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4-05-13 15:07:06
5월 둘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분석 with 씨네픽
박스오피스
잼바르는 백창기와 폴리스 다크 아미 장이수의 쉴 틈 없이 웃기는
유쾌 상쾌 통쾌 영화 <범죄도시4>. 3주 연속 1위는 물론 시리즈
최초 4000만 달성 까지 이뤄냈다고 합니다.
범죄도시 시리즈가 한국영화 시리즈 최초 누적 관객수 4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범죄도시4>는 둘째 주 주말 누적관객수 970만 명을 넘어서며 조만간 천만 관객을 돌파할 것을 예고했습니다. 한편 새롭게 등장한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가 주말 관객수 32만 명을 기록하며 2위, <쿵푸팬더4>가 누적관객수 175만 명을 기록하며 3위에 올랐습니다.
<혹성탈출: 새로운 시대>가 개봉 첫 주 전 세계에서 1억 2900만 달러를 벌어들이며 흥행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CG와 영상미에 대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어 준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1위를 지키고 있던<스턴트 맨>이 2위로 내려오고, <챌린저스>가 지난와 같이 3위를 유지했습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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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파이브 | 필요조건만 겨우 갖춘 한국판 '샤잠!'
*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심장마비 증세로 인해 꿈을 접은 태권도 선수 '완서‘(이재인). 의문의 장기 기증자로부터 심장을 이식받은 뒤 초인적인 속도, 근력, 내구성을 얻은 그녀는 능력을 시험하던 중 또 다른 초능력자의 존재를 깨닫는다. 각각 폐, 신장, 간, 각막을 이식받은 후 초능력이 생긴 작가 지망생 ‘지성’(안재홍), 프레시 매니저 ‘선녀’(라미란), FM 작업반장 ‘약선’(김희원) 그리고 힙스터 백수 ‘기동’(유아인)이 그녀 앞에 나타난 것.
다섯 초능력자는 몸에 새겨진 표식을 통해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고 팀을 결성하기로 의기투합하지만, 능력도 성격도 취향도 제각각인 나머지 좀처럼 협동하지 못한다. 그러나 췌장을 이식받은 후 다른 생명의 기력을 흡수하는 능력을 얻게 된 새신교 교주 ‘영춘’(신구/박진영)이 평생 꿈꿔온 절대자가 되기 위해 나머지 이식자들을 찾기 시작하자, 그들은 공통의 적 앞에서 마침내 한 팀, '하이파이브'로 거듭난다.
슈퍼히어로 영화의 두 기둥
슈퍼히어로 영화는 두 개의 기둥이 지탱한다. 하나는 액션이다. 상상이나 만화책에서나 접할 수 있었던 초인적인 능력을 실감 나게 맛볼 수 있는 직관적인 재미라고 할 수 있다. <토르> 시리즈 같은 판타지부터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같은 스페이스 오페라까지 다양한 장르의 볼거리를 선사하기도 한다. 다만 주인공이 능력을 얻고 계기나 활용하는 동기를 보여주지 못할 슈퍼히어로 영화의 액션은 유치하다는 인상을 주기 쉽다.
그렇기에 슈퍼히어로 영화는 현실에 닻을 내릴 줄 알아야 한다. 다른 기둥인 성장 서사가 바로 그 닻이다. 관객은 히어로의 역경과 성장에 자기 자신을 투영하고, 그들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좁히며, 그 과정에서 자칫 허무맹랑한 능력이나 상황도 현실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 MCU의 캡틴 마블이나 아이언하트처럼 영웅이 되려는 계기나 책임감을 보여주지 못한 캐릭터들이 관객의 외면을 받는 게 그 반증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강형철 감독의 신작 <하이파이브>는 슈퍼히어로 영화로서 최소한의 필요조건은 충족했다. 서로 다른 능력을 지닌 초능력자들의 활약상도, 그들이 히어로로 거듭나는 과정도 놓치지 않았다. 하지만 두 기둥 모두 아 단단하지는 않다. 주인공들의 서사는 수박 겉핥기고, 액션 연출도 부족함이 많기 때문. 그 결과 <하이파이브>는 <샤잠!> 같은 슈퍼히어로 영화를 다시 보는듯한 기시감까지는 떨쳐내지 못했다.
몸도 마음도 고치는 초능력
<하이파이브>에 현실감을 불어넣는 소재는 '결함'이다. 선역과 악역 모두 장기이식을 받은 덕분에 초능력을 얻었다. 흥미롭게도 장기이식과 초능력은 그들의 신체적 장애를 고치는 데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그들은 신체적 장애로 말미암은 심리적 결점도 초능력으로 서서히 극복해 나간다. <하이파이브>는 주인공들이 결점을 채워나가는 과정을 그들이 슈퍼히어로로 거듭나는 과정과 동치 보여준다.
일례로, 유전적으로 심장이 약한 완서는 태권도 시합 도중 심장마비를 경험했고, 1년간 병원 신세를 졌다. 그로 인해 그녀에게는 두 가지 심리적 장애가 추가로 생겼다. 하나는 태권도나 다른 운동을 다시는 할 수 없다는 좌절감이었다. 일상생활 중에도 심장 박동이 너무 빨라지지 않도록 매 순간 관리해야 하니까. 그와 동시에 그녀는 외로움에 빠졌다. 병원 생활로 인해 친구들이 없어졌기 때문이다.
