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신고

댓글 신고

breeze2021-03-23 00:00:00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The Passion of the Christ/미국/2004)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

 

 

 

(이미지 출처: 네이버 이미지)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순종

 

멜 깁슨이 배우라기보다 감독으로 내 머릿속에 각인된 영화.

 

The Passion of the Christ는 극장개봉 전에 이미 유명해진 영화다반유대주의 영화라고 하여, 헐리웃을 점령한 유대인들로부터 미국의 엘리트 계층자본가 계층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유대인들에 이르기까지은근한 혹은 노골적인 반감이 표출되었다영화가 상영되고 난 후 그 유명세는 더 한층 상승되었다. gory 하다따라서 horror 장르로 분류해야 한다는 비아냥이 쏟아졌다심지어 수위가 높은 잔인한 고문장면 때문에 약한 심장을 가졌던 관객은 목숨을 잃기까지 했다.

 

 욱이 이제 멜 깁슨은 유대인들의 왕국 헐리웃의 영화에 캐스팅되기는 글렀다는 말들이 공공연하게 오갔다아마 그 예측은 옳을 것이다.

 

영화는 예수 그리스도가그와 동고동락했던 열 두 제자 중 하나인 가롯 사람 유다 이스카리옷의 배반과 당시 유대 종교 엘리트 계층인 바리새인들의 음모 때문에 십자가에 못박혀 죽임을 당한 후 예언대로 사흘만에 부활하기까지즉 구약의 예언이 완벽하게 성취되는 기독교 복음의 핵심을 다룬다.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는 기독교 구약과 신약성경의 텍스트에 매우 충실하다.

 

하나님이 창조한 첫 번째 인간 아담으로 인해 인류에게 죄가 들어왔다하나님은 죄와 상관할 수가 없다그의 거룩함으로 말미암아 죄지은 자들은 죽을 수밖에 없다그리하여 하나님은 죄 없고 흠 없는 외아들을 인간으로 세상에 보내 인간들이 당해야할 하나님의 심판을 대신 당하도록 '상관'했다하나님의 아들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인류가 당할 모든 저주를 혼자 감당한 뒤 인간으로 죽었다그리고 역시 예언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났다그리하여 인류구원을 위한 고난의 사역을 완전히 성취했다.

 

멜 깁슨이 가톨릭(구교신자여서 그랬겠지만 영화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의 어머니인 마리아에 대한 경외심이 배어있다.

 

그러나 구교와 신교를 초월한 복음의 정수를 전달하고 싶었던 감독의 의도는 고대 유대인들과 로마 군인들이 사용하던 그 언어로 영화를 제작했다는 것에서 확연히 드러난다기독교가 여러가지 종파로 나뉘기 전인간의 이데올로기가 섞이기 전의 예수 수난사건과 그의 부활이라는 복음의 핵심에 충실하고자 했던 것.

 

그리고 멜 깁슨은 영화를 전 세계에 배급하면서 더빙이 가능한 원고가 아닌 자막용 원고만을 만들었다영화를 더빙하지 못하도록 M/E (Music and Effect) 트랙도 아예 만들지 않았다이쯤되면 그의 의도가 더욱 분명해진다.

 

이 영화를 만나고 나서야 비로소 나는 정관사 the와 함께 대문자로 시작하는 Passion은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는 고난을 당하고 죽음'을 뜻함을 알았다.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는 신(하나님)과 인간의 모습으로 이 땅에 온 신(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인간을 다음과 같이 묘사한다.

 

하나님은 구약시대에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여 그들에게 스스로를 계시함으로써 그가 창조한 인간들과 교통하며 신의 뜻에 따라 통치되는 아름다운 국가를 세워 그 주변의 이방사람들에게 본을 보이고 모두 그 아름다운 국가를 따라 살기를즉 모든 인류가 신의 자녀가 되기를 바랬다그러나신의 계획안에서그것은 실현되지 못했다그래서 약속을 철두철미하게 지키는 신실한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한 약속을 했다내가 메시아를 보내리라그가 너희들을 구원하리라... 그리고 내 뜻으로 통치되는 나라가 이루어질 것이다그것이 바로 구약성경의 핵심이다그리고 하나님은 약속을 지켰다.

