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5-01-09 12:17:36
1월 2주 차, 최신 씨네 뉴스
이창동 감독, 2025년 신작 촬영 예정

2018년 <버닝> 개봉 이후, 차기작 소식이 들리지 않았던 이창동 감독이 최근 ‘The New Yorker’와의 인터뷰에서 신작 촬영 계획을 밝혔습니다.
새로운 장편 영화 작업에 대해 묻는 질문에 현재 영화의 시나리오를 집필 중이며, 2025년에 촬영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답했습니다.
이 외에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블랙 팬서 3>, 새로운 블랙 팬서 등장하나

‘The InSneider’에 의하면, 마블 스튜디오가 기존 시리즈에서 채드윅 보스만이 연기한 ‘티찰라’ 캐릭터를 새롭게 캐스팅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합니다. 지난해 가을, 타 배우에게 티찰라 역을 제안하였지만, 거절당했고 마블은 여전히 적합한 배우를 찾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당 결정은 13억 달러를 벌어들였던 1편보다 낮은 성적인 8억 5,900만 달러를 기록한 속편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블랙 팬서 3> 역시 기존 시리즈를 연출한 라이언 쿠글러 감독이 맡을 예정이며, 덴젤 워싱턴의 캐스팅 소식이 전해진 바 있습니다.
톰 포드, <Cry to Heaven> 연출 예정

상징적인 패션 디자이너이자 <싱글맨>, <녹터널 애니멀스>를 연출해 영화감독으로도 성공을 거둔 톰 포드가 GQ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디자이너 경력을 마무리하고 영화 제작에 전념하겠다고 선언한 가운데, 차기작 소식이 전해져왔습니다.
앤 라이스의 소설 ‘Cry to Heaven’을 원작으로 현재 캐스팅 작업이 진행 중이며, 2025년 촬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작품은 18세기 베네치아를 배경으로, 오페라 세계에서 성공을 꿈꾸는 베네치아 귀족과 칼라브리아 출신의 가수의 이야기를 그립니다.
<피아노> 제인 캠피온 감독,
아카데미 시상식 위해 마우라 델페로의 <Vermiglio> 공개적 응원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을 받은 감독 제인 캠피온이 이탈리아의 국제 장편영화 부문 출품작인 마우라 델페로 감독의 <베르밀리오 Vermiglio>를 위해 지원 사격을 나섰습니다.
지난 베니스영화제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한 해당 작품은 제2차 세계대전 말 알프스의 한 마을에서 사는 세 자매가 한 병사의 등장으로 인해 겪게 되는 이야기를 다룬 시대극입니다.
제인 캠피온은 관객들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에서 “나를 완전히 매혹시켰다. 나는 그녀의 팬이다!”라며 극찬했습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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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월 다섯째 주 극장 개봉 & 예정작
설 연휴에도 신작 개봉은 계속됩니다!
주걸륜, 계륜미 주연의 대만 영화를 원작으로 한 <말할 수 없는 비밀>, <치코와 리타>로 자신만의 영화 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페르난도 트루에바, 하비에르 마리스칼 감독의 신작 <그들은 피아노 연주자를 쐈다>, 빅토르 에리세 감독의 장편영화 데뷔작 <벌집의 정령>가 이번 주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멜랑콜리아>도 극장으로 돌아오니, 스크린으로 <멜랑콜리아>를 만나기를 기다리셨던 분들은 놓치지 마세요!
말할 수 없는 비밀
Secret: Untold Melody
개요: 판타지 | 대한민국 | 103분
감독: 서유민
주연: 도경수, 원진아, 신예은, 배성우, 강경헌
개봉:2025.01.27.
배급: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줄거리
“연주할 때만 느껴지는 감정이 있거든. 그게 널 만나면 느껴져”
유학 중이던 피아니스트 유준은 팔목 치료를 위해 한국에 교환 학생으로 오게 된다. 학교에 처음 간 그날, 신비로운 피아노 선율에 이끌려 도착한 연습실에서 유준은 정아와 마주치고, 운명처럼 끌린 두 사람은 시간을 보내며 가까워진다.
하지만, 연락처조차 알려주지 않는 정아와의 만남은 계속 엇갈리고, 유준의 시선이 늘 자신을 향해 있다고 생각한 인희의 갑작스러운 고백은 정아에게 큰 상처를 입힌다. 그날 이후 사라진 정아의 행방을 찾던 유준은 정아의 비밀을 마주하게 되는데…
“너와 나의 시간을 이어 준 연주곡 ‘시크릿’ 그렇게 마법 같은 사랑은 시작된 거야”
그들은 피아노 연주자를 쐈다
They Shot the Piano Player
개요: 애니메이션 | 스페인 | 104분
감독: 페르난도 트루에바, 하비에르 마리스칼
주연: 제프 골드브럼
개봉:2025.01.29.
