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4-09-04 11:55:56
진정한 자유음악, 재즈 영화 추천작 8선
가을은 재즈와 잘어울리는 계절
가을은 재즈와 너무 잘어울리는 계절이죠.
재즈 영화 8선을 소개합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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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월 3주 차, 최신 씨네 뉴스
<듄> 3부작 마무리 계획을 밝힌 드니 빌뇌브 감독과 오는 8월에 개봉할 <오펜하이머> 비하인드 소식까지 지금 바로 만나보시죠!
<오펜하이머> CG없이 핵 폭발 실험 장면 구현
다음달 15일 개봉하는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 신작 <오펜하이머>가 모든 장면에 CG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많은 작품들이 CG를 사용하는 데 반해 <오펜하이머>는 맨해튼 프로젝트가 진행된 로스앨러모스 모습을 완벽하게 구현하면서도 CG를 단 하나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 첫 주에만 3000억 매출
<미션 임파서블: 데드 레코닝 PART ONE>은 14~16일 전미 5620만 달러를 벌어들여 박스오피스 정상에 올랐습니다. 이 수치는 해당 시리즈 중 3번째로 높은 기록이며 제작비는 약 2억9000만 달러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작품은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초고도 AI가 탄생하고, 이 AI를 누구도 손에 쥘 수 없게 이선 헌트가 나서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리고 있습니다.
<바비> 개봉 첫 주 3위로 출발
<바비>가 공개 첫 날 <미션 임파서블:데드 레코닝 PART ONE>과 <엘리멘탈>을 넘지 못하고 박스오피스 3위로 출발했습니다.<바비>는 20일 오전 7시45분 현재 예매 순위에서 5위대에 머무르며 흥행예측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배우 겸 감독인 그레타 거윅이 연출을 맡았고 마고 로비가 '바비'를, 라이언 고슬링이 '켄'을 연기했습니다.
<듄> 3부작 마무리 계획을 밝힌 드니 빌뇌브 감독
최근 외신에 따르면 드니 빌뇌브 감독은 오는 11월 북미 개봉 예정인 <듄: PART2>에 이어 <듄: 메시아>로 3부작을 마무리할 계획임을 전했습니다. 21년 개봉한 <듄>은 드니 빌뇌브 감독이 그려낸 뛰어난 디자인과 한스 짐머가 빚어내는 훌륭한 사운드의 조합으로 제 94회 아카데미 시상식 음악, 미술, 시각효과, 촬영, 편집, 음향수상등 상을 휩쓸었습니다.
기자 조여정 X 살인마 정성일의 만남영화 <인터뷰>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는 14일 이렇게 밝히며 "오는 17일 첫 촬영에 들어간다"고 했다. <인터뷰>는 특종이 간절한 베테랑 기자 '선주'에게 11명을 살해한 연쇄살인범 '영훈'이 인터뷰를 제안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스릴러물이며 조여정이 선주를, 정성일이 영훈을 맡는다고 합니다.
샤이니 15주년 특집<마이 샤이니 월드> 9월 개봉
SM엔터테인먼트에 따르면 샤이니 데뷔 15주년 기념영화 <마이 샤이니 월드>가 9월 개봉한다고 합니다.다양한 미공개 콘텐츠들과 샤이니 여섯 번째 단독 콘서트 <샤이니 월드 VI 퍼펙트 일루미네이션>의 공연 실황 일부, 콘서트 비하인드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국내외 영화/OTT계에 어떤 소식이 있었는지 정리해 보는 'LATEST CINE NEWS’였습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댓글과 좋아요 콕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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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양한 감정의 파노라마
정말 마음이 아팠던 순간을 만나면 누구나 울음을 터뜨린다. 마음껏 눈물을 흘리면서 그 슬픔을 온몸으로 느낀다. 그렇게 한참을 울고 나면 마음속에 있는 무거움과 압박이 조금 해소된 느낌을 가지게 된다. 매 순간이 기쁨으로 가득 차있다면 물론 행복하겠지만, 실제 인생에선 기쁨을 느낄 시간보단 아픔과 슬픔을 느끼는 시간이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런 슬픔의 감정이 우리에게 필요하다는 걸 보여준 영화가 바로 <인사이드 아웃> 1편이다.