완서에게 주어진 새로운 심장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준다. 우선 그녀는 이제 심장이 멈출지도 모른다는 걱정 없이 마음껏 운동하고 몸을 쓰면서 좌절감을 이겨냈다. 새 심장이 초인적인 속도와 괴력, 내구도라는 선물을 그녀에게 줬으니까. 이에 더해 그녀는 새 친구도 만들면서 외로움을 극복했다. 자신처럼 능력을 갖게 된 다른 초능력자들을 만나 '하이파이브'라는 팀을 결성한 덕분이다.
초능력자들이 트라우마를 극복하는 법
다른 주인공들도 완서와 유사하게 자신들의 장애와 결함을 극복한다. 새신교에 빠져 있던 약선은 초능력 덕분에 새로운 인생을 계획한다. 신도들의 목숨을 부품처럼 낭비하는 공동체에서 벗어나 자신에게 주어진 치유 능력을 살릴 수 있는 간호사가 되겠다는 것. 선녀는 자살 시도를 했을 때 구급대원을 중상에 빠트린 트라우마와 죄책감을 이겨낸다. 본인 초능력을 활용하면 본인 때문에 다친 구급대원을 완치할 수 있으므로.
하나의 팀을 이루면서 같은 트라우마를 극복하기도 한다. 어릴 적 과학관에서 전기 실험 장치에 손을 댔다가 시력을 잃는 사고를 겪은 기동. 자신을 부추겼던 친구들이 정작 사고가 났을 때 도망간 경험으로 인해 그는 타인을 불신하는 태도를 방어기제로 취한다. 지성도 다르지 않다. 함께 시나리오 작업을 하던 친구에게 뒤통수를 맞은 경험 때문에 그는 다른 사람들을 냉소적으로 대한다.
자연히 기동과 지성은 초능력자를 모아 팀을 만들고자 하면서도 좀처럼 협력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들은 서로서로 목숨을 구해주면서 비로소 팀을 이룬다. 지성은 숨을 강하게 내뱉는 능력을 살려 화재 속에서 기동을 꺼내주고, 기동은 전자기파 조작 능력을 활용해 납치 후 감금된 지성을 풀어주면서 경험적으로 터득한 타인에 대한 불신과 냉소를 마침내 놓아준다.
심지어 악역인 영춘도 다르지 않다. 새신교 교주인 그의 결함은 노화다. 그가 병상에 누워있는 동안 딸 '춘화'(진희경)과 절친 '병춘'(장광)은 그의 권력과 부를 강탈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새로운 신장은 그의 문제를 깔끔히 해결해 준다. 다른 생명의 기력을 흡수해서 자신을 더 젊게 만드는 능력을 얻은 그는 20대로 돌아가고, 그의 권세는 더 강해진다. 신도들이 젊어진 그를 기적으로 여길수록 새신교 교세는 더 확장될 테니까.
'하이파이브'의 책임감
문제는 그들의 서사가 관객에게 온전히 전해지지 않는다는 것. 초능력자 6명의 이야기를 진득이 다룰 여유가 없다 보니 <하이파이브>는 완서를 중심에 놓고 기승전결의 완결성을 높였다. 그 대가는 분명하다. 주인공들의 갈등도, 그들이 팀을 만드는 과정도 빠르게 지나간다. 그 결과 주인공과 관객 간에 유대감이 형성될 기회는 부족해진다. 아무리 코미디 장르를 차용했더라도 편의적이고 가벼운 인상이 쉽사리 사라지지 않는 이유다.
이처럼 얕은 스토리텔링은 사이비 종교 교주라는 악역의 설정에 담긴 함의를 부각하는 데 실패한다. 영춘은 몸과 마음이 아픈 이들의 실낱같은 희망을 착취해서 자기 돈을 불리는 데에만 혈안이다. 부흥회 장면이 대표적이다. 불치병을 앓거나 장애를 지닌 이들을 대상으로 전도하면서 세력을 확장하는 게 그의 전략이다. 선녀의 사고 당시 중상을 입은 구급대원의 아내가 부흥회에 참석한 것이 그 방증이다.
'하이파이브'는 영춘의 반대급부를 상징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몸과 마음이 아픈 이들의 희망이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고 있다. 운 좋게 장기이식을 받기 전까지는 같은 처지였으니까. 그렇기에 그들은 영춘과 달리 다른 이들의 희망을 실질적으로 이뤄주고자 한다. 선녀를 도와 구급대원을 치료하고, 영춘의 실체를 세상에 알리면서 사이비 종교에 빠질 뻔한 이들에게 다른 선택을 할 기회를 주는 식으로.
예전처럼 운동할 수 있어서 기쁘고, 도박장에서 슬롯머신을 조작하는 데만 초능력을 활용하던 이들은 그렇게 슈퍼히어로로 거듭난다. 배트맨이 박쥐의 의미를 깨닫고 영웅이 되듯이, 자신들과 같은 처지이지만 행운이 따르지 못한 이들을 위해 초능력을 활용하면서 그들에게 주어진 책임의 의미를 비로소 체득한 셈이다. 이처럼 심층적인 이야기를 중점적으로 다루지 못했기에 <하이파이브>의 스토리텔링은 결코 만족스러울 수 없다.
