우정으로 베이스 캠프를 짓고, 각자의 산을 오르는 이야기이다. 나무 같은 존재가 산을 오른다니 이상한 비유 같지만, 결과적으로 나무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장소는 산이다.
브루노는 산에서 옮겨 심어질 마음이 없는 나무, 피에트로는 잘 옮겨져 심기고 싶었던 나무였다. 그러나 같은 베이스 캠프에서 시작한 둘의 인생 여정은 너무나 달라 보인다. 너는 너의 산에, 나는 나의 산에. 그러나 산이라는 점에서 일견으로는 닮아 있다. 어쩌면 인생이 다 그런 것도 같다. 지도를 들고 길을 떠나는 순간, 등 뒤에 두고 온 자리는 자동으로 베이스 캠프가 되는 것이다. 서로가 서로의 등이 되어주고, 그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평생 우정의 빚을 진다. 이런 빚이라면 아무리 많아도 파산하지 않는다.
언젠가 오랜 친구들을 만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당시 내가 느끼던, 아주 유약하고 섬세한 불안까지도 솔직하게 털어놓고 돌아선 길이었고, 집 방향이 같은 친구 하나만이 남아 있었다. 친구는 몰랐다고 말했다. 그냥 즐겁게 이것저것 하면서 잘 지내니까, 그런 마음들이 있는지 몰랐다고. 스스로도 눈치채지 못할 만큼 내면 깊은 곳에 있던 감정이니 주변에서는 당연히 몰랐을 마음이었다. 그럼에도 몰랐음을, 알게 되어 안심임을 말하는 친구의 다정한 말투에 고마움이 울컥 치솟았다.
오랜 친구라는 거, 참 좋구나. 구구절절 나에 대해 말하지 않아도 나를 너무 잘 아니까, 내가 어떤 변화를 휘청휘청 거쳐 왔는지도 다 보았으니까, 지금의 마음도 솔직히 말할 수 있고 그냥 온전히 그 모습 그대로 포용될 수 있다는 거 정말 행복한 일이구나. 그건 정말 따뜻하고 포근한 감각이어서, 앞으로도 놓치고 싶지 않았다.
이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도 오랜 세월 다정하게 서로에게 귀를 기울이는 친구들을 많이 떠올렸다. 그리고 마음 속으로 짤막한 편지를 썼다. 낯간지러워 부치지 않겠지만, 나 또한 그들의 베이스 캠프가 되어 그들의 삶에 뿌리가 되고 싶단 마음을 담아서.
살다 보면 우리 멀어질 날도 올지 몰라. 내가 나를 찾아가는 길이 너와 물리적으로 먼 곳에 있을 때가 전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지 모르니까. 그래도 그 길에 나는 너에게 아주 많은 걸 빚졌어. 너는 나의 뿌리야. 서로 아름다운 안식처라는 기억을 뒤에 두고 걸음을 다시 걷자. 지도 위에 새로운 걸음을 덧그리자. 각자의 안에서 무언가 뚝 끊어지는 감정이 들 때에는 방향을 틀어 다시 네게로 갈게. 어떻게든, 우리 같은 지도에서 만나자.
*온라인 무비 매거진 '씨네랩'을 통해 시사회에 참석하여 감상 후 작성하였습니다.
*영화는 2023년 9월 개봉합니다. 산의 풍광이 많이 아름답고, 가본 적 없는 과거를 그리워하게 만드는 음악도 하나 같이 다 좋으며, 무엇보다 147분이라는 긴 러닝타임이 지루하지 않을 만큼 섬세하게 연출된 작품이니, 스크린 환경이 좋은 영화관에서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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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리실라 | 별의 중력에서 벗어나 자기만의 궤도를 찾다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군인 아버지를 따라 서독에서 학교를 다니는 평범한 고등학생 소녀 ‘프리실라 볼리외’(케일리 스패니). 그녀는 우연한 기회로 서독 미군 기지의 파티에 참석하게 되고, 당대 최고의 팝스타인 ‘엘비스 프레슬리’(제이콥 엘로디)를 만난다. 군 복무에 치이고, 어머니와도 사별해 스트레스를 받던 엘비스는 평범하게 자기만 바라봐주는 프리실라와 대화를 나눌수록 점차 마음을 뺏긴다.
결국 나이 차이도, 부모님의 반대도 극복하고 엘비스와 연인이 된 프리실라. 전역한 뒤 미국으로 돌아간 엘비스와의 장거리 연애에 만족할 수 없었던 그녀는 성인이 되기도 전에 엘비스의 집에서 살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바로 그 순간부터 프리실라의 인생은 전혀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변하기 시작한다. 엘비스에게 프리실라는 '오직 자신만 바라보고 기다려야 하는' 소중한 여자친구였으니까.