2015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기쁨, 슬픔, 까칠, 분노, 소심이라는 감정들이 11살 라일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무척 흥미롭게 보여줬다. 디즈니의 픽사는 한 사람의 머릿속에 감정들과 기억을 처리하는 공간을 진짜 존재하는 것처럼 그럴듯하게 창조해 냈다. 기쁨을 담당하는 조이가 조종간을 잡으면 라일리도 기쁨을 느끼고, 분노를 담당하는 버럭이가 조종간을 잡으면 화를 낸다. 실제 라일리가 느끼는 상황에 따라 감정이 변화하는 모습을 무척 자연스럽고 이해하기 쉽게 화면으로 담아냈다.
[첫 번째 감정] 불안
이번 <인사이드 아웃2>는 사춘기가 된 라일리의 감정들을 다룬다. 더 확장된 감정에 어찌해야 할지를 알지 못하는 라일리의 모습과 감정들을 보여준다. 특히나 불안은 라일리의 행동을 흔드는 가장 큰 감정이다. 라일리는 새로운 학교와 친구들, 그리고 학업에 대한 불안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불안은 라일리의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불안으로 인해 라일리는 자주 예민해지고, 사소한 일에도 큰 스트레스를 받는다. 영화는 라일리가 시험 성적에 대한 불안으로 밤잠을 설치고, 친구 관계에 대한 걱정으로 식사도 제대로 못 하는 모습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이는 사춘기 청소년들이 겪는 공감할 만한 상황이다.
영화는 라일리의 불안이 어떻게 그녀의 성격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세심하게 그려낸다. 불안한 감정에 휩싸인 라일리는 종종 자기 자신을 의심하고, 작은 실수에도 크게 자책한다. 이러한 모습은 불안이 청소년들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잘 보여준다.
[두 번째 감정] 당황, 따분, 부럽
불안만 있는 건 아니다. 불안이 주로 영향을 주긴 하지만 중간중간 당황이나 부끄러움을 느끼는 포인트도 늘어난다. 라일리가 학교에서 발표를 하다 실수를 하거나, 좋아하는 사람 앞에서 말을 더듬는 순간들이 그 예이다. 특히나 누군가 자신을 부르는 줄 알고 반응했다가 실수하는 장면은 많은 이들이 공감할 만한 상황이다.
따분함을 느껴 누군가를 비꼬거나 무시하는 감정도 자주 찾아온다. 라일리는 수업 중에 딴짓을 하거나,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시큰둥한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들은 청소년들의 전형적인 태도로, 영화는 이를 통해 라일리의 감정 변화를 더욱 현실감 있게 그려낸다.
부러움도 청소년기에 많이 나오는 감정이다. 라일리는 반에서 인기 많은 친구나, 학업 성적이 우수한 친구들을 부러워한다. 이는 사춘기 시절 많은 이들이 겪는 감정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을 비교하면서 생기는 부러움이 자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잘 보여준다.
[세 번째 감정] 자아 형성
영화 초반 자아의 모습은 하얀색이거나, 빨간색이다. 단색으로 이루어질 거라 생각했던 자아는 영화 후반에는 다채로운 색깔로 변화한다. 상황에 따라 색깔이 이리저리 변화되며, 이는 다양한 감정들이 섞여 자아가 형성되는 과정을 상징한다.
자아 형성의 과정을 사회심리학적 이론과 연결해 보면, 이는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과 관련이 깊다. 에릭슨에 따르면, 사춘기 시기는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라일리는 영화 속에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며 자신의 자아를 찾아간다. 이는 에릭슨의 이론이 제시하는 자아 정체성 확립 과정과 일맥상통한다.
이 과정을 통해 라일리는 자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원하는지를 점점 더 명확히 하게 된다. 이는 청소년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아를 형성해 나가는 과정을 잘 보여준다. 영화는 이러한 자아 형성의 과정을 아름답게 그려내며, 라일리가 성장하는 모습을 감동적으로 담아낸다.
