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크렁2024-07-02 23:16:29
잃어버린 인연을 다시 만나게 된다면
영화 <1초 앞, 1초 뒤, 2024> 리뷰
"안녕, 혹시 나 기억해?"
얼마 전 인스타그램으로 DM을 받았다.
기억이 안 날 리가 없다. 우리는 쉬는 시간이면 매점도 함께 가고, 체육 시간이면 함께 배드민턴 짝꿍을 할 정도로 친한 사이였으니까. 당시 우리는 둘 다 싸이월드와 페이스북을 잘 하지 않았던 탓에, 고등학교를 각자 다른 곳으로 가게 되면서 자연스레 연락이 끊겼다.
그녀와 내가 친했던 기간은 딱 1년.
그리고 연락을 하지 않았던 그 이후의 시간은 20년.
나는 잃어버렸던 친구를 되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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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1초 앞, 1초 뒤, 2024>는 대만 영화 <마이 미씽 발렌타인, 2021>을 리메이크한 일본 작품으로, 다른 사람보다 1초 빠르게 살아가고 있는 하지메(오카다 마사키)와 남들보다 1초 느린 레이카(키요하라 카야)가 함께 보내게 되는 하루에 관한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아래부터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남들과 속도가 다를 때
하지메(오카다 마사키)는 남들보다 빠른 템포로 삶을 살아가고 있다. 사진을 찍히기 1초 전에 웃고, 달리기 출발 신호를 외치기 1초 전에 출발하며, 알람이 울리기 1초 전에 일어난다. 연애를 할 때에도 상당히 빠른 템포로 사랑에 빠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여자 친구를 사랑한다며 라디오에 사연을 제보하기도 하고, 그녀가 돈이 필요하다고 하자 덜컥 돈을 빌려주려고까지 한다.
반면에 레이카(키요하라 카야)는 1초 느린 삶을 살고 있다.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하지만 피사체가 움직이고 난 후에야 셔터를 누르고, 남들이 묻는 질문에 항상 조금씩 늦게 대답하며, 시험 문제지 뒷장은 풀지도 못한다.


하지메를 보면 왜 이렇게 급한가 싶고, 레이카를 보고 있자면 느려서 답답함이 올라온다. 모든 사람이 속도를 맞추면서 살아가지는 않는데도, 모두가 공유하는 일상의 템포란 그 자체로 존재한다. 가끔 그 속도에서 벗어나는 사람들이 있다. 말이 정말 빠르다던가 혹은 행동이 정말 느리다던가.
물론 물리적인 속도 이외에 사회적인 템포도 존재한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는 나이에 따른 정상 속도라는 것이 암묵적으로 정해져 있다. 20살이 되면 대학을 가고, 20대 중반에는 취업을 하고, 30대에는 결혼을 하고, 뭐 그런 것들. 그런 속도가 빠르거나, 느리다면 남들보다는 사회생활의 난이도가 올라간다고 볼 수 있다. 이 영화의 원작이 대만 영화라는 점을 감안하면 그런 사회적인 속도를 맞추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라는 생각이 든다.
#2. 마이 미씽 발렌타인
<1초 앞, 1초 뒤>는 상당히 로컬라이징이 잘 되어있다. 대만 원작 <마이 미씽 발렌타인>과의 차이점을 꼽자면 가장 먼저 주인공 남녀의 성별 반전이 되었다는 것인데, 이 하나만으로도 두 가지 영화를 모두 볼만한 가치가 생긴다. 다른 영화들도 리메이크를 한다면 성별 반전을 해주면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외에도 원작에 없던 버스 기사와 동생 커플 캐릭터가 추가되었고, 썸을 타는 상대 캐릭터도 살짝 변형되었다. 개인적으로 <1초 앞, 1초 뒤>에서 가수 지망생으로 나온 사쿠라코(후쿠무로 리온)의 목소리와 노래가 너무 매력적이어서 빠져들었다.

원작에서는 주인공이 잃어버린 하루가 발렌타인 데이였다는 설정이지만, <1초 앞, 1초 뒤>에서는 지역 축젯날로 바뀌었다. 영화의 배경은 '천년의 도시'라고 불리는 교토인데, 지역적인 특성을 살리면서 판타지 장르와도 더욱 어울리기도 한다. 전통이 깊은 도시의 지역 축젯날에는 뭔가 특별한 일이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것 같은 느낌이 드니까.
