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4-03-25 11:31:23
3월 넷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분석 with 씨네픽
2024 첫 천만 영화 등극
2024 첫 첫만 영화! 오컬트 장르 첫 천만 영화!
최민식 배우 <명량>이후 두번째 천만 영화!
유해진 배우 네 번째 천만 영화!
김고은 배우 데뷔 12년만의 첫 천만 영화!
이도현 배우 스크린 데뷔 첫 천만 영화!
[국내 박스오피스 순위]
영화 <파묘>가 올해 들어 개봉한 영화로는 처음으로 천만 영화 반열에 올랐습니다.
또한 오컬트 장르 증 최초의 천만 영화이며, 비수기로 꼽히는 설 연휴 직후에 개봉한 점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배우 최민식은 <명량> 이후 2번째 1000만 영화 주인공이 됐고, 이도현은 스크린 데뷔작으로 1000만 배우가 되는 행운을 안게 되었습니다.
[북미 박스오피스 순위]
<고스트버스터즈: 오싹한 뉴욕>이 개봉주 1위에 올랐습니다. 영화는 고대 유물의 사악한 힘으로 빙하기에 이르게 된 세상을 구하기 위해 버스터즈들이 힘을 합쳐 펼쳐지는 모험을 담았으며, ‘뉴 고스트버스터즈’와 ‘오리지널 고스트버스터즈’가 짜릿한 팀플레이를 펼치는 이야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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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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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준선이 모호한 범죄 스릴러
윈드폴 (Windfall, 2022)
“기준선이 모호한 범죄 스릴러”
등급 : 15세 이상 관람가
장르 : 범죄, 드라마, 스릴러
러닝타임 : 92분
감독 : 찰리 맥도웰
출연 : 릴리 콜린스, 제시 플레먼스, 제이슨 세걸
개인적인 평점 : 3/5
윈드폴 줄거리
한적한 별장을 무대로 위험한 대치 상황이 벌어진다. 한쪽은 원한을 품은 평범한 사람. 다른 한쪽은 IT 업계의 콧대 높은 억만장자와 그의 아내.
Windfall : 우발적인 소득이나 횡재, 낙과
넷플릭스에 새롭게 공개된 영화 <윈드폴>은 제목 뜻 그대로 꽤나 우발적으로 돌아가는 영화다. 사실 포장하자면 ‘우발적’인 거고 안 좋게 말하자면 이야기의 중심이 되는 정확한 기준선이 없다. 얼마간의 긴장감과 어느 정도의 메시지를 갖췄으나 ‘어느 정도’에서 끝나는것이 못내 아쉽다.
영화의 이름 없는 세 주연은 배우 릴리 콜린스, 제시 플레먼스, 제이슨 세걸이 맡았다. 얼떨결에 시작된 납치 상황 속에서 세 주연 배우는 각자의 파트를 잡고 극을 이끌어간다. 오만방자하고 모든 걸 다 가진 IT 기업의 CEO, 우연한 기회에 그를 만나 결혼까지 하게 된 직원이었던 와이프, 그리고 떠돌이로 추정되는 남자까지. 세 사람은 우연히 벌어지는 사건 앞에서 각자의 불편함과 선택에 대해 변명한다.
세 주인공은 부자 백인 남자와 부자가 아닌 백인 남자. 부자 백인 남자의 액세서리처럼 여겨지는 여자로 해석될 수도 있고, 기회를 잡지 못한 사람들을 실패자라 기만하는 기득권층, 조용히 상황이 흘러가길 기다리거나 기다릴 수 밖에 없었던 보통의 사람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윈드폴>은 소리 없이 다가오는 선택의 순간과 각자 자신의 위치에서 지켜야만 했던 선(Line)에 대해 이야기한다. 결국 이 영화는 선택을 억눌렀던 보이지 않는 선을 넘는 영화다. 공평하게 다가오는 선택의 순간과 공평하게 주어지지 않는 선택지. 그 선택지의 선을 넘는 것이다. 이렇게 느낀 이유는 영화의 엔딩에 가서 알 수 있다. 약간의 루즈함을 참을 수 있다면 말이다.
기준선이 모호한 이야기
<윈드폴>의 장점은 명확하다. 주연 배우 릴리 콜린스, 제시 플레먼스, 제이슨 세걸. 그리고 단점도 명확하다. 이야기의 기준선이 없다. 영화의 처음은 집 없는 남자가 끌고 가는 납치극의 모양새를 하고 있고, 중반은 오만한 CEO의 헛발질, 아내와 남자의 감정적 교류로 채워진다. 그리고 후반부에 가선 약간의 충격을 가미한 누군가의 선택으로 마무리된다. 흐름 자체의 어색함은 없지만 어째 딱 집중할 만한 포인트가 없다. 납치극이 가진 특유의 팽팽한 긴장감보다는 느슨함이 느껴지는 분위기 속에서 집중할 만한 포인트는 릴리 콜린스가 연기한 아내 캐릭터 하나뿐이다.