결론적으로 1편의 신선함에는 못 미치지만, 여전히 훌륭한 픽사의 감정 세계와 감정의 작용 방식을 영상으로 무척이나 쉽고 감동적으로 만들어냈다는 점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라일리의 감정들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하는지를 섬세하게 그려낸 이 영화는, 사춘기를 겪는 모든 이들에게 큰 위로와 공감을 줄 것이다.
또한, 이 영화는 감정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준다. 다양한 감정들이 조화를 이루며 우리의 자아를 형성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인사이드 아웃2>는, 감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영화의 스틸컷은 [왓챠]에서 다운로드하였으며, 저작권은 영화사에 있습니다.
https://www.notion.so/Rabbitgumi-s-links-abbcc49e7c484d2aa727b6f4ccdb9e03?pvs=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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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 OTT 종료예정작 추천
안녕하세요! 씨네랩입니다.
1월의 첫째 주, 모두 잘 보내고 계신가요?
매월 첫째 주마다 씨네랩에서 준비하는 콘텐츠가 있죠!
바로, 매달 OTT 종료예정작 추천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1월이 지나면 더 이상 볼 수 없는, 넷플릭스와 왓챠의 종료 예정작을
추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놓치지 마시고 원하는 콘텐츠를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٩( ᐛ )و
데이브 미로 만들다: 판타스틱 미로 대탈출
1.4
왓챠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애니는 거실에 쌓인 재활용 박스 사이에서 애인 데이브의 목소리를 듣고,
애니는 친구들과 함께 요새가 되어버린 종이박스 안으로 데이브를 찾기 위해 들어간다.
cine pick!
50회 시체스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데이브 미로 만들다: 판타스틱 미로 대탈출>은
재활용 박스와 보잘 것 없는 재료로 만든 미로에 실종된 데이브를 찾는다는
독특한 이야기로 관객들의 흥미를 끌었다.
더 웨이 홈
1.6
왓챠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안전 상의 이유로 핏불테리어를 규제하는 법안 때문에 주인 루카스와 헤어지게 된 강아지 벨라.
시간이 흐를수록 루카스에 대한 그리움이 커져가던 벨라는
다시 집으로 돌아가기 위한 여행을 시작한다.
cine pick!
강아지 벨라를 응원하게 되는 감동적인 스토리를 담은 <더 웨이 홈>은
잔잔한 힐링영화로 섬세한 연출이 돋보이는 영화이다.
굿타임
1.10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동생과 함께 은행을 턴 남자. 성공의 기쁨도 잠시, 지적 장애가 있는 동생은 경찰에 붙잡히고 만다.
동생을 되찾고 경찰의 추적도 따돌려야 하는 남자, 그의 분투기.
cine pick!
제70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받고, 사운드 트랙상을 수상한 <굿타임>은
치밀한 연기와 밀도 있는 연출로 압도적인 몰입감을 선사했다.
하이 스트렁
1.13
왓챠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버스킹하는 바이올리니스트 조니, 예술학교에 갓 입학한 무용수 루비.
바이올린 도난 사건으로 가까워진 조니와 루비는 스텝스 멤버들과 친해지면서
상금 2만 5천 불의 경연대회에 참가하기로 한다.
cine pick!
댄서와 바이올리니스트의 콜라보레이션으로 시각적, 청각적 재미를 주는 영화이다.
가장 보통의 연애
1.13
넷플릭스 종료 예정작
ⓒ 네이버 영화
synopsis
이별의 아픔을 술로 달래며 매일 흑역사를 갱신하는 재훈, 사랑에 대한 환상 없이
끝난 연애에 미련 갖지 않는 선영.
두 사람은 직장 동료가 된지 하루 만에 뜻하지 않게 서로의 연애사를 공개하게 된다.
cine pick!
솔직하고 거침없는 현실 로맨스를 보여준 <가장 보통의 연애>는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 공감대와 신선한 재미로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씨네랩 에디터 Hiz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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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7 노 타임 투 다이 / 007 No Time To Die, 2021
아시다시피, "코로나19"로 많은 영화들이 부득이하게 극장에서의 개봉을 포기하거나 개봉일을 연기하는 결정을 했습니다.
