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nymoushilarious2024-06-30 23:46:40
그녀의 미스터리한 죽음을 이렇게 재구성하다니
블론드
나는 마릴린 먼로를 좋아한다. 세상은 그녀를 백치로 보았는지 모르겠지만 난 그녀의 백치 캐릭터는 일종의 마케팅의 일환이었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대중이 보고 싶어하는 자신에 대한 편견에 그녀를 맞춘 영리한 여자였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영화 블론드는 좀 심각하게 그녀에 대한 편견으로 가득찬 영화라고 생각한다. 남성들의 시각에서 바라본 섹스 심볼로서의 그녀의 외면적 모습을 세간에 알려진 그녀의 가정사에 대한 소문, 스캔들에 대한 내용들을 버무린 하나의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픽션이라고 해도 일말의 사실 조차 포함시키지 않고, 수많은 소문들만을 가지고 그녀에 대한 영화를 만든 건 인권유린이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였다.
그녀의 스토리에 왜 그렇게 열광하는 걸까. 티비 속 모습이 진실이라고 믿었던 대중들은 여전히 존재하는 걸까. 그녀의 죽음이 미스터리했기에, 진실은 저멀리에 있어 그녀에 대한 소문은 무성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소문의 주인공이 헐리우드의 섹스 심볼이라면, 연예인이라는 이유로 인권이 유린되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걸까. 마치 연예인의 열애 소식을 전하는 파파라치 컷이 국민의 알권리라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으로 말이다. 그래서 이런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었던 걸까 생각한다.
대중이란 존재는 개인의 작은 몰매함이 모여 당연시되기 쉬운 집단이다. 집단 사회에서 소문이란 위험하고 낯선 요소를 제외시켜 집단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것일지도 모르지만 한 개인을 사지로 몰아넣을 수도 있다. 이 영화는 후자와 관련된 영화라고 본다.
다만, 배우의 연기는 인상적이었고, 그녀와의 싱크로율은 높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영화 속 그녀는 영리하기보다는 사랑에 목을 매는 어리버리한 백치 이미지에서 크게 차이가 없는 인간이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은것인가 싶은 장면도 많았다. 분명 자기 주장을 하는 모습도 보였지만 남자를 홀리는 섹스 심볼로서의 그녀를 강조하며 남자에 목을 매는 그녀의 모습은 아버지의 부재를 채우기 위한 병적인 집착에서 비롯되었음을 미루어 짐작하게 했다는 것만으로도 그녀의 고착화된 이미지에 갇혀 캐릭터를 형성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짐작도 결국 소문에서 비롯되었기에 이 영화는 한 영화 배우의 인생을 보고싶은대로 보고 멋대로 재단한 영화에 지나지 않는다. 이 영화가 픽션이라는 것은 이런 영화의 단점을 어떻게든 가려보려는 노력으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실존 인물의 삶을 가지고 영화를 만들면서 내용의 큰 줄기를 제외한 그녀의 삶 속 디테일들을 모두 픽션으로 채워넣은 것부터가 영화의 미흡한 점을 드러낸 것이다. 보통 실존 인물의 영화에서 픽션으로 처리할 때 실제 삶을 사료에 근거해 최대한 사실적으로 그리되, 미스터리로 남은 부분들을 일부 부분들을 픽션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 영화는 대부분이 픽션이고 실제에 가까운 내용은 그녀의 영화 배우로서의 스코어밖에 없다. 그만큼 그녀의 인생이 미스터리로 가득하다는 뜻이겠지만 그 정도의 미스터리라면, 그녀의 얼굴을 앞세워 영화를 만들지 않았어야 하지 않았을까. 이 영화는 biography도 아니고 픽션으로만 봐주기에도 한계가 있다.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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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묻어둔 죄책감에 커지는 불안함
아이가 태어난 뒤 7일이 세 번 지날 때까지 21일간 산모의 건강을 도모하고 집 안에 삿된 것이 침범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음양오행의 동양 사상, 더 멀게는 단군신화에서도 언급된 삼칠일이라는 금기의 신성기간을 통해 내재된 불안감과 죄책감을 파고드는 심리 미스터리 한국 독립 영화 세이레 리뷰입니다. 서현우, 류아벨, 심은우, 박강 감독이 함께한 언론·배급 시사회에서 먼저 접할 수 있었고 기자분들의 질문과 준비된 진행을 통해 관람 이후 좀 더 디테일한 장면 속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독립·저예산 영화가 많아진 현재 좋은 선택으로 즐거운 감상하셨으면 좋겠네요. :)
※ 최대한 자제하였으나 일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주의 부탁드립니다.
# 영화 세이레 줄거리
자기한테 상갓집에서 뭔가 붙어 온 거야
얼마 전 아기가 태어난 우진과 해미 부부, 구전으로 내려오는 민간 신앙을 많이 믿는 장모님의 영향으로 아내 역시 그 말을 따라 현관문에 금줄도 치고 금기사항을 철저히 지키지만, 그런 미신이 우진은 썩 이해되지 않습니다. 초보 아빠로 회사 다니며 틈틈이 육아도 돕고 바쁘게 보내던 어느 날, 과거의 연인 세영의 부고 문자가 도착합니다. 가야 할지 고민하는 그에게 해미는 아기가 태어난 집에서 장례식 가는 게 아니라며 반대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녀옵니다. 그리고 그날부터 악몽도 꾸고 아기가 아프게 되면서 아내가 말한 미신에 대한 불안감을 날로 커지는데...