캐릭터의 특성
이야기의 흐름은 전적으로 세 인물들에게 기대어 진행된다. 이들은 각자의 특성에 맞춰 상황에 대처한다. CEO는 위험성을 고려하지 않고 도움이 될만한 기회를 잡기 위해 배팅을 하고, 아내는 움츠린 채 자극보다는 안전한 길을 찾으려 한다. 남자 또한 그렇다. 이들의 이러한 태도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따라 갈린다. 어쩌다 또는 어쩔 수 없이 선을 지키며 살아왔는지, 아니면 극적으로 쟁취했는지에 따라서 말이다.
등에 과녁을 달고 있다고 생각하며 물불 가리지 않고 일에 뛰어들었던 CEO는 납치가 된 상황에서도 거만하게 남자를 깔보는 모습을 보인다. 어쩌다 CEO의 아내가 되어버린 여자, 그 또한 남자에게 큰 위협을 느끼지 않지만 간혹 남편이 만드는 아슬아슬한 상황을 수습하기 바쁘다. 어쩌다 강도가 되어버린 남자는 이 상황을 크게 키우지 않고 마무리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초조함과 불안감을 숨기지 못한다.
항상 누군가의 윗선에서 살아온 사람의 여유와 오만함,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하며 살아왔던 사람이 가진 초조함이 대비되며 극에 어느 정도의 텐션을 만든다.
이야기의 배경
이야기는 깔끔하지 못한 행색의 남자가 억만장자의 텅 빈 별장에서 ‘어쩌다’ 별장의 주인과 마주치면서 시작된다. 식사도 챙겼고, 잠시간의 휴식도 즐겼으니 이제 나가보려는 찰나~에 딱 마주친 거다. 지문까지 닦고 조용히 없었던 일로 묻어두려 했던 상황이 어쩌다 보니 본격 강도 사건이 되는 순간이다. 아름다워 보였던 별장은 그렇게 별안간, 납치극의 배경이 된다.
* 아래 내용부턴 스포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겉보기와 다른 현실
납치극의 배경이 되는 초호화 별장의 상황은 CEO와 아내, 남자의 상황과 닮아있다. 지상 낙원 같지만 알고 보면 주인의 손길이 거의 닿지 않아 잊혔던 별장은 CEO와 아내의 알맹이 없이 겉만 멀쩡한 결혼 생활, 별장에 침입한 남자의 존재는 CEO와 아내의 사이에서 여자의 속마음을 들어주는 비슷한 처지의 남자로 비유된다.
CEO 부부는 겉으로 보기엔 완벽하다. CEO는 엄청난 부를 축적했고 아내는 남편의 도움을 받아 빚을 갚고 어려운 사람들을 도와주기 위해 회사를 설립했다. CEO는 바쁜 와중에도 아내를 위해 스케줄을 취소하고 함께 시간을 보낸다. 얼핏 보면 부족할 것 하나 없는 사이처럼 느껴지지만 사실 이 두 사람의 사이엔 부부 사이에 가장 중요한, 진실한 감정이 없다.
CEO는 아내와 2세를 계획하고 있지만 아내는 아이를 원하지 않는지 피임약을 소지하고 다닌다. 별장에 도착했을 때도 CEO는 아내와의 잠자리를, 아내는 별장 구경을 원한다. 아내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꽃, 장미를 발등에 새겼지만 CEO는 그것을 정말 못생긴 타투 정도로 생각하고 제거 시술을 받게 한다. 평범한 직원이었던 아내는 자신의 빚을 갚아준 CEO와의 결혼을 선택했지만 결혼 이후부터는 선택권을 박탈당한 삶을 살게 된다. 행복하기 위해 내린 결정이 행복해 보이기만 하는 삶으로 이어진 것이다.
CEO는 남자 앞에서도 ‘난 아내가 먼저’라고 외치며 겉으로는 아내를 위하는 척하지만, 알고 보면 보기에만 좋았을 뿐, 바람까지 피우고 있는 상당히 못된 남편이었다. 아내의 타투를 알아보고, 아내의 마음을 들어주는 인물이 남편이 아닌 납치범인 남자인 게 조금 애잔한 부분이다. 어째 남편보다 남자와 더 잘 통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릴리 콜린스는 영화 속 커플을 연기하기 위해 사회 엘리트에 대한 다큐멘터리와 레드 카펫 위에 오른 커플의 사진을 보고 여성이 정말 행복해 보이는지, 그의 감정은 어떠한지 분석하는 연습을 했다고 한다.
선을 넘다. 결말 해석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어떤 것인진 대략 알 것 같다. 선택엔 반드시 결과가 따르고, 스스로 선택한다는 건 일련의 선(Line)을 넘는다는 뜻이다. 영화의 후반부, ‘아무도 다치지 않고, 없던 일처럼 일을 끝내겠다.’고 했던 남자의 다짐은 정원사의 죽음과 함께 깨지게 된다. 이전에도 손과 발을 떨며 초조함을 내비치던 남자는 CEO와 아내에게 총을 들이밀며 고민한다. 억울한 누명을 덮어 쓸 수도 있으니 이들도 함께 죽이는 게 안전할 거라는 생각과 아무도 다치지 않도록 하겠다는 생각. 남자는 훅 다가온 선택의 순간을 두고 고민한다.
고민하는 남자에게 아내는 이렇게 말한다. “선을 넘지 말아요. 당신은 살인자가 아니잖아요.”
