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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혁2021-11-28 12:58:45

#고장난 론 / Ron’s Gone Wrong, 2021

끝내 고장난 감정에 눈물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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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심 "폭스"와 "디즈니"의 인수로 기대했던 효과는 "블루 스카이"의 부활이었습니다.
그나마, 버텨주었던 <아이스 에이지>시리즈가 마지막 5편의 흥행으로 진짜 위기를 맞이했으니까요.
하지만 이런 바램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북미 일자로 19년 <스파이 지니어스>를 마지막으로 회사는 해체되었고, "폭스"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도 사라졌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고장난 론>의 개봉은 기대가 컸습니다.
"픽사"의 영입으로 "디즈니"의 작품이 달라졌듯이 말이죠. - 하지만, 이런 바램은 또 그때처럼 무너졌습니다.

먼저 공개된 북미 박스오피스에서는 5위로 데뷔한 <고장난 론>은 오프닝임에도 1000만 달러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이런 모습은 국내라고 크게 다르지 않았고요.
현재까지 15만명으로 앞전 추석 때 개봉해 20만명들을 넘긴 <짱구는 못말려>와 <포켓몬스터>를 생각하면, 역시 자존심이 구길만한 성적입니다.
그럼에도, 이 작품을 본 이유는 흥행과 반비례하는 평가였습니다. - 북미 현지에서 전문가 79%와 관객 97%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먼저 본 이웃분들의 호평까지 참을 수가 없었습니다.
'과연, 어떤 작품이었는지?' - 영화 <고장난 론>의 감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TILLCUT

소심한 성격에 친구가 없는 "바니"는 그 어느 때보다 힘든 학교생활을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다 있는 "비봇"이 나만 없으니 그것 때문이라도 더 소외되니 "바니"의 아빠는 큰맘을 먹고서 생일날에 "비봇"을 선물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딘가 이상합니다.
네트워크 접속이 되지 않아 의도치 않게 자유로운 행동을 하는 "론"때문에 "바니"는 곤경에 처하는데...

고장은 없어 보이는데?

1. 고놈, 잘생겼다!
먼저, 영화 <고장난 론>의 장르와 주 관객층을 생각하면 106분의 분량은 뭔가 맞질 않습니다.
물론, 연령이 '쪼꿈(?)' 많은 제가 보았지만 '애니메이션'의 경우. 연령이 낮은 관객층이 보는 장르인 만큼 분량은 정말 중요합니다.
이런 이유에는 영화의 마무리를 영화가 아니라 관객이 직접 맺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런 점에서 영화 <고장난 론>은 어떻게, 몸을 뒤척이고 금방 자리를 박차고 나서지 않게 만들었을까요?

이렇게 귀여운데, 가실 거예요?

이런 말이 있습니다. - '언제나 겉으로 파악하지 말고, 내면을 봐라'라고 말이죠.
하지만 최근 면접을 봐온 입장에서 일단, 내면을 말하기에 앞서 겉으로 사람을 쭉 지켜볼 수 있게는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고장난 론>의 "론", 즉 "비봇"의 이미지는 저를 비롯한 관객들의 이목을 이끄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먼저, "비봇"의 외견에는 "디즈니"계열의 스튜디오답게 다양한 IP들이 나오는데요.
<스타워즈>의 "스톰 트루퍼"와 "다스 베이더", 이외에도 "마블"의 다양한 슈퍼 히어로까지 나와 재미를 더하며, "론"은 "도트"로 표현됩니다.
이렇게, 말하다 보니 어째 어린이들보다는 성인들이 더 좋아할 만한 요소들이 많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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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거짓말은 못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얼굴만 뜯어먹고 사는 것은 아니기에 관객들은 <고장난 론>이 '어떤 대답들을 준비해왔는지?'를 질문해야 합니다.
투명한 바둑돌 같은 표면의 "론"을 보자면, 한없이 긍정적인 작품을 기대하겠지만 해당 작품은 현 상황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모습들을 가져와 관객들의 공감대를 이끌어냅니다.
먼저, "비봇"을 살펴보면 "알고리즘"을 통해 취미와 공통점을 통해 유저들을 매칭 시키는 모습은 "왓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이고 있음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게 맞지 않는다면, 만남을 꺼려 하는 장면으로 어두운 이면까지 드러내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한없이 깨끗한 줄 알았는데...

이외에도 이번 <고장난 론>의 악역에 포진한 "앤드루"의 모습도 어딘가 익숙합니다.
"페이스북"을 비롯하여 많은 기업들에서 유저들의 개인 정보로 불법적으로 활용하거나 감시하는 사고들은 비일비재하게 봤을 겁니다.
이외에도 조회 수 혹은 하트, 좋아요을 많이 받기 위해서 자극적인 콘텐츠를 찍는 모습과 자신의 행복함을 보여주려 사진을 보정하는 장면들은 각색 없이 보아도 잘 전달되니 영화는 "바니"와 "론"의 우정에 대해 잘 말하면 되겠죠.
하나 앞에서 안 했던 각색을 지금에서 한다고 한들 잘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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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말솜씨는 아쉬운데, 결과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고장난 론>은 굳이, 각색을 하지 않았어도 자신을 관객들에게 말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런 안일한 생각으로 서사한 "바니"와 "론"의 우정은 약하게만 느껴집니다.
여느 영화에서 보듯이 맞지 않는 첫인상을 시작으로 점점 맞다가 싸우고 갈등을 봉합하고 사건을 해결하고 이야기를 마무리 짓는 과정은 똑같습니다.
"클리셰"로 볼 수 있지만, 마지막 헤어짐에서 그 진부함이 확실하게 전달되지 않습니다.

감정은 ctrl+c, ctrl+v가 안됩니다.

이런 이유에는 "바니"와 "론"의 우정을 깊이 설명하지 못한 것도 있지만, <고장난 론>의 전체를 살펴보면 제대로 설명이 된 캐릭터가 없습니다.
"바니"와 "론"이 해당 작품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나 "바니"는 이외에도 아빠와 할머니, 그리고 "시바나", "리치", "노아" 등의 실 친구들과의 관계까지 뻗어나갈 이야기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것저것 건들다 보니 갑작스레, 협력을 한다든지 급전개들이 이뤄져 공감은커녕 설명도 제대로 이뤄내지 못합니다.
결국, 마지막 엔딩은 캐릭터 스스로 "복사"를 말하지만 "왜, 안되는지?"를 설명해 주지 않는 통보식 신파는 앞서 보여준 인상과 다르게, 아쉬움을 남깁니다.
결국, 이름값을 마지막에 보여준 <고장난 론>의 마무리가 더더욱 안타까움으로 비치네요.

작성자 . 김성혁

출처 . https://blog.naver.com/whswls48/22255285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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