배급: 찬란
줄거리
천재 피아니스트, 흔적도 없이 사라지다?! 보사노바 황금기를 책으로 담으려던 기자 ‘제프 해리스’. 우연히 감미로운 피아노 연주를 듣고, 그 주인공 ‘테노리우 주니오르’에 매료된다.
하지만 30년 넘게 음악 활동을 멈춘 그의 삶은 미스터리로 가득했다. 제프는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여러 음악가들과 인터뷰를 거듭하며 숨겨진 진실을 파헤치는데...
밝혀진 충격적인 사실은 테노리우 주니오르가 아르헨티나 투어 중 실종되었다는 것!
벌집의 정령
The Spirit Of The Beehive
개요: 드라마 | 스페인 | 98분
감독: 빅토르 에리세
주연: 아나 토렌트, 이사벨 테레리아, 페르난도 페르난 고메즈, 테레사 힘페라
개봉:2025.01.29.
배급: 엠엔엠인터내셔널㈜
줄거리
1940년, 카스티야 고원지대의 이동영화트럭에서 제임스 웨일의 <프랑켄슈타인 박사>를 본 5살의 아나는 영화 속 괴물이 사실 정령이라는 언니의 말을 믿고 괴물을 찾아다닌다.
빅토르 에리세의 장편 데뷔작으로, 은유와 상징 속에서 내전 직후 스페인의 위장된 평화를 통해 프랑코 독재를 암시적으로 비판한 작품이다. 스페인 회화를 보는 듯한 화면이 인상적이다.
멜랑콜리아
Melancholia
개요: 드라마 | 덴마크, 스웨덴,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 135분
감독: 라스 폰 트리에
주연: 커스틴 던스트, 샤를로뜨 갱스부르, 키퍼 서덜랜드, 알렉산더 스카스가드
개봉: 2025.01.28.
배급: (주)엣나인필름, (주)팝엔터테인먼트
줄거리
“세상의 끝이 아닌, 아름다운 종말의 시작”
광고계의 라이징 스타 저스틴은 완벽한 결혼식을 꿈꿨지만 우울증으로 결국 망쳐버리고, 상태가 심각해진 그는 언니 클레어의 저택에 머물며 보살핌을 받는다. 한편, ‘멜랑콜리아’라는 푸른 빛의 거대 행성이 지구를 향해 날아오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두 사람은 각자의 방식으로 다가오는 미래를 준비하는데…
저스틴의 우울증은 죽음이라는 공포 앞에서 오히려 평온을 찾아가고, 반대로 늘 이성적이었던 클레어는 걷잡을 수 없이 커져가는 불안감에 사로잡힌다. 그리고 마침내 ‘멜랑콜리아’가 눈앞에 도달했을 때 그들은 깨닫는다. 이것이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이라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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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주 긴 예고편 속 고가의 장난감들, <해피엔드>
* 본 리뷰에는 영화의 결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피엔드 Happy End, 2017 | 프랑스 외 | 드라마 | 107분
감독: 미카엘 하네케
아주 긴 예고편 속 고가의 장난감들, <해피엔드>
아주 긴 예고편
난 엄마한테 완전 질렸어. 징징거리면서 모든 사람을 열 받게 해.
아빠는 벌써 몇 년 전에 떠났어. 그는 그걸 견디기 힘들었나 봐.
이젠 내가 그걸 감당해야 해.에브는 엄마의 우울증약을 먹은 햄스터가 죽어가는 모습을 sns에 올리며 말한다. 아주 시니컬하게 자신에게 닥친 현 상황을 제시한다. 소파에 누워 발작을 일으키는 엄마를 휴대폰에 담으면서 "구급차 불러야겠다."라고 말하는 것도 잊지 않는다. 계획적으로 엄마를 잃을 예정인 아이가 내보인 이 태연한 행위는 <해피엔드>가 앞으로 써 내려갈 충격적인 이야기의 예고편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에브는 드디어 엄마에게서 벗어나 아빠의 집에 들어가 살게 된다. 대저택에 살면서 누릴 수 있는 건 모두 누리며 살 수 있는 로랑 가문에 드디어 입성한 것이다. 부가 아닌 안전한 울타리가 필요해 아빠를 따라갔지만, 에브는 그에게서 진정한 사랑을 받지 못한다. 함께 밥을 먹고 대화를 나누는 아빠와의 공간은 허울만 좋은 곳이었고 아이는 여전히 '혼자' 삶을 살아가야만 했다.