레트로한 액션
그렇다고 해서 서사의 부족함을 액션으로써 보완하지도 못했다. 물론 강형철 감독의 장점이 돋보이는 장면들은 재기 발랄하다. 도박장에서 시비가 붙은 건달과 추격전을 벌이는 대목이 대표적이다. 레트로한 음악을 삽입해서 흥겨운 분위기를 내는 연출은 카 체이싱 장면에 나미의 '빙글빙글'을 배경 음악으로 삽입한 감독의 전작, <타짜: 신의 손>을 연상시킨다.
하지만 전반적으로는 세련되지 않았다. CG의 퀄리티도 아쉽지만, 무엇보다도 액션의 레퍼토리가 한정적이다. 사실 여러 히어로가 등장하는 팀업 무비에서는 서로 다른 히어로 간의 능력이 합쳐진 색다른 볼거리를 즐기는 재미가 쏠쏠하다. 예를 들어 <어벤져스> 시리즈에서는 토르의 번개를 아이언맨이 에너지로 활용하고, 캡틴 아메리카가 방패를 던져주면 토르가 망치로 때려서 날려 보내는 식의 장면을 여러 차례 맛볼 수 있었다.
그에 반해 <하이파이브>는 조스 웨던의 <저스티스 리그>에 가깝다. 슈퍼맨이 나타나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듯이, 액션의 분량과 비중이 모두 완서에게만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서사도, 볼거리도 완서에게 집중되어 있다 보니 다른 캐릭터들은 병풍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더해 액션 배경도 단조롭다. 체육관 지하 시설 내에서만 액션이 이뤄다 보니 비슷한 그림이 반복되고, 덩달아 시각적 쾌감도 빠르게 사그라들고 만다.
오리지널리티가 부족한 한국판 '샤잠'
더 나아가 <하이파이브>는 불친절하다. 오프닝 크레디트 장면에 그림으로 암시되는 장면을 제외하면 세계관과 설정을 설명하는 데 박하다. 처음 능력을 지닌 존재는 누구인지, 초인적인 내구성과 능력을 지닌 그가 장기 이식을 선택한 이유를 영화만 봐서는 알기 어렵다. 웹툰과 같은 2차 창작물을 활용해 보완하기는 했지만, 이는 뒤집어 말해 영화의 완결성이 부족하다는 자백이나 다름없다.
부족한 설명으로 인해 <하이파이브>는 기존의 슈퍼히어로 영화, 특히 <샤잠!>과의 유사성을 내보인다. 주인공 완서와 빌리는 둘 다 청소년이고, 고대의 존재로부터 능력을 받았으며, 다른 능력을 지닌 동료가 추가적으로 있고, 능력을 공유하는 이들의 숫자도 6명으로 동일하다. 코미디적인 요소를 적극 활용한 나머지 영화의 톤과 분위기도 비슷하다. 설명의 부재가 독창의 실종으로 이어진 셈이다.
결과적으로 한국판 <샤잠!>, <하이파이브>는 여러 아쉬움을 안기며 막을 내린다. 만약 OTT 시리즈였다면 각 캐릭터의 서사와 매력, 주제 의식, 액션의 완성도를 모두 높일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안 할 수 없다. 그래도 <하이파이브>가 한 가지 성취는 이뤄냈으니 다행 아닐까 싶다. 슈퍼히어로 영화의 불모지인 한국에서도 슈퍼히어로 영화의 필요조건을 충족하는 작품이 제작될 수 있다는 사실은 증명해 냈으니까.
Poor 형편없음
슈퍼 히어로 영화 최저 등급을 간신히 맞춘 한국판 '샤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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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월 셋째 주 주말 박스오피스 분석 with 씨네픽
안녕하세요! 영화/OTT 전문 큐레이션 웹 매거진 씨네랩입니다.
다들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오늘은 4월 셋째 주 주말 동안의 박스오피스 분석 결과를 공유해 드리겠습니다.
시작해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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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내 주말 박스오피스
강력한 도전자가 없었던 4월 셋째 주는 4위를 제외하고는 모두 4월 둘째 주와 순위가 동일하였습니다. 상승 곡선을 보였던 주말 관객 수 역시 4월 셋째 주에 77만 8천 명을 기록하며 약 26%가량 하락하였습니다. <옥수역귀신>의 경우, 개봉 첫 주에 박스오피스 4위를 차지하며 높은 성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옥수역귀신>이 박스오피스에 진입하며, <킬링 로맨스>가 한 단계 하락하였고, 이에 따라 둘째 주에 5위를 차지했던 <더 퍼스트 슬램덩크>까 TOP 5에 들지 못하였습니다.
1. <존 윅 4>(-)
<존 윅 4>가 개봉 11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였습니다. 이는 전작 <존 윅 3: 파라벨룸>이 세운 100만 돌파 기록을 44일이나 앞서 달성한 기록이라는 점에서 놀라움을 자아냈습니다. 더불어 애니메이션을 제외하면 <교섭>, <앤트맨과 와스프: 퀀텀매니아>에 뒤이어 2023년 개봉작 중 3번째로 100만 관객을 달성한 것입니다. 뛰어난 액션으로 관객들의 극찬을 받고 있는 <존 윅 4>는 현재 100만을 뛰어넘고 200만을 향해 달려가는 중입니다.