예고편│ Trailer
영제: Seire│감독·각본: 박강
출연진: 서현우, 심은우, 류아벨 외 多│장르: 드라마, 스릴러, 미스터리
상영 시간: 102분│국가: 한국│등급: 15세 관람가
제작: K'ARTS│배급: 트윈플러스파트너스(주)
개봉일: 2022년 11월 24일
수상 이력: 제26회 부산국제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수상
# 영화 세이레 평점
불안과 두려움으로 잠식되는 정신
마음의 안정을 줘야 하지만 왠지 모를 서늘함이 느껴지는 집이지만, 비교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동서 관계가 바로 앞 집에 살아서인지 아기를 낳았다는 기쁨에도 남모를우울함도 있고 아내 역시도 약간은 우위에 있다는 듯한 뉘앙스를 보입니다. 이런 외적 압박감은 분명 우진을 억누르는 요소로 보이며 진행되지만 반복된 악몽의 원인은 죄의식에 따른 불온감과 이를 숨기는 불안감에 따른 것임을 차차 알려줍니다. 여기에서 유독 새빨갛지만 속은 검게 썩은 사과나, 마주하게 된 쌍둥이 예영의 사소한 습관과 행동은 꿈과 현실을 분간치 못하는 현 상황을 확연히 드러내주며 관객에게 끝까지 긴장감과 혼란을 주는 효과를 전달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우진의 시선을 따라 줌인과 줌아웃을 반복하는 카메라 움직임은 서서히 죄어오는 인물의 심리를 여실히 보여줍니다.
혼란으로 초대하는 서현우
스크린과 브라운관에서 다채로운 작품 활동을 펼치며 여러 모습을 소화한 서현우는 이번에도 좋은 연기력을 선보입니다. 서서히 옥죄여오는 세영의 존재는 현실과 환상 사이에 놓인 과대망상 환자처럼 행동하는 그의 눈빛은 온전한 정신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에 관객을 초대합니다. 그의 시선에 담긴 이해할 수없이 이어지는 착각과 착시는 혼란을 가중시키고 발단이 무엇이었는지 궁극적인 궁금증을 일으킵니다. 숨겨둔 과거의 행위와 현재 상황에 대한 죄의식과 책임, 그리고 지금의 가정이 부서질까 두려워하는 불안과 두려움까지 형언할 수 없는 미스터리함이 눈빛으로 전달됩니다. 더불어 1인 2역의 류아벨과 뭔가 서늘함을 풍기는 심은우의 서포트 또한 좋아서 연기와 분위기가 더 맛깔났던 것 같기도 합니다.
우진의 전사에 대해 디테일하게 나오진 않지만, 지울 수 없는 과거의 잘못이 현재까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국인이라면 한 번은 들어봤을법한 민간 토속신앙, 미신이라 여겨지는 삼칠일을 활용해 그러한 믿음의 형태가 묻어둔 죄책감을 가중시키고 팽팽히 조여오는 심리를 펼쳐냈기 때문이죠. 어쩌면 믿음을 떠나 보이지 않는 존재에 대한 막연함이 끝나지 않은 죄의식의 도화선을 건드려 서서히 한 인간을 잠식해가는 매우 독특한 설정이라 생각됩니다. 이래서 죄를 짓고 살면 안 된다는 것일지도 모르겠네요. :)
한 줄 평 : 깊은 곳에 남은 죄의식이 불러들인 악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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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핍이 낳은 거짓의 왕국
ⓒ넷플릭스 시리즈 <애나 만들기>
애나 만들기 (Inventing ANNA, 2022)
채널 : 넷플릭스 시리즈, 9부작 완결 │ 장르 : 미국, 범죄·드라마
제작 : 숀다 라임스 │ 출연 : 줄리아 가너(애나), 애나 클럼스키(비비안), 아리안 모아이드(토드), 케이티 로우즈(레이첼) 외 │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넷플릭스 시리즈 <애나 만들기>
애나 델비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
결핍은 양날의 칼 같다. 어떤 결핍은 인간을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성장하게 하지만, 어떤 결핍은 현실을 외면하고 자신을 부정하도록 만들기도 하니까. <애나 만들기>의 ‘애나 델비’는 단연 후자의 경우다. 애나 델비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뉴욕에서 금수저 독일인 상속녀 행세를 하며 여러 사람을 상대로 사기를 일삼았던 실제 인물이다. 본명은 ‘애나 소로킨’. 금수저 상속녀는커녕 실제로는 트럭 운전수의 딸이었다. 사실상 무(無)수저에 가까웠던 애나는 어떻게 ‘찐’ 금수저들을 상대로 사기를 칠 수 있었을까. 그 일화를 하나씩 양파 까듯 살펴보는 것이 바로 이 드라마의 최대 재미 요소다.
애나는 사교계 유명인사들과 어울려 다니기에 손색없을 정도로 미술과 패션에 대한 지식이 풍부했다. 언변 또한 그에 못지않게 화려했으며 성격도 화통해서 인맥 넓히기에도 재능이 뛰어났던 것으로 보인다. 그야말로 사기꾼의 삼박자를 완벽히 갖춘 셈.
애나는 그렇게 뉴욕 사교계를 발판으로 하여 조금씩 인맥을 넓혀나갔고, 사람들은 의심의 여지 없이 모두 그녀를 독일인 상속녀라고 믿었다. 그럴수록 애나는 대담해져, 나중에는 자신의 이름을 딴 재단을 만들겠다며 은행을 상대로 200억 규모의 대출을 신청하게 되는데… 결국엔 은행이 대출을 거절하며 애나의 시대도 끝났지만, 그 과정에서 내로라하는 은행가와 기업인들 모두가 애나를 진짜 금수저라고 믿었다는 사실은 가히 놀라운 점이 아닐 수 없다.
ⓒ넷플릭스 시리즈 <애나 만들기>
모두가, 애나를 만드는 데 일조했다
세상엔 왜 이런 캐릭터가 심심찮게 나타나는 걸까. 사람이 얼마나 결핍이 심하면 이토록 제 삶을 송두리째 꾸며내게 되는 걸까. 드라마는 그 화두를 시청자에게 던진다. 애나를 무작정 비난하거나 옹호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보여주며, 그녀가 당신들의 삶에 어떤 메시지를 줄 수 있는지를 스스로 살펴보라 말한다. 애나 델비는 두말할 것 없이 돈이면 다 되는 이 자본주의 시대의 슬픈 초상이다. 하지만 단지 그것으로만 치부하기에 애나의 이야기는 얼마나 다채롭던가. 애나의 이야기에는 실로 수많은 사람이 걸쳐져 있었다. 애나를 금수저라고 믿었던 각종 유명인사들. 그들이 애나를 곁에 둠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이익과, 그 배경에 깔린 저마다의 욕망은 참으로 다양했다. 애나를 거대한 사기꾼으로 만드는 데에 과연 그 수많은 사람들이 기여하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까.