로랑 가문의 눈에만 보이지 않는 존재로 전락한 에브. 치매 환자 할아버지(조르주), 교양만 떠는 고모(앤), 실속 없는 반항아 사촌(피에르), 거짓말쟁이 아빠(토마스), 멍청한 새엄마(아나이스)에게 에브는 잠시 있다 갈 손님에 불과했다. 엄마의 죽음으로 로랑 가문에 정식 일원으로 들어왔음에도 그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출처: 영화 <해피엔드> 스틸컷
그래서 에브는 핸드폰을 들고 로랑 가문의 몰래카메라를 자처한다. 멀리서 보는 것과 가까이서 보는 것은 엄연히 다르니까. 아이는 직접 로랑 가문의 감춰진 사실을 들춰내며 자신의 삶에 사랑은 애초에 존재하지 않았음을 확실히 깨닫는다. 할아버지는 기회만 되면 자살을 계획하고, 고모는 오로지 '나'의 세계를 완벽히 구축하기 위해 가족은 안중에도 없다. 고모의 아들은 매번 말썽을 일으키는 것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한다. 아빠는 끊임없이 다른 사랑에 빠져버리고, 새엄마는 부르주아 가문의 며느리에 만족하며 더 이상의 삶의 고민을 끝낸다.
그토록 원했던 가족의 이상적인 모습은 에브의 손에 의해 진실이 폭로되며 산산조각 난다. 안타깝게도 아이가 본 로랑 가문의 민낯은 너무나 익숙한 그림이었다. 징징거리던 엄마의 얼굴과 다르지 않았고, 죽은 햄스터를 손으로 찔려보던 자신과 소름 돋게 똑같았다. 그들과 다른 선상에 있는 줄만 알았던 에브는 사실 로랑 가문의 3세대 공주였다. 이런 잔인한 깨달음에도 영화는 이야기의 마침표를 찍어주지 않는다. 쉽게 끝날 이야기가 아니다. 끝이 없는 미로에 갇힌 건 관객이 아니라 로랑 가문이다. <해피엔드>의 출구 찾기는 아직 시작도 안 했다.
사건이 아닌 인물들의 삶만 들여다봐도 가슴이 꽉 막힌 기분이 들 것이다. <해피엔드>는 뚜렷한 해결책도 없는 예고편을 아주 길게 만들고도, 어둠에 가려진 진실과 비밀을 냉철하게 제시한다. 미카엘 하네케 감독이 극사실적으로 보여주는 현실이 궁금하다면, 추천한다.
출처: 영화 <해피엔드> 스틸컷
비싼 장난감의 탈출
로랑 가문에서 인간적인 사람을 찾기는 힘들다. 그렇다고 덜 비정상적인 인물을 찾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은 아니다. 가족이 얼마나 위선적이고 이중적인지 파헤치는 에브도 사실 그들과 같은 범주에 있는 인물이니까. <해피엔드> 속 로랑 가문은 모두 고가의 장난감들이다. 따라서 그들은 절대 서로를 버리지 않는다. 더 많은 이의 눈에 모범이 되어야 하고, 기품 있게 전시되어야 하며, 가족의 비극은 또 하나의 우아한 에피소드가 돼야 한다. 강박적인 그들의 가치는 아무리 땅바닥에 내리 꽂혀도 살아남는다.
그것이 비싼 장난감을 자처하는 그들의 무시할 수 없는 가치이자 힘이다.
할아버지는 제대로 큰 자식 하나 없는 현실에서 탈출하고자 한다. 치매란 강력한 질병을 갖고 있음에도 그는 가족이란 '거대한 전시장'에서 나가야만 한다. 그러나 그가 가진 것이라곤 아무짝이 쓸모없는 돈뿐이다. 오히려 그의 발목을 잡고 자식들처럼 끝까지 물고 늘어진다. 과거 병상에 누워있던 아내를 직접 하늘나라에 보낸 그 강력하고도 유일했던 힘은 홀로 로랑 가문의 마스코트로 남게 되면서 모두 잃어버리고 만다.
그래서 그는 저녁 식사 때마다 싸우는 딸과 손자는 물론이고, 머저리인 아들의 바람기와 언제 버려질지 모르는 두려움에 떠는 손녀, 아무 생각 없이 사는 며느리를 보며 죽음을 갈망한다. 할아버지는 딸이 자신의 결혼식을 망치려 드는 손자의 손가락을 부러트리는 것도 온몸이 묶인 채 제일 앞 좌석, 1열에서 감상해야 했다.
출처: 영화 <해피엔드> 스틸컷
에브는 엄마가 처방받은 약을 먹고 자살을 시도한다. 아빠가 결국 자신을 버릴 것을 확신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미 비싼 몸값으로 책정된 아이는 마음대로 죽을 수 없다. 할아버지가 매번 실패했던 것처럼 에브 역시 자유로운 삶을 가질 수 없다. 쓰레기통에 버려지고 싶어도 그럴 수 없고, 버려진다 하더라고 도망갈 수 없는 신세가 된 것이다. 휠체어에 탄 할아버지의 삶은 자신의 암묵적인 미래로 점쳐진다.