 

예수 그리스도는 신의 약속대로 이 땅에 왔다그는 이스라엘 땅에 태어난 성육신(인간의 몸으로 온 신)이다예수는 구약성경 곳곳에 예언으로 주어진 말씀대로 메시아로서 감당해야할 모든 것을 빠짐없이그리고 정확하게 성취한다그는 말로는 도저히 옮길 수 없는 고난을 피하지 않고 고스란히 당했다예언을 이루어 하나님의 약속을 실현하기 위해그것은 인류 역사에 다시없을 하나님을 향한 사랑이며 순종이다.

 

영화의 첫 장면에 등장하는 구약성경의 한 구절,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가 나음을 얻었도다." (이사야서 53장 5)는 메시아에 대한 대표적인 예언이자 이 영화의 주제이다.

 

이제 인류는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모두 구원을 얻게 되었다단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기만 한다면그가 인류의 생명을 위해 기꺼이 죽음을 택하였다는 것을그리하여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화목을 이루었다는 것을 믿기만 한다면.

 

영화에 그려진 인간들의 모습은 어떤가.

 

예수가 메시아라는 것을 잘 아는 육신의 어머니 마리아는 그를 통해 하나님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고통으로 지켜본다그 곁에는 예수의 열 두 제자 중 하나인 요한과 예수의 가르침을 좇았던 막달라 마리아가 늘 함께 있다그들은 아무 힘없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을 안타까움과 아픔으로 지켜보는 무력한 자들이었다.

 

예수와 함께 먹고 자며 전도하였던 제자 중 하나였던 유다는 물질이 탐이나 돈에 스승을 판다반역자다그리고 수제자였던 베드로는 흥분한 사람들이 자신을 해칠까봐 스승을 모른다고 부인한다그는 비겁했다.

 

당시 구약을 믿고 암송하며 가르쳤던 유대교 종교 엘리트이며 지도자인 바리새인들은 난데없이 나타난 천한 목수의 아들 예수가 가르치는 말씀의 권위와 병든 자를 고치며 죽은 자를 살리는 그의 기적의 능력을 질투했으며바리새인들의 위선을 공공연히 비판하는 예수를 두려워했다아니예수 때문에 그들의 인기와 권위가 실추될까봐 무서웠다그래서 거짓증거를 날조하여 신성모독으로 예수를 죽였다야비한 살인자였다.

 

그리고 예수에게 사형선고를 내린 로마의 군인 빌라도그는 예수에게 죄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그러나 유대인들 사이에 민란이 나면 로마황제의 눈 밖에 나게 되고 그렇게 되면 그의 정치생명은 끝나고 말 것을 두려워한 비겁한 출세주의자였다.

 

그리고 그 무력함비겁함야비함두려움 등의 어두움은 모든 인간에게서나에게서 늘 찾아지는 것들이다예수의 십자가 보혈로 깨끗하게 되지 않는 한.

 

인간은 세상에서의 안락한 삶즉 세상을 사랑하고속이는 자 사탄은 세상의 재미로 인간을 미혹하며 죄를 짓게 함으로써 신과 인간 사이를 갈라놓는다.

 

그러나 신은 위대한 사랑이다인간은 늘 하나님을 배반하나 하나님은 약속을 신실하게 지켜 인간에게 예수를 보냈다그리고 온갖 사탄의 책략에도 불구하고 예수는 죽음즉 사탄을 이김으로써 다시 한 번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는 기회를 인간에게 주었다. 

 

인간은 단지 하나님의 아들 예수가 메시아이며 예수의 보혈로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믿기만 하면 죄의 종즉 사탄의 종으로부터 하나님의 자녀로 그 신분을 바꿀 수 있다. 그것이 기독교 복음의 핵심이며 이 영화의 요지이다((©2021. 최수형).

 

 

작성자 . breeze

출처 . blog.naver.com/breezeinjuly

  • 1
  • 200
  • 13.1K
  • 123
  • 10M
Comments

Relative conten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