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LAB2025-02-26 15:29:54
3월 첫째 주 극장 개봉 & 예정작
교활한 음모와 탐욕으로 뒤섞인 교황 선거! <콘클라베> 개봉

금주에는 유수의 영화제에서 각본상, 앙상블상을 받으며 많은 관객들의 기대를 모았던 <콘클라베>가 개봉합니다.
‘콘클라베(Conclave)’는 라틴어로 ‘콘 클라비스(Con clavis)’, 열쇠로 문을 잠근 방을 의미합니다.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교황을 선출하는 선거 제도로, 교황 선종 시 선거권을 가진 추기경단이 소집되어 교황을 선출하는 비밀회의이기도 하죠.
선거가 진행되는 시스티나 성당은 선거 기간 동안 폐쇄되며, 추기경단은 외부와 철저히 차단된 채 교황 선출을 위한 투표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과연 이 소재로 어떤 영화를 만들어냈을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콘클라베
Conclave

개요: 드라마 | 영국, 미국 | 120분
감독: 에드워드 버거
주연: 랄프 파인즈, 스탠리 투치, 존 리스고, 이사벨라 로셀리니
개봉: 2025.03.05.
배급: (주)디스테이션

줄거리
교황의 예기치 못한 죽음 이후 새로운 교황을 선출하는 ‘콘클라베’가 시작되고, 로렌스(랄프 파인즈)는 단장으로서 선거를 총괄하게 된다.
한편 당선에 유력했던 후보들이 스캔들에 휘말리면서 교활한 음모와 탐욕이 수면 위로 드러나는데…
보더랜드
Borderlands

개요: 판타지 | 미국 | 101분
감독: 일라이 로스
주연: 케이트 블란쳇, 케빈 하트, 잭 블랙, 제이미 리 커티스, 아리나 그린블랫, 플로리안 문테아누
개봉: 2025.03.05.
배급: ㈜누리픽쳐스

줄거리
악명 높은 현상금 사냥꾼 ‘릴리스’(케이트 블란쳇)는 은하계를 이끄는 굵직한 기업가 ‘아틀라스’의 실종된 딸 ‘티나’(아리나 그린블랫)를 찾기 위해
은하계에서 가장 정신없는 행성이자 자신의 고향인 판도라로 향한다. 그곳에서 투 머치 토커 로봇 ‘클랩트랩’(잭 블랙)의 도움을 받아 가까스로
‘티나’를 만나지만 엘리트 용병 ‘롤랜드’(케빈 하트)와 사이코 ‘크리그’와 함께 이리디안 종족이 숨겨놓은 보물 ‘볼트’를 찾으러 가게 되고
괴짜 과학자 ‘태니스’(제이미 리 커티스)까지 합류하면서 아주 요란하고 ‘킹’받는 여정에 오르게 되는데…
똘X 충만한 놈들의 대환장 팀플이 시작된다!
장난을 잘 치는 타카기 양
Teasing Master Takagi-san

개요: 멜로/로맨스 | 일본 | 120분
감독: 이마이즈미 리키야
주연: 타카하시 후미야, 나가노 메이, 쿠로카와 소야, 츠키시마 루이
개봉: 2025.03.05.
배급: TCO㈜더콘텐츠온

줄거리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타카기의 장난만큼은 현재진행중?! 같은 중학교의 장난천재 소녀 ‘타카기’와 엉뚱허당 소년 ‘니시카타’
365일 달라지는 타카기의 장난에 속는 리액션 장인 니시카타의 반격은…? 성공률 0%!
티격태격 환장의 짝꿍이었던 두 사람, 그러나 갑작스레 찾아온 첫 이별… 그로부터 10년 뒤, 타카기가 돌아왔다?!
여전히 장난스레 당기고 속수무책 밀리는 두 사람의 삐끗삐끗 단짠 로맨스가 시작된다!
울프맨
Wolf Man

개요: 공포 | 미국 | 103분
감독: 리 워넬
주연: 크리스토퍼 애봇, 줄리아 가너
개봉: 2025.03.05.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줄거리
세상을 떠난 아버지의 짐을 정리하기 위해 사랑하는 아내 ‘샬롯’, 딸 ‘진저’와 함께 어릴 적 고향 집을 방문하기로 한 ‘블레이크’.
늦은 밤, 깊은 숲 속에 위치한 고향 집에 다다를 무렵 정체 모를 존재와 맞닥뜨린 ‘블레이크’는 가족을 지키려다 공격을 당한다.
가까스로 몸을 숨긴 이들에게 위협은 계속되고 설상가상으로 ‘블레이크’가 원인 모를 병에 감염돼 변하기 시작하면서 모두를 위험에 빠트리는데…


Relative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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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당한 살인이 존재하는가?
