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3-02-16 15:42:57
2월 16일 생일을 맞이한 배우들
오다기리 조, 고마츠 나나, 김수현 외
안녕하세요!
영화/OTT 콘텐츠 큐레이션 웹 매거진 '씨네랩'입니다.
이번 주도 어느새 절반이 지나갔네요.
모두들 무탈한 하루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오늘은 2월 16일인데요, 재능 있는 배우들이 대거 태어난 날이라는 것, 알고 계셨나요?
일 년 중 어쩌면 가장 특별한 날인 생일을 맞이한 배우들을 소개해 드릴까 해요.
오다기리 조
1976년 2월 16일

일본의 대표 미남 배우 오다기리 조는 1976년 2월 16일 생으로 올해 47세를 맞이했습니다. 배우로서의 입지도 탄탄하고, 감독과 가수를 겸해 다양한 활동 중에 있습니다. 데뷔작은 드라마 <가면라이더 쿠우가>인데요, 이후에는 영화에 더욱 활발히 출연하며 커리어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이누도 잇신 감독의 퀴어 영화 <메종 드 히미코>,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진짜로 일어날지도 몰라 기적>이 있으며, 이외에도 <심야식당> 시리즈, <도쿄 타워>, <유레루>, <행복 목욕탕>, <공기인형> 등 다양한 영화들을 통해 얼굴을 알렸습니다. 작년 말 세상을 떠난 재일교포 감독 최양일의 <피와 뼈>에서는 일제강점기 시대의 재일조선인 '김준평' 역할을 맡은 일본 배우 기타노 다케시의 반항적인 아들 역으로 등장해 짧은 분량임에도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다기리 조는 한국과도 연이 깊은 배우입니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 <비몽>에 이나영과 함께 출연했으며, 강제규 감독의 <마이웨이>에서는 장동건과 호흡을 맞추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야구하는 고릴라를 소재로 한 한국 영화 <미스터 고>에 일본인 구단주 역할로 특별출연, 2021년 개봉한 한일 합작 영화 <당신은 믿지 않겠지만>에 출연 등 한국인들에게 친숙할 법한 작품에 자주 등장했답니다.

오다기리 조의 원래 꿈은 영화감독이 되는 것이었다고 해요. 그래서 영화배우로 인정받은 이후에도 단편영화를 제작하거나 TV 프로그램의 각본을 맡는 등 꿈을 이루기 위한 도전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다기리 조는 모델 같은 비율에 특유의 분위기까지 더해져 패션화보도 많이 찍었는데, 한때는 그의 옷 입는 스타일도 인기라 국내에서도 오다기리 조의 패션이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오다기리 조는 또한 2008년에 11살 연하의 배우 카시이 유우와 결혼해 슬하의 아들 두 명과 함께 현재까지도 결혼생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신기한 점은 아내인 유우 또한 남편과 동일한 날짜인 2월 16일 생이라고 하네요. 가정을 돌보느라 바쁜 건지 오다기리 조의 활동은 근래 뜸한 편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더 많은 작품에서 만나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고마츠 나나
1996년 2월 16일

일본의 배우이자 모델로 활동 중인 고마츠 나나는 1996년 2월 16일 생으로, 올해 나이는 27세입니다. 2008년 여자 초등학생 타깃의 패션 잡지인 <니코☆푸치>의 모델로 데뷔했으며, 다양한 CF에 출연하며 얼굴을 알렸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 <사랑은 비가 갠 뒤처럼>, <사일런스>, <언덕길의 아폴론>, <갈증>, <쿠로사키군의 말대로는 되지 않아> 등이 있습니다.

특유의 퇴폐적인 분위기와 그러면서도 상큼하고 귀여운 얼굴로 국내 팬들에게도 인기가 많은데요, 모델 출신이니만큼 패션계에서도 주목받는 인물로, 샤넬의 하우스 앰배서더를 맡고 있으며 샤넬의 런웨이에 선 적도 있는 배우입니다. 취미로는 사진촬영이 있는데, 직접 찍은 사진들로 사진집을 발행한 적도 있다고 하네요.

고마츠 나나는 2021년 일본의 가수 겸 배우인 스다 마사키와 결혼을 발표해 세간을 놀라게 했습니다. 스다 마사키 역시 일본에서 알아주는 탑스타이기 때문에 두 사람의 결혼 소식은 엄청난 화젯거리였죠. 고마츠 나나와 스다 마사키는 2020년 개봉한 <실: 인연의 시작> 촬영 때 만나 진지한 사이로 발전해 결혼에 골인했다고 하는데, 정말 잘 어울리는 커플이 아닐 수 없습니다 :)

고마츠 나나의 출연작 중 한국에서도 큰 흥행을 거둔 작품은 바로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입니다. 동명의 라이트 노벨을 기반으로 2016년에 개봉한 일본 영화인데요, 시간을 매개로 한 판타지 로맨스 영화로 국내 팬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나는 내일, 어제의 너와 만난다>는 교토를 배경으로 미대에 다니는 20살 대학생 미나미야마 타카토시와, 미용학교에 다니는 20살 대학생 후쿠쥬 에미의 40일간의 로맨스를 담은 영화입니다. 서로 다른 차원에 살고 있는 두 사람이 만나는 내용으로, 고마츠 나나는 영화 속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때문에 슬픔을 느끼는 '에미' 역할을 맡아 관객들의 마음을 움직였습니다.
김수현
1988년 2월 16일

2월 16일에 태어난 국내 배우도 있습니다. 바로 배우 김수현이 그 주인공인데요, 소년 같은 외모와 무게감 있는 목소리의 갭, 순진한 시골 소년 이미지와 세련된 도시 청년 이미지의 공존으로 많은 연예계 기획자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배우죠.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출신으로, 데뷔는 2007년, 20살에 맡았던 MBC 시트콤인 <김치 치즈 스마일>의 대학교 수영부원 역할을 통해서였다고 합니다. 이후 2009년 12월 SBS 수목드라마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에서 '차강진' 역할을 맡은 배우 고수의 아역으로 등장해 큰 화제를 일으키며 시청자들에게 눈도장을 찍었습니다.

이후 2010년에 방영한 SBS 창사 20주년 대하드라마 <자이언트>에서는 어린 이성모 역으로 출연해 또 한 번 주목을 받았으며, 2011년 KBS2 월화드라마 <드림하이>에서의 첫 주연을 통해 단박에 차세대 스타로서 발돋움하게 되었습니다. 이어 2012년 도전한 첫 사극 <해를 품은 달>에서 남자 주인공 역할을 맡았는데요, 해당 드라마가 시청률 40%를 넘기는 초대박을 치며 김수현 역시 젊은 세대를 대표하는 명실상부한 탑스타로 올라서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스크린 데뷔는 2012년 7월 최동훈 감독의 장편영화 <도둑들>이었습니다. <도둑들> 역시 엄청난 흥행을 거두며 천만이 넘는 관객을 동원했는데요, 김수현은 당초 10명의 도둑들 중 가장 비중이 적은 역할이었던 '잠파노'를 맡았지만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었던 상황이라 대부분의 분량을 편집 없이 모두 내보냈다고 합니다. 극 중 러브라인이었던 배우 전지현과는 후에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로 다시 만나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2013년 6월에는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를 통해 첫 원톱 영화에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김수현은 동네 바보를 가장한 남파 간첩 '원류한' 역을 맡았는데요, 영화가 개봉 1주일도 되지 않아 관객 300만을 돌파하고, 최종적으로는 695만 9083명을 기록하며 크게 흥행해 티켓 파워를 입증했습니다. 2017년 입대, 2019년 전역 후에도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로 복귀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고, 2021년에는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시리즈 <어느 날>을 통해 뛰어난 연기력으로 호평을 받았습니다.