물론, "코로나19"가 끝나지는 않았지만 현재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가 전 세계 7억 달러를 넘겼고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은 이번 사태 이후 첫 북미 2억 달러를 목전에 앞두고 있습니다.
아직 예전의 극장가는 아니지만, 또 한 편의 영화 <007 노 타임 투 다이>가 드디어 개봉을 했습니다.이미, 제작비만으로도 <007>시리즈 가운데 최고 제작비로 주목을 받은 <노 타임 투 다이>는 언제나 화제의 중심이었습니다.
물론, 개봉이 미뤄진 만큼 스트리밍의 가능성도 점쳤지만 제작사가 6억 달러를 부르며 "극장 개봉"을 끝까지 고수했습니다.
그러면서, 영화의 손익 분기점은 9억 달러까지 치솟았으니 걱정이 드는 건 제작사뿐만이 아니라 팬들도 마찬가지일 텐데요.
아무튼, 이번 <007 노 타임 투 다이>은 어떤 작품이었는지? - 영화의 감상을 "SCREEN X"로 한 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여느 때처럼 평화로운 날을 보내던 '본드"에게 "CIA"의 "펠릭스"는 하나의 임무를 부탁합니다.
내용은 납치된 과학자를 구출하는 것으로 현지의 요원과 함께 수행만 한다면 문제없이 끝날 임무였죠.
하지만 이번 일에 "CIA"뿐만 아니라 "MI6", 그리고 "스펙터"까지 있음을 알게 되면서 가벼이 끝날 일이 아님을 감지하는데...마지막이라 굽쇼?
1. 뭐가 그렇게 하고 싶었을까?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을 소개하는데, 앞서 이번 영화는 <007>시리즈에서 25편에 해당되는 작품입니다.
그만큼 '시리즈'가 흥행이 보장되는 단어이나 이게, 누적됨에 따라 새로운 관객들을 이를 따라가기에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미뤄둔 학습지들처럼 봐야 하는 작품들이 쌓여 관람을 하기에도 앞서 포기하고 맙니다.
그런 점에서 <노 타임 투 다이>도 '시리즈'에 해당되는 영화로 이전 자기들에서부터 나왔던 캐릭터들과 이야기들을 그대로 가져옵니다.전작들을 썼는데도, 163분?
무엇보다 '시리즈'가 좋은 점은 러닝 타임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자신이 하고픈 이야기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갈 수 있고, 분량의 제한 없이 할 수 있기에 '시리즈'라면 응당,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근데,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의 러닝 타임은 163분으로 시리즈 가운데 가장 많은 분량입니다.
특히, 극장에서 관객들에게 잠시 휴식시간을 주자는 "인터미션"이 논의되었던 <어벤져스: 엔드게임> 의 181분과도 견주어도 뒤처지지 않을 정도로 많아 저 같은 새로운 관객을 포함해 기존 시리즈 팬들에게도 충분히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숫자입니다.2. 시리즈의 패착
그렇다면, 이렇게나 러닝 타임을 많이 할애했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할 텐데요.
이런 이유에는 이미, 예고되었듯이 "다니엘 크레이그"의 마지막 <007 시리즈>라는 외부적인 의견도 있겠지만 전작 <스펙터>의 영향이 커 보입니다.
물론, 전작을 챙겨보지 않았던 입장이라 상세하게 파악할 수는 없지만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에서 "스펙터"가 끊임없이 언급됩니다.
특히, 전작에서 악역을 맡았던 "크리스토프 왈츠"와 본드걸 "레아 세이두"가 출연해 깊은 연관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물론,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의 새로운 악당 "라미 말렉"과 새로운 본드걸 "아나 디 아르마스"가 등장하지만 관객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겨주지 못하는데요.<스펙터>를 지웠어야 했다.
이로 인해서, 느껴지는 <노 타임 투 다이>은 전작 <스펙터>을 수습하는 영화가 아닐까 할 정도입니다.