일례로 ‘레이첼’을 들어보자. 그녀는 애나의 사기행각을 맨 처음 세상에 드러나게 한 인물이자, 애나의 친구이기도 했던 여성이다. <베니티 페어>에 근무하던 레이첼은 애나와 어울려 다니며 자신 또한 얻은 것이 상당했다. 함께하는 동안 많은 비용을 애나가 지불했고, 때로는 옷도 얻어 입었으며, SNS에 자랑할 사진과 럭셔리 라이프와 인맥과 기타 등등을 상당 시간 애나가 제공했으니 말이다. 그러다 둘의 우정이 끝난 건 함께 떠난 모로코 여행에서였다. 그때 애나를 대신해 큰 여행비용을 레이첼이 결제했는데 그 돈을 애나가 갚지 않으면서 관계가 깨진 것이다. 레이첼은 실은 애나가 빈털터리였던데다 자신이 돈까지 낸 게 몹시 억울하고 빡이 쳤다. 그런데 그 말을 비틀자면, 레이첼에게 애나는 금수저일 때만 의미있는 친구라는 뜻이 아닐까.
사람들이 모든 순간 투명한 진심으로 인간관계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마음을 내 줄 수 있는 관계가 있는가 하면, 때로는 금전 등의 이익 때문에 맺는 인간관계도 있을 테다. 그걸 죄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단순히 ‘애나 소로킨이라는 정신 나간 여자가 금수저 연기를 하다가 뽀록이 났다’라는 한 줄의 줄거리 이면에는, 애나와 다를 것 없는 욕망으로 꿈틀대는 인간들이 얼기설기 얽혀있음을 부정하기 힘들어 보인다. 애나가 물질의 결핍에 의해 사기꾼이 된 것처럼, 그들 역시 물질을 이유로 애나를 곁에 둔 사람들이니까. 서로가 서로를 욕망에 의해 관계한 것만큼은 분명하지 않은가.
실제 '애나 소로킨' (사진출처:연합뉴스)
누구에게나 결핍은 있다
애나는 여러 사기행각을 죄목으로 12년 형을 받고 복역하던 중, 2021년 가석방되었다. 그리고 이런 애나의 이야기는 넷플릭스가 32만 달러, 한화로 약 4억을 주고 사들여 현재의 드라마로 만들게 되었다고. 자신을 상품화해 이목을 끄는 그녀의 재주는 감히 높이 평가해도 되지 않나 싶을 정도다. 이런 재능만큼은 애나가 가진 ‘진짜’가 아니었을까. 그 천부적 재능을, 거짓이 아니라 진실로 쌓아나갔다면 좋았을 텐데. 참으로 안타까운 대목이다.
사람에게는 누구나 크고 작은 결핍이 있다. 누군가에겐 그게 돈이고, 명예고, 학업이고, 인맥일 뿐. 애나는 화려하고 부유한 척을 하자 사람들이 보여왔던 그 관심과 호의에 중독이 되었던 것 같다. 아버지를 트럭운전수라고 할 때보다 외교관이나 석유 재벌, 태양열에너지 사업가라고 할 때 보여왔을 사람들의 눈빛, 자신의 몸에 두른 옷이 초호화 명품일 때 사람들이 보내온 동경. 그런 것들이 보잘것없이 고달픈 자신의 현실을 잊게 했는지도 모른다. 뒤틀린 결핍이 낳은 4년의 가상 세계에서 애나는 행복했을까. 그녀로 인해 피해를 본 수많은 사람들을 생각한다면 괘씸해 마지않아야겠지만, 한 인간으로서 안타까운 마음 또한 쉬이 접을 수는 없었다.
ⓒ넷플릭스 시리즈 <애나 만들기>
결국 중요한 건 사람, 존중
실제 일화였는지는 모르겠지만, 드라마에는 이런 씬이 있다. 애나의 이야기를 기사로 썼던 기자가 교도소로 애나를 면회하러 갔을 때. 애나는 기자에게 ‘당신이 입은 옷은 싸구려’라며 무시하다가도, 기자의 손을 잡고 이렇게 묻는다. “면회, 또 올 거죠?” 그때의 애나의 표정을 잊을 수가 없다. 그녀는 결국 ‘사람’을 원했던 것이다. 수많은 부자 친구들을 거느렸지만, 모두가 그녀를 필요로 하고 동경했었지만, 번번이 얻을 수는 없었던 사람의 진짜 온기를. 삶에 있어 정말로 필요한 것은 그래서 돈이나 명예 따위가 아닌지도 모른다.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는 삶이라 해도, 누군가가 그 자체로 자신을 긍정하고 존중해준다면 사람은 괴물이 되지 않는다. 누군가가 무수저 트럭운전수의 딸 애나 소로킨을 긍정해주었더라면, 이 이야기는 어떻게 달라졌을지 무척이나 궁금하다.
