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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정2022-08-30 23:37:47

[SIWFF 데일리] 각자의 이야기에서 만나!

<마블러스 앤 더 블랙홀> 리뷰

감독] 케이트 챙Kate TSANG
출연] Miya CECH, Rhea PERLMAN, Leonardo NAM, Paulina LULE, Kannon OMACHI
시놉시스] 반항아 새미와 쌀쌀맞은 마술사 마고가 친구가 된다. 마고는 마술을 통해 새미가 내면의 악마를 다스리고 가족 문제를 돌아볼 수 있게 한다. 뜻밖의 우정, 슬픔, 인생 최악의 시기에 찾는 희망에 관한 성장 코미디.

 

* * *

 

상처를 잘 아는 사람이 만든 성장영화

 

얼핏 보면 익숙한 성장 영화처럼 보인다. 엄마가 돌아가시고 반항기를 겪던 열세 살 아이가 그 상실의 아픔을 딛고 어디로 나아가는지 가리키는 영화. 거칠게 요약하면 그런 느낌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마블러스 앤 더 블랙홀>은 생각보다 많은 사람의 상처와 공명할 수 있는 영화였다. 상처를 잘 아는 사람이 만든 성장 영화임을 느낄 수 있었다. 어떤 상처는 영원히 낫지 않는다는 걸 아는, 아물 수는 있어도 영영 그전과는 달라질 수밖에 없는 아픔을 아는 사람이 만든 성장 영화. 바로 그 점이 마음에 들었다.

 

이야기는 단순하다. 하루 종일 게임을 하며 킬킬거리는 언니, 재혼을 하겠다는 아빠, 그 사이에서 분노와 슬픔을 어쩌지 못하는 열세 살 아이가 있다. 그 시절이 아니라면 겪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렬한 감정의 과잉 속에서 스스로를 감당하지 못하는 아이. 그 아이가 우연히 ‘위대한 마술사’ 마고를 알게 되면서, 얼핏 잔재주처럼 보이는 마술을 통해 위안을 느끼고, 마고와 친해지면서 조금씩 자신과도 친해져, 무수한 자기부정 끝에 마침내 작은 긍정에 이르는 이야기.

 

단순하지만 힘이 없을 수가 없다. 몇 번이고 무너지고 슬퍼하고, 어쩌지 못해 괴로웠던 마음들이 아주 조금씩 화해를 이루어가는 여정은, 감동적일 수밖에 없다. 이 말에 동의한다면 당신의 마술, 아니 이야기의 힘을 아는 사람이다.

 

 

이야기의 힘을 아는 사람이 쓴 이야기

 

아기자기한 소품과 함께 펼쳐진 마고의 시간은 모두 다정하고 따뜻했지만, 마고가 유치원 아이들 앞에서 마술을 펼치면서, “이제 이야기를 들려줄 테니 모여봐” 말하는 장면이 특히나 좋았다. 여기서 모이다(huddle)는 단어는 펭귄들이 추위를 피해 옹기종기 모일 때와 같은 단어다. <마틸다>의 그 차가운 엄마 얼굴은 어디 갔는지, 배우 레아 펄만은 자신을 감싼 햇빛과 꼭 닮은 미소를 지으며 아이들을 모은다. 기대감에 찬 얼굴로 모이는 아이들의 얼굴은, 어쩌면 극장에 모이는 우리 마음과 닮아 있을 것이다.

 

이 영화 속에서 마술은 단순히 손으로 부리는 기교 그 이상이다. 기교를 배우되, 자기 이야기가 없으면 결코 완성되지 않는 것이다. 마고 또한 이야기로 꽃을 피워내는 사람이기에, 새미가 끌릴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새미에게는 엄마가 녹음해 준 이야기 테이프로 가득 찬 어린 시절이 있으니까.

 

 

이야기로 아이들을 모으고, 웃게 하고, 꽃을 피운 마고의 마술처럼, 이야기는 모두의 상처를 끝내 덮고도 남는다. 실제로 이 영화의 케이트 챙 감독은 유년기 홍콩과 미국 사이의 문화 장벽과 여러 상처들을 할아버지가 들려준 이야기로 치유받으며 자랐다고 한다. 이 영화가 그의 첫 장편임을 생각하면, 이야기의 힘에 대한 신뢰는 그의 깊은 곳에 박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우리 (각자의 이야기)에서 만나!

 

엄마가 돌아가신 아픔을 새미가 이야기할 때, 마고는 그건 “극복할 수 없는” 상처라고 말한다. 이 사실은 너무 쉽게 잊힌다. 일상적인 딸들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한 아빠의 마음, 노력의 방향과 색깔이 똑같기를 기대하는 마음은 설령 딸들을 위한 것이라 해도 욕심일 뿐이다. 누군가가 떠나간 세상은 이전과 달라질 수밖에 없고, 그 상실의 자리는 영구히 메워지지 않는다. 다만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감정을 쏟아내거나 외면하거나 숨기거나 다스리며 살아갈 뿐이다.

 

<마블러스 앤 더 블랙홀>이 좋았던 것은, 어떤 정해진 답으로 관객을 내몰지 않았다는 것이다. 엉망진창인 동그라미를 계속 그린 끝에 완벽한 동그라미를 그려내는 사람도 있지만, 무수한 엑스를 그리며 자기 부정과 괴로움에 발버둥 치다 겨우 동그라미를 그려내는 사람도 있는 것이다. 가끔 노력하는 웃음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아릴 때가 있는 것이다.

 

 

케이트 챙 감독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성장담 하나를 갈무리했다. 그 가운데는 마술 책을 뒤적이다가 “까만 가발과 황색 메이크업을 하면 더 효과가 좋다”는 오래된 ‘오리엔탈’ 마술사들에 대한 대목을 굳이 콕 짚어 읽으며 그 기묘한 차별의 선을 넌지시 드러내는 장면도 있다. 아시아계 감독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장면일 것이다.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하는 이야기가 얼마나 세상에 더 필요한지 새삼 느낀 장면이기도 했다.

 

새미가 듣던 테이프 속 이야기에는 달로 추방된 황후가 나온다. 달까지 올라가 영영 고립될 위기에 처했을 때 달에 착륙한 토끼처럼, 어디서든 새로운 만남은 찾아온다. 우리는 또 어디서 어떤 이야기를 만나게 될까? 아직 들려주지 못한, 자기만의 이야기들이 어디서 얼마나 태동되고 있을까? 그 이야기들은 또 우리에게 얼마나 힘이 되어 줄까? 기대감을 안고 서울국제여성영화제의 올해 슬로건을 다시 들여다본다. 우리 (      )에서 만나! 이제 새로 괄호를 채우는 건 각자의 몫이다.

 

 

* * *

 

서울국제여성영화제
2022. 08. 25 ~ 2022. 09. 01

 

 

 

 2022. 08. 26 13:30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7관
 2022. 08. 28. 10:30 메가박스 상암월드컵경기장 1관
 온라인 상영 온피프엔 바로가기 (영화제 기간 동안만 가능)
 

 

작성자 . 선이정

출처 . https://brunch.co.kr/@sunnyluvin/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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