"모두 잘 될 거야. 걱정하지 마."란 아빠의 말에 이미 신뢰를 잃은 에브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비극 속에서 탈출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할아버지를 보면서 어떻게 자신의 다음 스텝을 구상할까. 에브는 적어도 그보다 더 많은 선택과 행동을 할 수 있다. 어릴 뿐더러, 몰래 카메라 경험으로 보고 배운 것이 넘쳐 난다. 폭력적이기만 했던 학습 효과가 얼마나 클까. 사실 생각하고 싶지 않은 부분이다. 분명한 건 바다로 휠체어를 밀며 들어가는 할아버지를 보고 난 후에 벌어지는 에브의 행동이 <해피엔드>의 진정한 끝맺음이 될 거란 점이다. 그러나 실현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모든 것을 끌어안을 수 있는 대저택이 있는 한 로랑 가문에선 쓸모없는 장난감은 있을 수 없다. 가진 만큼 더 필요한 게 그들이니까.
긴 예고편인 <해피엔드>가 결코 해피엔딩을 그릴 수 없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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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무지 - 테렌스 맬릭
황무지 - 테렌스 맬릭
많은 영화 목록을 들여다보다, 우연히 보게 된 영화. 영화에 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로 보기 시작했는데, 이 영화를 '클라이테리온'에서 배급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뭔가 심상치 않다는 느낌이 들었다.
느리게 움직이는 화면. 단조롭고 물기 없이 메마른 화면의 나열, 미국중북부의 평범한 주, 사우스다코타의 가난한 동네는 사람도 거의 보이지 않는다. 한국(남한)보다 두 배나 넓은 면적의 땅에 인구는 70여 만 명에 불과한 곳으로, 주민 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하는 가난한 지역이다.
이른 아침, 쓰레기 청소차가 골목을 지나가면서 두 사람이 집앞마다 쓰레기통을 들어 차에 옮긴다. 청년 키트(마틴 쉰)는 무심한 표정으로 쓰레기통을 옮기고,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간다.
영화는 처음부터 끝까지 홀리(씨씨 스페이식)의 나레이션으로 진행한다. 홀리는 고등학생이고, 여기 사우스다코다주로 오기 전에 텍사스주에 살았다.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아버지는 텍사스를 떠나 사우스다코타주로 이주하는데, 홀리의 아버지는 간판을 그리는 일을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먹고 사는 문제에 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이지 않고, 집도 비교적 깨끗하다.
홀리는 학교에 다니지만, 아직 친구도 없고, 혼자 집에서 곤봉 연습을 하거나 책을 읽는다. 홀리와 키트는 우연히 만나고, 두 사람은 홀리의 아버지를 피해 점점 깊은 관계를 갖는다.
지루하고 심심할 것만 같은 영화는 키트의 돌발적 행동으로 급변한다. 홀리의 아버지는 키트에게 경고하고, 두 사람이 만나지 말라고 말한다. 키트는 홀리의 집에 몰래 들어가 홀리의 가방을 싸고, 홀리의 아버지와 맞닥뜨리자 그를 살해한다. 첫번째 살해다.
놀라운 것은 홀리의 태도다. 자기 아버지가 키트에게 총맞아 죽었지만, 홀리는 놀라지도, 비통하게 울지도 않는다. 다만, 죽은 아버지를 어떻게 할 것인지를 걱정한다. 키트는 집에 휘발유를 뿌려 불을 지른다. 그리고 자신의 범행을 녹음한 싱글 LP판을 집앞에 놓고 홀리와 함께 도망한다.
영화의 모티프가 된 실제 사건이 있었다. 1957년 미국 네브라스크주 링컨에서 연쇄살인을 하던 커플이 있었다. 찰스 스타크웨더와 카릴 앤 퍼게이트가 그들인데, 나이가 19살, 13살이었다. 이들은 약 10여 명의 사람을 살해했고, 1959년 찰스는 전기의자로 사형, 카릴은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
이 영화의 흐름도 실제 찰스의 범행과 매우 비슷하게 진행한다. 이 영화가 놀라운 점은, 처음부터 끝까지 두 주인공의 태도가 비정상적으로 차분하고,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이다. 사람을 죽이면서 감정의 흔들림이 없다는 것은, 두 가지 경우로 추측할 수 있다. 타인의 고통에 반응하지 못하는 싸이코패스이거나, 사회적 관계를 맺지 못한 비정상적인 인물일 것이다.