정도로 말하면, 저처럼 전작 <스펙터>에 못 본 관객들은 이번 <노 타임 투 다이>보다 더 궁금증을 만들 정도이니 주객전도가 된 느낌도 지울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의 새로운 악당 "라미 말렉"이 맡은 "사핀"은 이야기적으로 많은 아쉬움이 생깁니다.
극 중 "매들린"의 아버지와 얽힌 세대 간의 복수가 "스펙터"까지 확장된 것으로 보이나 이게, 관객들에게 전혀 먹혀들지 않습니다.3. 007도 해보는 그 대사
영화는 관객들과 '매들린'에게 '사핀'을 소개하는데, "노"라는 일본 정통극 가면을 씁니다.
하얀색의 이목구비가 있는 평범한 가면은 얼핏 보면, 화가 났거나 무섭게 보일 만큼 '어디서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인상이 달라지는데요.
이를 썼다는 건 관객들에게도 '사핀'이라는 캐릭터를 '어디서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캐릭터의 야심으로 비칩니다.
하지만, 앞서 영화가 <스펙터>를 수습하면서 해야 하는 "사핀"의 설명은 생략하니 때아닌 "다도"와 "다다미", 그리고 정원의 구성까지 "와패니즘"스러운 장면들은 뜬금없이 다가옵니다.내가 니 아빠다!
여기에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의 엔딩에는 많은 불만이 있을 겁니다.
그동안 우리가 알고 있는 "007"의 이미지는 악당에게 "본드. 제임스 본드"로 멋들어지게 자신의 이름을 알려주는 쿨한 이미지입니다.
근데,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의 엔딩에서 보여주는 "제임스 본드"의 모습은 그동안 보인 이미지와는 거리가 멉니다.
물론, 이런 변화가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다만, 이로 인해서 "사핀"은 앞서 보여준 야심과 다르게 위협하는 평범한 악당이 되었으며 이를 대처하는 "제임스 본드"도 할리우드 영화에서 볼법한 특수 요원 아빠가 되는 건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4. 그래도 즐길 수만 있다면야...
그런 점에서 영화 <노 타임 투 다이>는 시리즈 영화에서 예고한 "마지막"이 아쉬운 영화입니다.
마지막인 만큼 수많은 감정이 오갈 텐데, 특수 요원 아빠라니 이것 참...
물론, 이에 대한 설명이 충분했다면 눈물 한 바가지쯤이야 쏟아낼 수 있겠지만 황당함이 먼저 생기는 이유는 이야기가 정리되지 않았다는 것일 겁니다.
무려, 163분인데도 말이죠.진흙탕에서도 연꽃은 피어난다.
그래도, 영화 <노 타임 투 다이>는 충분히 재밌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이런 이유에는 "SCREEN X"로 보는 카 체이싱을 비롯한 액션도 있지만,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에 새로운 본드걸 "팔로마"로 등장하는 "아나 디 아르마스"의 모습이다.
극 중 요원이라는 설정으로 격한 액션신도 있지만, 보이는 이미지와는 다르게 "허당미"를 선보여 갭 차이를 보여주는데요.
비록, 짧은 분량이나 캐릭터성으로는 이번 <노 타임 투 다이>에 가장 어울리는 캐릭터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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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뻔하고 터져도 깊은 맛이 나는 만둣국처럼!
가족의 해체이자 가족의 탄생이다. <대가족>은 제목 그대로 가족에 대한 이야기다. 혈연으로 묶인 관계이지만, 남보다 못한 사이가 가족이라는 말이 있듯 양우석 감독이 가져온 이 이야기는 가족 해체 시대에 던지는 그만의 답인 듯하다. 2000년대를 배경을 했듯이 영화 스타일은 올드하고, 이야기는 관객의 예상을 벗어나지 않지만, 오히려 정겹고 따뜻함이 베어 있다. 물론, 너무 많은 재료를 담아 터져버린 만두처럼 과하거나 수습이 어려운 부분도 더러 보인다.