인스타그램 @woodu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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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블랙스완>, <위플래쉬>? 형만 한 아우 없네
스포츠 스릴러를 표방하는 영화 〈더 노비스〉는 〈블랙스완〉, 〈위플래시〉와 닮은 구석이 있다. 성취 대상을 향해 집요하게 달려드는 인물의 심리를 스릴러 장르와 접목했다는 점이 그렇다. 주인공은 경쟁과 강박이 몸에 새겨진 듯 보이는 알렉스다. 학업‧조정을 병행하며 두 영역 모두에서 성과를 내고자 하는 그녀의 열정은 놀랍다. 그러나 ‘과도한 열정’은 광기의 다른 이름이기도 하다. 항상 자신에게 여유를 허락하지 않고 스스로를 몰아붙이는 알렉스. 처음에는 그녀의 열정과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던 주변 사람들도 언젠가부터 그녀와 거리를 두기 시작한다. 알렉스는 자그마한 부분에서라도 지는 걸 견디지 못하고, 그럴 때마다 온몸으로 불쾌함‧열등감을 표출하여 주변을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조정은 팀 스포츠다. 동료들과 팀이 되지 못하면 제대로 성과를 낼 수 없다는 소리다. 알렉스가 목표에 몰두할수록 오히려 그로부터 멀어지는 역설이 발생하는 건 이 때문이다. 이는 영화가 스릴러의 긴장감을 자아내고자 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노력과 반비례하는 결과물을 마주하는 알렉스의 괴로운 심리를 비춤으로써 경쟁사회를 살아가는 관객에게 어떤 공감‧몰입의 순간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블랙스완〉, 〈위플래시〉보다 이 영화가 더 새롭고 강렬하냐 묻는다면 아니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우선 도대체 알렉스가 왜 이토록 학업‧조정에 미친 듯이 몰입하여 경쟁하는지를 모르겠다는 게 첫 번째 문제다. 두 선배 영화가 이를 영화 전반에 자연스레 녹여냈다면, 〈더 노비스〉는 다소 뜬금없는 대사만으로 캐릭터에 서사를 부여하려 든다. 때문에 알렉스는 팀원뿐만 아니라 관객과도 점차 멀어진다. 아무도 동참하지 않는 광기 어린 질주는 긴장이 아닌 아리송함을 자아낼 뿐이다.
빈약한 서사‧개연성 말고도 이 영화의 흠은 더 있다. 일정하지 않은 호흡이 한 예다. 긴장감이 고조되어야 할 순간에 갑자기 이완시켜버리는 엇박자 연출이 반복되어 완급조절에 실패해버린 것이다. 스릴을 배가하기 위해 공들여 선택한 듯 보이는 OST도 엇박자만 내며 어떻게든 끌어 모은 긴장감을 깨기 일쑤다.
〈오펀: 천사의 비밀〉에서 인상적인 연기로 눈도장을 찍은 이사벨 퍼만이 〈더 노비스〉에서도 호연을 펼쳐 강렬한 캐릭터를 완성했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더 커진다. 강렬한 캐릭터만으로 진부함, 엉성함을 돌파하기는 어려운 법이다. 〈블랙스완〉, 〈위플래시〉와 닮은꼴 영화를 표방해 마케팅 포인트로 잡았다면, 최소한 그들만큼의 완성도는 보여줬어야 한다. 괜한 비교로 관객의 기대만 성급히 키워 실망을 만들어낸 것 같아 안타깝다. 적어도 이번에는, ‘형만 한 아우 없다’는 말이 맞았다.
*영화 전문 웹진 〈씨네랩〉에 초청받은 시사회에 참석한 후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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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th BIFF 데일리] 사육곰, 곰 돌봄 활동가, 그리고 지속 가능한 삶
Program Note
청주동물원 사람들을 그린 <동물, 원>(2018)과 야생동물구조센터 사람들을 다룬 <생츄어리>(2022)에 이은 왕민철 감독의 세 번째 영화. 이번에는 반달가슴곰 생츄어리다. 곰 농장을 인수받아 곰 생츄어리로 바꿔놓으려는 ‘프로젝트 문 베어’ 팀의 이야기는 소재에서 전작의 연장선상에 놓인 듯 보이지만 이 영화는 좀 다르다. 야생으로 돌아갈 수 없는 사육 곰을 돌보는 일이 얼마나 수고로운 노동인지를 알아챌 즈음, 우리의 시선은 그 일을 자원한 이들에게로 옮겨진다.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은 강원도 화천에서 열세 마리의 곰을 돌보며 사는 90년대생 여자 넷의 이야기다. 아마도 이 청춘들은 여기 단지, 잠시 머물렀다가 떠날 것이다. “곰을 돌보는 경험이 내 삶에서 필요할까?” 그렇게 한 사람이 떠나니 다른 사람이 온다. 최단 코스를 검색하는 대신 멀리 돌아가고 때론 멈추어 주변을 둘러보는, 좀 다른 청춘들이 긴 사색을 불러온다. (강소원) (©부산국제영화제)
감독: 왕민철
출연: 강지윤, 구시연, 김민재, 도지예, 이세림, 조아라, 최태규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는 사육곰들을 구조해 곰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보금자리(생츄어리)를 마련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이 사육곰들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리산 방사 반달가슴곰과는 좀 다른 사정을 안고 있다. 이들 곰은 웅담 채취 등 가축 목적으로 들여 온 짐승들이다. 이들의 삶은 예전에도 끔찍하기 그지 없었지만, '멸종위기 종인 곰들을 학대한다'는 국제적 비난에 직면한 한국 정부가 슬그머니 곰들의 거래, 그리고 동물원 등 전문 시설 밖에서의 사육을 전면 금지하면서 더욱 열악해졌다. 정부가 그 동안 눈 감아온 곰 사육에 대한 이렇다 할 뾰족한 대책도 없이 규제부터 내놓기 시작하자, 곰들은 농장주들에게 이제 돈도 되지 않는 애물단지가 되고 말았다. 자본주의적 목적으로 들여온 곰들은 물질주의적 가치를 상실했다 판단됨과 동시에 방치되었다. 이렇다 할 바닥도 없는 뜬장에서, 차마 먹이라 할 수 없는 것들로 배를 채우면서. 어디 하나 성치 않은 몸으로, 그 한 평 남짓한 그 좁은 곳을 끝없이 빙빙 돌면서. 그들을 구한 것이 바로, 곰 보금자리 프로젝트다.
그러나, 이 영화의 주인공은 사육곰들이 아니다. 스크린 너머에 곰 보금자리와, 거기 사는 곰들의 삶이 엿보이기는 하지만, 영화가 좀 더 조명하는 것은, 연고도 없는 강원도 화천에 머물며 곰을 돌보는 사람들이다.