영화는 화자를 바꾸어서 동일한 이야기를 두 번 전개하는데, 화자의 시점에 따라 동일한 장소에서 같은 시간을 보내지만 이야기는 전혀 다르다는 점이 흥미롭다. 한 템포 빠른 하지메는 로맨틱한 하루를 보내지만, 한 템포 느린 레이카가 지켜본 하지메의 하루는 그냥 사기꾼에게 돈을 뜯기는 과정이 되어버린다.

그리고 1초 만에 지나버린 하지메의 하루와는 달리 레이카는 24시간을 알차게 보내게 되는데, 이 부분은 사실 원작보다는 살짝 아쉬운 것이 사실이다. 원작에서는 조금 더 추억을 찾아가는 아련한 느낌이 강했다면, <1초 앞, 1초 뒤>에서는 저렇게까지? 싶을 정도로 레이카의 고군분투가 조금은 소름 끼치게 느껴지기도 한다. 로맨스 영화라는 점을 계속 상기하면서 봐야한다.
#3. 궤도 이탈자
개인적으로는 가출했던 하지메의 아버지의 이야기가 가장 인상 깊었다. 하지메의 아버지는 레이카와 비슷하게 남들보다 느린 속도로 살아가는 사람으로, 국수에 넣을 생강을 사러 간다고 나가서는 집에 돌아오지 않은 실종자다.
그는 자신의 속도로는 세상을 따라갈 수 없기에, 자신만의 템포로 살아가기 위해서 집을 떠났다고 고백한다. 앞에 언급했듯 이 영화는 사회적인 속도에 관한 이야기를 깔고 있는데, 그는 사회 궤도 밖으로 아예 벗어나 버리는 것을 선택한 사람을 의미한다.

정속으로 살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 삶은 녹록치가 않다. 나는 가만히 있어도 다른 사람들은 저 앞에 나가 있고, 나는 이제야 마음먹었고 시작하는 일을 다른 사람들은 수월하고 능숙하게 해내기만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답답해하지 않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결국 궤도를 이탈하는 선택을 하는 수밖에 없다.
그런이들에게 영화 <1초 앞, 1초 뒤>는 물리적인 하루를 선물한다.
만약 시간이 나를 위해 잠시 멈춰준다면, 다른 사람과 발을 맞춰서 갈 수 있을까?
#4. 잃어버린 인연을 다시 찾는다면
레이카는 멈춘 하루 동안 하지메를 추억의 장소로 데리고 간다. 함께 사진을 찍고, 못 봤던 얼굴을 실컷 마주보기도 한다. 왜 저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조금 의문이 드는 부분이지만, 항상 그보다 두 발짝 느린 그녀는 그와 보내고 싶었던 시간을 마음껏 보내고 즐거운 얼굴이다.

하지메는 사라진 하루의 행방을 쫓다가 결국 그녀가 누군지 알아낸다. 그녀는 그를 잊은 적 없다. 어릴 적 자신을 살게 해주었던 친구에게 계속해서 편지를 보내고 있었고, 그가 일하는 우체국에 가서 매일 우표를 사서 자신을 잊은 그에게 편지를 부친다.

하지메는 약속을 잊어버리는 것도 빨랐고, 레이카는 약속을 잊기에도 너무 느릴 뿐이다. 하루를 잃어버린 대가로 하지메는 잃어버린지도 몰랐던 인연을 다시 찾게 된다. 하지메는 빠르게 레이카를 만날 수 있는 지점으로 전근하고, 사고를 당했던 레이카는 한발 늦게 우표를 사러 온다. 다른 속도로 살아가도 기억은 그 자리에 모두 남아있었고, 두 사람이 다시 만나며 영화는 끝이 난다.
살면서 우리는 수많은 인연을 잃어버린다. 시절 인연이라고, 스쳐 지나가는 모든 사람들을 내 속도로 잡아놓을 수는 없기 마련이다. 마음이 남아 있다면 그 인연을 찾을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 영화는 긍정적으로 대답한다. 결국 속도보다 마음과 방향성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5. 생강을 넣을까 말까
하지메는 엄마와 국수를 먹다가 아버지가 사러 나갔던 생강 이야기를 나눈다. 국수에는 생강을 넣으면 전체의 맛이 변해버린다고, 넣지 않는 편이 낫다는 이야기.
그런데도 하지메의 아버지는 멈춘 하루를 이용해 집에 들러서 아내의 손에 생강을 쥐여준다. 하지메에게는 아이스크림을 사다 주겠다고 했기에, 레이카에게 100엔을 남긴다. 매우 늦었지만 나름 이전 가족들에게 남기는 마무리 인사다.
어떤 사소한 것들은 우리 삶 전체를 흔들어버리곤 한다.