김수현의 차기작은 <별에서 온 그대>를 쓴 박지은 작가의 신작 tvN 드라마 <눈물의 여왕>입니다. 배우 김지원과 극 중 부부로 등장해 김수현은 퀸즈 그룹의 법무 이사 '백현우' 역을, 김지원은 퀸즈 그룹 재벌 3세 '홍해인' 역을 맡는다고 하는데요, 올해 하반기 공개 예정이며 "아찔한 위기를 헤쳐가며 기적 같은 사랑을 이뤄내는 부부 이야기"를 담고 있다고 하니 두 사람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는 작품입니다.
엘리자베스 올슨
1989년 2월 16일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스칼렛 위치, 완다' 역할로 국내에 이름을 알린 엘리자베스 올슨 또한 2월 16일생입니다. 1989년 태어나 현재 34세로, 2011년 독립영화 <마사 마시 메이 마릴린>에서 사이비 집단의 피해자인 '마사' 역할을 맡으며 영화배우로 데뷔했습니다. 아름다운 외모와 뛰어난 연기력으로 전 세계를 사로잡은 엘리자베스 올슨은 사실 한국에서도 패션 스타로 인지도가 높았던 '올슨 자매(애슐리 올슨, 메리케이트 올슨)'의 여동생이기도 한데요, 현재는 배우를 그만두고 패션 디자이너로 살고 있는 언니들과 달리 연예게 데뷔가 더 늦었던 엘리자베스 올슨만이 현재까지도 활발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데뷔작 이후 <리버럴 아츠>, <레드 라이트>, <킬 유어 달링>, <베리 굿 걸> 등 소규모 영화에 주로 출연하며 경력을 쌓았고, 2014년에는 소설 '테레즈 라캥'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영화 <테레즈 라캥>에서 주인공을 맡아 오스카 아이작과 호흡을 맞췄습니다. 해당 소설은 박찬욱 감독의 영화 <박쥐>의 모티프가 되기도 했었죠. 또한, 박찬욱 감독의 다른 영화 <올드보이>의 미국판 리메이커 버전에 출연해 주인공 '조 두셋'의 딸이자 연인으로 발전하게 되는 '마리 세바스티안' 역할을 맡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2013년, 엘리자베스 올슨은 영화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의 쿠키 영상에 출연하며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 합류했고, 이후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총 5편의 MCU 영화에 출연했습니다. 2021년에 디즈니플러스에서 방영된 드라마 <완다비전>에서도 주인공 '완다' 역으로 출연했는데요, 드라마가 크게 흥행하며 올슨 역시 에미상 TV 리미티드 시리즈, 영화 여우주연상 부문에 노미네이트, MTV 무비&TV 어워드에서는 최우수연기상을 수상했고, 그해 골든글로브 시상식에서는 상대역의 폴 베타니와 함께 텔레비전 미니시리즈, 앤솔로지 시리즈 부문 최우수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습니다.

2017년 영화 <윈드 리버>에서는 FBI 요원 '제인 배너' 역을, <언프리티 소셜 스타>에서는 인플루언서 '테일러 슬로언' 역을 맡아 두 작품 모두 엘리자베스 올슨의 연기와 더불어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성범죄를 다룬 스릴러 영화 <윈드 리버>에서는 마블 시리즈에서 '호크아이' 역할을 맡은 배우 제레미 레너와 호흡을 맞추었는데요, 올슨은 해당 영화 촬영을 계기로 매주 산타 모니카의 한 성폭력상담소에서 봉사활동을 한다고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차기작은 2023년 3월 HBO Max에서 공개 예정인 <러브 앤 데스>로, 1980년 텍사스주에서 발생한 살인사건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된 드라마이며, 올슨은 이웃 친구 베티 고어를 도끼로 찍어 죽인 '캔디 몽고메리' 역을 맡았다고 해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마허샬라 알리
1974년 2월 16일

미국의 배우이자 <그린 북>의 '돈 셜리 박사' 역할로 유명한 마허샬라 알리는 1974년 2월 16일,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에서 태어났습니다. 2001년 NBC 드라마 <크로싱 조단>으로 데뷔해 이후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하우스 오브 카드>, <헝거 게임> 시리즈,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등 여러 다양한 작품에서 굵직굵직한 역을 맡으며 전 세계 영화팬들에게 얼굴을 알렸습니다.

2016년, 마허샬라 알리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샤이론'의 생애를 세 부분으로 나누어 묘사해 섬세한 감정선과 연출로 호평받은 영화 <문라이트>에서 어린 '샤이론'의 정신적 지주가 되는 '후안' 역할을 맡았습니다. 혼란스러운 삶을 살아가는 연약한 소년에게 더 넓은 세상으로 향하는 문을 열어주는 어른의 모습을 훌륭하게 소화해 그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을 거머쥐었습니다.

이어 2019년 영화 <그린 북>에서는 천재 피아니스트 '돈 셜리 박사' 역할을 맡아 피아노 연주 실력으로 사람들에게 추앙받으면서도 흑인이라는 이유로 차별받으며, 흑인들 사이에서도 이방인 취급으로 인해 외로움을 느끼던 인물을 완벽하게 연기해 전작에 이어 아카데미 남우조연상을 받는 데 다시 한번 성공했습니다.

차기작으로는 마블 스튜디오 영화 <블레이드>가 있는데요, 마허샬라 알리는 주인공 에릭 브룩스, 즉 '블레이드' 역할을 맡았다고 전해졌습니다. 마블의 전작인 <이터널스>의 쿠키 영상에서 알리가 목소리만 출연했음에도 불구하고 그가 가진 특유의 목소리 때문에 팬들에게 금방 정체가 탄로 났다는 웃지 못할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이 배우의 다음 작품도 기대하지 않을 수가 없겠네요!
마츠오카 마유
1995년 2월 16일

일본의 마츠오카 마유의 생일 역시 2월 16일인데요, 1995년생으로 올해 28세를 맞은 배우입니다. 8세 때 여동생 마츠오카 히나가 스카우트되어 따라간 곳에서 함께 캐스팅되어 연예게 생활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2008년에 TV 도쿄의 버라이어티, 음악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인 <오하스타>에 오하걸로 출연하며 본격적으로 데뷔를 했고, 2013년 NHK 연속 TV 소설 <아마짱>에 출연해 얼굴을 알렸습니다. 이후 각종 TV 프로그램과 영화에 출연하며 소소하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첫 주연 작품은 2017년 12월 23일 공개된 영화 <제멋대로 떨고 있어>로, 해당 작품은 제30회 도쿄 국제 영화제 경쟁 부문에 일본 대표 작품으로 출품되어 관객상을 수상하기도 했으며, 배우 본인은 2018년 일본 영화 프로페셔널 대상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했습니다.