두 사람은 서로 사랑한다고 말하지만, 이들의 사랑을 보통의 평범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그런 '사랑'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이들의 행위가 비정상인 상황에서 두 사람이 갖는 감정 역시 '정상'이라고 볼 수 없기 때문이다.
키트가 사람을 마구 죽이는 것을 보면서도 홀리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두 사람은 그런 점에서 매우 닮았다.
감독 테렌스 맬릭의 데뷔작이기도 한 이 영화는, 이후 테렌스 맬릭의 작품들을 보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그는 하버드대학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옥스퍼드대학에서 철학으로 석사, 박사 학위를 마쳤으며, 서른 살이 되기 전에 MIT에서 철학과 조교수로 강의를 할 정도로 뛰어난 인물이었다.
그런 그가 서른 살에 저예산으로 이 영화를 만들어 감독 데뷔를 하자, 헐리우드에서는 천재 감독이 나타났다는 반응이었다. 영화와 관련 없는 삶을 살았던 사람이 어느 순간 놀라운 영화를 만들면서 등장한 것이다.
데뷔 작품부터 테렌스 맬릭 감독의 영화는 영상으로 철학을 드러내는 작품을 만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가 만든 모든 작품은 뛰어난 영상 이미지와 그 속에 함축되어 있는 철학적 의미를 모색하는 장치를 내재하고 있다.
이 영화에서 두 주인공의 극단적 무심함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를 생각하면, 영화가 단순히 미장센으로서의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미국사회를 관통하는 시대적 상황에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 사건에서도 그랬지만, 영화에서도 두 주인공은 처음부터 끝까지 무심한 태도를 보인다. 열정도, 의욕도, 희망도 보이지 않는 삶을 살아가는 '좀비'같은 인물인 것이다. 미국은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후 엄청나게 성장하고, 물질문명의 첨단을 달려왔지만, 70년대의 미국은 심각한 딜레마에 놓이게 된다.
베트남 전쟁을 일으켜 그 소용돌이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있고, 극심한 자본주의의 폐해에 저항하는 히피운동이 일어나고, 이때부터 미국에는 남미에서 들어오는 마약이 급증하면서 마약중독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너는 왜 노력도 하지 않고 절망하며, 분노하는가'라고 충고하는 건 꼰대가 하는 말이거나, 자본의 비웃음일 뿐이다. 70년대 미국의 청년들 가운데 특히 시골 마을에서 태어나 자란 사람은, 평생 다른 주로 넘어가지 못한 채 자기가 살던 마을에서 죽는 경우가 많았다.
미국의 '부'는 고르게 퍼지지 않았고, 일부 대도시를 중심으로 커졌으며, 욕망의 대상은 주로 대도시에서 발생하고, 집중했다. 발버둥쳐도 빠져나갈 수 없는 함정에 갇힌 것같은 답답한 상태의 청년들 가운데 일부는 대도시로 떠나고, 일부는 체념하며 주어진 삶을 살아가고, 극히 일부는 범죄자가 된다.
미국의 평범한 하층민은, 하루 노동을 마치면 집에 돌아와 맥주를 마시며 텔레비전을 본다. 주급을 받으면 월세를 내고, 일주일치 식량을 구입하고, 다시 주중에는 노동을 하고, 주말에는 비 새는 지붕을 고친다.
평생 이렇게 살 것이 뻔하다는 걸 아는 청년들은, 이 삶을 받아들이든지, 아니면 고향을 떠나야 한다. 그곳이 어디인지, 어떤 삶이 기다리고 있는지 알 수 없어도, 무조건 이 낡고 더러운 고향을 떠나는 것만이 살 길이라고 생각한다.
키트는 극단적 방법으로 고향을 떠난다. 그는 영화에서는 보여주지 않았지만, 아마도 자기 부모를 먼저 살해하고 홀리의 집을 찾아온 것일 수 있다. 그렇기에 홀리의 아버지를 아무렇지 않게 살해한 것이고, 계획적으로 홀리를 데리고 떠난 것이 아닐까.
이후, 그가 보여주는 행동은 일관성이 있다. 그를 추적하는 현상금 사냥꾼들을 살해하고, 자기와 함께 쓰레기 청소부로 일하던 동료의 집을 찾아가 그를 죽이고, 그 동료를 찾아온 남녀를 지하실에 가두고 총을 쏜 다음 도망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두 사람은 아무런 해를 끼치지 않은 평범한 사람을 살해한다.
하지만 키트가 죽이지 않은 두 사람이 있는데, 부잣집에 들어가 주인과 하녀를 감금하고 나올 때, 이 두 사람은 살려둔다. 왜 죽이지 않았을까. 부자가 키트의 모든 요구를 들어주었기 때문에? 저항하지 않고, 신고도 하지 않을 거라고 믿었기 때문에?