2. <스즈메의 문단속> (-)
<스즈메의 문단속>은 5주 연속 주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2주 연속 2위를 차지하며 인기가 식지 않고 있습니다. 23일 기준 469만 명을 돌파한 <스즈메의 문단속>은 500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영화가 큰 인기를 끌자 원작 소설까지 출간 3개월 만에 20만 부의 판매를 기록하기도 하였습니다.
3. <리바운드>(-)
<리바운드> 역시 둘째 주와 동일하게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장항준 감독은 <리바운드>의 손익분기점이 160만 명이라고 밝혔으며, 현재 손익분기점 돌파까지 약 112만 관객이 남았습니다. 다만, 4월 넷째 주에 기대작이 많이 개봉하는 관계로 손익분기점을 넘길 수 있을지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4. <옥수역귀신> (NEW)
4월 3주 차 주말 박스오피스 4위는 <옥수역귀신>이 차지하였습니다. 개봉 첫 주말, 같은 시기 개봉작 1위, 좌석 판매율 1위에 등극하였습니다. 웹툰 원작에서 더욱 확장된 스토리와 공포로 무장하며 Z세대 관객들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5. <킬링 로맨스>(⬇︎1)
지난주에 4위를 차지했던 이원석 감독의 <킬링 로맨스>가 셋째 주에는 한 단계 하락하여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킬링 로맨스>는 현재 다양한 컨셉의 상영회를 통해 관객들과의 만남을 준비 중이라 밝혔는데, 이러한 특별 이벤트가 관객 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주목됩니다.
(2) 북미 주말 박스오피스
3주 연속 주말 북미 박스오피스에서는 1위를 차지한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누적 매출액 4억을 돌파하였습니다. 국내에서도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의 사전 예매량이 11만을 돌파하면서 영화의 월드 박스오피스 성적에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블 데드 라이즈>와 <엑소시즘 : 더 커버넌트>가 개봉하면서 둘째 주에 각각 2, 3위를 차지한 <더 포프스 엑소시스트>와 <존 윅 4>의 순위가 내려갔습니다. 또한, 지난번에 6위를 차지했던 <던전 앤 드래곤: 도적들의 명예>가 다시 한번 TOP 5에 진입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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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네픽의 4월 셋째 주 박스오피스 분석 콘텐츠는 여기까지입니다.
이번 주도 건강한 한 주가 되기를 바라며 씨네픽은 다음 주 월요일 이 시간에
또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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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종원도 못 살릴 프랜차이즈 영화
이 글은 영화 [데몬 헌터스]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다음 영화
시간을 아끼고 싶었다.
연차를 쓴 덕에 4/29일 오후부터 5/7일까지 연휴를 즐기고 싶었던 한낱 회사원은 수요일인 4/30일까지 공식 스케줄(?)을 마무리하고 집에 칩거하고 싶었다. 그래서 5/1일에 친구와 만날 수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굳이 굳이 4/30일에 약속을 잡았다. 문화의 날이니 영화 티켓 가격도 저렴할 거라는 허울 좋은 핑계와 함께.
그러나 그 시간대에 볼 수 있는 영화는 아쉽게도(?) 지금 현재 내가 리뷰를 쓰고 있는 영화 밖에 남아있지 않았고 친구와 오래간만에 닭가슴살 아닌 밥을 먹은 것에 들떠서 오랜만에 팝콘 무비를 보며 가벼운 즐거움을 누리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했다.
그리고 그 결정은 짧다면 짧은 내 영화 리뷰어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로 영원히 기억될 선택이 되어버렸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분명 그가 하던 많은 것들이 통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의 주먹은 시원했고 그가 가져다주는 결말은 아슬아슬하지만 언제나 해피엔딩이었으며 복잡한 마음 없이 순수하게 웃으며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영화들로 그를 기억할 수 있었다. 그 덕에 그는 조금 식상하다는 말을 들을지언정 주먹 하나로 세계를 제패하는 큰 줄기를 가진 영화들을 계속해서 만들어 낼 수 있었다. 물론 어느 시점에서부터는 식상하다는 말을 “보장된” 혹은 “마동석표”라는 꼬리표로 슬며시 가리고.
그러나 이번만큼은 장르를 잘못 골랐다.
오컬트라고 불리는 장르의 기본은... 다시 한번 설명하지만.. 악마에 씐 피해자의 몸에서 악마를 몰아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를 위해서는 필요한 것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것은 구마의식을 거행하는 사람의 존재다. 구마의식의 가장 핵심은 몸 안에 깃든 악마의 이름을 알아내는 것이고 , 그 이름을 알아내는 게 피해자를 있는 대로 줘패서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니, 이 의식으로만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마동석이 필요할 이유가 전혀 없어지는 셈이다.
더 큰 문제는 누군가를 터트릴 것처럼 두들겨 패는 것은 여태 줄곧 해온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 익숙한 주먹질마저도 임팩트가 없다는 점이다. 주먹질(?)이 임팩트가 있으려면 정말 절체절명의 순간에. 그리고 압도적인 힘으로 이뤄져야 할 텐데 이 영화에서 있을 하이라이트는 샤론(서현)의 구마 의식에 맞춰져 있는 것이 장르의 특성상 당연하니, 결과적으로 제아무리 악마의 자식이라며 눈을 시뻘겋게 칠하고 나온다 해도 한낱 육신이 있는 존재일 뿐인 사람을 향한 타격이 구마의 절정이 될 수는 없다. 그러니 가볍고 형식적인 주먹의 합 만이 오갈 뿐, 목적도, 힘도 잃은 그의 주먹은 그저 애꿎은 액션배우들에게만 꽂힐 뿐이다.