마츠오카 마유의 출연작 중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작품들에는 <악의 교전>, <키리시마가 동아리활동을 그만둔대>, <리틀 포레스트>, <제멋대로 떨고 있어>, <어느 가족> 등이 있습니다. 특히 <리틀 포레스트>의 경우 한국에서 배우 김태리를 주인공으로 리메이크되어 큰 인기를 얻기도 했었는데요, 주인공의 둘도 없는 친구 '키코' 역할을 맡아 좋은 연기를 선보였습니다.

일본의 거장 감독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어느 가족>에서는 유흥 업소에서 일하며 생계를 이어가는 '시바타 아키' 역을 맡아 칸 영화제 레드 카페를 밟기도 했습니다. <어느 가족>은 2018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고, 마츠오카 마유는 2019년 일본 아카데미상에서 <제멋대로 떨고 있어>로 우수 여우주연상, <어느 가족>으로 우수 여우조연상을 수상했습니다. 차기작으로는 WOWOW에서 방영되는 드라마 <펜스>가 있으며, 마유는 잡지 라이터인 '키와'를 연기한다고 전해졌습니다.
이렇게 2월 16일 생일을 맞이한 국내외 배우들을 만나 봤습니다!
각자의 매력으로 관객들을 사로잡는 이들의 생일을 축하하며 마무리해 보겠습니다.
앞으로 더 재미있는 콘텐츠로 찾아뵙길 약속드리며, 지금까지 씨네랩 에디터 YUMI였습니다!
모두 좋은 하루 보내세요 :)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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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젠틀 오퍼레이션
- 언젠틀 오퍼레이션2차 세계전쟁에서 연합군이 독일군과 맞서 싸우는 영화는 수 백, 수 천 편이 넘지만, 크게 보면 '전쟁 영화'와 '액션 영화'로 나눌 수 있다. 전쟁의 참혹함,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비극을 겪는 사람들의 이야기 특히 독일군에게 몰살당하는 유대인 서사는 하나의 거대한 흐름을 이룰 정도로 많다. 반면 2차 세계전쟁의 승패를 결정지은 '독쏘 전쟁'에 관한 영화는 과거 '쏘련'과 지금의 '러시아'를 중심으로 '쏘비에트 연방'이었던 나라들에서 아주 적게 창작되는 수준이다.2차 세계전쟁의 승리는 분명 연합국의 승리가 맞지만, 전쟁 초반에 해당하는 1941년에 독일군이 '쏘련'을 침공하면서 벌어진 '독쏘 전쟁'에서 쏘련군과 쏘련 국민은 무려 3천만 명 넘게 사망하면서 마침내 독일군을 궤멸한다. 독일이 쏘련을 침공한 건 가장 어리석은 선택이었고, 2차 세계전쟁에서 독일이 지는 결정적 원인이 되는데, 과거 나폴레옹이 러시아를 침공했다 패하면서 결국 권력을 빼았긴 것처럼, 히틀러 역시 '쏘련'에게 지면서 자신의 죽음을 앞당겼다.미국이 2차 세계전쟁에 참전한 시기는 1941년 일본군이 하와이를 공습하면서부터다. 이때까지도 미국은 2차 세계전쟁에서 중립을 지키려 했지만, 일본군의 도발로 전쟁은 유럽에서 아프리카 일부 국가를 제외한 지구 전체의 국가들이 전쟁에 휘말리게 되고, 인류 역사에서 가장 많은 사람이 죽은 전쟁으로 기록된다.'언젠틀 오퍼레이션'은 2차 세계전쟁의 핵심 국가 가운데 하나인 영국이 독일과 싸우는 다양한 내용 가운데 '특수전'을 다루고 있다. 가이 리치 감독은 예전에 '맨 프롬 엉클'에서 영국, 미국, 소련 스파이가 힘을 모아 핵폭탄 제조를 하려는 테러 집단을 궤멸시키는 스파이 영화를 만들기도 했다. '맨 프롬 엉클'은 정통 스파이 영화로, 미장센이나 스토리가 나쁘지 않았으나 흥행 성적이 좋은 편은 아니었다.군의 공식 작전이 아니라는 점에서 '언젠틀 오퍼레이션'도 '맨 프롬 엉클'과 궤를 같이 하는데, 2차 세계전쟁에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영국 특수부대의 활약을 그린 영화다. '언젠틀 오퍼레이션'을 보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영화가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이다. 두 영화 모두 특수부대가 독일군을 궤멸하는 내용인데,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이 '2차 세계전쟁'을 배경으로 한 창작 영화라면, '언젠틀 오퍼레이션'은 실화를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는 점이 다르다.가이 리치 감독이 왜 이 영화를 만들려 했을까. 그는 '맨 프롬 엉클' 같은 스파이 영화, '셜록 홈즈' 같은 탐정 영화, '더 커버넌트' 같은 리얼한 전쟁 영화도 만들지만, 가이 리치를 상징하는 영화는 갱 영화다. 그의 데뷔작 '록, 스탁 앤 투 스모킹배럴즈'의 충격적으로 놀라운 연출과 서사는 그 전까지 어떤 감독도 구현하지 못한 영화적 상상력이었으며, 연출 방식이었다.엉킨 실타래처럼 복잡한 서사 구조와 결정적 장면에서 화려하고 놀라운 슬로우모션을 보여주면서, 스토리, 미장센, 대사, 연기, 연출 등 영화의 모든 요소를 전혀 새로운 감각으로 보여준 영화가 '록, 스탁 앤 투 스모킹배럴즈'였고, 이후 '스내치', '리볼버', '락큰롤라', '젠틀맨' 등에서 가이 리치의 장점은 잘 드러났고, 그의 장점이 드러난 영화는 대개 흥행에도 성공했다.'언젠틀 오퍼레이션'은 순한 맛의 '바스터즈, 거친 녀석들' 버전으로 보인다. 주인공들이 독일군을 가을 바람에 낙엽이 우수수 떨어지는 것처럼 한꺼번에 쓸어버리고, 독일군을 잔혹하게 사살하는 장면도 가끔 보이지만, 그래도 전반적 분위기는 정통 드라마 또는 코미디에 가깝다.가이 리치 감독이 '얌전하게' 연출한 이유는 알 수 있다. 영화가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하고, 실제 인물이 존재하며, 영국이 독일을 상대로 싸워서 이긴 작전 가운데 보기 드문 특수작전이며, 이 작전에서 영국이 자랑하는 윈스턴 처칠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영화에서 윈스턴 처칠은 자주 등장한다. 대서양에서 연합군의 군함과 상선을 닥치는대로 파괴하는 독일군 잠수함 '유보트'의 존재는 영국에게 심각한 위협이 된다. 아직 전쟁 초기인 1939년부터 1941년까지 영국은 독일에게 엄청난 공격을 당하면서 거의 고립되는데, 미국에서 보내주는 물품이 대부분 배에 실려 오고 이 과정에서 독일 유보트가 상선을 공격해 침몰시키면서 영국 국민은 식량이 부족해 고생한다.또한 1940년부터 1941년까지 독일 공군은 영국 상공 위에서 폭탄을 투하해 영국 도시를 파괴한다. '더 브리츠'라고 부르는 이 '대공습 작전'은 영국의 각료 일부가 독일에게 항복하자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물질적 피해도 컸고, 국민의 심리적 공포도 심각했다.