곰을 돌보는 사람들
곰을 돌보려면 품이 많이 든다. 곰들의 먹이를 챙기고, 건강을 관리하는 것말고도 신경 쓸 것이 많다. 곰 돌봄 프로젝트가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바가 곰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살게 하는 것이라는 점을 생각하면, 13마리 곰이 사는 강원도 화천의 곰 생츄어리는 아쉬운 부분이 많다. 많은 비영리단체가 안고 있는 것처럼 여러 현실적인 문제로 이상적인 곰의 삶을 충족시키기에는 한참 모자라다. 제한된 환경과 재정 안에서 곰의 삶을 조금이라도 윤택하게 하기 위해서는, 정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합사 과정을 통해 곰들에게 친구를 만들어주고, 겨울이 오면 몸 덮을 짚단을, 봄이 오면 노란 개나리를 한아름 베어다 준다. 곰들의 방에 놓인 욕조와 행동 풍부화용 장난감들. 그 중 어느것도 곰 돌봄 활동가들의 손을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 이렇듯 곰을 돌본다는 것은, 그것도 동물 복지의 사각 지대에 있던 사육곰들을 돌본다는 건, 대단히 세심하고, 또 아주 힘이 많이 드는 일이다. 체력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이 고된 노동의 현장을 지켜보노라면 이런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이야, 저 사람들 정말 대단하다. 대체 어떻게 저런 힘이 나올까? 난 저렇게 우러나오는 마음으로 다른 누군가의 삶을 책임질 수 있을까? 나는 감히 엄두도 못낼 위대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로구나."라고. 마치 그들이 우리의 평범한 삶과는 동떨어진 삶을 사는, 특별하고, 비현실적인 영웅들일 거라고 섣부르게 넘겨 짚으면서. (내가 그랬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는 접어두자. 조금 더 스크린 너머를 바라보다 보면, 우리는 우리의 기대와는 좀 다른 평범한 삶들을 발견하게 된다.
"화이팅 넘치지 않아. 그래도 그냥 하는 거야."
영화는 특별한 일을 하는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비춘다. 각자의 사정으로 이리저리 화천으로 흘러든 평범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원해서 하는 곰 돌봄은 분명 숭고한 일이고, 실제로 활동가들이 보람을 느끼는 일이기도 하지만, 그것이 늘 보람과 기쁨만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무거운 짚단을 나르고, 곰 우리를 청소하고, 곰을 돌보기 위해 연고도 없는 산골에 머무는 것은 현대 사회에 적응한 2, 30대들에게 썩 녹록치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기꺼이 감내한다고 해도, 고민할 문제들은 산더미다. 비영리 단체가 돈이 되지 않는다거나, 그곳에서 한 활동을 이력서에 어떻게 써 내려가야할지, 혹은 내가 정말로 이 일에 맞는 사람인지에 대해서까지, 당장 해결되지 못할 골치 아픈 문제들이 이들을 괴롭힌다.
그래도 그들은 자신 앞에 놓인 일을 한다. 곰을 먹이고, 재우고, 보살피면서. 동료들과 시답잖은 농담을 주고받으며, 나름대로의 '합사 과정'을 거치면서. 누군가는 새로운 길을 찾아 떠나가고, 또 누군가는 또 다른 이유로 이곳 화천을 찾는다. 곰을 돌본다는 점을 제외하면, 이들은 여느 직장에 다니는 청년들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야, 그들도 자기 삶을 사는 평범한 2, 30대 여성들이니까, 당연한 일이다.
단지, 우리가 잠시 머무는 곳
사육곰 생츄어리에 대한 이야기는 2018년부터 어렴풋이 들은 바 있다. 이런저런 굿즈가 탐난다는 불순한 이유로 몇 번인가 단발성 후원을 감행한 적도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부끄럽게도 거기서 곰을 돌본다는 것 이외에는 대체 무슨 일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인 적은 없다. 아주 막연하게, 비겁한 변명해 왔던 것 같다.
"나는 환경과 동물권을 중시하면서도 고기를 좋아하고, 플라스틱이 자연에 끔찍하다는 걸 알면서도 때때로 테이크아웃 커피를 마신다. 그런 내가 감히 환경 보호와 동물권을 논해도 되는 것일까? 이것이 무단횡단 하면서 쓰레기 줍는 일이 되어버리는 것은 아닐까? 그러니, 그런 것은 정말로 뜻 깊은 사람들의 몫으로 남겨두는 편이 나을지도 몰라..."라고.
그러나 다들 알다시피, 이 세상의 그 누구도 완벽할 수는 없다.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것들의 권리를 외치는 사람들의 사정 역시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믿는 바를 실현하는 데에 있다. 좋은 일을 하는 데에는 언제나 많은 품과 노력이 든다. 그러니 숟가락만 얹는 기분이 들지언정 뭐라도 해 보는 것이, 하지 않는 것보다는 몇 백 배 낫다. 그래서 이 영화가 보고 싶었다. 바쁜 중에 부산국제영화제를 찾은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일종의 부채감 때문이었을지도 모른다.
그래서 어땠냐고? 정말 좋았다. 연고도 없는 곰을 돌보는, 그런 대단한 일을 하는 사람들이 나처럼 아주 평범한 청년들이라는 걸 알고나니 무모한 용기마저 샘솟았다. "그래, 무단횡단을 한들 어떠냐. 어쨌든 누군가는 쓰레기를 주워야 한다면, 내가 줍는 것도 좋지 않나." 하는 뻔뻔한 생각마저 들었다. 이것이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이고, 여러분에게 이 다큐멘터리를 추천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당신이 이 사회를 살며 온갖 문제로 고민하는 청년이라면, 곰 보금자리에 관심을 가졌거나, 동물권, 지속 가능한 삶에 흥미 있는 사람이라면, 혹은 나처럼 '무단횡단하며 쓰레기 줍는 일을 하고 있는건 아닐까' 망설이는 사람이라면, 이 영화를 꼭 감상해보길 바란다. 곰 돌보는 저 청년들의 이야기를 지켜보고 있노라면, 우리는 단지, 잠시 머물다 가는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을 되돌아보고, 더 나은 삶을 위해 무엇을 꿈꿀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게 되리라.