사진 출처:다음 영화
불행하게도, 이 영화는 시기도 잘못 선택했다. 그것도 두 가지 의미의 시기로.
최근에는 유난히 한국형 오컬트 영화가 많이 개봉했다. [검은 수녀들]을 필두로 [퇴마록], 그리고 조금 더 넓게(?) 보았을 때는 넷플릭스의 [계시록]까지. 모두 호불호는 갈릴지언정, 일정 수준 이상의 화제성은 다 갖고 있었던 작품들이었고, 구마 의식에 있어서도 종교의 통합을 보이려는 신선한(?) 시도도 어느 정도 엿볼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오컬트 장르에 대한 체감적인 장벽이 유난히 한국 관객들에게는 낮아진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이 작품 역시 팀을 이뤄 구마의식을 행한다는 새로운(?) 시도를 하기는 했지만, 나머지 영화 장르적인 특성은 소위 뜬 영화들에서 다 갖고 와서 섞어놓은, 아니 그저 휘휘 저어놓은 것에 불과했다.(어떤 장면의 경우는 언급하기도 싫을 만큼 똑같아서 불쾌할 정도였음).
그 사이에 장르영화를 보는 눈이 최소 한 뼘 이상은 성장한 한국 관객들에게 이런 점이 보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 것이라면. 그것은 오산이라는 단어를 벗어나 기만에 가깝다 말해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언급한 시기적인 문제가 시간의 흐름상이라는 의미를 제외하고 동시간대.라는 의미로 해석한다 해도. 이 영화에서 받은 실망감을 설명할 수 있다(?). 이 영화를 본 다음 날 조조영화로 본 영화 [파과]의 리뷰를 먼저 썼을 정도이니 말이다.
마치면서
사진 출처:다음 영화/영화를 본. 내 표정과 같음.
그의 주먹을 앞세운 액션 세계관은 이제 장르를 넘어 문어발 프랜차이즈를 노리는 것처럼 보일 정도다. 하지만 이제는 그의 장기마저도 통하지 않아서, 백종원이 와도 살리지 못할 것만 같은 영화가 제작되는 시점까지 와 버린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영화를 보며 딱 한 번 웃었는데 웃으면서도 내가 싫었기 때문이다.
아무것도 안 통하는 마동석의 운수 나쁜 날이 2025년 4월 30일로 기억될 것이다.
[이 글의 TMI]
1. 마지막 장면은.. 뭐 제작비가 남아서 넣은 걸까.
2. 글을 쓰면서도 어이가 없다.
3. 다음 주는 뭘 봐야 할까. 추천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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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리 애스터의 <미드소마>, 공포영화? 이별영화?
사교(邪教)를 통해 보여준 예술과 종교의 존재에 대한 사유
눈부시게 아름다울수록 공포와 두려움은 커지고 기이한 오컬트 속에서 왠지 모를 위로가 느껴진다. 개봉 전부터 로튼 토마토에서 고득점을 하며 많은 관심을 받은 아리 애스터 감독의 작품이다. 전작 <유전>과 <미드소마> 모두 트라우마를 다루고 있지만 <미드소마>는 <유전>과 달리 주인공을 불안과 어둠으로 둘러싸인 한 가정에서 개인으로 옮겨 귀신이나 신이나 초자연적 현상과 같은 요소와는 완전히 다른 영화를 보여주며 화려하고 이색적인 풍경에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기이함에 놓여 방향을 잃어버리게 만드는 영화이다. 전작 <유전>으로도 큰 호응을 얻은 것도 한몫했겠지만, <미드소마>가 로튼 토마토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데에는 수많은 걸작의 탄탄한 레퍼런스와 실제 연출을 위한 감독의 섬세한 연구 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미드소마>는 감독이 연인과 싸우고 쓴 각본으로도 유명하다. 그만큼 영화에서 연인의 관계, 결혼, 이별, 이혼 들을 통한 의존적 관계에 대해 고심한 감독의 노력이 다방면으로 드러나는 작품이다.
국내 장준환 감독의 <지구를 지켜라!(2003)>의 팬임을 밝히고 할리우드판 리메이크 작의 제작까지 참여 예정인 아리 애스터는 이 외에도 다수의 작품을 레퍼런스로 삼았다고 이미 여러 번 인터뷰에서 밝혔다. 시나리오 레퍼런스로 <결혼의 풍경(1973)>, <결혼과 이혼 사이(1981)>, 미장센 레퍼런스로 <잊혀진 조상들의 그림자(1964)>, <석류의 빛깔(1969)>, <2층에서 들려오는 노래(2000)> 등 치밀하게 준비한 덕에 1970년대의 <위커맨(1973)>의 뒤를 이을 2019년의 포크 호러작 <미드소마>가 탄생할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이 돋보이는 미장센의 대표적인 예로, 영화의 초반부인 대니의 집의 벽에 걸린 축제를 벌이는 듯한 기이한 그림의 액자 등과 같이 많은 이스터 에그들은 앞으로 벌어질 상황들을 암시하기에 충분하다. 사원이나 제물이 불에 타는 이미지에서 영감을 받은 감독은 버림받은 주인공이 과거와 연관된 물건들을 태우고 나서야 그 관계로부터 벗어나게 되는 것처럼, 관계의 파탄을 보여줄 수 있는 전형적인 방식을 차용하되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이는 대니가 가족을 잃으며 시작하여 새로운 가족(공동체)을 얻으며 끝나는 시나리오와도 맞닿아있다.