남자는 아내의 말에 설득되어 결국 선을 넘지 않고 조용히 떠나기로 결정한다. 후반부 내내 무언가를 고민하던 아내는 결국 선을 넘는 선택을 한다. 부부를 위협했던 남자의 머리를 치고, 억압된 결혼 생활을 하게 만든 남편을 총으로 쏜 후 아내는 자신의 발을 바라본다. 아내의 발 앞엔 옅은 턱으로 된 정원과 현관의 경계선이 있다. 아내는 죽은 두 사람을 남겨두고 경계선을 넘어 걸어간다. 아내는 그렇게 어떤 선택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게 만들었던 보이지 않는 선을 벗어난다.
선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나쁘지 않은 상황 속에서 내 마음 가는 대로 할 수 있는 선택과 아슬아슬한 상황속에서 어쩔 수 없이 해야만 했던 선택. 후자에 해당하는 선택만 가능했던 아내는 영화의 마지막이 되어서야 온전하게 내 마음이 가는 대로 행동하게 된다.
백인 남성으로서 많은 선택지를 가졌던 CEO와 여성으로서 몇 가지의 선택지를 받은 아내. 그리고 아무런 선택지를 받지 못하고 허무하게 하차한 유색 인종 정원사의 모습을 보며 생각했다. 누구에게나 닥치는 선택의 순간, 선을 넘어설지 보이지 않는 선에 갇혀 어쩔 수 없는 선택을 반복할지는 내가 정하는 것이다. 다만 그 선택지가 모두에게 공평하게 적용되지는 않는것이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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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여서 끝까지 해 볼 수 있는 것
함께여서 끝까지 해 볼 수 있는 것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프라이빗 라이프>
아이를 간절히 바라는 40대 부부 레이첼과 리처드가 있습니다. 이들은 오랫동안 임신을 시도하고, 수술로 할 수 있는 건 모두 해봤지만 다 실패했어요. 고민 끝에 입양을 결정하고 아이를 밴 젊은 여성과 연락이 닿지만, 알고 보니 관심을 받고 싶어 임신 중이라고 거짓말한 사람에게 속은 것이었습니다. 계속되는 실패에 몸과 마음이 지칠 뿐 아니라 이들이 쓰는 비용도 점점 늘어 갑니다. 게다가 이들에게 임신은 더 이상 '프라이빗'하거나 로맨틱한 이슈가 아닙니다. 궁금해하는 주변 사람들에게 계속 질문을 받고, 의사에게는 민감한 이야기까지 모두 다 털어놓아야 하죠.
레이첼과 리처드는 임신을 위해서 "애를 납치하는 것만 빼고 다" 했습니다. 그리고 의사로부터 마지막 방법으로 난자 기증을 추천받죠. 처음에 레이첼은 강하게 반대해요. 아이에게 자신의 유전자는 들어 있지 않을 테니까요. 하지만 리처드는 '따져 보면 입양보다 난자 기증이 더 합리적이지 않냐, 못할 게 뭐냐'고 설득합니다. 입양아에겐 부부의 유전자가 없지만, 난자 기증을 통해 얻은 아이는 리처드의 유전자는 갖고 있고, 레이첼의 배 속에서 품으니 그가 태내 환경을 제어할 수 있으니까요.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만 감정적으로 불편한 상황. 결국, 이들은 자신에게 난자를 기증해 줄 사람을 찾기 시작합니다.
<프라이빗 라이프>는 누가 보느냐에 따라 감상이 많이 다를 것 같습니다. 저는 아이를 무척 좋아하고 귀여워하지만, 한 번도 키워 보고 싶었던 적은 없어서 이들이 왜 이렇게 상처를 받으면서 노력하는지 공감하지는 못했거든요. 분명 아이와 가족을 이루어 행복하고 싶은 것일 텐데 그 과정이 무척 고통스러워 보였고, 임신에 너무 집착한 나머지 그 소망의 농도를 재보지 않고 계속 애를 쓰는 것 같았습니다. 실제로 리처드는 너무 지쳐서 홧김에 "이젠 아이를 갖고 싶지도 않아"라고 말하기도 했고요. 하지만 한편으로는 이 둘에게 아이가 그만큼 간절하구나 싶었고, 나도 좀 더 나이를 먹고 주변 사람들이 아이를 갖기 시작하면 마음이 바뀔까, 라는 상상도 해 보았습니다.
이 영화의 마지막 장면은 원래 살던 뉴욕을 벗어나 타지의 작은 식당에 앉아 누군가를 기다리는 부부의 모습입니다. 사뭇 긴장한 듯 말없이 문 쪽을 바라보면서 조용히 레이첼의 손을 잡는 리처드. 서로를 보며 살짝 웃고는 다시 긴장한 표정으로 하염없이 누군가를 기다립니다.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 인생이고 더 이상 기대할 것도 없지만, 함께하는 사람이 옆에 있기 때문에 버틸 수 있다는 것. 이 영화에서 저는 그런 마음을 느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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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콘텐츠는 브런치 문소정 님의 자료를 받아 씨네랩 팀이 업로드 한 글입니다.