이 심각한 상황을 타개하는 유일한 방법은 독일 유보트가 대서양에서 사라지는 것이고, 잠수함 대 잠수함의 전투에서는 영국이 이길 방법이 없다는 걸 잘 아는 윈스턴 처칠은 독일 유보트를 지원하는 함대를 궤멸시켜 보급을 차단하면 자연스럽게 잠수함들이 움직이지 못할 거라고 판단한다. 결코 쉽지 않은 작전은 분명했고, 이 작전을 위해 윈스턴 처칠과 군 고위 장성 몇 명만 아는 특수부대를 구성하고, 이 몇 명의 대원이 작전을 수행한다.영화에서는 나오지 않지만, 이때 이미 영국은 독일군이 주고 받는 무선 통신의 암호문을 어느 정도 해독할 수 있는 상태였다. 유명한 영국 과학자 엘런 튜링이 만든 암호해독기는 나중에 컴퓨터로 발전하는데, '암호의 역사'에서 보면, 엘런 튜링이 2차 세계전쟁에서 연합군이 승리하는 수 많은 역할 가운데 매우 중요하고,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이런 영국군의 암호 해독과 정보를 바탕으로 영국군은 독일 해군 가운데 유보트를 지원하는 함대가 아프리카 중립국 해역에 머물고 있다는 걸 확인한다.이들은 특수부대인 만큼 전면전을 펼치지 못한다. 모든 작전은 은밀하고 조용하게 진행되며, 가장 효율적으로 독일군에게 궤멸적 타격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한다. 영화의 마지막 부분에서 가장 화려한 장면이 나오지만, 그 장면도 가이 리치 영화로 보면 매우 점잖은, '젠틀한' 장면으로 보인다.제목은 '언젠틀'이라고 썼지만, 사실 내용으로는 '젠틀'한 편이다. 그래서 아쉬운 건, 영화에서 가이 리치의 특징을 살리는 연출을 보기 어렵다는 점이다. 영화 성격상 차분하게 연출해도 재미있을 거라고 판단할 수 있겠지만, 영화의 재미, 연출의 개성, 영화적 상상력의 발현이라는 점에서 가이 리치의 장점이 잘 드러나지 않은 점은 아쉽다.1941년, 일본군이 하와이를 공습하면서 미국이 2차 세계전쟁에 전격 참전하는데, 이때부터 미국은 연합국의 '군수물자 지원' 중심 기기 역할을 한다. 미국은 당시 독일군과 맞서 싸우는 '쏘련'에게도 수천만 톤의 무기와 식량, 장비를 공급했으며, 영국으로도 그 이상의 무기, 식량, 장비를 공급했다.독일군을 비롯 유럽의 연합국 전체가 생산하는 무기보다 미국 한 나라에서 생산하는 무기가 수십 배 이상 많았기에, 대서양에서 유보트가 침몰시키는 상선보다 미국이 생산해서 내보내는 배가 더 많았다. 전쟁은 그 나라가 가진 모든 재화를 쏟아부어 치르는 엄청난 소모전이라는 걸 생각할 때, 미국처럼 상상 이상의 놀라운 생산성을 가진 나라는 그때까지 역사적 사례를 찾을 수 없었다.2차 세계전쟁에서 연합국이 승리할 수 있었던 여러 조건이 있지만, 미국이 참전하고, 미국에서 만든 전쟁물자가 유럽으로 날마다 공급되었다는 사실은 결정적이다. '언젠틀 오퍼레이션'을 조금 더 재미있게 보려면, 윈스턴 처칠이 독일에 항복하지 않겠다는 굳은 결심을 하게 되는 과정, 엘런 튜링이 발명한 암호해독기와 암호부대가 독일군 암호문을 풀어내는 과정, 쏘련이 독일군에 맞서 동부전선에서 궤멸 직전까지 가는 피해를 입으면서도 끝까지 스탈린그라드를 사수하는 과정 등을 함께 이해하면 이 영화가 2차 세계전쟁에서 드러나지 않은 또 하나의 특수작전으로 놀라운 성과를 이뤘다는 걸 알 수 있다.
- 이 영화는 '씨네랩 크리에이터로 참석한 영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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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 안의 아이는 어떻게 괴물이 되었나
*스포 포함
평범한 가정집 안으로 경찰들이 들이닥친다. 소년에게 총이 겨눠지고 소년의 가족 모두가 경찰서로 향한다. 곧이어 원테이크로 진행되는 장면들은 보는 청자에게조차 당혹감을 준다. 그리고 아주 평범하고 어린 소년의 죄목이 나오면서 모두가 경악을 감추지 못하게 된다. 고작 13살의 어린아이가 저지른 살인, 폭력 그리고 그 내막이 4화에 거쳐 한 시선을 따라 천천히 전개된다.
# 제이미와 인셀
제이미(극 중 가해자)는 극 중 "인셀"이라는 단어로 대표된다. 한국에서는 조금 생소할 수 있는데, Incel, Involuntary celibate의 줄임말로서 비자발적 순결주의자, 즉 인기 없는 사람쯤으로 해석된다. 대부분은 여성의 마음을 갖지 못하는 독신의 늙은 남성을 의미한다. 한창 미국과 유럽 쪽에서도 이 비자발적 독신 남성의 범죄가 보도되었던 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셀이라는 용어를 잘 쓰지 않지만 그럼에도 "여자가 나를 사랑해 주지 않아서", "나는 슬픈데 저 여자는 행복해 보여서" 혹은 "내 고백을 감히 받아주지 않아서" 등의 이유로 여성 혐오 범죄들이 여러 매체에서 끊임없이 보도된다. 특이하게 시리즈에서의 제이미는 13살로 어른의 시선에서는 고작이지만, 제이미의 세계에서 제이미는 이미 도태자 혹은 실패자이다.
그런 인식에 동조하듯이, 제이미는 자신이 못생겨서 여자에게 인기가 없는 것에 심한 열등감을 느끼고 '20:80 법칙' 즉 80프로의 여성이 20프로의 남성에게 끌린다는 그 이론을 맹신한다. 진실을 보라는 "빨간약" 이모지도 그를 화나게 만든다. 특히 제이미는 3화에서 심리상담사를 상대로 "내가 무서워요? 고작 난 13살인데?" 하며, 자신이 성인 여성을 겁먹게 했다는 사실에 우쭐거리는 표정을 짓는다. 제이미는 자신이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사랑받지 못한다 생각하며, 그 비틀린 남성성을 폭력으로 내비친다. 그러면서도 여성이 자신을 사랑해 주기를 바라고, 아버지 즉 강한 남성에게 인정받고 싶어 한다. 고작 어린애인데도 징그러울 정도의 연기였다.
# 어른의 시선
극 중에서도, 실제로도 어른에게 인셀이란 용어와 그들의 심리는 그들을 비추는 프레임처럼 낯설다. 현 사회 오물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커뮤니티 그리고 sns에서 발발한 용어들. 극 중 나온 "20:80 법칙"이나 이모티콘을 이용한 대화 그 사이 미묘한 혐오와 비틀린 남성성 또한 아날로그 세대인 어른들은 알기 어렵게 교묘하게 아이들 사이에서 퍼져있다. 이미 학교를 졸업한 지 오래인 형사들은 한 소년이 한 소녀를 살해한 사건을 흔한 치정 싸움, 혹은 학교 폭력 정도로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 대 개인의 감정싸움이 아니다. 어른들은 모르는 그들의 세계에만 존재하는 서열이다. 그래서 케이티(극 중 피해자)의 나체 사진이 아이들 사이에서 뿌려질 때, 제이미는 '케이티의 평판이 엉망이 되었으니, 이제는 나 같은 못생긴 80프로의 남자에게도 자격이 있겠지. 걔가 감히 날 거절하겠어?'는 생각으로 케이티에게 데이트를 신청한다. 그리고 케이티가 거절하자 그의 마음속에는 이미 더럽혀진 걔가 날 감히? 하는 울분이 차오른다.