<곰 보금 자리 프로젝트> (일시 후원, 정기 후원을 할 수 있다.)
상영 스케줄
09-21 12:30 CGV 센텀시티 4관
09-22 09:10 CGV 센텀시티 3관
09-23 12:00 CGV 센텀시티 2관
부산국제영화제
09월 17일 ~ 0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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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존재의 가치를 투영할 수 있는 창(窓), 공감과 교감
타인의 삶 (Das Leben Der Anderen, The Lives Of Others, 2006)
'공감이 불러일으킨 변화에의 욕망'
★★★★
사람은 정말 본질적으로 변하기 어려운 것일까?
‘누군가를 바꿀 수 있다는 믿음
드라이만, 하지만 사람들은 그리 쉽게 바뀌지 않소’영화 <타인의 삶> / 영화 초반 연극 공연이 끝난 후 파티에서 문화부장관이 한 말우리는 평생 믿어왔던 인생의 가치가 흔들릴 때,
가끔 폭군 또는 성군이 되어가는 자신을 뒤늦게 발견하고 깜짝 놀랄 때가 있다.
이를 두고 다른 사람들은 변했다 하고, 나는 숨겨져 있던 자아를 찾았다고 한다.
주인공 비즐리는 변한 것일까 아니면 자아를 찾은 것일까?
타인의 삶에 깊이 동화되어 자신의 인생을 바꾸어야 할 만큼
발견한 중요한 가치는 무엇이었을까?
영화는 이런 질문을 끊임없이 쏟아내고 있다.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기 5년전 1984년.
동독 비밀경찰(슈타지)인 주인공 비즐리는 당시 최고의 극작가인 드라이만과
그의 연인이자 유명 여배우인 크리스타의 반체제 활동을 감시하는 중대한 임무를 맡는다.
※ 슈타지는 1950년부터 1990년까지 존재했던 동독의 정보기관, 국가보안부의 약칭이다. 반체제 인사 감시 및 탄압, 국경경비, 해외정보수집, 대외 공작 등을 주 임무로 활동한 기관이다.
당시 10만명에 달하는 직원과 20만명의 정보원(비밀경찰)이 있었다고 한다
비즐리는 경찰학교에서 범인을 심문하고 취조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수였다.
그만큼 철저히 뼛속까지 사회주의자이고, 그 신념에 충성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타인의 삶> 스틸컷 / 상관(문화부 장관)으로 부터 감시를 지시받는 비즐리
그는 드라이만과 크리스타가 살고 있는 아파트에 몰래 잠입하여
도청장치를 설치하고 24시간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한다.
# 내밀한 대화 하나 까지도 놓치지 않고 도청하는 비즐리
그들이 연극계 동료들을 초대하여 파티를 열었던 어느 날,
비즐리가 기록지에 쓴 관찰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후 11시 04분,
두 사람은 선물 포장을 뜯어 보았음.
그런 다음, 육체관계로 예상되는 행위를 했음'
# 감시대상인 극작가 드라이만과 여배우 크리스타
영화 <타인의 삶> 스틸컷누군가에 대해 ‘앎’을 표현하는 영어단어 ‘이해한다(Understand)’는
‘Under(아래)’와 ‘Stand(선다)’로 구성된다.
어찌보면 비즐리는 다락방에서 그들이 집 구조까지 그려가며
그들을 내려다보는 관찰자로서의 ‘앎’(Upperstand)의 상태로 발전해 간다.
영화 <타인의 삶> 스틸컷
그렇게 감시 업무를 충실히 하던 어느 날,
본인의 감시가 상관(문화부 장관)의 사적 음욕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되면서
비즐리의 마음은 흔들리기 시작한다.
타인의 삶에 대조되는 나의 ‘결핍’이 불러일으킨 변화에의 욕망
국가라는 절대적 가치를 단숨에 무너뜨린 비도덕적 권력에 대한 실망감과
그동안 이에 충성하며 복무해 왔던 자신의 인생에 대한 상실감이 커져가던 상황에서,
드라이만과 크리스타의 삶 속에서 전해지는 사랑, 위로, 신뢰와 연민 등
인간적인 모습에 동화되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타인의 삶과 비교되는 자신의 ‘외로움’과 ‘결핍’은
자신의 자아를 찾고자 하는 욕망을 자극하는 촉매제가 된다.
그래서,
드라이만과 크리스타가 집을 비운 사이
<브레히트> 시집을 훔쳐와서 읽으며
그들이 느꼈을 감흥에 공감하기도 하고,
푸른 9월의 어느날
싱그러운 자두나무 아래에서
난 그곳에서 창백한 내 사랑
그녀를 품안에 안았다
활홀한 꿈에서 처럼
우리들 위에는 아름다운
여름 하늘이 펼쳐져 있었고
한무리의 구름을 보았을 때
구름 무리는 매우 하얗고
무척이나 높이 있었다
그리고 구름에서 눈을 떼었을 때
그곳에 아무도 없었다.
(브레히트 시집에서)
두 사람의 사랑의 속삭임에 흥분하여
난생 처음으로 매춘부를 집으로 불러 욕망을 해결하기도 하고,
'어때 좋았어요?
'제발 좀 더 있어 줘'
(비즐리가 매춘부에게 한 말)
드라이만이 스승에게 받은
<아름다운 영혼을 위한 소나타>(베토벤 열정 소나타)
악보를 보며 피아노 치는 장면에서는
가슴 깊이 공감의 눈물을 흘리기까지 한다.
레닌이 '열정 소나타'에 대해 한말 생각해봤어
‘내가 그것을 계속 들었다면
혁명을 완수하지 못하였을 것이다.’
