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feel2021-12-17 23:47:59
작별은 되도록 천천히 <노웨어 스페셜>
새로울 것 없는 이야기 속으로 관객을 흠뻑 끌어들이는 연출의 힘
[제목: 노웨어 스페셜(Nowhere Special) / 주연: 제임스 노튼, 다니엘 라몬트 / 감독: 우베르토 파솔리니 / 수입&배급: 그린나래미디어㈜ / 제공&공동배급: ㈜인터파크]
살 날이 얼마 남지 않은 창문 청소부 ‘존’이 혼자 세상에 남겨질 4살짜리 아들 ‘마이클’을 위해 특별한 부모를 찾는 여정을 그린 영화 <노웨어 스페셜>은 '입양'을 소재로 한 작품이다. 시한부인 아버지와 이별을 앞둔 아이의 이야기는 그 로그라인만 들어도 이 영화가 어떤 타겟을 노리고 있고 어떤 감정을 선사하려 할지 눈에 선하게 그려진다. 다만 기대하게 되는 부분은 많은 관객들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며 인생영화로 등극한 <스틸 라이프>(2014)의 감독인 우베르토 파솔리니가 연출을 맡았다는 점이다.
역시나, <노웨어 스페셜>은 신파적이고 뻔한 소재로 만들어진 꽤나 근사한 가족영화였고 그것이 가능했던 것은 순전히 연출의 힘이다. 영화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많지 않은 대사 그리고 느린 호흡이다. 감동을 자아내는 보통의 가족영화는 안정적인 기승전결의 구조 속에서 초반에는 가족 간의 코믹한 에피소드를 정신없이 나열하면서 이들이 얼마나 친밀한지를 역설하고 후반에는 어쩔 수 없는 이별의 순간을 맞이하며 최루가스 가득한 인위적인 대사와 함께 눈물을 쏟게 만든다. 그런데 이 영화는 그러한 공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잔잔한 감동을 주며 영화가 끝나 극장을 나선 뒤에도 곰곰히 영화의 여운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영화의 작법은 영화의 완성도를 높이기도 하지만 윤리적으로도 적합한 선택에 가깝게 여겨진다. 자신이 낳은 아이를 다른 가정에 입양하는 일은 굉장히 중대한 결정이고 아이의 의사가 아닌 부모의 의사에 의해 결정되는 사안인 만큼 함부로 다뤄져서는 안되는 선택의 문제다. 그런데 상업성 짙은 가족영화에서는 이러한 선택을 종종 볼거리 혹은 감동요소로서 즉, 오락으로 다루곤 한다. <노웨어 스페셜>은 입양이라는 소재에 대해 관객들이 당사자에 근접한 입장에서 충분히 고민하게끔 유도한다.
우선, 아빠 '존'과 아들 '마이클'이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장면을 가만가만 따라가며 관객이 이들에게 스며들게 한다. 함께 밥을 먹고, 동화책을 읽다 잠들고, 아이의 학교를 보내는 일상은 웃음이나 감동 같은 돌출된 감정이 개입되지 않는 사건들이다. 이러한 사건을 바라보는 일은 오락이 되지는 못하지만 종종 나타나는 아빠와 아들의 다정한 눈맞춤을 바라보는 것으로도 따뜻한 친밀감이 서서히 쌓인다.
그리고 '마이클'을 입양하게 될 다양한 가족 후보들은 아이라는 존재를 대하는 관객들의 다양한 관점을 상징하는 것처럼 보인다. 영화에는 아이를 자유롭게 방임하는 부모, 부부끼리 서로 사이가 너무 좋은 부모, 아이의 삶을 완성하는 일을 자신의 과제 혹은 업적으로 삼으려는 부모 등등 다양한 군상이 나온다. 이들의 모습을 바라보는 관객들은 나도 저런 부모들의 어떤 모습을 닮지는 않았는지 돌아보고 이들의 좋은 점도 있지만 나쁜 점은 반성하게 만든다. 어떤 영화적 강요나 압박의 장치에 의한 의식의 과정은 아니다.
그렇게 아빠와 아이의 감정과 경험을 관객과 서서히 동기화한 영화는 끝내 아이가 아빠의 손을 떠나 위탁 가족으로 향하기 전, 관객들로 하여금 신비한 체험을 하게 한다. 관객은 이 대목에서 손을 꼭 잡은 아빠로부터 안심을 얻은 아이의 마음과, 아이에게 괜찮다며 안심을 시키는 아빠의 마음을 모두 느끼게 된다. 우리는 이 영화를 보면서 어느 가족으로 아이가 위탁될지보다는 아빠와 아이의 헤어짐을 훨씬 더 중요하게 생각하게 된다. 즉, 결과가 아닌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는 영화인 것이다. 좋은 작별을 다루는 영화라면 이는 특히 중요한 지점이다. 새로운 사람과 반가운 만남을 하기 위해서는 소중한 사람과의 작별을 제대로 수행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작별은 되도록 천천히. <노웨어 스페셜>이 가진 소중한 미덕이다.
**해당 리뷰는 씨네랩 크리에이터로서 시사회 참석 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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