형사에게 이 실마리를 전해준 것은 형사의 아들인 애덤으로, 애덤은 이것을 알지만 동조하지 않는 아이들 중 하나다. 아들이 아버지에게 이 사건의 진실(20:80 법칙, 빨간약 등)을 알려줄 때, 형사는 "그래서 괴롭히는 거야? 근데 너무 약하지 않아?" 하며 묻는다. 아마 이 OTT를 보는 사람들도 대부분 같은 감상일 것이다. 고작 그 이유로 사람을 죽일 수 있어? 고작?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어른들이 보기에는 그 고작인 것이 한 소년을 어떻게까지 몰고 갔는지 말한다. 그럼에도 어른들은, 그리고 우리는 그 일이 왜 그리고 어떻게 그렇게 진행되었는지 끝끝내 이해할 수가 없다. 그 비틀린 남성성과 열등감이 암세포처럼 그리도 조용히, 하지만 요란하게 자라날 수 있었는지.
# 방 안 아이들과 방 밖의 부모
제이미의 아버지인 에디는 4화에서 말한다. "우리 아빠가 날 이렇게 만들었다면, 난 어떻게 (제이미를) 그렇게 만든 거지." 제이미의 어머니도, 아버지도 제이미가 어떻게 그렇게 된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제이미는 겉돌고 어울리지 못했지만, 그래도 나름 다정했고 똑똑한 아들이었기 때문에. 부모는 회상한다. 내가 문제인 것일까. 우리는 좋은 부모였는데, 제이미가 어울리지 못해 축구장도 보냈고, 복싱장도 보냈는데. 어떻게 그렇게 된 걸까. 제이미의 어머니와 아버지는 괴로워하면서도 끝끝내 "하지만 우리가 그 애를 만들었어." 하고 인정한다. 무엇을 인정하는지도 희미하게.
한국에서 이런 사건이 없다고 할 수 없다. 기억나는 것만 해도 자신의 부모를 죽인 청소년이나 조부모가 잔소리를 했다고 죽인 백수 등 한국 사회를 충격으로 빠뜨린 사건이 여럿 기억난다. N번방의 조주빈 같은 경우도, 바깥에서는 아무것도 아니지만 키보드로는 뭐든지 할 수 있는 이른바 "인셀"이었다. 이 인셀은 부모의 교육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우리가 아는 활발한 사교활동으로도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 인셀은 방 안에서 부모를 등지고 조금씩 자란다.
제이미의 부모도, 그리고 우리 세대의 부모들도 디지털 시대에 아이들이 그 방 안에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기 어렵다. 그저 밖에서 공을 차고 돌아다니거나 불량배 행세를 하는 것이 아니니 안전하려니 여긴다. 그래도 방 안에서는 겉도는 아이들이 화색을 찾고 그들의 시간을 즐기기 때문이다.
그 시간이 아이들을 괴물로 만드는 것은 미처 모른 채.
# 소년들의 시간
이 드라마의 원제는 "Adolescence"로 번역하면 청소년기다. 이 드라마가 처음 나올 때 제목 번안을 참 잘했다는 호평이 많았다. 나도 드라마를 다 보고 나서는 한국판 제목이 더 잘 어울린다는 생각을 했다.
이 드라마는 이 소년을 어떻게 다시 되돌려놓을 수 있을지, 혹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말해주진 않는다. 대신 우리가 간과하고 있던 방 안 아이들의 시간을 조명하며 우리에게 진짜 문제를 보게 한다. 너무 빠르게 변해버린 시대와 용어들 속에서 방 안의 아이들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지는 여전히 제시되지 않지만 그래도 마음속에 자리한 위기감이 계속해서 빨간 불을 울린다.
넷플릭스 시리즈인 이 드라마는 영국에서 정부의 지원으로 모든 중고등학교 내에서 시청이 가능하다고 한다. 다만 10대들의 범죄, 인셀 문화, 비틀린 남성성은 비단 영국만의 문제는 아니다. 미디어 시청 하나가 세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지금 우리 안에 켜진 비상등이 제2의 제이미를 더 빠르게 방 안에서 꺼내주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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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장에서 본] 액션의 바이블, 존멘(John-men)
감히, 상상이나 했을까?
<매트릭스, 1999-2003>시리즈 이후 이렇다 할 대표작 없이 표류하고 잊히는 배우가 되어가던 "키아누 리브스"의 <존 윅>은 "하나의 조직을 쓸어버리는 전직 킬러"의 내용을 담은 여느 영화와 다를 게 없었다.
다만, 그 이유에 "애완견(정확하게 사별한 아내가 남긴!)"이었지만 귀여운(?) 동기와 다르게 담아낸 액션은 2010년대를 대표할 만큼 큰 파급력을 남겼다!
그리고, 할리우드를 떠나 모든 속편들이 그렇듯이 <존 윅>도 숫자를 더할수록 몸집이 커졌지만 평가와 반응은 날로 갈수록 뜨겁기만 하다!전작에서 "최고 회의"와 싸우기로 한 "존 윅"은 최고 회의가 앞세운 "그라몽 후작"과의 대결을 결정한다.
이에 "그라몽 후작"은 "존 윅"의 오랜 동료였던 "케인"을 앞세운다.
고민도 잠시, 자신에게 다가오는 위협에 "존"은 거침없이 총을 드는데...1. 나도 움직이고 있네?
앞서 말했듯이 (사별한 아내가 남긴) 애완견과 자동차를 시작으로 <존 윅>은 간단한 시놉과 어마어마한 액션을 주 볼거리로 내세운 영화다.
108분이라는 분량에서도 보듯이 머리를 비우는 목적을 둔 작품이나 2편을 시작으로 등장한 "최고 회의"의 존재로 세계관이 넓혀지기 시작한다.
2편의 분량이 122분, 3편이 131분, 그리고 이번 <존 윅 4>가 169분이니 점점 높아만 가는 숫자는 기획부터 정교한 게 아님을 자백한다.
그럼에도, 갈수록 팬들이 열광하는 이유엔 <존 윅>은 이야기를 허투루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결국, 사람들이 <존 윅>의 관람을 택하는 이유는 "액션"에 있다.
<존 윅>이 나오기 전의 모든 액션 영화들의 패턴을 기억하자면, 카메라를 전부 보여주기보단 부분만을 보여줘 "핸드헬드"와 초점을 흘려낸다.
나름 1인칭 시점으로 보여줘 액션의 박진감을 낸다고는 하나 이는 관객들의 멀미(?) 혹은 어지러움을 만들어낼 뿐이다.
그래서, 1인칭이 아닌 3인칭으로 시점을 둬 모든 행동을 보여주는 <존 윅>에겐 "멀미"는 없겠지만 문제는 멋이 없어지고 만다!영화와 드라마 혹은 이야기가 있는 작품에 있어 "감정 이입"은 "몰입"을 의미하고, 액션이 주된 작품에서 "몰입"을 어떻게 나타날까?
그건, 나도 모르게 그 장면을 따라 하고 있는 손과 발을 두 눈으로 보고 있는 것으로 <존 윅>의 액션이 바로 이에 속한다!