원 게시글은 아래 출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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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셋째 주 영화 한줄평] <팜 스프링스>
여름의 끝을 장식할 판타스틱 썸머무비 <팜 스프링스>의 시사에서
2주나 빠르게 <팜 스프링스>를 보고 오신
'씨네랩' 연구원 분들의 한줄평, 한 번 확인해볼까요?
<팜 스프링스>
<기생충>을 넘어
선댄스 최고가 경신!
Hulu 스트리밍 최고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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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엄마의 세계 속에서, 자신의 세계를 찾다
엄마라는 존재는 모두에게 큰 의미를 가진다. 엄마의 몸에서 생을 시작해 출산의 과정을 함께 거치고, 세상에 나와서도 엄마라는 존재에 크게 의지한다. 태어난 아이에게 엄마는 하나의 세상이다. 자신이 살던 좁은 뱃속의 세상에서 나와 큰 세상으로 나와서도 모두는 엄마가 만든 세상 속에서 성장해 나간다. 성장하고 자의식이 생기면서 우리는 그 세상에서 벗어난다고 생각하지만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엄마가 만든 세상은 아빠와 엄마가 함께 만든 세상이다. 그 세상은 아마도 엄마의 부모들, 그리고 그 이전부터 만들어온 것이다. 그렇게 세대를 거쳐 나라는 존재가 탄생해서도 그 세상은 계속 유지된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엄마나 아빠에게 사고가 생겨 아이 곁을 떠난다면 그 세상은 갑작스럽게 무너져버린다. 아이가 어느 정도 성장했다면 그 과정이 조금 느리겠지만 결국에는 과거의 세상은 무너지고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진다. 그것이 우리의 의지로 된 것이든, 주변의 노력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든 우리는 그 세상을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새로운 세상을 맞이해야 하는 11살 남자아이
애니메이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는 새로운 세상을 맞이해야 하는 마히토(목소리: 산토키 소마)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는 갑작스러운 화재로 엄마를 잃는다. 그가 받았을 충격은 엄청났을 것이다. 그에게 세상을 만들어준 큰 존재 하나가 사라져 버린 것이니까. 그 일이 있고 몇 년 후 그는 아빠를 따라 다른 집으로 가게 된다. 바로 아빠가 재혼할 상대이면서 엄마의 동생인 나츠코(목소리 : 기무라 요시나)다. 과거에 이미 알고 있던 익숙한 사람이고 가족이었지만 닮은 듯 새로운 엄마의 존재를 인정해야 하는 상황이었다.
새로운 집으로 가는 마히토의 얼굴은 감정이 잘 드러나지 않는다. 충분한 예의를 갖춰 상대를 대하지만 속마음을 알 수 없어 새엄마 나츠코의 입장에서는 어려운 숙제 같은 상대다. 나츠코는 배속에 새로운 아이를 임신하고 있다. 조금은 불편한 몸을 이끌고 마히토를 데리러 역 근처로 온 나츠코의 모습에서 그가 얼마나 노력 중인지를 잘 알 수 있다. 마히토와 나츠코는 서로를 가족으로 인정해야 하고 각자 노력하고 있지만 완전히 마음을 열지 못하는 상황이 이어진다.
과거의 미야자키 하야오 영화와 같이 주인공인 마히토는 알 수 없는 세상으로 들어가게 된다. 그 세상으로 초대한 이상한 왜가리는 미스터리한 탑으로 마히토를 이끈다. 이 영화는 이제 82세가 된 노감독의 마지막이 될지 모를 그만의 세상으로의 초대장이다. 관객은 마히토와 함께 이상한 생명체가 가득한 신비의 세계로 조금씩 들어가게 된다.
마히토는 그 세상으로 간 것으로 추정되는 나츠코를 찾으러 간다. 나츠코는 출산이 가까워오자 부쩍 입덧이 심해진 상황이었다. 그때 마히토는 형식적인 안부만 묻고는 퉁명스럽게 방을 나섰다. 마히토는 새엄마인 나츠코를 아직 인정하지 않고 있었고, 학교에서도 다른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했다. 마히토는 자신의 원래 세상이던 죽은 엄마의 세상을 완전히 잊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그는 사라진 새엄마를 찾기 위해 과감히 새로운 세상으로 들어간다.
새엄마를 찾으러 신비의 세계 속으로
영화는 신비의 세상은 마히토의 엄마인 히미(목소리 : 아이묭)가 존재하고 있다. 또한 실제 세상에서 할머니의 모습인 키리코(목소리 : 시바사키 코우)는 젊은 모습으로 신비의 세계 한쪽에서 물고기를 잡아 나누며 모든 존재들이 균형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생활을 만들어가고 있다. 히미와 키리코는 이 세상에서 현실 세계를 이어주는 선의를 가진 존재이며, 신비의 세계를 유지하는 일종의 균형추 같은 역할을 한다. 이 세상에 몰래 숨어 들어온 마히토는 그 균형을 완벽하게 유지할 것인지, 아니면 깰 것인지를 결정하는 핵심적인 존재가 되어간다.