생강, 깁스 위의 낙서, 그리고 사진 한 장처럼.
*본 리뷰는 씨네랩의 크리에이터 시사회에 참석하여 관람 후 작성하였습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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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오르는 꽃
‘시선’ 그리고 ‘기억하기’
© 그린나래미디어
그림을 그리는 행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시선이 대상을 향하고, 대상을 기억하고, 시선이 다시 캔버스로 향한 다음, 다시 기억을 재현시켜 손으로 그려낸다. 즉, 그리기는 ‘시선’과 ‘기억하기’가 함께 작동한다. 그렇다면 사랑에 빠지는 과정은 어떨까. 셀린 시아마 감독은 그림 그리는 과정과 사랑에 빠지는 과정을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에서 겹쳐 놓는다. 상대방이 동요할 때의 손동작이나 당황스러울 때 입술을 깨무는 것을 보고 기억하는 것. 이렇게 상대방의 사소한 행동들과 습관들을 보고 기억하는 것. 그렇게 감독은 사랑에 빠지는 과정도 그림 그리는 행위와 같이 ‘시선’과 ‘기억하기’가 아니냐고 묻는다.
엘로이즈(아델 하에넬)가 초상화 모델로서 포즈 취하는 것을 거부하는 행위는 마리안느(노에미 메를랑)가 더욱 열심히 대상에게 시선을 집중하고 기억하도록 만든다. 그래서 마리안느는 화가라는 것을 숨기고 엘로이즈와의 산책길에서 그녀를 계속해서 훔쳐보게 된다. 엘로이즈는 그런 그녀의 시선을 느끼고 그녀를 바라본다. 그렇게 사랑은 ‘시선’에서 시작되어 ‘기억하기’로 절정에 이른다. 엘로이즈의 첫 웃음을 기억한다는 마리안느, 처음으로 키스하고 싶었던 순간을 기억한다는 엘로이즈. 영화 첫 시퀀스 속 등장하는 그림인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은 그렇게 완성된다. 시선과 기억의 재현으로. 사랑으로.
주체와 객체의 전복 그리고 협력
© 그린나래미디어
영화는 마리안느를 그리고 있는 학생들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여기서 카메라는 모델의 모습을 먼저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그림을 그리고 있는 학생들을 선행해서 보여준다. 어쩌면 그림을 그리는 행위에서 화가가 시선의 주체라는 관습에서 벗어나 모델이 시선의 주체가 된 듯이. 모델이면서 동시에 선생님의 역할인 마리안느는 학생들에게 자신의 손을 보라고 하는 등 조언을 통해 그림 그리는 행위의 능동 객체가 된다.
영화 초반에 엘로이즈는 결혼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초상화 모델로서 포즈 취하는 것을 거부한다. 이것은 모델이 그저 그림 그리는 행위에서 수동적 객체가 아니라 선택 가능한 능동적 객체로서의 입지가 가능함을 보여준다. 이렇게 셀린 시아마 감독은 영화 속에서 관습적인 주체와 객체의 관계성에 전복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는데, 이것은 엘로이즈의 대사에서 직접적으로 드러난다.
“우린 똑같은 위치에 있어요. 아주 동등한 위치죠. 당신이 날 볼 때 난 누구를 보겠어요?”
그리스 신화에서 오르페우스는 그의 아내 에우리디케를 잃을까 두려워 하데스의 약속을 어기고 출구의 문턱에 발을 딛는 순간 조급한 마음에 그만 뒤를 돌아보고 말았다. 이 신화의 이야기 속에서 이별의 주체는 오로지 오르페우스의 몫이고 객체는 에우리디케라고 읽힐 수 있겠다. 하지만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은 오르페우스 신화를 변주하여 이별의 주체와 객체에 대해서 다르게 생각해 보기를 권유한다. 마리안느와 엘로이즈의 마지막 이별 장면에서, 엘로이즈가 먼저 “돌아봐요.”라고 말하는 것은 이별의 능동적 주체로서의 에우리디케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리안느는 본인이 말했던 것처럼 그녀와의 추억을 선택하는 시인의 선택을 하며 뒤를 돌아본다.
그렇다면 이 영화는 객체가 주체가 되고 주체가 객체가 되는 그저 관계성의 전복을 바랐던 것일까? 그건 아니다. 그림의 마지막 완성 장면에서 마리안느는 엘로이즈를 불러 마지막 붓 터칭을 하며 그림이 끝나는 순간을 함께한다. 이 장면은 주체와 객체의 협력적 지지를 옹호한다. 모델(객체)의 역할과 화가(주체)의 역할이 동시에, 능동적으로 그리고 협력적으로 맞물릴 때, 아름다운 그림(사랑)은 완성될 수 있다고.