만두 맛집 평만옥 사장 함무옥(김윤석)은 열심히 일한 덕에 돈도 많이 벌고 건물주까지 되었지만, 언제나 근심이 가득하다. 이유는 단 하나. 대가 끊어졌기 때문이다. 하나밖에 없는 아들 문석(이승기)이 출가해 스님이 된 이후, 무옥은 제사 때마다 조상들을 볼 낯짝이 없다. 하지만 세상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은 있다고 하지 않았던가. 어느 날 그에게 문석을 찾는 한 어린 남매가 찾아온다. 문석이 자신의 아빠라 알고 이곳을 찾아온 남매의 이야기에 무옥은 평생 없을 줄 알았던 손주가 생겨 뛸 듯이 기뻐한다. 반대로 헐레벌떡 집으로 온 문석은 잠시 잊고 있었던 과거의 일을 떠올리며, 업보라 말한다.
“가족 화두를 꺼내든 건 지난 세월과 비교했을 때 그때보다 풍족해졌는데 왜 가족 만들기는 더 힘들어졌느냐는 것이었다. 나름 생각한 결과의 답은 ‘욕망’이었다”
인터뷰를 통해 영화를 만들 게 된 계기를 말한 양우석 감독의 말처럼, 휴먼 가족 드라마처럼 보이는 <대가족>의 주재료는 바로 가족, 즉 자식으로 자신이 이루지 못한 꿈을 이루려는 부모 세대의 그릇된 욕망이다. 무옥이 그렇게 대를 잇고 싶어하 는 건 문석의 바람이 아닌 본인 자신의 욕심에서 비롯된다. 감독은 과거 한국전쟁을 관통하며 타향에서 홀로 살아온 세월, 하루라도 쉬지 않고 일해야 가족을 먹여 살린다는 책임감, 부모님은 물론, 여동생, 그리고 조상들을 챙겨야 한다는 K 장남 콤플렉스를 무옥에게 입힌다. 이로 인해 가족 관계가 소원해지고, 특히 아들과의 관계가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준다. 예상은 했겠지만 문석이 출가한 가장 큰 이유는 아버지 때문이다.
이런 고지식한 아버지가 하늘에서 내려준 손자들이 오면서 점점 변한다. 닫혔던 마음의 문을 여는 것은 기본이고, 아이들이 하자는데로 모든 걸 해주려는 할아버지의 모습은 영락없는 손자 바보처럼 보인다. 마치 스크루지 영감이 자신의 과거, 현재, 미래를 다녀온 후 개과천선한 것처럼, 무옥 또한 그렇게 변한다. 이 과정을 겪은 그는 아들에게 소홀히 했던 자신을 책망하고 진실한 화해도 이룬다.
문석 또한 마찬가지다. 그는 의대 재학 시절 불임부부를 위해 타의로 자신의 정자를 기증했다. 500번 넘게 기증한 결과, 생물학적 아버지로 400여 명의 아이들이 태어났다. 자신을 찾아온 남매와의 일화를 통해 문석은 자신의 과거를 되짚는 것은 물론, 비로소 부모의 입장이 되어본다. 그리고 그 비통한 슬픔과 힘겨운 인생을 살아온 아비를 그때서야 이해한다.
이처럼 <대가족>은 무옥과 문석을 통해 세대 간의 갈등과 화합을 보여준다. 비로소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각자의 입장이 되어보니 깨닫게 되는 이 부자의 이야기는 진부하지만 가족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부분이다. 감독은 다소 억지스러운 설정임 있음에도 이를 뚝심 있게 밀고 나간다.
여기에 또 하나의 재료를 첨가하는 건 가족의 의미다. 무조건 혈연으로 이어져야 가족이라는 건 옛말. 21세기를 알리는 2000년이란 새로운 세상이 도래하면서 혈연이 아닌 정으로 이뤄진 이들도 가족이 될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감독은 무옥을 찾아온 남매, 평만옥에서 무옥을 항상 보살펴주는 방여사(김성령), 그리고 후반부 등장하는 수많은 가족을 통해 이를 증명한다.