이 음악을 들었던 사람이라면
진정으로 들었던 사람이라면
나쁜 사람으로 남아 있을 수 있을까?’
(드라이만이 자살한 선배가 선물했던 베토벤의 열정소나타를 치며 한 말)
이 순간 비즐리는
'그들처럼' 혹은 '그들만큼'은 살고 싶은 욕망,
누군가에 의해 통제 받고 통제 하는 삶에서 벗어나고 싶은
끊임없이 분열하는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
그렇기에 지금 흐르는 눈물을 주체할 수 없다.
가슴이 미어터질 듯 저려오는 것을 막을 수 없다.
# 무엇이 그를 이리도 애절하게 만든 것일까?
영화 <타인의 삶> 스틸컷
난 당신을 잘 알고 있어요. 전 ‘관객’이거든요.
어느덧 그들의 전지적 작가 시점의 ‘관객’으로 자리잡은 비즐리는
공감의 경계를 뛰어넘어 그들의 인생에 개입하여 교감하고픈 욕심이 생긴다.
우연히 펍에서 마주친 크리스타에게 말을 걸고
누군가가 그녀를 응원하고 있음을 전하고 싶다.
영화 <타인의 삶> 스틸컷
'우리가 아는 사이 던가요?' (크리스타)
'당신은 절 모르지만 전 당신을 잘 압니다.' (비즐리)
'내가 누군지 안다는 거군요’ (크리스타)
'당신은 저를 모르겠지만 저는 당신을 잘 알고 있어요...
전 '당신의 관객' 이거든요’ (비즐리)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해요. 왜냐면 당신은 당신 그 자체니까..’ (비즐리)
비즐리는 크리스타가 지금의 상황에(문화부 장관의 요구) 타협하지 않고
사랑을 지켜내면서도 이루고 싶은 꿈을 향해 자신 있게 나아가도록
지지하고 싶은 것이다.
비즐리는 거기서 멈추지 않고
그들의 삶에 더욱 깊숙이 개입하기 시작한다.
감시와 통제가 일상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동독치하에서
사랑과 연민, 그리고 공감과 지지로 연결된 주인공들의 삶에
어떤 일들이 일어난 것일까?
상호 작용으로 얽힌 타인의 삶 – 나는 또 다른 사람의 타인
세월이 지나 베를린 장벽이 무너지고 나서야
드라이만은 비밀경찰(슈타지)이 오랫동안 자신을 철저히 감시해 왔고,
자신의 인생의 어려운 순간에 개입해서 도와주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러나 여전히 그 비밀경찰이 누구인지 정체를 알 길이 없다.
왜냐하면 비밀경찰(슈타지) 기록보관소에 비즐리는
암호명 ‘HGW XX/7’으로만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영화 마지막 장면,
드라이만이 그간의 삶을 엮어 <아름다운 영혼을 위한 소나타>라는 책을 출간한다.
그 책의 서문에 다음과 같은 감사의 문구를 남긴다.
영화 <타인의 삶> 스틸컷
‘감사한 마음을 담아 HGW XX/7에게 이 책을 바칩니다’
(HGW XX/7 gewidmet, in Dankbarkeit.)
우연히 서점에서 이 책을 발견한 비즐리,
그 만이 암호명 ‘HGW XX/7’이 자신임을 알고 있을 터.
지금까지 단 한번도 볼 수 없었던 그의 얼굴에는 엷은 미소가 지어진다.
이 책을 선물로 포장할거냐?는 서점 점원의 물음에
비즐리는 다음과 같은 의미심장한 말을 남긴다.
“아니요, 이 책은 저를 위한 겁니다.(Nein, das ist fuer mich.)”
# 드라이만의 책 <아름다운 영혼을 위한 소나타> 서문에서 발견한 자신의 암호명
영화 <타인의 삶> 스틸컷
이 영화에서 다루고 있는,
나와 타인과의 관계의 변화를 도식화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주인공 비즐리는 어떤 변화가 있었던 것일까?
변화가 일어나기 전 비즐리는
타인을 감시하는 권력자로서 탁월한 비밀경찰로 묘사되지만
그 또한 국가권력으로부터 통제와 감시를 받는 자유롭지 못한 존재이다.
따라서 항상 자신을 감시하는 자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끊임없는 갈등과 분열 속에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타인의 삶 속에서 발견한 자유, 사랑, 연민의 감정들은
그를 국가 통제 권력의 시선으로부터 독립을 갈망하게 한다.
이처럼 공감과 교감의 관계가 형성된 타인의 삶은
나 자신의 존재의 가치를 투영할 수 있는 창(窓)이 된다.
그렇기에,
영화는 내내 이런 질문을 계속 던지는 것 같다.
나는 누구를 바라보고 있는가?
나는 무엇을 갈망하고 있는가?
# 영화 포스터
영화 <타인의 삶>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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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IFF 데일리] 우리는 늘 선을 넘지, 전주국제영화제
여러분, 오늘은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의 개막일입니다.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우리는 늘 선을 넘지 Beyond the Frame'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는데요.
이번 슬로건을 통해 전통적인 영화 형식과 상영 방식에서 탈피하여 프로그램, 공간, 이벤트를 통해 영화를 중심을 장르 간 통섭을 이뤄온 전주국제영화제의 도전적 정신을 강조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주국제영화제를 개막작부터, 폐막작까지! 샅샅히 톺아볼 예정입니다.
# 개막작 : 토리와 로키타 Tori and Lokita
출처 : 전주국제영화제
시놉시스 : 저마다 홀로 아프리카를 떠나 벨기에로 온 어린 소년과 사춘기 소녀는 어려운 이민 생활에 맞닥뜨리지만 아무도 꺾을 수 없는 우정으로 맞선다.