아직 성장 중인 마히토는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지 모른다. 신비의 세계에 등장하는 다양한 기이한 생명체들처럼 그도 무의식 중에 그 세계에서 행동하지만 그가 죽은 펠리컨을 땅에 묻는 장면에선 그가 가진 선의가 그대로 드러난다. 그 선의는 그 세계에 도움이 될 듯 보이지만, 마히토는 다시 엄마를 잃고 싶지 않다는 마음이 무척 크다.
기본적으로 마히토는 엄마를 잃은 아픔이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아이다. 그래서 아버지가 새엄마와 재혼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니까 마히토의 마음속에는 죽은 엄마의 세상이 여전히 존재한다. 그가 새로운 집에서 새엄마의 노력을 보면서도 가까워질 수 없는 건, 그렇게 함으로써 무너지는 엄마의 세계가 두렵기 때문이다.
영화 속 마히토는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선택을 한다. 새엄마인 나츠코와 함께 다시 원래의 세계로 돌아온다. 엄마가 살고 있던 신비한 세계는 천천히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그 세계가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니다. 마히토는 새로운 가족을 인정하며 다시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 갈 것이다.
미야자키 하야오가 보여주는 그만의 세계
애니메이션 <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는 얼핏 한눈에 이해하기 어려운 이야기처럼 보인다. 하지만 단순하게 보고자 하면 그 의미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충분히 느껴볼 수 있다. 과거 미야자키 하야오가 만들어냈던 이야기들보다 이번 영화의 이야기가 좀 더 열려있다는 느낌이 든다. 영화를 다 보고 나서 꼭 한 두 가지의 해석만이 아니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관객의 흥미를 끄는 면이 분명히 있다.
영화의 후반부에 큰할아버지(목소리 : 히노 쇼헤이)가 등장한다. 그는 자신이 사는 세계의 균형을 지킬 다음 존재가 마히토가 되었으면 하고 그에게 묻는다. 하지만 마히토가 미처 대답하기 전에 잉꼬대왕(목소리 : 쿠니무라 준)이 그 균형의 블럭을 모두 칼로 갈라놓는다. 어쩌면 큰할아버지는 현재의 미야자키 하야오가 아니었을까. 과거의 자신인 마히토가 그 세계에 대한 답을 하지 못하게 갈라놓은 어떤 일 혹은 존재에 대한 원망이 담겨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결국 이 영화는 엄마라는 한 세계에 대한 영화이자, 감독 본인이 경험했던 삶의 선택을 보여주는 이야기일 것이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화방식과 히사이지 조의 영화음악은 여전히 무척 잘 어울리고, 영화를 끝까지 보게 만드는 힘이다. 이야기의 전개가 직선적으로 달려간다고 느껴지기보다는 병렬적으로 벌린 후 조금씩 좁혀들어가는 느낌이라 조금 느리게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의 영화를 좋아했던 관객이라면 충분히 그의 세계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영화의 스틸컷은 [다음 영화]에서 다운로드하였으며, 저작권은 영화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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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각 없이 보기 좋은 영화 '킬링 로맨스'
킬링 로맨스
23.04.14 개봉
코미디, 15세 관람가
한국, 107분
감독: 이원석
출연: 이하늬, 공명, 이선균 등
'킬링 로맨스'를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이거였어요
부다페스트 호텔 세트장에서 꾸리는 C급 코미디
'킬링 로맨스'는 옛날 공효진, 공유 님이 하시던 쓱 광고 ㅋㅋ
에 나올 것 같은 비비드한 컬러의 세트장이 많이 등장하는데요
외국인이 영어 동화책 읽어주듯 나레이션이 늘 함께해서
더욱 그런 분위기를 자아내는 듯 싶습니다
근데 요건 색다른 구성의 시도라 굉장히 좋았어요
나름 고퀄리티인 척하는 영화가 되기도 했고요 ㅋㅋㅋ
다만 스토리가......
아니 스토리랄 게 없다는 게 킬링 로맨스의 최대 단점입니다
간간이 웃기 좋지만 딴짓하다 봐도 이해가 될 정도로
에피소드랄 게 없고 그냥 웃기기 위해 만든 영화 같아요
약간 가문의 영광 같은 느낌이려나??
C급 코미디라고 한 이유도 그거 때문이었습니다
B급은 일단... 내용은 있지만 저질스럽게 웃길 때
B급 코미디라고 표현하거든요 저는
근데 '킬링 로맨스'는... 내용이 없이 웃기기만 하니까요
이상한 푹쉭팍... 어쩌고 중국어 따라 하면서 웃기고
뮤지컬 영화기 때문에 중간중간 배우들이 노래를 하는데
구석에 몰린 여래가 갑자기 노래하기 시작하니까
범우가 "누나 왜 갑자기 노래를..." 이래요 ㅋㅋㅋㅋㅋㅋㅋㅋ
그게 또 웃겨서 자존심 상하는,,, 그런,,,
B~C급 코미디는 별로였던 점을 지적하기도 좀 그렇지만...
그래도 아쉬웠던 점 몇 개를 풀어 보자면요
일단 범우의 서사가 등장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범우는 명문대 출신 집안의 유일한 4수생인데요
딱... 그 설정까지만 말해 줍니다
이후 여래를 돕기 위한 소모품으로 사용될 뿐
범우 자체의 성장이나 이후의 삶은 안 보여 주더라고요
집안에서 그렇게 개무시를 당한다고 설정해 놓고
영화 내내 여래만 도와주다가 끝나다니......