이처럼 영화는 전반부에는 코믹한 설정에 따른 무해한 웃음을, 후반부에는 가족의 의미를 곱씹는 이야기에 집중한다. 문제는 다루려는 이야기와 인물들이 너무 많고, 이질적인 것들이 많음에도 이를 한꺼번에 담으려다 넘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흐름이 자주 끊기는 전개 방식과 편집에서 단점이 드러나는데, 이는 마치 좋은 재료를 너무 많이 넣어 터진 만두를 연상시킨다. 세 나라의 정상이 한데 모여 각각의 정치적 의견 대립을 그린 <강철비2: 정상회담>에서도 드러났던 양우석 감독의 단점이 이번에도 노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우문현답 스타일의 불교적 가르침도 보이지 않는 장벽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배우들의 연기는 영화의 맛을 살린다. 중심에는 김윤석이 있다. 진짜 만둣국집 사장처럼 보이는 그의 모습은 물론, 남매를 본 순간 그동안 고수했던 걸 본인 스스로 무너뜨리며 기분 좋은 웃음을 전한다. 방여사 역의 김성령 또한 그와 티키타카를 맞추며 코믹함은 물론, 중년의 로맨스도 펼친다. 여기에 자신의 과거를 알게 되며 업보라 말하는 이승기와 극 중 과거 연인 사이였던 강한나, 그리고 두 팔을 다치면서도 이승기를 보좌하는 박수영의 맛깔난 양념 연기는 빛을 발한다.
“자식에게 부모는 우주이고, 부모에게 자식은 무능한 신이다” 가족이란 울타리 안에서 상대를 여기는 시선은 아래가 아닌 위로 향해 있다. 우러러보는 마음, 곁에 있다는 안도감, 그리고 고마움. 이 작품이 연말 시즌에 잘 어울리는 건 너무나 흔하지만, 그래서 더 소중함을 알지 못한 의미를 느끼게 해주기 때문이다. 뻔하고 터져도 깊은 맛이 나는 만둣국과 같은 <대가족>의 온기를 많은 이들과 나눠 보기 바란다.사진제공: 롯데엔터테인먼트
평점: 3.0 / 5.0
한줄평: 속 터져도 맛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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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다에도 지도가 있대
‘해녀’는 어떤 전형(典型)으로 기억되어왔다. 검은색 잠수복과 둥근 물안경을 쓰고, 조그마한 그물망을 맨 채 잠수했다가 물 밖으로 나오기를 반복하는 여자들, 바다 근처에서 살면서 딱딱한 껍데기를 지닌 생물을 채집하기를 반복하는 여자들. 어쩌면 멸종하고 있을지도 모르는 직업. 모두 틀린 묘사는 아니다. 그러나 <물꽃의 전설>은 한발자국 더 다가가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고 동시대 관객에게 전달한다. 과장하거나 연민하지도 않고, 전형을 깨부수거나 극화하지도 않은 채로.
<물꽃의 전설>이라는 제목은 무릇 판타지 장르 같은 인상을 주는 제목이다. 자연스레 ‘물꽃’이 무엇인지, 또 해녀들의 이야기에 왜 전설이라는 제목이 붙었는지를 궁금하게 만든다. 그리고 영화는 러닝타임 전체에 걸쳐 그 이유를 말한다. 영화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전설’이라는 단어에서 두 가지 의미가 읽힌다. 첫번째는 한 분야에 통달해 최고의 전문가가 된 사람, 두번째는 말 그대로 신화처럼 오래오래 전해지는 이야기이다.