아리 애스터의 또 다른 두드러진 연출로는, 다른 대중적인 호러물과는 다르게 ‘일반적인’ 남성 제작가의 시각으로 그려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스릴러의 대가 알프레드 히치콕의 작품부터 다수의 호러물, 스릴러에서 관객의 몰입도와 교감 신경 자극을 위하여 성적 긴장감을 이용하곤 한다. 하지만 <미드소마>의 경우 ‘일반적인’ 성적 긴장감을 조성할만한 요소들이 다수 있으나 다른 작품들과는 다르게 여성을 대상화하거나 수동적으로 그리지 않는다. 이러한 감독의 시각의 영향으로 감독의 성장 배경 및 개인사를 고려해 볼 수 있는데, 이성애와 권력의 관계를 뒤집어 아들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아버지의 이야기를 그린 전 단편작 <The Strange Thing About The Johnsons>에서도 보이듯 동성애와 종교적으로 받은 억압이 감독의 시선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어느 정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우리는 종종 삐뚤어진 소망이 실현되기를 바란다. 감독은 관객들이 밝고 화려한 호르가 구성원들의 의식에 함께 빠져들기를 바랐을 것으로 보이지만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이자 감독이 정말로 전하고자 했던 장면은 바로 대니가 울자 함께 더 크게 울어주는 호르가 구성원들의 장면일 것이다. 주인공 대니가 겪은 어려운 상황을 가장 잘 알고 있으면서 대니의 상실에 공감해주지 못하는 남자친구와 대니의 상황을 아무것도 모르지만 울고 있는 대니의 옆에서 함께 울어주는 호르가 구성원들 중 후자를 택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다. 또한 주인공을 철저하게 상실로 인한 결핍 속에 배치한 뒤 서서히 권력을 부여하며 주인공으로 하여금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특이한 오컬트 영화로 포장했지만 속은 대니의 이별 영화인 셈이다. 예술이라는 기술이 하는 능력은 소외와 결핍을 공감해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능력을 가진 또 다른 것이 종교이다. 기이한 행위들을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어느새 그들의 사이엔 유대가 생기고 공감을 자아내 서로의 결핍을 채워준다. 따라서 영화라는 예술을 이용하여 종교의 능력을 보여준 것 자체가 예술로써의 역할까지 완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예술과 종교가 사회에서 유지될 수 있는 존재에 대한 사유는 밀접한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미장센적인 측면에서, 장르적 특성에서, 컬트 영화사의 한 작품으로, 할 수 있는 이야기가 많은 작품이지만 그 무엇보다도 영화에서 중요한 것은 대니와 함께 울어주는 호르가 구성원들의 장면이다. 다양한 흥미로운 요소들로 꾸며진, 속은 제대로 된 알맹이 덕에 영화는 잘 만들어진 작품으로 평을 받을 수 있었다. 단순한 오컬트 영화 이상으로 결핍에 대한 바람직한 자세를 보여준 예술이라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작품에서 보여줄 감독의 시선이 매우 기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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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 봄은 대만 첫사랑 로맨스 <해길랍>과 함께!
출처: 네이버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그 시절, 우리가 좋아했던 소녀>, <나의 소녀시대> 등 풋풋하고 몽글몽글한 첫사랑 영화의 대명사로 잘 알려진 대만 로맨스 영화가 올 봄 다시 한번 국내 극장가를 찾는다. 첫 만남의 떨림과 첫 연애의 풋풋함, 그리고 첫 이별의 아픔까지 떨어지는 벚꽃과 함께 그 때 그 시절로 우리들을 소환할 영화 <해길랍>은 가슴 뛰는 첫사랑 '탕셩'과 '완팅'이 충격적인 사고로 이별하게 되고, 몇 년 후 '탕셩' 앞에 낯선 익숙함을 가진 '류팅'이 나타나며 벌어지는 특별한 로맨스다.
<해길랍>은 특히 대만 드라마 <상견니>로 단숨에 새로운 아시아 첫사랑에 등극한 '허광한'이 주연을 맡아 1020 여성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스타성은 물론 빛나는 비주얼과 출중한 연기력까지 모두 겸비해 범아시아적 인기를 끌고 있는 그는 이번 <해길랍>으로 첫사랑만 바라보는 순정 직진남의 모습부터, 전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섹시미까지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인다. 러닝타임 내내 관객들의 마음을 훔칠 허광한은 일명 '첫사랑 재질'의 모습을 통해 대만 로맨스 사상 가장 완벽한 남자 주인공으로 만인의 이상형으로 등극할 것이라는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해길랍>은 국내 레전드 흥행 신드롬을 일으킨 <나의 소녀시대>와 <장난스런 키스>보다도 훨씬 더 폭발적인 반응으로 눈길을 끈다. 핑크빛 로맨스를 기다려온 관객들에게 '대만 로맨스의 봄 흥행 매직'을 다시 한 번 보여줄 수 있을지 기대감이 앞서는 가운데, 이미 팬들 사이에서 <해길랍>은 절대 놓쳐선 안될 허광한의 최애 필모그래피로 꼽히고 있어 2020년 대한민국을 비롯해 대만,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전역에서 신드롬을 일으킨 메가 히트 드라마 <상견니>의 뒤를 이을 흥행 돌풍이 예상된다.