타오르는 꽃
© 그린나래미디어
그녀들이 사랑했던 순간들처럼 꽃은 어쩔 수 없이 시간과 함께 점점 시들 수밖에 없는 운명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시선과 감정의 기억은 영원히 간직될 수 있다. 소피의 꽃 자수처럼. 엘로이즈의 28쪽처럼. 마리안느의 타오르는 여인의 초상화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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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극단적인 스타일리쉬, 보는 이도 극단적으로 미쳐버려
왕가위 감독은 독창적인 스타일리스트 중 한 명이다. 그의 영화의 매력이 무엇이냐 묻는다면, "분위기가 좋다", "느낌있다" 라고 말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것을 더 자세히 표현하자면 연출과 영상미가 좋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사실이다. 흔히 왕가위 감독의 리즈시절이라 불리던 80~90년대에는 그의 스타일을 모방한 광고나 영화가 한국에서 여럿 나왔을 정도니. 다만 그의 단점으로 뽑히는 것은 이러한 연출과 영상미를 따라오지 못하는 각본이다. 실제로 촬영감독이 바뀐 "마이 블루베리 나이츠" 때 부터는 각본의 단점이 크게 부각되었다. 이번에 이야기 할 영화 "2046"은 그런 왕가위의 장점인 연출과 영상미, 단점인 각본이 극단적으로 나온 영화라고 생각한다. 왕가위 감독 특유의 강렬한 색감과 독창적인 카메라 무빙은 이 영화에서 더 강렬해졌으며, 난해한 스토리 라인은 작중 현실과 소설의 이야기와 상상이 교차되면서 혼란이 더욱 커졌다. 그렇기에 누군가는 이 영화에 극단적으로 반감을 표할 것이고, 동시에 누군가는 극단적으로 열광할 것이다. 하지만 필자가 생각하기에 보는 것만으로도 관객을 매료시키는 그 영상미만으로도 이 영화의 가치는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어려우면 어때. 너무 황홀하잖아.
*이 글은 원글 없이 새로 작성된 글이며, 출처란에는 작성자의 인스타그램 주소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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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톺아보기] 이진욱 배우 출연작 파헤쳐 보기!
안녕하세요!
영화/OTT 큐레이션 매거진 '씨네랩'입니다.
오늘의 톺아보기 주인공은 최근 카카오TV 웹드라마 <결혼백서>에 출연했으며,
오늘이 바로 생일인 배우인데요. 바로 배우 '이진욱'입니다!!
그럼, 바로 이진욱 배우의 필모그래피를 톺아보러 가볼까요?!
배우 '이진욱' 프로필
ⓒ BH엔터테인먼트
이름 | 이진욱
출생 | 1981년 9월 16일
소속사 | BH엔터테인먼트
데뷔 | 2003년 '파나소닉' 모델
배우 '이진욱' 데뷔 과정
ⓒ BH엔터테인먼트
공부 말고 다른 것을 하고 싶어 무작정 상경했고, 연기에 흥미를 느껴 그동안 모은 돈으로
연기학원에 등록한다. 그 후, 혼자 프로필을 만들어 잡지사와 에이전시를 찾아 돌리다
203년 파나소닉 광고로 데뷔하게 되었다.
배우 '이진욱' 활동
ⓒ BH엔터테인먼트
파나소닉 광고로 데뷔 후, 여러 광고에 출연하였고 대학로 연극, 단편영화, 단만극으로 연기 활동을 시작한다.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작품은 2006년에 방영한 연애시대이다. 이후 tvN 드라마 [나인: 아홉 번의 시간여행]에서
큰 인기를 끌며 이진욱 배우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배우 '이진욱' 대표작
로맨스가 필요해 2012 - 윤석현
ⓒ Tving
이진욱 배우는 승부욕이 강하고, 까탈스럽고, 섬세하며 독선적이고 오만한 성격을 가진
시나리오 작가 '윤석현'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티빙
나인: 아홉 번의 시간여행 - 박선우
ⓒ Tving
거침없는 판단력과 자신감으로 무장한 CBM 보도국 12년차 기자이자,
매일 밤 12시에 뉴스 투나잇을 진행하는 최고의 앵커 '박선우'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티빙, 디즈니+
삼총사 - 소현세자
ⓒ Tving
이진욱 배우는 늘 여유 있고 농담을 즐기며 친절하고 다정한 것처럼 보이나,
얼음처럼 차갑고 냉정한 속내를 가진 '소현세자'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티빙
표적 - 이태준
ⓒ 네이버영화
이진욱 배우는 다정다감한 성격을 가진 서울백운병원 레지던트 3년차 의사인 '이태준'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뷰티 인사이드 - 우진084
ⓒ 네이버 영화
이진욱 배우는 일어날 때마다 얼굴이 바뀌는 우진의 84번째 모습인 '우진084'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왓챠
시간이탈자 - 김건우
ⓒ 네이버 영화
이진욱 배우는 2015년을 살고 있는 강력계 형사로,
우연한 사고를 겪게 되며 꿈속에서 다른 이의 일상을 보기 시작한 '김건우'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티빙, 왓챠, 쿠팡플레이
스위트홈 - 편상욱
ⓒ 넷플릭스
이진욱 배우는 무뚝뚝한 말투와 엄청난 근련과 맷집의 소유자인
악을 악으로 벌하는 전직 살인청부업자 '편상욱'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넷플릭스
불가살 - 단활
ⓒ Tving
이진욱 배우는 600년 전 인간이었으나 불가살이 된 '단활' 역을 맡았다.