유명인의 아내에 주목하라
여성 서사의 핵심은 제도의 모순과 비합리성의 부각이다. 시대와 사회의 한계 안에서 바스러진 여성들의 비극을 보여주며 변화를 촉구해야 하니까. 그런데 최근 여성 서사 영화에서는 한 가지 색다른 트렌드를 볼 수 있다. 단순히 여성 주인공을 내세우는 대신, '유명인의 아내'를 주인공으로 선택한 작품이 많아졌다. <마에스트로 번스타인> 속 펠리시아, <차이콥스키의 아내>의 안토니나 등이 대표적이다.
이 작품들의 접근법은 기존 작품과는 다소 다르다. 관음증적 욕구를 적극 활용한다. 마치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대중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연예인의 가십을 생산하듯이 유명인의 개인적이고 은밀한 이야기를 먼저 내세우며 관객의 시선을 끈다. 그 후에야 비로소 유명인의 아내가 겪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아이러니하게도 유명인의 아내가 겪은 비극을 소비하기 쉽게 만들어 메시지의 파급력을 높이려는 시도인 셈이다.
사랑이 아닌 관계에 주목하다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와 <매혹당한 사람들>을 연출한 소피아 코폴라 감독의 신작 <프리실라>도 이 조류를 타고 있다. 작년에 개봉한 <엘비스>가 엘비스 프래슬리의 음악 세계와 영향력을 펼쳐 보였다면, <프리실라>는 그 대척점에 있다. 엘비스의 아내 프리실라가 직접 쓴 회고록을 바탕으로 여성을 옭아맨 일방향적인 관계를 드러내려 한다. 그 이야기가 설령 현실과는 다소 다른 모습이더라도 개의치 않은 채로.
<프리실라>는 구성부터 그 의도를 숨기지 않는다. 영화는 로맨스로 시작한다. 최고의 팝스타 엘비스 프레슬리를 동경하는 소녀 프리실라. 그녀가 서독에서 군복무 중이던 엘비스를 어떻게 만나고, 연애를 시작하고, 사랑을 키워 나가는지를 훑는다. 인간 소녀 벨라가 뱀파이어 에드워드를 만나 사랑을 키워나간 <트와일라잇>을 연상시키는 하이틴 로맨스다.
하지만 <프리실라>가 진짜 하고 싶은 이야기는 프리실라가 미국으로 건너간 다음부터다. 엘비스의 명성을 빌리되 정작 아내의 이야기가 중심이듯이, 달달한 로맨스로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은 후 본론으로 넘어간다. 로맨스와 멜로의 외양을 취했지만, <프리실라>를 정작 로맨스나 멜로 영화라고 볼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시작부터 어긋난 관계
그래서 <프리실라>는 프레슬리 부부가 서로에게 느끼는 감정 자체를 묘사하기보다는 두 사람의 관계 변화에 주목한다. 사랑이라는 관점보다는 한 여성이 결혼 생활에서 겪은 여러 풍파와 심리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누가 힘을 갖고 우위를 점하는지를 드라마틱한 사건 대신에 미묘한 변화를 통해 드러낸다. 그 끝에서 영화는 두 사람의 일방향적인 관계를 폭로한다.
결론부터 말하면 엘비스는 프리실라를 철저히 통제했고, 그 과정에서 프리실라는 서서히 자신을 잃어간다. 어찌 보면 시작부터 어긋난 관계였다. 타국 땅에서 군복무 중에 어머니를 잃은 엘비스는 마음의 평화가 필요했다. 때마침 앞에 등장한 평범한 여학생 프리실라는 바로 그 쉼터였다. 온갖 소문에 시달리고, 팬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커리어를 쌓기 어려운 가운데 자기만 바라봐주는 프리실라와 함께하면 안식을 누릴 수 있으니까.
그래서 그는 그녀를 자기가 원하는 이미지에 가둬버렸다. 아르바이트도 하지 못하고, 친구를 사귀거나 초대하지도 못하도록. 그러면서 정작 프리실라가 필요로 하는 것은 주지 않았다. 평범한 부부 생활도, 데이트도, 일상도 허락하지 않았다. 그저 자기를 위해 대기하고 자기 욕구에 맞춰주기를 바랐다. 때로는 폭력적이고 강압적인 행동과 언사, 다른 여자 연예인과의 스캔들까지도 묵묵히 견뎌내면서.
꼬리에 꼬리를 무는 관계
이러한 비대칭적 관계는 그들의 부부 생활에만 국한되지 않아서 더 흥미롭다. 왜냐하면 프리실라를 통제하는 엘비스 역시 통제받고 있었으니까. 엘비스가 매니저인 파커 대령과 통화할 때 그의 요구를 거부하지 못하는 장면처럼. 프리실라를 시작으로 연쇄적인 통제와 일방향적 관계를 드러내는 이 대목은 감독 본인의 자전적인 경험을 투영한 대목 같기도 하다. 소피아 코폴라는 할리우드를 대표하는 명문가, 코폴라 가문의 일원이니까.