정당한 살인이라는 것이 존재할 수 있을까? 아니 애초에 정당함과 살인이라는 단어가 공존할 수 있는 것인가? 흉악범에 대한 공적 제재가 약한 현대 사회. 시민들은 사적 제재를, 심지어는 흉악범에 대해 아무 관련이 없는 사람의 사적 제재를 용인하는 분위기로 나아가고 있다. 나라가 벌주지 못한 사람을 개인이 나서서 혼내주는 것. 이 얼마나 멋진가.
이러한 우리 사회의 분위기를 건들고 있는 작품이 있다. [살인자0난감]은 지극히 평범하고 소심한 대학생 이탕이 우연히 살인을 저지르는 것에서 시작 된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마치고 귀가 중, 좋은 마음으로 말을 건 한 남성과 시비가 붙은 이탕은 일방적으로 맞기만 하다가 편의점에서 챙겨온 망치로 엉겁결에 살인을 저지른다. 우발적으로 저지른 살인은 목격자를 제거하기 위한 또 다른 살인으로 이어지고 두 살인을 저지를 이탕은 자신이 우연히 죽인 사람들이 죽어 마땅한 범죄자들임을 알게 된다. 그렇게 이탕의 정당한 살인이 시작된다.
이 작품은 악인을 벌주기 위해 살인을 저지르는 자들과 이들을 잡기 위한 형사의 대립구조로 진행된다. 이탕과 이탕의 살인을 돕는 노빈, 악인에 대한 살인을 저지르는 또 한 명의 인물 송촌은 자신들이 특별하다고 믿는다. 악인들을 벌하고 사회에서 고립시키는 살인은 정당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이들을 쫓는 장난감 형사는 죽어 마땅한 사람을 왜 네가 정하냐고 반문하며 분노한다. 독특한 일이다. 형사의 역할은 범죄자들을 체포하고 위험으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악인들을 죽이는 무리는 어찌 보면 형사에 의해 지지가 되어야 하는 인물들이 아닌가. 여기서, 이 작품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보인다. 이탕은 사회의 악을 벌주는 정의로운 영웅이 아니라 심판되어야 하는 죄인이라는 것. 정의로운 살인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것.
[살인자0난감]은 죽임을 당하는 인물들을 잔혹하고 우리가 분노하는 범죄를 저지른 캐릭터로 그려낸다. 죽어 마땅한 인물로 그림으로써 주인공의 살인을 응원하고 한 순간에 작품을 보는 시청자들이 살인을 지지하도록 만들어낸다. 그렇기에 죽어 마땅한 사람을 왜 네가 정하냐는 장난감 형사의 외침에 자신도 모르게 살인을 지지하고 있던 시청자들이 강한 의문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이 작품은 감독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게 아닌, 시청자들이 직접 자신의 생각을 돌아보게 만드는 이러한 전개를 사용함으로써 가장 완벽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최근 들어, 악인들을 벌하는 인물이 주인공으로 나서는 작품들이 많아지고 있다. 악인들을 벌할 때 통쾌함을 느끼는 시청자들이 그러한 작품들을 많이 원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우리 사회는 아주 자연스럽게 정당한 살인을 인정하는, 죽어 마땅한 사람이 존재한다고 결론을 내린 분위기로 나아가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우리가 모두 마음속에 품고 있지만 아무도 확답할 수 없는 ‘정당한 살인이 존재할 수 있는가?’에 대해 [살인자0난감]은 용감하게 그렇지 않다고 대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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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상 참 좁다, 그치?
이 글은 넷플릭스 [악연]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서울 경제
물론 원작을 감상하지 않았기 때문에 단언할 수는 없지만. 넷플릭스로 무대를 옮긴 작품 [악연]의 레퍼런스가 정확히 어디서 왔는지는 단박에 추측이 가능하다. 바로 영화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짐승들]과 [PM11:14].
6부작이긴 하지만 한 사건을 중심으로 등장인물들의 입장을 듣다 보면 그다지 지루하지도, 답답하지도 않게 다음 편으로 가는 문턱을 넘어갈 수 있다. 매 편마다 알고 싶지 않았던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리즈의 중앙에 턱 하고 자리 잡아서 '풀어낼 방법이 있기나 할까?'라는 생각마저 품게 하는 비밀의 매듭은 여전히 풀어질 생각조차 없다. 그 덕분에 시리즈의 말미로 갈 때까지도 작품을 감상하는 데 있어 긴장감을 놓지 않게 해주는 장점이 되어, 힐끔힐끔 핸드폰을 들여다보는 월급 루팡이 될 수 있게 해 준다(?)
한 번에 동시간대, 혹은 동 시점의 이야기를 볼 수 없기 때문에. 메인 사건과 인물들이 너무 떨어져 있다는 생각이 문득 들기도 하지만. 이 작품이 묘사하는 악연이 한 번에 사고처럼 쾅하고 생긴 것이 아닌, 아주 조금씩 삐걱이며 잘못되다 보니 이지경이 되었다. 의 표본이기에, 실 한가닥에서 다른 실 가닥으로 넘어가며 꼬인 부분을 들여다보는 충격도 찬찬히 들여다본 시간만큼이나 매우 커진다.