------------- 시청 가능한 OTT -------------
넷플릭스, 티빙
씨네랩 에디터 Hiz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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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나더 레코드 / Another Record, 2021
앞서 예정된 "디즈니 플러스"만으로도 국내 OTT 플랫폼 시장의 열기는 뜨거운 상태입니다.
여기에 갑작스레, "애플 TV"의 등장은 더 뜨겁다 못해 과열되고 있음을 보여주니 기존에 상비하고 있는 업체들도 긴장하기는 마찬가지 일 겁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어나더 레코드>는 "시즌"이 오랜만에 선보이는 오리지널 작품입니다.
<큰엄마의 미친봉고>와 <더블패티> 이후 한동안 기존 영화들의 배급권을 샀던 것과 달리, 오직 시즌에서 볼 수 있는 작품입니다.
이에 등판하는 감독은 이름 자체가 장르인 "김종관"감독이고, "신세경"배우이니 기대감도 컸습니다.
과연, <어나더 레코드>는 어떤 작품이었는지? - 감상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1. 오래 기다리셨습니다!
네이버에서 소개하기를 <어나더 레코드>의 장르는 "다큐멘터리"입니다.
근데, 포스터를 보자니 그냥 "다큐멘터리"가 아니라 '시네마틱 리얼 다큐멘터리'로 명명되어 있습니다.
기존 다큐멘터리와 무슨 차이가 있겠냐만, <어나더 레코드>는 보여주는 화면에서 그 차이를 보여줍니다.
기존 다큐멘터리는 의도적인 디렉팅이 없어 보이는 장면들이 투박하다는 느낌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해당 작품은 진짜 좋은 화질로 보는 영화처럼 조명도 딱딱 갖춰져서 가뜩이나 이쁜 얼굴이 더 이쁘게 나와 신세경이 전개이고 개연성으로 관객들을 압도해나갑니다.
이로 <어나더 레코드>는 관객들에게 생경한 '시네마틱 리얼 다큐멘터리'라는 장르를 익숙하게 만듭니다.2. 이 어색함은 뭘까?
근데, 이를 제외하고는 <어나더 레코드>를 받아들이기에는 여전히 어색한 점들이 많습니다.
앞전 <타다: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초상>의 리뷰를 인용하자면,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라면, "다큐멘터리 = 진실"이라는 것입니다.'처럼 기존 관객들에게 자리 잡힌 "다큐멘터리"의 인식입니다.
이런 차이는 '다만, 영화·드라마와 다르게 의도적인 디렉팅이 없다는 것에 "다큐멘터리 = 진실"이라는 말에 부함 되나 완벽한 진짜로 볼 수는 없습니다.'에서 찾아볼 수 있듯이 의도적인 디렉팅에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앞서 말한 '진짜 좋은 화질, 갖춰진 조명을 어떻게 받아들이냐?'에 해당 작품의 기호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기존 "다큐멘터리"는 가독성을 위해 '자막'을 달아 '어떤 대화들이 오가는지?'를 보여주는데, 해당 작품에서는 이게 없어 무슨 말을 하는지 동참하기 참으로 어려웠습니다.3. 산만하다.
이외에도 <어나더 레코드>의 아쉬운 점은 이야기가 되는 구심점이 없습니다.
가령, <동네 한 바퀴>나 <한국인의 밥상>, 이외에도 많은 "다큐멘터리"들을 살펴보면 주제가 있습니다.