찰스와 홀리가 만난 사람들 가운데 대부분은 가난한 사람들이었고, 그들은 모두 죽었다. 오직 부자와 부자의 하녀만 살려두었다. 이것은 무얼 의미하는 걸까. 키트가 살해하는 대상이 특정 계층이나 계급에 있지 않다는 걸 말하는 것일 수 있다.
즉 키트는 20대 청년이지만 대단히 어리석고 무지한 인물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그가 냉혹한 싸이코패스가 아니라, 시골 구석에서 배우지 못하고, 사회적 윤리와 도덕에서 비껴 있는 소외된 인물이라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소외'는 철학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키트는 자신이 '소외'당하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다. 그것을 자각한다는 것은 사회와 자기의 위치를 인지하고 있다는 것인데, 키트는 그럴만한 지적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이다. 그가 '내셔널지오그래픽 매거진'을 읽으면서 키득거리는 것을 보면, 그가 문맹은 아니라는 것이고, 어느 정도 학교 교육을 받았다는 걸 의미하지만, 그것이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을 자각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는 증거로 보긴 어렵다.
건조하고 냉담한 시각으로 사물을 바라보는 테렌스 맬릭의 관점은 키트가 세상을 바라보는 것과 비슷하다. 감정을 드러내거나 이입하지 않는 것, 그래서 오로지 인물의 행위만을 관찰하면서 인물과 상황을 객관화하고, 관객으로하여금 인물의 감정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한 장치는 이후 짐 자무시 감독의 '천국보다 낯선'과 같은 작품에서도 나타나는, 철학적 메시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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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엄사는 진정으로 '존엄'한 것인가
글로벌 프로젝트인 10년 프로젝트를 아는가?
2015년 홍콩에서 시작되어 대만, 태국, 일본에서 진행된 글로벌 제작 프로젝트이며 10년 후의 각자의 나라를 감독들이 단편으로 만들어 엮은 옴니버스 영화이다.
전 세계 여러 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은 이 프로젝트 중 한국에서는 유일하게 일본이 수입 및 개봉되었다.
이번에 소개할 영화 <플랜 75>는 이 중 동명의 단편을 동일한 감독이 장편화한 영화이다.
멀지않은 미래,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는 75세가 되면 국가에서 안락사를 권장 및 지원하는 "플랜 75"라는 제도가 생기게 된다.
플랜 75 제도를 활용해 안락사를 준비하는 노인들과 속에서 근무하는 청년들의 이야기이다.
안락사, 존엄사는 현재 일부 국가에서 불치병이나 말기 환자에 한해 실행되기도 하는 만큼 현실에 대입해 많은 고찰을 하게 만든다.
동시에 국가 체제에서 엄연한 죽음을 권장하고 지원하며, 그로 인해 무언으로 안락사를 떠미는 사회적 분위기는 그야말로 공포영화 그 자체이다.
영화는 관객에게 "존엄사가 진짜 존엄한 것인가" 라는 질문을 던진다.
*이 글은 원글없이 새로 작성된 글이며, 출처란에는 작성자의 인스타그램 주소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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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젠틀맨 시사회 다녀온 후기 | 영화 관람평 및 쿠키는?
제가 아주 따끈따끈 영화를 보고 왔어요!
시사회 당첨이 되면서 영화 젠틀맨을 누구보다 빠르게 남들과는 다르게 보고 왔어요!!
아무래도 시사회 영화다 보니, 결말은 말할 수 없지만?!~ 재미있는 감상 포인트와 줄거리 후기를 말해볼까 합니다.
영화 젠틀맨을 더욱더 재미있게 감상하기 위한 포인트 중 하나는 지현수(주지훈)의 수사 동료 파트너인 윙! 친구가 정말 매력적이게 나왔어요! 사랑스러운 댕댕이 친구가 어찌나 연기를 잘하던지! 정말 최고였어요!!!!