다가오는 따사로운 봄, 누구에게나 하나쯤 가지고 있는 첫사랑의 기억과 그때 그 시절의 추억을 다시금 불러 일으키며 우리 모두에게 잊지 못할 특별한 로맨스를 선물할 <해길랍>. 대만 영화 특유의 예쁜 색감과 감성으로 극장가에 핀 한 송이 따뜻한 봄 꽃 같은 작품이 되길 기대해 본다.
씨네랩 에디터 J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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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이러스처럼 스며들고, 사라지는 사랑
사랑은 언제 오는 걸까. 사랑은 어떤 방식으로 왔다가 가는 걸까.그건 정말 ‘온다’고 말할 수 있는 종류의 감정일까. 우린 이 감정이 어떤 식으로 찾아오는지 잘 알지 못한다. 그리고 그것이 없어져 버린 순간, 어딘가에서 사라져버린 사랑이 왜 그렇게 가버렸는지도 알지 못한다. 어쩌면 사랑은 그렇게 조용히 우리 안에 들어왔다가, 어느 날 낯선 표정으로 우리를 갑자기 떠나가는지도 모른다. 그러니까 그게 사랑이었다는 걸 우리는 항상, 너무 늦은 이후에야 알게 된다.
이 영화는 그런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의학적 의미의 바이러스와 인간이 느끼는 감정을 바이러스처럼 겹쳐 놓는다. 한 사람의 감정은 어디서부터 시작된 것이었을까, 그리고 그것은 진짜였을까? 진짜였다면, 그게 진짜라는 걸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영화 <바이러스>는 그 질문을 던지는 영화다. 우리가 느끼는 모든 감정은 결국 다 지나가지만, 다 지나갔다는 걸 먼저 아는 쪽이 더 외로워진다. 더 외로워지는 사람이 사랑의 바이러스의 희생자라고 말할 수 있는 걸까. 사랑은 올 때도, 갈 때도 질문을 던진다.
[첫 번째 감정] 택선의 우울
택선(배두나)은 꽤나 부정적이고 우울한 사람이었다. 사랑 바이러스 감염 이전의 그녀는 무표정하고 삶의 의지가 전혀 없어 보였다. 모든 것이 귀찮은 듯한 그 모습은 마치 아무것도 느끼지 못하는 것 같기도 하다. 회의적이고, 냉소적이며, 따뜻한 말을 건네지도, 받아들이지도 못하는 사람. 누군가가 그녀에게 “괜찮아?” 하고 물어도, 선뜻 대답할 수 없는, 어딘가 무너져 있는 표정의 택선은 생기가 없는 사람이었다. 세상이 자신에게 줄 수 있는 건 이제 없다고 믿는 사람만이 가지는 눈빛이 있었다.
번역가로 생계를 이어가는 그녀는 주로 컴퓨터 앞에 앉아 일을 한다. 건조한 일상을 보내던 중, 동생이 주선한 소개팅 자리에 나간 그녀의 얼굴은 처음부터 짜증으로 가득하다. 소개팅에 늦었지만 사과조차 없는 남자, 수필(손석구)에게 전혀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그녀는 빨리 집에 가고 싶다는 생각뿐이다. 그리고 이내 일 때문에 먼저 자리를 뜨고, 자신의 우산까지 가져가버린 별종을 바라보며 더 큰 우울감에 빠진다. 원래 우울함을 가지고 있던 택선은 수필을 만나도 오히려 우울이 증폭되어 버린다.
전반부에 등장하는 택선에게는 사랑 따윈 없을 것만 같았다. 영화는 행복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수필이 자신이 만든 바이러스에 감염되면서 택선에게 사랑을 고백하게 되는 설정을 따른다. 이후 수필은 택선을 사랑하게 되었고, 그 감정은 어느새 그녀에게도 전염된다. 그렇게 택선은 강제적으로 ‘행복’ 혹은 ‘사랑’이라는 감정을 느끼게 된다. 택선이 느낀 건 정말 바이러스 때문만이었을까. 아니면 택선의 마음속에 원래 자리하고 있던 몽글몽글한 감정이 튀어나온 것일까.
[두 번째 감정] 택선의 사랑
그녀는 감염되고 나서도 처음엔 자신이 달라졌다는 걸 몰랐다. 하지만 택선의 얼굴은 붉어졌고, 시선은 부드러워졌다. 스스로는 알지 못한 채, 행복과 사랑이라는 감정을 온몸으로 티내기 시작했다. 치사율 100%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사실은 머리로는 이해되었지만, 몸은 자꾸만 다른 방향으로 움직인다. 긍정적인 생각이 쉴 새 없이 올라오고, 왠지 모든 게 다 잘될 거라는 희망이 그녀를 이끌었다.