그러면서도 <프리실라>는 중심을 잃지 않는다. 사유를 확장할 수 있는 암시와 복선을 제공하면서도 스포트라이트를 언제나 프리실라에게 맞추기 위해 명확히 선을 긋는다. 의도적으로 인간 엘비스만을 부각해 프리실라의 비극에 더 힘을 주려 한다.
그 일환으로 <프리실라>는 엘비스의 화려한 무대 매너나 공연을 딱 한 시퀀스에서만 등장시켰다. 엘비스의 음악도 철저히 외면했다. OST로도 활용하지 않는다. 스타 엘비스가 등장하면 그의 이야기에 더 힘이 생기고, 당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대한 이야기로 가지가 더 뻗어 나갈 테니 그 싹부터 자르는 셈이다.
말하지 않고 보여주기
이에 더해 <프리실라>는 이야기를 애써 극적으로 꾸미지 않는다. 등장인물의 명성에 비해 영화의 톤은 의외로 건조하다. 프리실라가 이혼을 결심하는 순간까지의 감정 변화는 직접 드러나지 않는다. 대신 엘비스의 가스라이팅 속에서 주체성을 잃어가는 프리실라의 모습을 외양의 변화만으로 보여준다.
패션이 대표적이다. 프리실라의 옷은 엘비스의 취향대로 나날이 화려해진다. 화장도 진해지고, 머리에도 힘이 잔뜩 들어간다. 하지만 그럴수록 그녀의 모습은 갑갑해진다. 철저히 엘비스에게 맞춰진 채로 그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무기력함과 공허함만이 강해진다. 반면에 청바지에 흰 티를 자연스럽게 입은 그녀는 엘비스에게 이혼을 당당히 요구한다. 스타의 화려함을 벗어던지자 마침내 자기만의 궤도를 찾은 셈이다.
또 감독 특유의 세련된 연출을 적재적소에 활용해 ‘프리실라 프레슬리’가 아닌 ‘프리실라 볼리외’가 되겠다는 그녀의 선택에 힘을 실어준다. 엘비스와의 행복한 한때를 보여줄 때는 옛날 필름 효과를 활용하고, 라스베이거스 여행 장면은 감독의 전작인 <블링 링>을 순간 연상시킬 만큼 화려하다. 하지만 이 장면들은 매번 창살 없는 감옥이나 다름없는 엘비스의 저택과 대조를 이루면서 프리실라의 심경을 시각적으로 전달해 준다.
마지막 순간 드는 의문
다만 부작용도 있다. 우선 극적인 사건이 많지 않고, 프리실라의 불안이 점진적으로 누적되는 과정을 다루다 보니 영화가 전반적으로 심심하다. 미묘한 감정선을 잠시라도 따라가지 못하면 전개가 급하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다. 그들의 결혼이 본격적으로 삐걱거리는 대목이 후반부에 집중되어 있으니까. 영화를 보고 나면 미끼여야 할 두 사람의 연애시절이 본론보다 뇌리에 더 많이 각인될 정도다.
무엇보다 <프리실라>가 프리실라를 활용하는 방식 역시 의문이다. <프리실라>는 의도적으로 현실의 맥락을 외면한다. 프리실라의 일생 중 비대칭적 관계, 일방향적 관계라는 모티브에 충실한 장면만 취사선택했다. 일례로 프리실라도 이혼 전에 바람을 피웠다는 사실은 누락됐다. 이혼 후에도 엘비스 프레슬리의 자산을 활용해 회사를 경영했다는 점 역시 마찬가지다.
이 대목은 양날의 검이다. 명확한 주제를 보여줄 수 있어서 장점이지만, 그로 인해 영화의 메시지와 화법이 충돌할 수 있으니 문제다. 엘비스가 프리실라를 자기가 원하던 여자친구와 아내의 이미지에 가두었듯이, <프리실라> 역시 실제 프리실라를 보여주는 대신 가상의 프리실라 안에 그녀를 가둔 것은 아닌가 싶기 때문이다.
이는 후반부를 다소 성급하게 전개한 이유로도 볼 수 있다. 그녀와 엘비스의 관계에서 이혼은 온점이 아니라 쉼표였는데, 영화는 쉼표 다음의 이야기를 안 보여주려고 일부러 페이지를 빠르게 넘겨버린 셈이다. 만약 이혼 후 프리실라가 엘비스와의 관계를 영리하게 활용하는 에피소드가 있었다면 엘비스의 새장에서 벗어난 그녀의 주체성을 더욱 강조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형식과 내용의 충돌 가능성 또한 없었을지 모른다.
Acceptable 무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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