이제 나머지 줄거리와 후기 및 쿠키는 몇 개가 나왔는지 살펴볼게요~
기본 정보장르 : 범죄, 액션감독 / 각본 : 김경원출연진 : 주지운, 박성웅, 최성은개봉일 : 2022년 12월 28일스트리밍 : 웨이브기획의도"지금 제가 검사인 상황... 인 거죠?"의뢰받은 사건은 100% 처리하는 흥신소 사장 '지현수'(주지훈). 의뢰인과 함께 강아지를 찾기 위해간 어느 펜션에서 괴한의 습격을 받고 쓰러진다. 끊어진 기억, 사라진 의뢰인. 정신을 차려보니졸지에 납치 사건 용의자로 몰려버렸다. 꼼짝없이 체포되던 중 차 전복사고 후 검사로 오해 받은'지현수'는 실종된 외뢰인을 찾기 위해 검사로 위장해 수사를 시작한다.여담김화진 역에는 원래 최성은이 아닌 한소희가 먼저 캐스팅 할려고 했지만,건강상의 이유로 하차하여 최성은이 대신 캐스팅 되었다고 한다.영화를 보다 보면 익숙한 스트리밍 서비스 'Wavve'광고가 뜨는데,영화관에서 먼저 상영된 후 Wavve에서 월 정액 독점 영화로 공개 된다.관람 후기영화젠틀맨 에서 주지훈이 나오는 검사는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수사 방식에서 많이 벗어나 일류, 삼류에서 볼법한 불법 장비를 사용하여 나쁜 놈을 잡는 검사의 역할로 나옵니다."나쁜 놈 잡는데 불법, 합법이 어딨습니까? 잡으면 장땡이지"라는 말이 왜 이렇게 통쾌한 건지!!! 현실에서도 나쁜 놈 자는데 불법 합법 없이 마구마구 잡았으면 하는데... 영화에서 정말 통쾌한 범죄 액션 영화를 봤네요~무엇보다 주지훈의 화려한 검사 역할과 그에 걸맞은 수사 동료인 윙! 댕댕이 친구의 명품 연기 정말 최고였습니다!!! 진짜 연기를 너무너무 잘해~말할 것도 없는 박성웅과 처음 보지만?! 어딘지 많이 봤던 최성은의 연기 이 조합 신선하면서 매력적이네요~그리고 영화를 보면 가장 중요한 쿠키영상! 영화 젠틀맨 쿠키는 1개입니다. 초반에 바로 나옵니다~ 참고하세요!! 오랜만에 극장 가서 고품격 범죄 오락 영화 젠틀맨 어떠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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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IWFF 데일리] 각자의 이야기에서 만나!
감독] 케이트 챙Kate TSANG
출연] Miya CECH, Rhea PERLMAN, Leonardo NAM, Paulina LULE, Kannon OMACHI
시놉시스] 반항아 새미와 쌀쌀맞은 마술사 마고가 친구가 된다. 마고는 마술을 통해 새미가 내면의 악마를 다스리고 가족 문제를 돌아볼 수 있게 한다. 뜻밖의 우정, 슬픔, 인생 최악의 시기에 찾는 희망에 관한 성장 코미디.* * *
상처를 잘 아는 사람이 만든 성장영화
얼핏 보면 익숙한 성장 영화처럼 보인다. 엄마가 돌아가시고 반항기를 겪던 열세 살 아이가 그 상실의 아픔을 딛고 어디로 나아가는지 가리키는 영화. 거칠게 요약하면 그런 느낌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마블러스 앤 더 블랙홀>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의 상처와 공명할 수 있는 영화였다. 상처를 잘 아는 사람이 만든 성장 영화임을 느낄 수 있었다. 어떤 상처는 영원히 낫지 않는다는 걸 아는, 아물 수는 있어도 영영 그전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는 아픔을 아는 사람이 만든 성장 영화. 바로 그 점이 마음에 들었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하루 종일 게임을 하며 킬킬거리는 언니, 재혼을 하겠다는 아빠, 그 사이에서 분노와 슬픔을 어쩌지 못하는 열세 살 아이가 있다. 그 시절이 아니라면 겪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한 감정의 과잉 속에서 스스로를 감당하지 못하는 아이. 그 아이가 우연히 ‘위대한 마술사’ 마고를 알게 되면서, 얼핏 잔재주처럼 보이는 마술을 통해 위안을 느끼고, 마고와 친해지면서 조금씩 자신과도 친해져, 무수한 자기부정 끝에 마침내 작은 긍정에 이르는 이야기.
단순하지만 힘이 없을 수가 없다. 몇 번이고 무너지고 슬퍼하고, 어쩌지 못해 괴로웠던 마음들이 아주 조금씩 화해를 이루어가는 여정은, 감동적일 수밖에 없다. 이 말에 동의한다면 당신의 마술, 아니 이야기의 힘을 아는 사람이다.
이야기의 힘을 아는 사람이 쓴 이야기
아기자기한 소품과 함께 펼쳐진 마고의 시간은 모두 다정하고 따뜻했지만, 마고가 유치원 아이들 앞에서 마술을 펼치면서, “이제 이야기를 들려줄 테니 모여봐” 말하는 장면이 특히나 좋았다. 여기서 모이다(huddle)는 단어는 펭귄들이 추위를 피해 옹기종기 모일 때와 같은 단어다. <마틸다>의 그 차가운 엄마 얼굴은 어디 갔는지, 배우 레아 펄만은 자신을 감싼 햇빛과 꼭 닮은 미소를 지으며 아이들을 모은다. 기대감에 찬 얼굴로 모이는 아이들의 얼굴은, 어쩌면 극장에 모이는 우리 마음과 닮아 있을 것이다.