권총의 파지법부터 "연필"까지 <존 윅>의 모든 액션들은 따라 하고픈 마음보다 행동에 앞서고 만다.
이번 4편의 액션 또한 크게 다르지 않다.2. 몸에 비해, 마이크 웍은 여전히...
이제는 온전히, 그를 좋아할 수는 없지만 "성룡"의 <취권>은 아파하는 리액션으로 신기원을 만들었다.
이처럼 <존 윅>에서 보여주는 그의 액션은 멋지기도 하면서, 바닥을 기어 다니거나 총알을 다 떨어진 총을 상대에게 집어던지는 현실적인 모습에 묘한 친근감을 느끼게 만든다.
여기, 상대역으로 등장하는 "케인"의 설정부터 "자토이치(맹인검객)"을 연상시켜 어설퍼 보이는 행동과 달리 살벌한 행동들은 묘한 "갭모에"를 일으켜 깊은 인상을 남긴다.이외에도 "파리 개선문"을 비롯해 "222 계단"까지 시퀀스로 펼치는 액션들은 이번 4편의 기나긴 러닝타임을 깜빡하게 만들 만큼 눈을 휘둥그레지게 만든다.
다만, 아쉬운 점은 캐릭터들 간의 이야기가 없다는 점이다.
아무리, 결말이 정해졌다 한들 "존 윅"이라는 캐릭터와 싸워야 하는 동기가 있어야 그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바라볼 수밖에 없다.
하나 이번 4편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이야기는 몸짓에 비해 입씨름은 영 약하기만 하다.이번 영화에서 상대역과 메인 빌런으로 등장하는 "케인"과 "그라몽 후작"만 하더라도, 인질로 "딸"이 잡혔거나 위협하는 단조로운 모습만을 보여줄 뿐이다.
그리고, "트위너"로 나오는 "노바디"만 하더라도 "존 윅"의 정체성과 같은 애완견에 대한 사고 관념을 재확인할 뿐이다. - 어찌 보면, 세대교체를 염두에 둔 캐스팅일까?
결국, 엔딩에서 보여준 장면 또한 쾌감보다는 쿠키와 함께 넓혀지는 세계관만을 확인하는 것 말고는 없었다.· tmi. 1 - 쿠키 영상 1개가 있다!
· tmi. 2 - 당초 4편은 5편과 함께 제작되었으나 현재, 5편에 대한 제작은 보류 중이다.
· tmi. 3 - 공개 예정 중인 <발레리나>는 본편 3편과 4편 사이의 "인터퀄"이며, 드라마 <콘티넨탈>은 "윈스턴"의 젊었을 적 시절을 담아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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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무주의와 염세주의를 이겨내는 우주적 다정함
해당 리뷰는 씨네랩의 초청을 받아 시사회 관람 후 작성되었습니다 :)
인생의 수많은 선택의 갈림길은 우리를 다른 인생으로 이끈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우리는 무술 고수, 영화배우, 맹인 가수, 요리사 등등이 될 수 있고 심지어 돌이 되는 인생을 살게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여기에 미국에 건너와 코인 세탁소를 운영하며 힘겹게 삶을 꾸려가고 있는 중국인 이민자 에블린(양자경)의 삶이 있다. 수북이 쌓인 영수증 더미에 깔리기 직전의 그는 쇠약해진 아버지(제임스 홍)를 돌봐야 하고 남편 웨이먼드(키 호이 쿠안)와는 이혼하기 직전이다. 세무당국의 세무조사와 남편의 이혼 요구 그리고 딸 조이(스테파니 수)의 여자친구 문제가 에블린에게 한꺼번에 덮쳐온다. 이런 에블린에게 모든 우주를 구하라는 임무가 주어진다. 모든 우주를 혼돈에 빠뜨리려 하는 ‘조부 투파키’를 막을 수 있는 사람이 자신밖에 없단다.
에블린은 여러 우주 중 하나에서 각 우주의 기술과 기억, 감정을 불러올 수 있는 ‘버스 점프’의 알고리즘을 개발한 인물이다. 알고리즘을 개발한 우주의 에블린은 능력이 출중했던 한 아이의 버스 점프 능력을 한계까지 밀어붙인다. 그 아이는 모든 우주의 자아를 동시에 경험하기에 이른다. 그렇게 무한한 다중우주를 혼돈에 빠뜨린 빌런 ‘조부 투파키’가 탄생한다. 이 조부 투파키가 세탁소를 운영하는 우주의 딸 조이다. 에블린은 다중우주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딸과 맞서야 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조부 투파키가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 모든 우주의 자아를 동시에 경험할 수 있게 된 그는 엄청난 지식과 힘을 얻었다. 무료하던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을 베이글 위에 올려버렸다. 가운데가 뻥 뚫린 검은 베이글 위에 온 세상을 올리자 그는 어떤 진실을 마주하게 된다. 모든 것은 ‘무’이며, 부질없다는 진실을. 조부 투파키가 원하는 것은 이 부질없는 우주에서 영원히 사라지는 진정한 죽음이다. 검은 베이글은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조부 투파키의 블랙홀이다. 또 한 가지 조부 투파키가 원하는 것은 자신을 이렇게 만든 에블린이 자신과 같은 것을 보는 것이다.
조부 투파키 혹은 조이는 끝없는 버스 점프에 갇혀 있는 셈이다. 그리하여 힘과 지식을 얻었을지 모르나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하며 혼란함과 외로움을 느낀다. 버스 점프에 갇혀 있는 것은 어쩌면 자기 자신에게 갇혀 있는 것이다. 조이 역시 이 윤회와도 같은 끝없는 굴레에서 벗어나길 간절히 원하고 있다.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이하 <에에원>)의 플롯을 간단하게 보자면, 모녀간의 싸움이다. 그렇기에 단 한 사람의 이해와 공감이면 딸이 가진 대부분의 문제는 해결된다. 바로 엄마다.
우주의 진짜 적은 ‘허무주의’와 ‘염세주의’다. <에에원> 속 베이글은 이 세상의 허무를 상징한다. 새하얀 공간에 둥실 떠있는 까맣고 가운데가 뻥 뚫린 베이글 말이다. 에블린이 싸워야 하는 것은 조부 투파키나 딸 조이가 아니라 세상의 폭력과 허무함 그리고 염세주의다. 이에 맞서는 단서는 남편 웨이먼드가 준다. 평소 웨이먼드가 세탁소 곳곳에 붙여놓은 하얀 바탕에 가운데가 까만 장난감 눈알은 베이글에 대항하는 다정함의 상징이다. 폭력과 고통 앞에서 자비와 연민을 가지라는 불교의 가르침처럼 에블린은 미간 근처 이마에 장난감 눈알을 붙이고 다정함의 방식으로 싸운다. 다른 우주의 어떤 누구라도 사랑으로 감싸 안는다. 손가락이 핫도그가 되어버린 우주일지라도.