사진출처:KBS스타 연예
매듭을 꼬아놓은 솜씨도 칭찬하지 않을 수 없다.
보통의 작품들에서 이 끊으래야 끊을 수 없을 것처럼 보이는 악연의 계기에 덩그러니 돈만 존재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작품은 한국인들에게는 너무도 친숙하면서도 한 번쯤은 뒤통수를 맞아봤을 법한 학연, 지연, 혈연을 섞어 사건을 헝클어댄다.
궁지에 몰린 사람들이 유일하게 기댈 곳이면서 천연덕스럽게 배신하기도 가장 쉬운 관계 안에서 사건이 진행되는 덕에, 이 골치 아픈 매듭은 그 세계 안에서 고여버릴 대로 고이게 되고. 금세 쿰쿰한 냄새를 풍기며 썩어가기 시작한다.
분명히 그 시궁창에서 나오거나 끝낼 기회가 존재했던 인물들도 있었다. 그러나 대다수의 인물들은 그 세계가 풍기는 들큼한 썩은 내에 취해 그곳에 머물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그들의 악연은 더 확실하게 얽히기 시작하고. 결국 두 손 두 발 다 들 수밖에 없는 고르디우스의 매듭(참고 1)이 되어 모든 악연의 실이 된 인물들에게 턱 하니 다가온다.
사진 출처:엘르
고르디우스의 매듭이 생각 나서였을까. 등장인물들의 최후가 마음에 들었던 이유도 여기에 있다는 말을 하지 않을 수 없다. 고르디우스의 매듭은 알렉산더 대왕의 칼질 한 번에 난제에서 해답이 있는 문제로 탈바꿈했다. 엉킴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해도 위화감이 없을 거의 모든 인물들은 달콤하지도 않고, 그렇다고 자신들이 원하는 쾌락이나 선물의 기쁨을 누리지도 못한 채 최후를 맞이했다. 이 문제의 끝을 보기 위해 잘려나간 실타래에 불과한 인물들을 보며. 이토록 덤덤하면서도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최후는 없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정말로 문제가 끝났는가?라는 물음에는 여전히 답을 내릴 수 없다는 생각이 크다. 그 이유는 아이러니하게도 이 극을 통틀어 남은 사람인 주연(신민아)과 정민(김남길) 때문이다.
처음 정민을 보았을 때는 이 극의 입장에서는 소모품에 가깝다는 느낌이 들었다. 앞서 언급한 두 레퍼런스와 이 작품의 유사성을 눈치채자마자. 그의 "쓸모"가 훤히 보였고 아니나 다를까 그 예상의 끝에서 정민은 메스질을 하고 있었으니까.
사진출처:구글
그러나 주연의 옆에 그가 남아 있는 것을 보면서 나는 얼굴이 일그러지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주연은 유일하게 다른 인물들이 나오기 싫어했던 그 진흙탕 같은 세상 속에서 악착같이 기어 나와, 극의 마지막이 되어서야 평온에 가장 다가간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제야 모든 것을 몰아내듯 마지막 한숨을 뱉어내는 그녀의 발꿈치의 한 자락에 정민이라는 실 한 가닥이 걸려 있는 것을 보는 것이 괴로웠다. 그러나 그녀 또한 다른 인물들과 다르지 않은 실수를 했기 때문에 여전히 그 악연에 매여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낱낱이 밝혀지는 진실로 인해 속절없이 잘리는 인물들 속에서. 주연은 오롯이 그 진실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스스로 거부했다. 유일하게 타인의 잘못으로 인해 악연에 얽힌 그녀가 자신의 선택으로 인해 악연을 다시 만들어내는 모습을 보며 나도 모르게 혀를 끌끌 찼다. 또다시 이 매듭을 풀려면 그녀는 과연 얼마나 더 긴 자신의 인생을 바쳐야 할지. 알 수 없는 일이었다.
알렉산더는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칼로 잘라내며 문제를 해결했지만, 그 방식은 결국 그의 왕국이 조각조각나는 운명을 피하지 못하게 했다. [악연] 속 주연의 선택 역시 그와 닮아 있다. 그녀는 악연의 고리를 끊기 위해 발버둥쳤지만, 그 과정에서 스스로 또 다른 실타래를 엮어버리는 실수를 범했다. 그녀가 선택한 길은 완전한 해방이 아닌, 새로운 얽힘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품고 있었다. 이는 단순히 타인의 잘못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녀 자신이 내딛은 발걸음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더욱 무겁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연이 맞이한 겨울이 더 이상 길어지지 않기를 바란다. 그녀가 걸어온 길은 비록 완벽하지 않았지만, 그 진흙탕 속에서 끝내 평온에 가까워지려 했던 노력만큼은 부정할 수 없다. 이 이야기가 악연의 매듭을 완전히 풀어내지는 못했을지라도, 적어도 그 매듭을 직면하고자 했던 그녀의 용기가 작은 희망의 실마리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참고 1
고르디우스의 매듭을 푸는 자가 아시아의 왕이 될 거임!이라고 했는데 알렉산더 대왕이 오 내가 할 거임. 하더니 얍 하고 칼을 휘둘러 매듭을 잘라버렸음. 그리고 정말로 제국을 호령했음.
