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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mnium2025-02-18 14:49:19

<서브스턴스> 리뷰

대상화의 폭력성과 자기 혐오를 바디호러로 표현하다


※ 스포일러를 포함한 리뷰 입니다. 



또 다른 완벽한 나라는 존재에 대한 욕망은 누구나 한 번쯤 생각했을 법한, 혹은 적어도 그런 모습을 추구하기 위해 마음 속에 품고 살아가는 하나의 판타지일 것이다. 코렐리 파르자 감독의 <서브스턴스>는 이러한 욕망을 주제로 ‘완벽한 나’ 라는 강박적인 그늘 아래의 자기 혐오와 여성을 둘러싼 가혹한 미의 기준, 그리고 이러한 기준을 만들어내는 쇼 비즈니스의 이면에 대해 다소 직설적이고 거침없는 연출을 통해 풀어낸다.


영화의 내용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이렇다. 에어로빅 쇼의 진행자인 왕년의 스타 엘리자베스(데미 무어)는 나이를 이유로 방송사에서 해고되자 서브스턴스라는 약물을 통해 더욱 젊고 아름다운 ‘수’(마거릿 퀄리)로 다시 태어나고 방송에 복귀하게 된다. ‘수’라는 또다른 나에 대한 집착은 갈수록 심해지며 결국 약물의 사용 규칙을 어긴 엘리자베스는 본래 자신의 모습을 점점 잃어간다. 결국 수와 자신이 필수불가결한 하나임을 망각한 엘리자베스는 수를 없애버리고 싶은 분노를 느끼면서도 서브스턴스를 계속해서 남용하는 파멸의 굴레에 빠진다. 



이러한 플롯은 젊음과 아름다움에 집착한 한 여성이 결국 자신의 욕망으로 인해 자멸하는 내용으로 읽힐 수 있지만, 작품 곳곳에서 이러한 외모 강박은 여성들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며 미디어와 사회를 통해 공통된 미적 기준이 주입되기 때문임을 드러내고 있다. 가령, 작품의 초반부터 엘리자베스는 나이를 이유로 에어로빅 쇼에서 해고를 당하고, 이로 인해 서브스턴스라는 약물을 사용하기로 결심한다. 엘리자베스를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는 상품으로서 대하는 쇼 제작자 하비(데니스 퀘이드)의 태도와 더불어 그를 표현하는 연출 또한 풍자의 의도가 다분하다. 하비가 엘리자베스를 해고하면서 새우를 먹는 장면에서는 의도적으로 그가 먹는 소리와 모습이 강조되며 불쾌감을 자아낸다. 이는 쇼비즈니스 세계에서의 갑을 관계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여성을 상품화하여 끊임없이 교체하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역한 비도덕성을 나타낸다.



극 중반에 서브스턴스를 통해 완벽한 모습으로 다시 카메라 앞에 선 ‘수’의 모습은 보는 이가 이질감을 느낄 정도로 집요하고 대상화된 시선으로 카메라에 담기게 된다. 이는 신체의 매력 그 자체가 콘텐츠의 목적이 아님에도 여성의 성적 매력을 불필요하게 강조하는 미디어를 겨냥한 의도로 보인다. 이후 수는 모니터링을 이유로 자신의 신체 부위에 집중하는 남성들의 노골적인 시선으로 인해 수치심을 느낀다. 이처럼 영화에서는 여성의 성적 매력을 착취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또 소비하는 주체(주로 남성)를 노골적으로 강조한다. 이를 통해 여성의 성적 매력을 상품으로 다뤄왔던 미디어 산업과 이를 통해 형성된 ‘이상적인 미’의 기준 아래 여성들은 신체에 대한 기형적인 집착을 보일 수 밖에 없음을 보여준다. 또한 미디어에서 다루는 여성들의 모습이 점점 완벽해질수록 현실의 여성들은 결코 도달할 수 없는 불가능한 미적 기준을 따르기 위해 강박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영화는 말하고 있다. 따라서 극 중 "서브스턴스"라는 약물도 현실에서 이러한 강박이 주입된 여성들이 행하는 끊임없는 다이어트, 섭식장애, 과도한 성형 등 다양한 자기파괴적인 습관 양상을 떠올리게 한다.



또한 젊음과 아름다움을 추앙하는 할리우드에서 이러한 외형적 이점를 가지고 정상에 올랐던 인물 엘리자베스를 통해 이상적인 미의 요구 조건을 충족한 것 같은 엘리자베스 또한 외모 강박에서 벗어날 수 없는 객체임을 영화는 보여주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엘리자베스가 단순히 자신의 욕망으로 인해 자업자득의 결말을 얻었다고 느끼기보다, 사회에서 형성된 가혹한 미의 기준으로 인해 자아를 잃어버린 한 여성의 비극을 연민과 공감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더불어 '수'라는 존재 또한 ‘완벽한 나’의 표상으로서 현실에서 다양하게 대입해볼 수 있는데, 예를 들어 화장을 했을 때의 자신으로 볼 수도 있고, 다이어트를 통해 이상적인 몸을 가진 자신일 수도 있으며, 소셜 미디어에서 보정을 거친 사진, 혹은 자신이 우상화하는 연예인 등 현실의 본인 모습에 만족하지 못하게 하는 많은 것들을 떠올려 볼 수 있다.



이처럼 서브스턴스는 ‘자기 안에서 분화한 또 다른 나’라는 소재로 여성을 억압하는 미의 기준과 자기 혐오를 바디 호러물로 거침없이 풀어낸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영화가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느껴지는 순간 주인공의 비극적인 결말이 다소 예상이 간다는 점과, 영화의 주제가 특별히 새로운 페미니즘적 담론을 담고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 하지만 감독 자신이 여성으로 살아오며 체감했던, 대상화된 객체로서의 삶을 바디호러라는 강렬한 장르로 보여준 이 작품을 앞으로 얼마간은 결코 잊을 수 없을 것 같다.




작성자 . Somn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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