멀티버스다운 영화적 스펙터클을 경험한 끝에 도달하게 된 곳은 다정함이다. ‘우리는 다정해야 한다’는 것을 이렇게까지 거창하게 말할 필요가 있을까? 싶지만, 어쩌면 이처럼 거창해야만 풀릴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지금 현재의 삶은 쳇바퀴 돌듯 반복되고, 세탁하고 세금 내는 일이 지긋지긋할지도 모른다. 우리는 다른 우주의 또 다른 나, 멋진 삶을 사는 나를 꿈꿀지도 모른다. 하지만 어쩌면 우리는 지금, 여기의 사랑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 모든 우주와 연결되어 있으면서도 코인세탁소에서 세금을 내며 살아가는 이 삶을 사랑할 수도 있다. 에블린은 모든 우주의 자신을 보고 왔고, 어디든 갈 수 있지만 조이와 여기 있는 삶을 선택한다. 영화 <에브리씽 에브리웨어 올 앳 원스>는 평범하게 여겨지는 현재, 여기의 사랑을 멀티버스의 차원에서 설명해냈다. 무한한 다중우주를 거쳐 온 우리의 지금을 그 무엇보다도 소중하게 만들어 준다. 우리가 현재 여기에서 서로 다정함을 나눌 수 있다는 사실이 곧 기적임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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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외의 곳에서 발견한 여성들의 연대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영화 <로마(Roma)>. 멕시코 배경 영화라고 들었는데 왜 제목이 <로마>인 거지? 그리고 Rome도 아니고 Roma? 넷플릭스에서 처음 영화를 찾아보고 들었던 생각이다. 그 궁금증을 해결하지 못한 채 일단 재생 버튼을 눌렀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라는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아카데미에서 감독상을 받으며 작품성을 증명해낸 <로마>. 사실 솔직하게 말하자면, <로마>는 작품성이 뛰어날지는 몰라도 재미있는 영화라고 말하기는 힘들다. 심지어 조금은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화면이 흑백인 데다가, 이야기의 전개가 드라마틱하게 펼쳐지지도 않는 탓이다. 그다지 특별할 것 없는 남의 일기를 엿보는 느낌이다. 그럼에도 이 영화를 다 보고 난 후, 문외한이라 그 근거를 일일이 설명하지는 못하지만 매우 정교하게 잘 만들어진 영화이고 보길 정말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감정과 생각의 폭을 넓고 깊게 해 주었기 때문이다. (유튜브를 찾아보면 촬영기법과 화면이나 소품과 장면들의 메타포에 대해 분석한 많은 영상이 있다.)
교환학생으로 있었던 1년을 잊지 못해 멕시코가 제2의 고향이라 말하고 다니는 만큼, 넷플릭스에서 멕시코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새로 나왔다는데 보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알폰소 쿠아론 감독이 얼마나 인정받는 감독인지, 세계 유수의 영화제에서 어떤 상을 수상했는지, 그리고 이 영화가 넷플릭스 오리지널로서 영화계에 어떤 의미를 던졌는지 등은 내게는 그다지 중요한 문제들은 아니었다. 단순히 멕시코가 나온다고 해서 보기 시작한 이 영화는 예상보다 많은 생각할 거리를 던져주었다.
감독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그렸다는 이 영화는 1970년대의 멕시코시티로 우리를 데려간다. 멕시코에서 1970년대에 있었던 민주화 운동도 짧게 등장하긴 하지만 영화는 어떤 사회적 시대상보다는 한 가족의 이야기에 더 집중한다. 멕시코의 한 중산층 가정에서 보모 겸 가사도우미로 일하는 인디오* 클레오와 그녀가 일하는 가정에서 벌어진 일들을 과장하거나 호들갑을 떨지 않고 담담하게 따라가며 보여준다.
*인디오(Indio): 중남미의 원주민을 일컫는 말. 아메리카 대륙에 처음 도착한 유럽인들이 인도인 줄 알고 인디안(Indian)으로 부른 것에서 유래해 스페인식으로 인디오가 됨.
클레오가 일하는 혹은 살고 있는 집에는 네 명의 아이들과 엄마, 아빠, 할머니, 그리고 클레오와 함께 일을 하는 아델라가 함께 지내고 있으며, 네 명의 아이들은 모두 클레오를 친엄마나 친누나처럼 따른다. 클레오가 차고를 청소하거나, 아이들의 음식을 챙겨주고 학교에 데려다주는 장면들처럼 딱히 특별해 보일 게 없는 장면들을 계속 보여주면서 영화는 이야기를 진행해 나간다.
어느 날 아이들의 아빠는 미국으로 장기 출장을 떠나고 집에는 할머니, 엄마, 아이들 그리고 클레오, 아델라만이 남는다. 아직 어린 아이들과 여자들만 남은 이 집에서 엄마 소피아는 이제 가장의 역할을 해야만 한다. 아이들이 상처받을까 봐 숨기고 있었지만 사실 아이들의 아빠는 출장을 간 게 아니라 외도로 다른 여자와 함께 살기 위해 집을 떠난 것이기 때문이다. 소피아는 이제 양육비도 보내주지 않는 아이들 아빠의 도움 없이 홀로 서야만 한다, 본인뿐 아니라 아이들을 위해서도. 소위 경단녀였던 그녀는 새로운 일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한다.
한편, 클레오 또한 남자친구 페르민에게 큰 상처를 받는다. 사실 페르민은 임신 사실을 고백하자 화장실에 가는 척하면서 도망가버리는, 남자친구라 부르기도 민망한 인간이다. 클레오는 임신 때문에 소피아에게 해고당할까 봐 전전긍긍한다. 하지만 불러오는 배를 언제까지고 숨길 수 없기에 소피아에게 본인의 임신 소식을 사실대로 말한다. 그런데 클레오의 걱정이 무색하게도 소피아는 클레오를 꼭 안아주면서 병원 검진까지 예약해준다. 두 인물이 서로를 안아주는 이 장면은 도망가버린 구 남친(aka. 똥차)의 반응과 대비되면서 클레오와 소피아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는 아름다운 모습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줬다.
글 제목에 거창하고 건방지게도 여성연대라는 말을 붙였지만, 엄청 거창하게 무엇인가를 해야지만 여성들의 연대가 이뤄지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무엇이 되었든 간에 여자들끼리 힘을 합치고 함께한다면 그게 여성연대가 아닐까. 그 이후에도 클레오와 소피아는 함께 병원에 가고, 휴가를 떠나고 시간을 보내며 힘겨운 시간들을 서로에게 의지하며 이겨낸다. 아빠+엄마+아이들, 이렇게 이루어진 전통적인 가족의 형태만이 가족이 아니라 제도나 혈연으로 묶여있지 않아도 클레오, 소피아, 아이들은 이미 한 가족이었다. (feat. 한국의 <가족의 탄생>, 일본의 <어떤 가족> 등)
아마 알폰소 쿠아론 감독은 그의 유명세만큼 이 영화에도 많은 의미와 은유들을 숨겨놨을 것이다. 하다못해 영화의 처음과 끝에 나오는 옥상에 누워서 보는 비행기와 '죽은 척 놀이'만 해도 그에 대한 수많은 해석들이 있다. 그 많은 은유들을 모두 파악할 수는 없겠지만 한 가지, 여성의 강인함에 대해서 말하고자 했던 것은 분명한 것 같다.