[이 글의 TMI]
1. 탄핵 축하기념모임으로 비건 피자집에서 메뉴 다 박살냄.
2. 넷플릭스 공무원 박해수 최고.
3. 이번주엔 주 6일 운동하기!!
#악연 #넷플릭스 #이일형 #박해수 #신민아 #이희준 #웹툰원작영화 #범죄스릴러 #영화추천 #최신영화 #영화리뷰어 #영화해석 #결말해석 #영화감상평 #개봉영화 #영화보고글쓰기 #Munalogi #브런치작가 #네이버영화인플루언서 #내일은파란안경 #메가박스 #영화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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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년은 나아간다 새로운 세계로
*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8년 후, 영국은 고립되었고 그것들은 진화했다.
영화 제목 그대로 23년만에 관객을 찾아온 <28일 후>의 속편 <28년 후>는 보다 방대해진 스케일과 서사로 극장을 찾아오게 되었다. (감독이 다른 <28주 후>는 해당 글에서 배제) 무엇보다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감염자 커뮤니티이다. 통칭 '알파' 라고 불리는 대장 감염자를 필두로 그들은 자신들의 영역을 넓히고 침입자들을 사냥하며 자신들의 커뮤니티를 공고히 한다. 이들이 주로 경계하는 것은 비감염자 커뮤니티인 '홀리 아일랜드 연합'으로 이들은 밀물과 썰물을 이용해 본토를 넘나들며 물자를 확보하고 스스로를 보호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어떻게 보면 늘 비감염자의 일방적인 생존기로 그려지던 대다수의 좀비물과 달리 <28년 후>는 위와 같이 두 세력이 공존하고 있음을 보이며 세계관을 이끈다.
아픈 어머니와 다수의 사냥 경험이 있는 아버지를 둔 소년 '스파이크'는 분노 바이러스 사태 이후의 세대이다. 영화 중 침몰한 감시선 해병 '에리크'와의 대화에서 유추할 수 있듯 그는 핸드폰도 필러도 택배의 존재도 모른다. 그가 익혀야 하는 것은 오로지 감염자는 심장과 머리를 쏘아야만 죽는다는 것, 그리고 알파를 상대하지 말 것이 전부이다. <28년 후>의 세계관은 섬나라인 영국을 유럽연합으로부터 격리시켜 전세계적인 팬데믹을 막고자함을 그 배경으로 한다. 새로 태어난 아이들은 수렵과 채집을 익히는 반면 바로 옆나라에서는 여전히 택배를 배달하고 현대적인 삶을 살아간다는 것이다. 한정된 곳에만 찾아온 멸망에 이질적인 기분이 드는 것도 잠시 12살 소년 스파이크에는 과업이 존재하기에 도리어 에리크가 보여준 신기한 문물들은 그다지 관심을 끌지 못한다. 현대 문명은 스파이크의 삶이 아니기 때문이다. 아버지 '제이미'를 따라 느린 감염자를 처치하는 법을 익히거나 아픈 어머니를 돌보는 것만이 스파이크의 삶이다. 이러한 점에 있어 영화가 보이는 전개 방식이 눈길을 끈다. 바로 영화가 다름아닌 좀비물을 보이기보단 한 소년의 성장서사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스파이크의 여정은 아버지의 불륜을 기점으로 초반과 후반으로 나뉜다. 초반 스파이크는 아버지로부터 생존의 방식을 배우게 된다. 그간 비감염자 커뮤니티가 자신들을 지켜온 방식일 것이며 그 다음 세대로 되물려줄 전통이었을 것이다. 12살 소년에게 가혹하더라도 아버지는 그에게 끝까지 사냥의 기회를 주며 알파와 맞닥트린 위기 상황에서도 그에게 절대 해서는 안되는 일들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소년을 성장시킨다. 따라서 커뮤니티를 지켜야만 한다는 가장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 스파이크의 도주는 무척이나 쉽게 이루어진다. 아버지의 불륜은 그러한 내적 외적 커뮤니티에 대한 배신으로 받아들여지며 한 차례에 지날지 몰라도 이미 다음 세대로의 계승은 이루어진 상태였기에 아직 소년일지라도 그는 단순히 커뮤니티 속 안정만을 추구하지는 않게 되기 때문이다. 아버지가 공고하게 지켜왔던 커뮤니티만의 안정이 그에게는 다름아닌 허상이었으니 말이다. 아포칼립스보단 판타지 장르에서 더욱 자주 등장했던 이러한 소년의 성장은 마치 하나의 설화이자 전설처럼 내려오는 어머니를 낫게하는 의사를 찾고자 하는 그의 첫 목표로 이어지게 된다.