게다가 여래를 도와야 하는 가장 중요한 절정 부분에선
개뜬금없는 단역들이 합심해서 같이 도와주러 가요
진심 ????? 이 상태였음
두 번째로 아쉬웠던 건 절정 부분이었는데요
여래를 도와주는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잖아요?
뮤지컬 영화인 걸 갑자기 거기서 실감함
노래로 싸우거든요 누가누가더잘부르나신나게춤추나
이거 걍 연휴 시즌에 개봉했어야 해요
가족끼리 볼 거 없을 때 보기 좋은 병맛 영화거든요
그럼에도 이 영화가 30 퍼센트라도 살 수 있었던 건
배우들의 몸을 던지는 연기 아니었을까 싶네요
특히나 이선균 배우님께서...
몸을 불사지르는 코믹 연기를 보여 주셔서
그 덕에 간간이라도 웃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스토리: 1/5점
*연출: 1/5점
*영상미: 4/5점
*OST: 4/5점
*연기: 5/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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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부한데 나 왜 울고있냐
이 글은 영화 [웨스트사이드 스토리]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의 후발 주자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 중 하나는 이미 사람들의 머릿속에 각인된 첫 번째의 이미지를 지워내는 것이라 한다. 주방 세제라는 단어를 퐁퐁이라고 대체해도 어색함 하나 없이 알아들을 수 있는 것처럼, 나중에 사업에 뛰어든 사람은 이 "퐁퐁"을 대체하지 못하면 결국 사장되는 길을 걸어야 하는 것처럼 말이다.
제아무리 손만 대면 졸업 작품으로 쉰들러 리스트를 가지고 오는 스필버그 감독이라 해도(참고 1). 1957년 초연한 이래 세계적인 인기를 끈 브로드웨이 뮤지컬을 사람들의 머릿속에서 지워내는 것이 쉬운 작업은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감독은 영화 [웨스트사이드 스토리]가 자신의 "훌륭한"작품들 중 하나가 되길 바라는 다짐과 소망으로 무장한 채 작업에 몰두했고, 결국 많은 리스크를 가진 작품으로 관객들에게 다시 인사를 건네고 있다.
이제 백발이 성성하지만 아직도 소년의 마음으로 첫 뮤지컬 영화에 도전하는 그의 마음에 결국 백기를 들고 영화관으로 향해야만 했다. 그가 이 뮤지컬을 접하고 느꼈던 가슴 뒤는 감정을 영화에 어떻게 담아냈을지 눈으로 보고 확인해야 할 것만 같아서.
색으로 보여주는 인물들의 위치;이걸 보는 것만으로도 즐겁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영화는 두 편으로 나뉘어 세력 싸움을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두 집단의 갈등과 불화를 극대화하는 수단으로 감독은 색깔을 선택한다.
푸에트리코에서 온 이민자 출신 사람들은 웜톤(붉은 계열)으로.
뉴욕 토박이들은 쿨톤(푸른 계열)로 보인다.
체육관 안에서 벌어지는 댄스파티의 현장은 서로 다른 목적을 가진 두 패거리들의 갈등이 최고조가 되는 장면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이 부딪치는 모든 장면들은 이런 색의 대비로 인해 아름답다는 말 외에는 대체할 수 있는 단어가 없어 보인다.
두 주인공도 다르지 않다.
토니는 자신의 앞날만큼이나 창창하고 푸른색을 띠고, 마리아는 토니에 대한 사랑의 색만큼이나 붉디붉다.
흥미로운 점이 있다면 마리아는 영화의 후반부로 갈수록 붉은색과 푸른색을 혼용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토니는 여전히 푸른색의 연못에 머물러 있음을 볼 수 있다. 마치 토니가 가진 많고도 복잡한 카르마를 영화 내내 완벽하게 처리하지 못했음을 알려주는 것처럼 보인다.
영화 속 모든 사람들은 자신들이 결국은 벗어날 수 없는 운명 같은 색에 갇혀 울고 웃는다. 그들은 노래와 춤을 마치 이 힘든 시간을 견디기 위한 약처럼 남용하지만, 이 싸움을 스크린 너머로 지켜보는 관객들에겐 그저 탄성을 내지르게 하는 수단일 뿐이다.
마치 인생은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라 한 것처럼. 결국 이 아이러니는 나를 울게 했다.
어디에도 속하지 못한 사람들.;결국은 다름이 부른 참사.
사진 출처:다음 영화
의도적으로 스페인어는 자막을 달지 않았다고 영화가 시작하자마자 자막으로 새겨 박을 만큼. 영화는 한 쪽의 언어를 완벽하게 지워버렸다. 영어가 아닌 낯선 언어이기에, 간간이 들리는 이름과 뉘앙스 위에는 그 어떤 것도 정확하게 알아들을 수 없다. 단지 영화가 진행되는 흐름상 "추측"만 할 수 있을 뿐이다.
이 지점은 푸에트리코인들이 미국 시민들에게 어떻게 보이는지를 매우 정확하게 알려준다. 이민자이면서 동시에 말이 통하지 않는 사람들이기에 토종 미국인들에게 늘 배척당하기 일쑤다.
