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신고

댓글 신고

여름072025-09-24 19:02:16

[30th BIFF 데일리] 지나간 사랑의 흔적

영화 <걸프렌드> 리뷰

 

 

감독 트레이시 초이(Tracy Choi)

 

출연진 료자여(Fish Liew), 여향응(Jennifer Yu), 등도(Elizabeth Tang), 한닝(Ning Han), 허은이(Natalie Hsu), Eliz Lao

 

시놉시스

마카오에서 자라 대만에서 대학시절을 보낸 록은 현재 홍콩에서 자신의 두 번째 영화를 연출할 기회를 기다린다. 그녀의 파트너 베이 베이는 안정적인 삶을 원하고, 갈등하던 록은 자신의 과거로 여행을 떠난다. 안정적 토대 위에 안착할 수 없었던 록의 퀴어적 삶은 마카오, 대만, 홍콩을 가로지르는 여정으로 형상화되고, 록의 연애 관계는 불안정한 지반에서 흔들린다. 현재로부터 대학, 고등학교 시절로 거슬러가는 역순의 시간을 통해 감독은 과거 자신의 모든 선택과 마주침이 우리의 현재를 구성한다는 단순한 진실을 감각적으로 보여준다. 마카오, 대만, 홍콩을 경유하여 경력을 쌓아온 감독 자신의 자전적 경험이 반영된 것으로 보이는 작품으로 풋풋한 퀴어 로맨스를 선사한다.

 

 

사랑을 있으면 이별이 있다. 둘은 절대 떨어질 수 없는 필수전제조건이다. 하지만 이별을 했다고 해서 사랑했던 시간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끝이 좋지 못했더라도, 사랑하는 순간만큼은 누구보다 진심이었을 것이다.

 

영화 걸프렌드는 주인공 록의 사랑 일대기를 다룬다. 제목 그대로 그녀의 걸프렌드들의 이야기를 통해, 청소년기의 풋풋한 첫사랑부터 20대의 정열적인 사랑, 그리고 성숙하고 안정적인 사랑까지 한 사람이 성장하며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사랑의 모양을 보여준다. 또한 마카오, 대만, 홍콩을 오가며 각기 다른 사랑의 무대가 된다.

 

마카오는 록이 나고 자란 장소다.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분위기 속에서 부모의 기대에 맞춰 우등생으로 자라던 주인공은, 자신이 평범과는 거리가 먼 성적 지향을 가졌음을 알게 된다. 원래는 학교 추천으로 마카오 내 국립대로 진학할 예정이었으나, 좋아하던 언니를 따라가기 위해 처음으로 부모의 뜻을 거스르고 대만 학교 시험을 본다. 좋아하는 사람에게 메시지 답장을 받는 것만으로도 설레어하는 사춘기 소녀의 사랑은 설렘과 긴장, 아픔이 뒤섞여 풋풋하게 그려진다.

 

 

 

록이 대만에서 만난 연인과의 사랑은 절정을 달리는 록의 저항심처럼 불타듯이 뜨겁다. 이제 막 자신만의 세계를 만들어가며 타인과 융화되기보다 자기 색깔을 드러내기 바쁜 시기, 연인과의 관계도 순탄하지만은 않다. 고향으로 돌아가 평생 함께하자는 연인의 제안에 쉽게 대답할 수 없고, 가족에게 관계를 밝히는 일에도 용기가 나지 않는다. 성인이기에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해야 하지만 쉽게 확신이 들지 않는다. 결국 록은 애인을 따라가지 않고 떠나보낸다.

 

현재 록은 홍콩에서 살고 있다. 사랑하는 애인과 홈푸어가 되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일하며, 사랑하는 사람과의 관계는 가족에게 밝힌 상태다. 연인 베이는 록과 정착하여 살아가고 싶어 한다. 안정적인 삶을 앞두고 록은 지난 사랑을 뒤돌아본다. 그리고 불현듯 깨닫게 된다. 지금 이 사랑하는 사람과 영원을 결심할 순간이라는 것.

 

 

연인 사이의 긴장감, 사랑의 배경이 되는 장소마다의 아름다움, 그리고 각 시간대와 공간을 넘나들며 성장하는 록의 모습은 유기적으로 이어진다. 흘러가는 시간과 순간의 선택 속에서 그녀는 그녀 자신을 발견한다.

 

인생에서 우리는 항상 좋은 선택을 하고 싶어하지만 쉽지 않다. 선택을 하고 나서도 어느 것이 좋고 나빴는지 영원히 알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다양한 선택들 속에서 성장한다. 지나간 시간의 흔적은 사라지지 않고, 한 사람의 현재에 이르도록 오래 남아있을 것이다.

 

여담으로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25일 마지막 상영을 앞두고 있다. 각 캐릭터가 매력적으로 그려져서 자신의 취향인 록의 걸프렌드를 골라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것 같다!

 

[상영시간표]

2025.09.20. 16:30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5(상영코드 214)

2025.09.21. 12:10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4(상영코드 293)

2025.09.23. 09:00 CGV센텀시티 6(상영코드 437)

2025.09.25. 19:00 시청자미디어센터 (상영코드 628)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917~ 926일까지

작성자 . 여름07

출처 . https://blog.naver.com/dreamingink/224020408397

  • 1
  • 200
  • 13.1K
  • 123
  • 10M
Comments

Relative conten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