좀비가 다루어지는 아포칼립스물에서의 단독 행동은 곧 죽음을 의미한다. 다수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고 그럴수록 커뮤니티가 안겨주는 안정성은 더욱 높아진다. 하지만 스파이크는 과감히, 아픈 어머니와 함께 그녀를 고쳐줄 의사를 찾아 새로운 여정을 떠난다. 이렇게 시작된 후반부에서 소년은 아버지가 알려준 생존의 방식과는 다른 삶의 계기를 알게 된다. 다시 말해 소년은 아버지로부터 생존을, 어머니로부터 삶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28년 후>라는 영화가 무엇보다 빛나는 지점이기도 하다. 사실 그간 감염자가 커뮤니티를 이룬다는 설정은 마냥 새로운 것은 아니었다. 윌 스미스 주연의 <나는 전설이다>에서 볼 수 있듯 이미 감염자와 비감염자의 전쟁으로 이어지는 설정 자체는 한 번쯤 접할 수 있던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폭력의 되물림 속에서 태어난 소년이 어머니와의 여정에서 보게 된 것은 바로 '죽음을 바라보는 방식' 이다. 죽음을 막기 위해 떠난 여정은 도리어 죽음을 기억하게 된 여정이 되었지만 이는 그간 가장 생명이 경시되는 좀비물에서 찾아보기 힘든 형태의 메세지였다.
좀비물은 감염으로 인해 반시체가 된 괴물들을 상대로 생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로 전개된다. 다시 말해 소수의 생존을 위해서 다수의 감염자를 마구 쏴죽이는 것은 필연적이었으며 그들의 죽음은 생존자의 생존 가능성을 더욱 높혀주는 필수요소나 다름 없었다. 비극을 위해서라면 늘 생존자 중 한명이 비참하게 뜯어먹히기도 하였으며 처절하게 생존을 부르짖다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이기도 했다. 하지만 어머니와의 기나긴 여정 끝에 소년이 맞이하게 된 것은 추정컨대 면역자인 아기, 즉 새 생명이며 또 하나로는 감염자와 비감염자를 가리지 않고 찾아오는 죽음이다. 캘슨 박사는 좀비라 불리어지는 이들은 그저 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들에 지나지 않았음을 자신이 만든 건축물로 하여금 강조한다. 생존을 위해 서로를 죽이는 것이 정당화 된다면 그들이 가지는 죽음의 가치도 같을 것이다. 한 차례 전세계적인 팬데믹을 거친 지금의 관객으로써도 공감이 가능한 부분이기도 하다. 감염된 자와 감염이 되지 않은 자일 뿐이다. 죽여 마땅한 좀비는 없으며 그저 서로의 커뮤니티를 형성한 채 지금의 영국은 영토 전쟁 중일 뿐인 것이다.
'메멘토 모리', 죽음을 기억하라는 말은 생명이 경시되던 장르에서 강조되기 쉽지 않다. 그야말로 홍수같이 죽음이 찾아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몇 십년간 켈슨 박사는 챙길 수 있는 모든 시체를 수습해 그들의 뼈로 건축물을 형성한다. 토양 아래 뼈는 바스라질지라도 건축물은 시간을 통과하는 장소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 영화는 덧붙인다. 많은 이들이 죽어나가는 장르에서 등장한 이 뼈탑의 의미는 그러하다. 이 바이러스가 불러온 비극을 기억하고 살아가겠다는 것이다. 이 주장을 공고히 하기 위해 스파이크는 그곳에서 어머니를 쌓아올린다. '메멘토 아모리스', 소년은 그렇게 죽음을 기억함으로 사랑했다는 사실 마저 기억에 남기게 된다. 직접적인 죽음의 경험이 아니었더라면 가능하지 않았을 성장이었을 것이다.
결말부 스파이크는 어머니의 이름을 딴 아기를 홀리 아일랜드에 넘겨주고는 다시금 모험을 떠난다. 이미 외적으로도 내적으로도 성장한 소년은 더더욱이 스스로가 경험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렇게 스파이크는 영화 전반에 걸쳐 미스테리로 남은 '지미'와 마주하게 된다. 부모를 전부 잃으며 시작된 지미의 서사는 더욱이 이런 스파이크의 서사와 대비된다. 자신의 커뮤니티를 공고히 하기 보단 고독한 모험을 떠난 그와 달리 자신만의 독자적인 종교 커뮤니티를 형성한 지미가 추후 그와 어떤 마찰을 빚게 될지 속편을 기대시키며 말이다.