그렇기에 붉은색에 속한 사람들은 미국 시민으로 인정받기 위해, 동향 사람들끼리도 영어를 사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들은 미국에 왔고, 정식으로 파란색 집단에 속하고 싶음을 드러낸다.
얼핏 보면 이민자 출신들만이 그런 인정받음에 목마른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영화 속 등장인물들이 뉴욕이라는 곳에서 그 "인정"이라는 단어를 위해 싸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뉴욕 시민으로 인정받기 위해, 혹은 이 구역의 진정한 갱단으로 인정받기 위해. 또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의 가족이 되기 위해 모두 사력을 다하지만. 각자가 처한 그 경계는 매우 크고 넓어 아무리 마음을 먹어도 뛰어넘을 수 없다.
영화 속 모두는 자신들이 살고 있는 철거촌처럼 위태롭고 처량하다. 그들은 철거된 후의 멀끔하고 새로운 도시가 자신들의 미래라 믿어 의심치 않지만. 그들의 미래는 끽해야 보조금 몇 푼 손에 든 채 등 떠밀릴 뿐일 것이다.
이 기묘함은 영화 [기생충]과도 닮아있다.
당사자들, 그러니까 생존과 인정의 기로에 있는 사람들만이 죽자 사자 싸우고 있는 모습 말이다. 그들은 어딘가에 소속감을 느끼고 싶었고, 평온함을 원하고, 꿈이 있었지만. 결국 그 모든 꿈들은, 그러니까 영화에 나오는 모든 사람들의 닿을 수 없는 그 무언가는 그 다름을 품지 못한 반대편에 의해 말살되어 버린다.
스필버그의 숙원은 성공했는가.;영화를 받아들이게 하는 포인트마저도 사람마다 다를 것 같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스필버그의 숙원사업이었던 뮤지컬의 영화화는, 앞서 잠시 언급한 것처럼 위험 요소가 많았다.
첫 번째는 의심할 필요 없이 닳고 닳은 이야기의 재림에 있다.
로미오와 줄리엣 정도에 비유할 수 있는 두 주인공의 이야기가 불러오는 진부함은, 누군가에겐 영화관에서 하품을 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되게 할 것이다.
눈과 귀가 즐겁다는 상투적인 표현 아래의 뮤지컬 영화라는 점도 간과할 수 없다. 물론 그런 행복감을 영화 내내 얻을 수도 있지만, 거의 모든 장면들을 음악으로 풀어내는 것 또한 몰입감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미 결말이 뻔히 보이는 영화를 보겠다고 앉아있는 내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국 울게 된 이유는. 아마도 이 명감독이 작품의 중심 메시지를 붙잡고 놓아주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보이지 않는 차별.
사회의 분열.
그리고 그것마저 잊게 하는 사랑의 힘.
다시 한번 감독의 집념과 순수한 열정에 대해 감사의 말을 전하게 되는 순간이다.
마치면서;엉엉.
영화를 보고 나오면서
이 영화가 왜 나를 울렸을까. 생각해 보았다.
아마도 내가 영화 속 사람들처럼 한 번쯤은 배척당했던 경험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문득 그때의 나를 등장인물들과 비교해 보았다.
나는 그때 춤을 추고 노래를 부르며 울부짖을 수 있을 만큼 그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는지. 그 사람들 만큼 진심으로 그 문제를 부여잡고 있을 근성이 있었는지 말이다.
영화는 이렇게 치열한 삶 속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삶의 어려움 속에서도 노래를 부를 베짱이 있는 모든 사람들.
그들의 모습은 대단하면서도 처연하다. 뮤지컬이 아닌데도 작은 박수와 환호를 그들에게 던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셈이다.
참고 1
스티븐 스필버그의 학사 졸업 논문이 무려 [쉰들러 리스트]였다고 알려짐.....어우야.
[이 글의 TMI]
1. 삼겹살 구워 먹음.
2. 후식으로 와플 먹음.
3. 다이어트? 몸무게 앞자리 바꿈. 훗.ㅋ
4. 두 주인공의 사랑 이야기는 뺐음.