이 영화 속에서 마술은 단순히 손으로 부리는 기교 그 이상이다. 기교를 배우되, 자기 이야기가 없으면 결코 완성되지 않는 것이다. 마고 또한 이야기로 꽃을 피워내는 사람이기에, 새미가 끌릴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새미에게는 엄마가 녹음해 준 이야기 테이프로 가득 찬 어린 시절이 있으니까.
이야기로 아이들을 모으고, 웃게 하고, 꽃을 피운 마고의 마술처럼, 이야기는 모두의 상처를 끝내 덮고도 남는다. 실제로 이 영화의 케이트 챙 감독은 유년기 홍콩과 미국 사이의 문화 장벽과 여러 상처들을 할아버지가 들려준 이야기로 치유받으며 자랐다고 한다. 이 영화가 그의 첫 장편임을 생각하면, 이야기의 힘에 대한 신뢰는 그의 깊은 곳에 박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 (각자의 이야기)에서 만나!
엄마가 돌아가신 아픔을 새미가 이야기할 때, 마고는 그건 “극복할 수 없는” 상처라고 말한다. 이 사실은 너무 쉽게 잊힌다. 일상적인 딸들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한 아빠의 마음, 노력의 방향과 색깔이 똑같기를 기대하는 마음은 설령 딸들을 위한 것이라 해도 욕심일 뿐이다. 누군가가 떠나간 세상은 이전과 달라질 수밖에 없고, 그 상실의 자리는 영구히 메워지지 않는다. 다만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감정을 쏟아내거나 외면하거나 숨기거나 다스리며 살아갈 뿐이다.
<마블러스 앤 더 블랙홀>이 좋았던 것은, 어떤 정해진 답으로 관객을 내몰지 않았다는 것이다. 엉망진창인 동그라미를 계속 그린 끝에 완벽한 동그라미를 그려내는 사람도 있지만, 무수한 엑스를 그리며 자기 부정과 괴로움에 발버둥 치다 겨우 동그라미를 그려내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가끔 노력하는 웃음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아릴 때가 있는 것이다.
케이트 챙 감독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성장담 하나를 갈무리했다. 그 가운데는 마술 책을 뒤적이다가 “까만 가발과 황색 메이크업을 하면 더 효과가 좋다”는 오래된 ‘오리엔탈’ 마술사들에 대한 대목을 굳이 콕 짚어 읽으며 그 기묘한 차별의 선을 넌지시 드러내는 장면도 있다. 아시아계 감독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장면일 것이다.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하는 이야기가 얼마나 세상에 더 필요한지 새삼 느낀 장면이기도 했다.
새미가 듣던 테이프 속 이야기에는 달로 추방된 황후가 나온다. 달까지 올라가 영영 고립될 위기에 처했을 때 달에 착륙한 토끼처럼, 어디서든 새로운 만남은 찾아온다. 우리는 또 어디서 어떤 이야기를 만나게 될까? 아직 들려주지 못한, 자기만의 이야기들이 어디서 얼마나 태동되고 있을까? 그 이야기들은 또 우리에게 얼마나 힘이 되어 줄까? 기대감을 안고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올해 슬로건을 다시 들여다본다. 우리 ( )에서 만나! 이제 새로 괄호를 채우는 건 각자의 몫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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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국제여성영화제2022. 08. 25 ~ 2022. 09. 01<마블러스 앤 더 블랙홀> 상영 일정2022. 08. 26 13:30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7관2022. 08. 28. 10:30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1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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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티븐 스필버그가 처음 제작한 해적 애니매이션 영화 [영화리뷰/결말포함]
#해적영화#조니댑#스피븐스필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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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무브 투 헤븐: 나는 유품정리사입니다>
[2021년 5월 14일, 넷플릭스 공개]
"나는 유품정리사입니다"
모든 죽음에는 이야기가 있다
미처 끝내지 못한 누군가의 마지막 이야기지금부터 마지막 이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사람이 세상을 떠나도, 그들의 물건은 남는다.
거기엔 생전의 삶이 깃들어 있다.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청년과 출소한 그의 삼촌.
두 유품정리사가 고인의 못다 말한 이야기를 듣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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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 <허드 앤 씬>
[2021년 4월 29일, 넷플릭스 공개]
맨해튼을 떠나 허드슨밸리의 작은 마을로 이사한 부부. 그들이 선택한 오래된 집에는 불길한 어둠의 사연이 숨어있다.
그리고 두 사람의 결혼 생활에 드리운 그림자도 그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높은 평가를 받은 엘리자베스 브런디지의 소설 원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