한편 영화는 <28일 후>의 오마주도 놓치지 않는다. 오프닝 시퀀스를 비롯해 스파이크의 첫 사냥까지 저예산으로 제작 된 <28일 후>에서 돋보이던 특유의 화면 질감이나 편집, 음악 사용 방식을 철저하게 따라간다. 이때의 효율적인 편집은 굳이 인물의 입을 빌려 세계관을 설명하지 않고 말 그대로 야생으로 회귀하게 된 영국의 상황을 보여주며 이들이 30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어떻게 생존해왔는지를 보여준다. 특히 <정글북>으로 유명한 러디어드 키플링의 작품 <부츠>가 인용된 사냥 시퀀스의 음악은 <28일 후>를 떠올리게 하는 최적의 장치이자 주인공이 처한 배경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 군화를 강조하며 '제대 할 수 없다' 라는 가삿말은 작중에서는 전쟁 이후에도 트라우마에 갇혀 정신적 고통에 시달리던 군인들을 뜻했으나 영화 내에서는 지속되는 감염자와 비감염자의 대치 상황을 강조하는 동시에 대물림 되는 폭력을 보여주는 구간이기도 하다. 또한 감염자 역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는 집단인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은 단순 생존일 뿐만 아니라 양 진영간에 벌어지는 영원한 전쟁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해당 곡의 사용은 지난 28년 간 이루어진 대치 상황을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후반부 켈슨 박사를 찾아나선 스파이크의 여정은 지난 <28일 후>에서 짐이 보여준 경로와 유사한 점이 있다. 성당을 비롯해 철길, 생존 병사와의 만남 등은 지난 몇 십년 간 <28일 후>의 귀환을 기다렸던 이들에게 원작을 상기시켜주는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이때 눈여겨볼만한 흥미로운 지점은 폭력을 되물림하던 아버지와 아들이 몰고온 것은 알파, 즉 진정한 폭력과 분노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엄청난 속도로 그들의 뒤를 쫓아오던 알파를 상기한다면 그의 모습은 침입자를 응징하고자 쫓아왔으리라 추측할 수 있다. 이미 한 차례 스파이크와 제이미는 순록의 머리로 표시된 영역을 침범한 바 있으며 영토 침범은 전쟁의 선포나 다름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머니와 함께했던 여정 이후 스파이크는 그런 죽음과 폭력 속에서 태어난 새로운 생명을 갖고온다. 아이의 이름이 어머니를 따 만들어진 것을 생각한다면 아이는 그 자체로 '메멘토 아모리스' 기억된 사랑과 다름이 없다. 영화는 이렇게 말한다. 계속되는 전쟁과 폭력만으로는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고 그저 뺏고 빼앗길 뿐이라고, 하지만 그 안에 존재하는 존중과 기억은 세대를 다른 곳으로 이끌어주리라고. 스파이크는 서사 속에서 아주 노골적인 교두보 역할을 담당한다. 유약했던 소년은 두 차례에 걸친 부모의 전승으로 고립된 시대의 새로운 바람이 되어줄 것이다. 아직은 그 여정을 조금 더 지켜봐줘야 할지 모르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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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 디 에어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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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를 끝까지 다보자마자 떠오른 것은 시몬 드 보부아르의 저서 <인간은 모두 혼자다>와 <그러나 혼자만은 아니다>라는 두 책의 제목이었다. 이 역설적인 두 제목을 합쳐보면, 영화 <인 디 에어>의 역설적인 이야기와 삶의 모순을 담고 있는 이 영화의 주제가 쉽게 드러난다. 물론, 좋은 작품이 언제나 하나의 주제만을 말하고 있지 않듯이, 이 영화 역시 인간의 고독과 삶의 의미 뿐만아니라,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2009)가 덮친 미국의 이야기를 다루면서 자본주의의 비정함과 우리시대가 마주하고 있는 고용자의 퇴직 이후의 보장되지 않는 삶에 대한 이야기도 하고 있다. 때문에 다양한 주제로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시사점이 많은 영화지만, 자본주의에 대해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은 해당분야의 전문가의 몫으로 넘기고, 이 글에선 인간의 오래된 고독과 삶의 의미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한다.
인간은 결국 홀로 남겨진다
<인 디 에어>는 해고 전문가 라이언 빙햄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라이언은 미국 각지를 비행기로 돌아다니며(그래서 제목이 업 인 디 에어인 것), 다른 회사의 직원들에게 그 회사의 경영진 대신 해고 사실을 통보하는 베테랑 해고 전문가다. 어려서부터 노인들의 죽음을 목격하며, 결국 사람은 혼자 남는다는 사실을 깨달은 라이언은 누군가와 오랜 시간 함께 하는 삶을 꺼려한다. 그때문에, 가족인 누나와 동생과도 자주 연락하지 않고 1년중 집에 있는 날이 고작 43시간밖에 되지 않는 자신의 일과 삶에 편안함을 느끼기까지 한다. 이렇듯 영화 <인 디 에어>속에서 보여지는 라이언의 행동들을 통해 그의 생각을 추적해가는 일은 어려운 작업은 아니다. “어차피 홀로 남겨질 삶이라면, 누구와 이별하는 아픔도 없이 혼자 살다가 조용히 떠나자, 인연이란 어떤 의미에서 자유를 억압하는 굴레일 수도 있다” 라이언은 대략 이런 생각을 갖고 사는 것이 아닐까. 그의 말은 어떤 면에선 타당해보인다.