#웨스트사이드스토리 #안셀엘고트 #마이크파이스트 #스티븐스필버그 #영화추천 #최신영화 #브런치작가 #네이버인플루언서 #영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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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트릭스1 영화정보
장르: SF, 액션
감독/각본: 워쇼스키 형제
제작: 조엘 실버, 댄 크라치올로, 캐롤 휴스, 리차드 미리쉬
음악: 돈 데이비스
촬영: 빌 포프
편집: 자크 스탠버그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캐리앤 모스, 휴고 위빙 외
제작사: 실버 픽처스, 빌리지 로드쇼 픽처스, 아츠 엔터테인먼트, 그라우쵸 II 필름 파트너쉽
배급사: 미국 워너 브라더스, 호주 로드 쇼 엔터테인먼트
개봉일: 미국 1999년 3월 31일, 대한민국 1999년 5월 15일
화면비: 2.39 : 1
제작비: 6300만 달러 ~ 6500만 달러
상영 시간: 136분
북미 박스오피스: $171,479,930 (1999년 9월 23일), 월드 박스오피스 $463,517,383 (2003년 3월 10일)
상영 등급: 12세 관람가
- 매트릭스2 리로디드 영화정보
장르: SF, 액션
감독/각본/원작: 워쇼스키 형제
제작: 조엘 실버, 비키 포플웰, 스티브 리처즈, 필 우스터하우스
음악: 돈 데이비스
촬영: 빌 포프
편집: 자크 스탠버그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캐리앤 모스, 휴고 위빙, 글로리아 포스터, 제이다 핀켓 스미스, 해럴드 페리노, 모니카 벨루치, 랑베르 윌슨, 지나 토레스, 랜들 덕 김, 예성
제작사: 미국 빌리지 로드쇼 픽처스, 미국 실버 픽처스, NPV 엔터테인먼트, 하이네켄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배급사: 워너 브라더스. 호주 로드 쇼 필름 디스트리뷰터스
개봉일: 미국 국기 2003년 5월 15일, 대한민국 국기 2003년 5월 22일, 호주 국기 2003년 5월 16일
화면비: 2.39 : 1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
상영 시간: 138분
북미 박스오피스: $281,576,461 (2003년 10월 30일)
월드 박스오피스: $742,128,461 (2011년 11월 25일)
- 매트릭스3 레볼루션 영화정보
장르: SF, 액션
감독/각본/원작: 워쇼스키 형제
제작: 조엘 실버, 비키 포플웰, 스티브 리처즈, 필 우스터하우스
음악: 돈 데이비스
촬영: 빌 포프
편집: 자크 스탠버그
출연: 키아누 리브스, 로렌스 피시번, 캐리앤 모스, 휴고 위빙, 글로리아 포스터, 제이다 핀켓 스미스, 해럴드 페리노, 모니카 벨루치, 랑베르 윌슨, 지나 토레스, 랜들 덕 김, 예성
제작사: 미국 빌리지 로드쇼 픽처스, 미국 실버 픽처스, NPV 엔터테인먼트, 하이네켄 브랜디드 엔터테인먼트
배급사: 워너 브라더스. 호주 로드 쇼 필름 디스트리뷰터스
개봉일: 미국 국기 2003년 5월 15일, 대한민국 국기 2003년 5월 22일, 호주 국기 2003년 5월 16일
화면비: 2.39 : 1
제작비: 1억 5,000만 달러
상영 시간: 129분
북미 박스오피스: $139,313,948 (2004년 2월 26일)
월드 박스오피스: $427,343,298 (2004년 3월 28일)
- 매트릭스4 리저렉션 영화정보
장르: SF, 액션
감독: 라나 워쇼스키
각본: 라나 워쇼스키, 알렉산드르 하몬, 데이비드 미첼[1]
제작: 라나 워쇼스키
음악: 조니 클라이맥, 톰 티크베어
촬영: 존 톨
출연: 키아누 리브스, 캐리앤 모스 외
제작사/배급사: 미국 워너 브라더스, 워너 브라더스 코리아
개봉일: 미국 2021년 12월 22일, 한국 12월 22일
화면비: 2.39:1
상영 시간: 1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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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짜 농구의 질감을 가지고 돌아온 슬램덩크
?Rabbitgumi 입니다!
만화 슬램덩크의 극장판인 더 퍼스트 슬램덩크가 개봉했습니다.
송태섭의 서사를 중심으로 북산과 산왕의 전국대회 경기를 보여주고 있죠.
산왕과의 경기가 무척 흥미롭게 전개되는 영화인데요.
이 영화가 어땠을지 저의 간단한 리뷰를 영상에서 말씀드릴게요! :)
그리고 제가 매주 일요일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에 영화에세이를 전달 드리는 Rabbitgumi 영화 이야기 뉴스레터에도 관심을 가져주시고 많은 구독 부탁드립니다!
뉴스레터에서는 일반적인 영화 리뷰 보다는 보면서 떠올렸던 감정이나 생각들을 정리하여 전달 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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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 티저 예고편
“이건 기다림에 관한 이야기다"
뚜렷한 꿈도 목표도 없이
지루한 삼수 생활을 이어가던 ‘영호'(강하늘),
오랫동안 간직해온 기억 속 친구를 떠올리고
무작정 편지를 보낸다.자신의 꿈은 찾지 못한 채
엄마와 함께 오래된 책방을 운영하는 ‘소희'(천우희)는
언니 ‘소연’에게 도착한 ‘영호'의 편지를 받게 된다.“몇 가지 규칙만 지켜줬으면 좋겠어.
질문하지 않기, 만나자고 하기 없기 그리고 찾아오지 않기.” ‘소희'는 아픈 언니를 대신해 답장을 보내고
두 사람은 편지를 이어나간다.
우연히 시작된 편지는 무채색이던
두 사람의 일상을 설렘과 기다림으로 물들이기 시작하고,
‘영호'는 12월 31일 비가 오면 만나자는
가능성이 낮은 제안을 하게 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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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인어공주> '신기한 세상' 예고편
자칭 인간 세상 전문가 #스커틀! 바다 위 신기한 세상을 더 알고 싶어? 전 세계를 사로잡을 디즈니 뮤지컬 시네마 [인어공주] 5월 24일 IMAX 대개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