큰 윤곽으로 제목을 정하고, 세부적으로 어느 "지역"을 설정해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과 달리 <어나더 레코드>는 없습니다.
여기에 그녀가 만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라도 있어야 하나, 그런 점도 없어 94분이라는 짧은 분량임에도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기본에 충실하자!
특히, 첫 번째 만남에서 "타로"를 보는데, 그녀에게 "지도"를 주는데요.
이를 통해서, 앞서 말한 주제인가 싶지만 이를 더 이상 보여주지도 말하지도 않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자막도 없는 다큐멘터리에서 지도를 화면 가득히 보여주는 건 꾀죄죄한 그녀의 모습을 보는 것만큼이나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가장 아쉬운 건 "다큐멘터리"라고 명시했음에도 정작 받은 느낌은 그녀의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는 "V-log"에 지나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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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리뷰] 화양연화_# 시작점이 모호한 사랑에 대해 다룬 이야기
[영화리뷰] 화양연화 _# 시작점이 모호한 사랑에 대해 다룬 이야기
안녕하세요. 세라별입니다:)
드디어 저는 완벽히 논문에서
해방되었습니다.
콩~그레~츄~ 레이션 ㅋㅋㅋㅋㅋ
그런 의미에서 며칠 전 영화관에서
보고 온 영화 한 편을 리뷰하려고 하는데요.
바로 화양연화 입니다.
굉장히 오래된 영화인데 한 번도 본적이
없었고, 이번에 리마스터링 개봉을 해서
이번 기회에 한 번 보러가볼까
해서 영화관엘 다녀왔습니다.
남자주인공과 여자주인공의 사랑이야기
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아니더라고요….ㅎㅎ
나 혼자 이상한 소설을 쓰고 있었다고 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화양연화, In The Mood For Love, 2000
』
아니어서 다 보고 난 다음에 칭구랑
그저 아름다운 사랑이야기라고 생각했는데너는 알았어? 나만 몰랐던거야?
원래 이런 내용이었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랬다고 합니다^^
양조위랑 장만옥이 식당에 앉아서
스테이크 먹는 장면만 알고 있어서
둘이 데이트 하는 줄 알았는데
……. 뭐… 어떻게 보면 데이트이긴 하지만
목적이 그건 아니었으니까…ㅎㅎ
저는 그래서 엄청 당황해하면서
영화를 봤었어요 ㅎㅎ
이 이후로는 영화 화양연화에 대한
스포일러가 다량 존재할 예정입니다.
노출되기 싫으신 분들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
『
영화 화양연화 시놉시스
』
화양연화
가장 아름답고 찬란했던 시절
같은 날 같은 아파트로 이사 온
첸부인과 차우.
이사 첫날 부터 자주 마주치던
두사람은 차우의 넥타이와 첸 부인의
가방이 각자 배우자의 것과 똑같음을
깨닫고 그들의 관계를 눈치챕니다.
그 관계의 시작이 궁금해진 두 사람은
비밀스러운 만남을 이어가고
감정이 깊어지지 않기 위해 노력하지만
서로에게 점점 빠져들기 시작합니다.
『
언제 시작했는지 모를 사랑에 대한 이야기
』
저는 화양연화에 대해서 약간 이뤄지지
않은 첫사랑 같은 그런 이야기인줄
알았습니다.
유명한 대사인 “시절은 지나갔고,
이제 거기 남은 것은 없다”를 듣기만 하고
지나간 첫사랑에 대한 막연한 그리움을
담은 내용인줄 알았는데…
전혀 아니더라고요!?!
이렇게 제목과 영화 사진 하나, 대사 하나
3가지 조합만으로 영화를 속단하면
안됩니다 여러분 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영화 전반적으로 불륜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서 초반에는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그리고 상대의 배우자들이 불륜을 하고
있으면서도 굉장히 담담하게
더불어 그들도 불륜과 비슷한 상황이
되어가는 모습을 보면서
와,,, 사랑이 자신이 모르게 찾아오는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참담하고 비참한 감정이었던 주인공들이
자신들 역시 똑같은 불륜을 저지르게 되면서
그리고 그 과정을 굉장히 가랑비 내리듯
감정을 발전시키다보니 언제 이 감정이
시작되었는지 모르지만 어느샌가 상대방을
사랑하고 있는 그 모호한 사랑의 시작에
대해 너무나도 잘 표현한 작품이 아니었나
싶었습니다.
『
비밀의 배우자들
』
제가 영화 화양연화에서 인상적이었던
연출이 상대 배우자들의 얼굴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첸부인과 차우는 각각 결혼을 해서
가정이 있지만 첸부인의 남편은
목소리만 등장할 뿐 단 한번도 모습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차우의 부인 역시 뒷모습과 목소리만
등장할 뿐 실제적인 모습을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는데요.