그의 확고해보이는 생각과는 다르게, 라이언은 인간은 결국 혼자 남겨지게 되고, 때문에 홀로 떠나는 일이 자신에게 훨씬 편하다고 말하면서도 고독을 견디기 힘들어 하는 사람처럼 보인다. 작중 초반에 오랜만에 만난 이웃과 저녁 약속을 제안하는 부분이나, 알렉스와의 첫 만남에서 그녀를 대하는 그의 태도, 거추장스러운 후배라고 생각했던 나탈리를 떨쳐내지 못하고 신경쓰는 부분들, 그리고 결국 다시 가족에게로 돌아오는 모습, 결정적으로 업무적인 관계에 불과한 수많은 해고자들에게 신경쓰는 부분들로 보아 감정과 공감능력이 풍부한 사람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는 스스로를 고립시키는 선택을 하는데, 아마도 그건 그가 여지껏 숱하게 겪어온 이별을 다시 겪고 싶지 않은 마음도 있을 것이고, 수많은 고용자들을 만나서 해고 사실을 수없이 통보해야 하는 직업적 특성과 어느 한 곳에 오래 정착할 수 없는 여건 탓이리라고 예상된다.
어차피 홀로 남겨질 운명이라면.
넓다면 넓고 작다면 작고, 길다면 길고 또 짧다면 또 짧은 이 세상속에서 우리는 언젠가 누군가와 만나고, 그 시간을 함께 보내며 언젠가는 이별한다. 만남은 정해져있지 않지만, 이별은 분명하게 정해져있다. 그리고 만남은 행복하고 이별의 때에는 언제나 슬프고 아픔을 동반한다. 그러니, 애초에 누군가와 만나지 않는다면, 누군가와 깊은 관계를 맺지 않는다면 이별로 인한 아픔과 슬픔을 겪을 필요도 없지 않을까. 또한 어차피 헤어질 상대와의 만남이라면 나 자신에게 더욱 많은 시간을 쏟고 나의 삶에 충실한 편이 낫지 않을까. <인 디 에어>의 라이언은 바로 그런 입장에 서있다. 그는 공항수색대에서 보내는 시간들을 환산하여 최대한 경제적으로 시간을 쓰는 한편, 마일리지를 꾸준히 적립하고 아껴서 항공사로부터 최고 등급의 회원이 되고자 한다. 그의 시간속에는 그 어디에도 타인이 끼어들 틈이 없고, 오로지 자기 자신만으로 가득하다.
그런 라이언의 앞에 나타난 두 사람으로 인해서, 라이언은 변하게 된다. 먼저 알렉스와의 만남을 통해서 라이언은 외로움과 고독감을 채워간다. 단순히 외로움과 고독을 해소하기 위해서 적당한 거리를 두고 만남을 유지하려 했으나, 라이언은 알렉스에게 빠져들고, 알렉스 역시 라이언에게 빠져 들어오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라이언 자신은 본인은 이제껏 사랑으로 충만한 마음을 느껴본 적이 없다고 말했지만 그것은 알렉스를 만나기 이전의 이야기일 것이다. 라이언은 누군가를 사랑하는 마음이 커져가면서 그와 함께하는 여생을 그려본다. 처음엔 결혼이라는 제도에 대해서 그토록 부정적이었던 라이언이었지만, 이제 라이언은 알렉스를 가족들에게 소개하고, 그의 집을 찾아갈 정도로 마음을 열었다.
라이언이 알렉스와 관계가 깊어진 것은 서로가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빠져들어간 것도 있으나, 무엇보다 나타샤의 영향이 컸다. 당돌한 신입사원 나타샤는 유능하고 똑똑한 직원이지만, 아직 실무경험이 부족한 라이언의 후배 직원이다. 영화 <인 디 에어>속 라이언은 자신의 오랜 실무 경험을 토대로 신입사원인 나타샤를 교육하고 이끌며, 수많은 일상속 문제들속에서도 나타샤를 이끌지만, 반대로 사랑의 문제 앞에서는 나타샤에게 배워야하는 입장이었다. 나타샤는 알렉스에 대한 마음을 라이언에게 묻고, 라이언은 그저 가벼운 사이라고 대답한다. 나타샤는 가벼운 사이라는 말에 분노하며 라이언에게 왜 상대방을 격하시키냐고 따져 묻는다. 이 순간이 라이언에게 얼마나 크게 작용했을지는 모를 일이다. 하지만, 나타샤가 이때 강조한 진심(real)은 후에 라이언에게 중요한 의미가 되고, 알렉스를 진심으로 대하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물론, 알렉스의 진심(real)은 전혀 다른 곳에 있었지만 말이다.