택선이 경험했던 모든 감정이야말로, 그게 진짜 사랑이었다는 증거 아닐까. 영화 속에서 유일하게 바이러스의 치료제를 만들 수 있는 이균 박사(김윤석)와 가까워지며 그녀는 다시 사랑에 빠진다. 이균은 그것이 감염 때문이라고 단정하며 택선을 밀어내지만, 서로를 향한 호감은 부정할 수 없다. 이 영화가 재난 영화의 공식을 따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후반부에서 가장 흥미로운 것은 바이러스보다 두 사람의 감정 변화다. 이 사랑이 진짜인지, 아니면 병적인 착각인지, 우리는 끊임없이 의심하면서도 응원하게 된다.
그건 진짜 사랑이었을까? 아니면 감염된 신경전달물질의 결과였을까? 영화를 다 보고 나면 밝은 모습으로 웃던 택선의 얼굴이 잊히지 않는다. 온전히 긍정의 세계에 몸을 맡기던 택선. 그 모습은 정말 행복해 보였다. 아마도 그게 진짜 택선의 모습이었는지도 모른다. 우울했던 택선이나, 공허했던 택선보다 더 자신을 드러내고, 타인에게 다가가려 했던 그 모습이 가장 택선답게 느껴지니까.
[세 번째 감정] 택선의 공허함
치료가 끝났을 때, 그녀의 표정은 무표정이었다. 아니, 무표정이 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감정 자체가 사라진 얼굴이었다. 그것은 이상하게도, 처음보다 더 고요하고 더 슬펐다. 감정이 없어졌다는 것은, 감정이 있었다는 걸 기억하지 못한다는 뜻일 수도 있다. 그 모습은 이별을 하고 얼마간 시간이 지난 사람의 얼굴과 닮아 있었다. 약간의 외로움과 공허함이 공존하는 시간. 택선은 잠시나마 사랑을 느끼게 해줬던 수필을 추모하며, 그가 있던 장소를 다시 찾는다.
그곳에서 이균 박사를 다시 만난 택선은 무슨 일이 있었냐고 묻는다. 이균 박사는 조용히 되묻는다. “정말 감정이 하나도 남아 있지 않아요?” 그 질문은 그녀가 대답하지 않아도 되는 말이었다. 택선은 대답하지 않았지만, 표정이 살짝 달라진다. 조금 밝아진 그 표정은 관객의 머릿속에 오래 남는다. 아마도 택선은 자신이 느꼈던 사랑의 감정을 다시 떠올렸던 게 아닐까.
공허는 사랑보다 더 오래 남는다. 무언가를 격렬히 사랑하고, 그 감정이 사라진 자리에 남는 것은 단순한 허무가 아니다. 그것은 감정이 사라졌다는 사실을 견디는 일, 그 자체다. 이 영화는 마지막 순간까지 택선의 감정을 쉽게 단정하지 않는다. 그래서 더 애틋하다.
6년 동안 창고에 있던 영화, 빛을 보다
<바이러스>는 장르적으로 정의하기 애매한 영화다. 예고편을 보고 기대했던 감정적 파국은 초반 10분에서 정점을 찍고, 이후에는 한없이 조용하고 모호한 분위기가 이어진다. 로맨스도 아니고, 재난도 아니며, 스릴러도 되지 않는다. 어쩌면 6년간 창고에 잠들어 있었던 이유가 그것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배두나만큼은 이 역할을 정확히 이해한 듯하다. 사랑에 빠진 얼굴이 너무도 사랑스럽다가도, 금세 아무 감정도 느껴지지 않는 눈빛으로 돌아간다. 그녀의 연기가 아니었다면 이 영화는 끝까지 버티기 어려웠을지도 모른다. 김윤석은 묵직하게 감정을 던지는 역할을 맡았고, 장기하는 첫 연기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안정적인 연기를 보여준다. 손석구는 짧은 출연이지만 분명한 인상을 남긴다.
강이관 감독은 차갑고 낯선 정서를 아주 천천히 펼쳐 보인다. 하지만 이 영화는 아쉽게도 그 정서를 끝까지 관객에게 전이시키지 못한다. 감정은 있고, 질문도 있지만, 답이 없다. 그래서 어떤 사람에게는 그게 미지근함이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깊은 여운이 될지도 모른다.
영화는 묻는다. 사랑이란 감정은 단지 호르몬의 장난일 뿐일까? 전체 이야기를 다 보고 나면, 사랑은 단지 호르몬 때문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감정은 생화학적인 반응에서 출발할 수는 있다. 도파민, 옥시토신, 세로토닌 같은 물질들이 감정의 방향을 잠시 바꾸긴 한다. 하지만 그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어가고, 견디는 건 결국 사람의 마음이다. 감염이 만들어낸 사랑이었다 해도, 그 안에 진심이 없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사랑은 ‘계산’이 아니라 ‘반응’이기 때문이다. 택선이 웃고, 두근거리고, 외로워했던 시간들은 모두 그녀가 만들어낸 것들이다. 그건 진짜였다. 단지 시작이 바이러스였을 뿐. 감정이란 건 그렇게 만들어진다. 원인을 따져 물어선 결코 닿을 수 없는,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방식으로. 영화가 던지는 사랑에 대한 질문이 궁금하다면, 지금 극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2gV4P7Oz3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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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직관하는남자 영직남의 "행복의 속도" 후기입니다. 쿠키영상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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