CINEPICK : 올해 개막작은 전 세계 영화인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장 피에르 다르덴(Jean-Pierre DARDENNE), 뤽 다르덴(Luc DARDENNE) 감독의 <토키와 로키타>가 선정되었습니다. 전주국제영화제의 전진수 프로그래머는 "다르덴 감독이 공식적으로 한국에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3년 전에도 다르덴 감독을 초청하려고 했으나 팬데믹으로 결국 성사되지 않았는데, 올해 개막작으로 모시게 되었다. 많은 관심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상영 시간표
2023.04.27 19:30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
2023.04.28 19:30 CGV전주고사 4관
2023.04.29 10:00 CGV전주고사 6관
# 폐막작 : 어디로 가고 싶으신가요 Where Would You Like to Go?
출처 : 전주국제영화제
시놉시스 : 중학교 교사인 도경은 자신의 반 학생인 지용이 물에 빠지자 그를 구하려고 물에 뛰어 들었다가 함께 목숨을 잃게 된다. 세상에 외로이 남겨진 도경의 아내 명지와 지용의 누나 지은은 그들에게 닥친 비극을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명지는 슬픈 현실을 피해 폴란드 바르샤바로 떠나고, 옛친구를 만나지만 선뜻 친구에게 남편의 소식을 전하지도, 그의 죽음을 애도하지도 못한다.
CINEPICK : 영화는 김희정 감독의 다섯 번째 장편이자, 김애란 작가의 동명 단편 소설을 영화화 했습니다. 영화는 반복되는 사회적 재난, 사고 앞에 망자를 잘 애도하는 동시에 산 자를 구하는 길은 무엇일지를 보여주며 '죽음을 기억하는 방법, 그 죽음을 함께 기억해줄 사람들'에게서 희망을 봅니다.
상영 시간표
2023.05.05 19:00 전북대학교 삼성문화회관
# 심사위원
1) 국제경쟁 부문 심사위원 5인
: 마리아노 지나스 감독, 아시아 수석평로낙 매기 리, 부지영 감독, 에리카 발솜 평론가, 배우 옥자연
출처 : 전주국제영화제
2) 한국경쟁 부문 심사위원 3인
: 산세바스티안국제영화제 부집행위원장 마이알렌 벨로키 베라사테귀, 평론가 손희정, 도쿄국제영화제 수석프로그래머 이치야마 쇼조
출처 : 전주국제영화제
3) 한국단편경쟁 부문 심사위원 3인
: 이혁상-제시카 사라 린랜드 감독, 조은지 감독 겸 배우
출처 : 전주국제영화제
4) 넷팩(NETPAC)상 심사위원 3인
: 아이균 아슬란리 영화편론가, 춘천영화제 운영위원장 김형석, 바른손랩스 콘텐츠 총괄 이사 최윤
출처 : 전주국제영화제
# ISSUE
1) 국제경쟁 공모 83개국 604편 출품. 역대 최고 기록!
: 전주국제영화제가 국제경쟁 공모에 83개국 604편의 작품이 출품되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춤품작 중 극영화가 357편으로 가장 많고, 다음으로 다큐멘터리 188편, 애니메이션 6편, 실험영화 30편, 기타 23편이 접수되었습니다. 이중 다큐멘터리는 전년 대비 20편 증가한 점이 주목할 만한 점입니다. 팬데믹과 전쟁 등 역사적인 큰 사건이 연이었던 것이 영화인들의 창작 방향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있습니다.
2) 멕시코국립시네테카 개봉지원상 신설
: 전주국제영화제는 멕시코국립시네테카와의 협약을 체결하고, 멕시코국립시네테카 개봉지원상을 신설키로 했습니다. 앞으로 전주국제영화제는 매년 한국 장편영화 1편을 선정하여 개봉지원상을 시상하고, 멕시코국립시네테카에서의 상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3) 한.중.일 3개국의 새로운 영화들을 소개하는 '동아시아 특별전'
: '동아시아 영화특별전'은 매년 각 나라의 문화적 전통을 대표하는 도시를 선정하여 연중 문화예술 협력 및 교류사업을 추진하는 국제행사인 '2023 동아시아문화도시 전주'사업과 연계하여 진행됩니다. '동아시아 특별전'을 통해 독창적이고 기획력 있는 한.중.일 신진 감독 혹은 거장들의 신작을 선보입니다. 전주국제영화제는 이를 통해 동아시아 지역의 특징적 영상 미학의 최신 경향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4) 종합예술가 백현진,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선 올해의 프로그래머
: '올해의 프로그래머'는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며 류현경 배우가, 두 번째는 연상호 감독이 맡아 전주국제영화제의 대표 섹션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이바지하였는데요. 올해 세 번째를 맞는 'J 스페셜 : 올해의 프로그래머' 섹션을 맡을 영화인은 배우, 연출가, 음악가, 미술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백현진 배우가 맡아 화제가 되었습니다.
네, 지금까지 전주국제영화제를 샅샅히 톺아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전주국제영화제 홈페이지(https://www.jeonjufest.kr)를 방문해보세요!
제24회 전주국제영화제는 4월 27일(목) 부터 5월 6일(토)까지 진행되며, 영화제가 진행되는 동안 씨네랩 뉴스 카테고리 (https://cinelab.co.kr)에서는 데일리 기획기사가 업로드 될 예정이니 놓치지 말고 영화제의 열기를 함께 느껴요!
씨네랩 에디터 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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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장 악독하고 잔인한 바이킹족을 모두 몰살시켜 버리는 전사
영화에취한다 비지니스메일: allwey02@gmail.com
사용중인 이어폰 : 저지연 무선이어폰 GTW270 hybr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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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강의 로마 전투부대 제9군단을 전멸시키고 남은 병사를 끝까지 추적하는 야만족
영화에취한다 비지니스메일: allwey02@gmail.com
영화에취한다 인스타
https://www.instagram.com/allwey01
사용중인 이어폰 : 저지연 무선이어폰 GTW270 hybr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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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댓글부대> 티저 예고편
띵-동? [댓글부대] 티저 예고편이(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본 글, 어디까지 믿으세요??? 온라인 여론을 조작하는 #댓글부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