처음에는 이렇게 둘 사이의 관계를
의심하며 첸부인과 차우의 시점에서
불륜을 일으킨 배우자들을 관찰자적인
마인드로 보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더더욱 이 둘이 어떻게 만나게 됐고,
어쩌다가 시작을 하게 됐는지
굉장히 궁금하게 만드는 연출이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영화가 전개될수록
첸부인과 차우 역시 서로에 대한 감정을
키워가면서 저 둘 역시 첸부인과 차우처럼
우연한 계기로 만나 자신들도 모르게
감정이 커졌겠구나 싶더라고요.
일부러 첸부인과 차우의 모습만 보여준
연출은 아마 불륜의 시작점을 궁금하게
만들면서도 결국엔 그 시작은 알 수 없고
모호하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한 장치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
bgm 하나로도 영화를 제작할 수 있구나
』
영화에서 음향의 효과는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는데요.
관객의 감정을 미리 끌어올리는 역할로
음향은 많이 사용되면서
영화에서는 다양한 bgm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영화 화양연화에서는 그 다양한
bgm을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유지메의 테마’와 Quizas, Quizas,Quizas
두 곡을 가지고 영화를 이끌어가는데요.
그리고 임펙트가 굉장히 강하다보니
이 곡만 쓰면 오히려 루즈해지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이 bgm만으로도 영화 자체를
꽉 채워주더라고요.
절망적일 때, 선을 넘고 싶을 때,
포기하고 싶을 때, 무료할 때,
행복할 때, 기대감이 가득 차있을 때,
등 굉장히 다채로운 감정과 모두 어울리는
bgm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모든 감정신들과 잘 어울렸고,
특히 bgm이 흘러나올 때의 미장센은
와… 정말 아름다웠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청각적인 부분에서의 단순함을
첸부인 역을 맡은 장만옥의 화려한 치파오를
통해서 어느정도 채워줬다고 생각합니다.
굉장히 만족스러운 영화 관람이었던
화양연화.
여러분도 시간 내서 한 번쯤
다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그럼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안뇽 ><
#영화 #영화리뷰 #화양연화 #화양연화리마스터링 #중국영화 #장만옥 #양조위 #영화추천 #2020영화 #2021영화 #movie
* 이미지 출처: 네이버 영화
* 본 콘텐츠는 블로거 세라별 작가님의 자료를 받아 씨네랩 팀이 업로드 한 글입니다.
원 게시글은 아래 출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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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대을 관통해 이어지는 음식 레시피처럼 오래도록 기억될 영화
**스포일러 포함 리뷰**
2007년 개봉한 <라따뚜이>는 서로 양립이 불가해 보이는 ‘쥐’와 ‘요리’라는 두 가지 소재를 픽사 만의 상상력을 더해 유쾌하게 풀어낸 작품이다. 참신한 설정을 통해 관객들에게 감동과 재미를 전달한 이 영화는 제8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을 수상했으며 이 외에도 각본상, 음악상, 음향상, 음향편집상 부문의 후보에 오르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그렇다면 이 작품에서 쥐가 요리를 한다는 파격적인 설정을 선택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무엇보다 많은 동물들 중, 왜 쥐를 주인공을 설정하였을까. 영화 속에서도 쥐 떼들이 부엌을 점령하여 요리하는 다소 충격적인 장면 때문에 (아무리 애니메이션이라해도) 설정이 과하다고 느끼는 관객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바로 이러한 점이 주인공 레미를 쥐로 설정한 이유라고 볼 수 있다.
자신이 쥐라는 사실은 레미가 바꾸고 싶어도 바꾸지 못하는 태생적 조건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레미는 요리사를 꿈 꾸지만, 극이 진행되는 내내 쥐라는 신분에서 기인한 다양한 편견, 혐오, 위협을 마주한다. 극의 초반 부터 레미는 집 주인 할머니에게 무리의 보금자리가 발각되자 총을 피해 하수구 아래로 흘러들어간다. 이후 파리에 도착한 레미는 낭만적 풍경을 느끼는 것도 잠시, 곧 구스토의 레스토랑 부엌으로 잘못 들어가 죽을 뻔한 위험에 처한다. 극의 초반부에서, 레미의 우선순위는 쥐라는 태생적 특성에 기인한 자신의 생존일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링귀니를 제안을 통해 자신의 신분을 감추고 요리할 기회를 얻은 레미는 비로소 자신의 꿈을 마음껏 실현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감춰진 주인공의 운명이 그렇듯, 레미는 숨을 수 밖에 없는 자신의 태생적 한계를 점점 느끼기 시작한다. 사람들이 버린 음식들을 먹으며 살아가는 가족들과 인간들이 전시해 놓은 쥐 시체들을 본 레미는 자신의 존재가 인간들에게는 혐오와 배척의 대상이라는 것을 다시금 깨닫는다. 이처럼 영화 속에서 레미가 쥐로서 겪는 차별과 제약에는 현실에서 태생적인 특성을 이유로 편견과 혐오를 겪는 여러 약자 및 소수자들의 현실을 떠올릴 수 있다.
