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신고

댓글 신고

CINELAB2021-03-26 00:00:00

가장 다양한 인종의 배우들을 후보로 지명한 93회 아카데미 시상식

지난 15일(현지 기준), 총 9명의 유색인종 배우가 아카데미 시상식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오스카가 다양성 측면에서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번 성과는 2015년과 2016년 시상식의 남우·여우주연상, 남우·여우조연상 후보가 모두 백인들로만 이루어진 사태를 계기로, 아카데미 측에서 다변화를 위해 수년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인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영화 <해리엇>에 출연한 신시아 에리보라는 단 한 명의 흑인 배우만 후보에 오르면서 다시 한번 논란이 되기도 했지만, 올해는 다행히도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게 됐다.

영화 <미나리>에 출연한 스티븐 연이 아시아계 미국인으로서 최초로 남우주연상 후보에 지명됐으며, <사운드 오브 메탈>의 리즈 아메드 역시 파키스탄계 영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로 오르게 됐다. 또한, <미나리>의 윤여정 배우 또한 한국인 최초로 여우조연상 후보에 지명됐다. 채드윅 보스만이 속해 있는 남우주연상 후보에 백인이 과반수를 넘지 않은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출처 : Variety

여우주연상의 후보로는 비올라 데이비스(<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 앤드라 데이(<더 유나이티드 스테이츠 vs. 빌리 홀리데이>), 바네사 커비(<그녀의 조각들>), 프란시스 맥도맨드(<노매드랜드>) 그리고 캐리 멀리건(<프라미싱 영 우먼>)이 있다.

국내에 ‘블랙 팬서’로 잘 알려진 고() 채드윅 보스만은 사후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최초의 유색인종 배우가 됐다.

배우의 범주를 벗어나서도 ‘다양성’이 가득한 아카데미 시상식이 될 것 같다. 클로이 자오 감독(<노매드랜드>)은 에머랄드 판넬(<프라미싱 영 우먼>)과 함께 감독상 후보로 올라, 93년 아카데미 역사상 처음으로 두 명의 여성이 후보로 오르게 됐다.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그리고 편집상 총 4개 부문에 후보로 오른 클로이 자오는 4개의 후보에 이름을 남긴 최초의 여성이기도 하다. 미아 닐(Mia Neal)과 자미카 윌슨(Jamika Wilson)은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를 통해 분장상 후보에 오른 최초의 흑인 여성이 되었다.

 

 

 

출처 : Variety

이번 아카데미 사상식의 후보자 명단은 지난 해 해외 누리꾼들이 ‘#BAFTAsSoWhite(BAFTA는 백인 중심적)’이라는 해시태그를 달며 비판했던 결과에 대한 피드백과 같다. 논란 이후, BAFTA(영국 영화 텔레비전 예술 아카데미, British Academy of Film and Television Arts)는 회원 자격 구성과 수상 투표 절차를 한 달 동안 검토한 후 120개에 해당하는 부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또한 AMPAS(아카데미 심사 위원회)는 ‘#OscarsSoWhite(오스카는 백인 중심적)’라는 해시태그를 통해 비난받던 2015년과 2016년 이후, 2015년 25%에 불과했던 여성 회원을 2020년에는 33%까지 늘렸고, 2015년 10%를 차지한 소수민족 회원을 2020년에는 19%로 늘리는 자체적인 변화를 일으켰다.

 

 

 

출처 : Variety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의 후보가 다양해졌다고 하지만, 작품상 후보들은 아쉽게도 그렇지 않다. <마 레이니, 그녀가 블루스(Ma Rainey's Black Bottom)>와 <Da 5 블러드(Da 5 Bloods)> 그리고 <원 나이트 인 마이애미(One Night in Miami)>는 모두 흑인을 위주로 캐스팅 되었고, 미국 배우 조합상(SAG Awards) 영화부문 앙상블상 후보에도 모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아카데미 작품상에는 진출하지 못했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2021년이 되어서야 이렇게 다양한 후보들을 인정했다는 사실은, 아카데미를 포함한 영화 산업 전체가 오랫동안 유색인종을 소외시켰다는 ‘깊이 뿌리내린 편견’이 존재했다는 점을 직접적으로 말해준다. 따라서, 아카데미는 이번이 ‘오직’의 해가 되지 않도록 노력을 계속할 필요가 있다.

 


 

씨네랩 에디터 Moon

작성자 . CINELAB

출처 . https://blog.naver.com/cinepick/222279764179

  • 1
  • 200
  • 13.1K
  • 123
  • 10M
Comments

Relative conten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