1년간 있으며 겪었던 멕시코가 그다지 여성이 살기 좋은 나라이라거나 양성 평등의 환경이 제대로 갖춰진 나라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여성들이 함께하는 모습을 다룬 이러한 영화가 나왔다는 점에서 굉장히 의외였다. 요즘도 그러하다면 50년 전에는 더 심했을 테니까 말이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그러한 상황들이 더 좋지 않아서 할 수 있는 한 남은 여성들끼리 힘을 합쳐야만 했는지도 모르겠다.
영화를 보기 전 처음에 품었던 궁금증은 완벽하게 해결이 되었다. 영화를 보는 도중에는 주인공의 집이 있는 지역으로 ROMA 거리 표지판을 보여주기 때문에, '아 그런 이유로 영화 제목을 ROMA로 지었나 보구나' 생각했다. 하지만 영화를 끝까지 보고 나니 진짜 이유는 따로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ROMA 철자를 반대로 하면 스페인어로 사랑, AMOR가 된다. 그래, 이 영화는 AMOR, 사랑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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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월 2주 차, 최신 씨네 뉴스
최근 키아누 리브스가 <존 윅 5>에 대해 “그 캐릭터는 죽었다.”라고 속편에 대해 답변한 것과 상반되게 제작사 라이온스게이트는 현재 <존 윅 5>를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온스게이트는 <더 크로우>, <보더랜드>, <메갈로폴리스> 등 대형 흥행 실패를 겪어, 북미에서만 2억 달러를 벌어들였던 <존 윅> 시리즈(<존 윅 4>)를 제작하지 않기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한편, 라이온스게이트는 현재 매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HBO/HBO Max 오리지널, 쿠팡플레이에서 본다
<석세션>, <하우스 오브 드래곤> 등 HBO의 오리지널 콘텐츠들을 다시 국내에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쿠팡플레이가 국내 독점 제공으로, 오는 3월 21일 금요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쿠팡플레이는 워너 브라더스 디스커버리와 콘텐츠 파트너십을 맺어 HBO/HBO Max 오리지널 콘텐츠와 워너 브라더스 픽쳐스의 콘텐츠들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세이디 싱크, <스파이더맨 4> 출연 확정
넷플릭스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로 큰 인기를 얻은 배우 세이디 싱크가 <스파이더맨 4> 출연을 확정 지었습니다.
톰 홀랜드와 함께 주연을 맡은 세이디 싱크가 <엑스맨> 시리즈의 대표적인 캐릭터 ‘진 그레이’를 연기할 것이라는 가설에 힘이 실리고 있는 가운데, 과연 그가 맡게 될 캐릭터는 무엇일지 팬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한편, 이번 작품의 연출은 <샹치>의 감독 ‘데스틴 크리턴’이 맡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애프터 양> 코고나다 신작, 북미 개봉 연기
전작 <애프터 양>으로 호평받았던 코고나다 감독의 신작 <A Big Bold Beautiful Journey>가 북미 개봉일을 연기했습니다.
애초 2025년 5월 9일 개봉 예정으로 알려졌지만, 9월 19일로 개봉일이 연기되었습니다.
마고 로비와 콜린 파렐이 주연을 맡은 이 작품의 자세한 줄거리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결혼식에서 만난 낯선 두 사람이 GPS에 의존한 여행을 함께 떠나는 이야기라고 알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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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커피 오어 티 영화 후기 / 중국영화 맞아?! / 대만 로코인줄 ㅎㅎ / “스물” 느낌의 유쾌한 코믹 드라마
영화직관하는남자 영직남의 "커피 오어 티" 후기입니다.
엔드크레딧과 함께 윈난의 아름다운 풍경과 흥겨운 OST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중국영화, #코미디, #드라마, #팽욱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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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주얼과 흥이 살아있는 모아나 2 / 전작보단 별로인듯 / 열정적인 음악과 춤
영화직관하는남자 홍큐의 "모아나 2" 후기입니다.
*다음 편을 기대하게 만드는 쿠키영상이 엔드크레딧 전에 1개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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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미싱타는 여자들> 1차 예고편
1970년대 평화시장에는 가난해서 혹은 여자라서 공부 대신 미싱을 타며 '시다' 또는 '공순이'로 불린 소녀들이 있었다. 저마다 가슴에 부푼 꿈을 품고 향했던 노동교실 그곳에서 소녀들은 서로의 이름을 부르고, 노래를 하고, 희망을 키웠다. 다른 시대를 살았던 청춘이 오늘의 청춘에게 보내온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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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숏버스 이별행> 메인 예고편
웃음과 눈물이 번진 이별 기억...
위로가 필요한가요?
전남친의 집을 찾아간 ‘진아’
무대에서 폭발한 밴드 보컬 ‘혜승’
백수 남친과 아직도 못 끝낸 ‘혜수’
새로운 시작을 꿈꿨던 ‘미영’
네 편의 단편영화와 함께하는
이별 여행이 시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