영화는 자그마치 87년을 물질해온 현순직 해녀와 이제 막 1년여의 경력을 쌓은 채지애 해녀를 중심으로 해녀들의 일년을 소개한다. 그러면서 관객은 자연스레 그들만이 가진 세계를 보게 된다. 뭍에서 물끄러미 관찰하기만 하는 방식을 택하지 않고, 제사를 지내고 옷을 입고 도구를 골라 챙겨 들고 잠수하는 그들의 업무를 카메라에 담았다. 날이 좋고 물이 맑아 소라와 팔뚝만한 전복을 발견하는 때도,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폭설이 내리는 날 물질해야하는 때도 모두 보여주고, 그 과정에서 현순직 해녀가 가진 노하우를 초보 해녀와 관객이 함께 듣는 것이다. 그렇게 <물꽃의 전설>은 해녀들을 전설로 만든다. “그들은 용궁에서 태어나 뭍으로 오고, 봄이 되면 바다의 여신에게 제사를 드린대. 그러면 바다가 소라와 해삼과 전복을 내어 주고, 바다 지도를 전부 욀 만큼 자라면 빨간 물꽃을 선물해 준대. 그러다 때가 되어 여신이 불러 숨을 거두면 다시 용궁으로 돌아간대.” 라고 말하는 전설.
‘물꽃’은 다름 아닌 형형색색의 산호초이다. 먼 바다와 강한 해류를 견딜 수 있을 정도의 경력이 쌓이고, 제주 바다를 구역별로 나누어 만든 지도를 줄줄 꿸 정도가 되면 비로소 전설인 줄로만 알았던 물꽃을 목도하는 것이다. 그러나 영화는 이 멋진 전설에서 행복하게 이야기를 마치지 못한다. 이 불가피성은 어떤 개인적인 비극이 아닌 지극히 현실적인 문제가 침투하면서 나타난다. <물꽃의 전설>이 카메라에 담은 2016년부터 2021년경까지, 바다는 너무나도 빨리 황폐해진다. 처음에는 공장에서 뿜어내는 폐수가 시야를 흐리더니, 해가 갈수록 전복과 소라, 성게가 차례로 사라진다. 자신의 얼굴만큼 큰 전복을 잡아오던 채지애 해녀는 작은 보말로 망을 가득 채워 돌아온다. 그리고 애써 찾아간 먼 바다에, 물꽃은 피어 있지 않다. 물꽃은 영화의 제목처럼 그야말로 전설로 남아 버린 것일지도 모르는 것이다. 그러면 영화가 스스로 말하지 않아도 은연중에 걱정어린 마음이 찾아온다. 어쩌면 전복과 소라, 성게, 보말조차 바다의 여신이 거두어 갔다는 전설로 남아버리는 것 아닐까?
이런 질문을 남겨 두고 <물꽃의 전설>은 끝이 난다. ‘훈훈하고 애연하며 무엇보다 숨 막히게 아름답다’는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의 평처럼, 영화는 너무나도 아름답고 따스하다. 한편 ‘예찬만 할 수 없었다’라는 고희영 감독의 말처럼 모든 것이 그저 전설로 남아 이야기로만 전해지게 되면 어쩌나 하는 생각으로 극장을 나서게 한다. 그렇게 영화는 신비화도, 대상화도 없이 ‘전설’이라는 말의 의미와 그 미래를 생각하게 하는 힘을 거머쥔다.
(이 리뷰는 하이스트레인저 씨네랩에서 초대받은 시사회에 참석 및 관람한 후 작성되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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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월 2주 최신 개봉영화(싱크홀, 프리가이, 더 톨:함정, 암살자들, 생각의 여름)
[WEEKEND CHOICE MOVIE] 2021년 8월 2주차 #개봉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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끊임없이 착취가 벌어진 성희와 수영의 '삶'과 '몸'.
자본이 숨기려고 했던 노동과 지우려고 했던 존재들.
그들을 품고 있는 ‘사상’.
자본이 할퀴고 간 흔적이 고스란히 배인 사상에서 살아가는 존재들이 풍경처럼 펼쳐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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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스파이더헤드> 공식 예고편
뛰어난 과학자(크리스 헴스워스)가 운영하는 최첨단 교도소. 이곳에서는 재소자들을 상대로 감정을 조절하는 신약 임상 실험이 이루어지는데. 실험에 자원한 두 재소자(마일스 텔러 & 저니 스몰렛)가 각자의 과거와 싸우며 연대를 맺는다. 조지프 코신스키(《탑건: 매버릭》 《트론: 새로운 시작》) 연출. 《뉴요커》에 실린 조지 손더스의 단편 《Escape From Spiderhead》에 바탕을 둔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