이후 안톤 이고의 방문을 앞두고 레미의 빈자리를 절실히 느낀 링귀니는 그동안 숨겨왔던 레미의 존재를 동료들에게 고백한다. 동료들은 링귀니의 비밀에 충격을 받고 하나둘씩 자리를 떠나기 시작하고 콜레트마저 링귀니와 레미의 곁을 떠나버린다. 안톤 이고를 위한 음식을 준비하기 시작한 레미는 자신의 쥐 동료들을 동원하여 부방을 진두지휘한다. 링귀니는 요리 대신 음식을 서빙하며 실력을 발휘하고 떠났던 콜레트도 다시 돌아와 레미의 지시에 따라 음식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처음으로 자신의 존재를 숨기지 않고 드러낸 레미가 선보인 첫 번째 요리는 바로 시골에서 온 본인과 닮은 소박한 프랑스 가정식 라따뚜이였다.
이처럼 <라따뚜이>는 쥐로서 겪는 편견과 혐오에도 불구하고 요리사라는 자신의 꿈에 도전하는 것을 멈추지 않은 레미를 통해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영화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부엌에서 음식을 요리하는 쥐’라는 극적 설정을 통해 사회의 편견과 시선, 제약에 굴하지 말고 원하는 꿈을 위해 도전하라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이러한 영화의 확고한 주제는 구스토의 대사인 “누구나 요리할 수 있다. (Anyone can cook)” 라는 말을 탁월하게 뒷받침하며 우리에게 잊지 못할 감동을 선사한다. 픽사의 전성기를 대표하는 이 작품은 시대를 관통해 전해져 오는 음식 레시피처럼 앞으로도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명작으로 남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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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웃기는 티키타카! 류승룡이 다시 돌아왔다! 장르만 로맨스!
류승룡 배우가 주연을 맡은 영화 장르만 로맨스가 개봉했습니다.
배우인 조은지 감독의 상업장편 영화 데뷔작이죠.
주요 등장인물들의 티키타카가 매력적이고, 특히 류승룡 배우의 코믹연기가 돋보이는 영화입니다.
물론 진중한 연기도 같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흥미롭고 따뜻하게 볼 수 있어요.
가족이나 친구들과 보기에 좋은 영화입니다.
사람들간의 관계에 대한 영화이니 주변 관계들을 생각하며 보시면 더 흥미롭게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리뷰는 전체 영상을 봐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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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묘 - 굿판을 깔아준 베테랑 선배들과 칼춤을 추는 젊은 천재 후배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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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내에 이도현 배우가 맡은 배역(봉길)의 이름을 '봉림'이라고 잘못 표기해둔 부분이 있습니다. 앞으로는 조금더 유의하여 영상 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LA, 거액의 의뢰를 받은 무당 ‘화림’(김고은)과 ‘봉길’(이도현)은 기이한 병이 대물림되는 집안의 장손을 만난다. 조상의 묫자리가 화근임을 알아챈 ‘화림’은 이장을 권하고, 돈 냄새를 맡은 최고의 풍수사 ‘상덕’(최민식)과 장의사 ‘영근’(유해진)이 합류한다. “전부 잘 알 거야… 묘 하나 잘못 건들면 어떻게 되는지” 절대 사람이 묻힐 수 없는 악지에 자리한 기이한 묘. ‘상덕’은 불길한 기운을 느끼고 제안을 거절하지만, ‘화림’의 설득으로 결국 파묘가 시작되고… 나와서는 안될 것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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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즈니+ <완다비전> 메인 예고편
이상하고 충격적이지만 거대하고 아름다운 세계 상상 그 이상을 초월하는 마블 오리지널 최고의 웰메이드 [완다비전]은 11월 12일, 오직 디즈니+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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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댓글부대> 티저 예고편
띵-동? [댓글부대] 티저 예고편이(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본 글, 어디까지 믿으세요??? 온라인 여론을 조작하는 #댓글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