하지만 결코 혼자만은 아니다.
라이언은 그런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정확하게 알고 있었을 것이다. 서로를 속박하는 결혼이라는 제도에 대한 반감과 가족마저도 등지고 싶어하는 그 마음에는 인간관계의 어려움, 그리고 서로의 진심과 진실을 알 수 없다는 데에 인간관계에는 불완전한 요소가 있다. 결국 인간관계도 자신이 가진 시간과 기회비용으로 일종의 투자를 하는 셈인데, 깊이있게 투자하기 전까지는 상대방의 정확한 진심을 알 수 없고, 때로는 아무리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상대방의 진심을 알 수 없을 때도 많다. 인간관계란 우선 비용을 지불하고 그 가치를 알아가는 투자방식인데, 주식 투자를 이렇게 한다면 분명 주변에선 미쳤냐고 물어볼 것이다. 라이언의 경우를 보더라도 알렉스에게 자신의 진심과 기회비용을 투자했음에도 알렉스의 진실은 전혀 엉뚱한 곳에 있지 않았나. 때문에, “어차피 홀로 남겨질 삶이라면, 누구와 이별하는 아픔도 없이 혼자 살다가 조용히 떠나자, 인연이란 어떤 의미에서 자유를 억압하는 굴레일 수도 있다”는 나름대로 라이언을 표현한 문장이 일견 타당해보일 수도 있다.
어떤 의미에선 그의 말은 옳지 않다. 인간은 홀로 남겨지게 된다는 말은 옳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평생을 혼자 사는 편이 낫다는 것은 옳지 않다. 오히려, 인간은 어느순간 홀로 남겨지기 때문에, 함께라는 이유로 행복했던 기억들을 간직하고 있어야만, 후에 찾아올 긴 고독의 시간들을 견뎌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인간은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하는 사회적 동물로 태생적으로 고독을 좋아할 수는 있어도, 수많은 인간관계의 바깥에서 고립되어 평생을 살아가는 것은 절대다수의 인간들에겐 힘든 일이다. 영화 <인디에어>는 라이언의 입을 통해서 인간은 결국 혼자라고 말하는 한편으로 이 영화는 라이언, 알렉스, 나타샤 모두가 결국 외로움을 이겨내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들로 그려내고 있다. 그들은 말도 안되는 연애를 하고(나타샤), 잠깐의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목적없이 만나고(라이언), 불륜 생활을 이어가며(알렉스), 저마다의 방식으로 외로움을 달래며 긴 고독의 시간에서 벗어나고자 한다.
특히나 라이언은 자기 입으로 인간은 결국 홀로 죽게된다고, 낯선 비행기와 기내식이 편하다고 말하면서도 깊은 고독속에서 살아가는 인물이다. 역설적으로 라이언은 고독을 자처하고 있는 한편으로 영화 전반에서 자신이 자처한 고독을 견디지 못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라이언은 해고 사실을 전달하는 베테랑 해고 담당자로 누구보다도 스스로의 감정을 잘 관리하고 있는 강인한 사람일 것 같고, 실제로 나름의 신념을 갖고 살아가는 강인한 사람이지만, 강인한 그 역시도 고독앞에서 수없이 무너져내리고 갈팡질팡한다. 이건 무슨 의미인가. 영화속에서 해고된 직원들의 마지막 인터뷰 장면을 빌려서 대답하자면, 인간은 결국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람은 홀로 죽는다는 라이언의 가정이 옳다고 치자. 하지만, 그 짧은 마지막 순간에만 사람은 홀로 남겨지며, 우리는 삶속 대다수의 시간들을 서로 교류를 맺으며 살아간다. 물론, 만남이 있으면 이별이 있고, 좋아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언제나 슬프고, 오랜 여운을 남긴다.
이별과 죽음을 앞둔 순간은 분명 길고 슬프다. 하지만, 우리 삶 전체를 놓고 보았을 때, 이별의 순간과 죽음을 앞둔 순간은 얼마나 짧은 찰나와 같은 순간인가를 생각해본다면, 그 짧은 순간을 피하고자 삶 전체를 고독하고 칙칙하게만 살아가겠다는 계산은 누가보아도 손해다. 애초에 수지가 맞질 않는다. 또한, 이별의 순간과 죽음을 앞둔 짧은 순간, 아주 힘겨운 시기를 지나가는 순간에, 힘이 되어주는 것은 사회적 고립이 아니다. 누군가가 뻗어준 손을 잡아야만 일어날 수 있는 순간도 있고, 몸은 노쇠해져 초라하게 홀로 남겨지는 순간에, 그대로 마음이 무너지지 않고 버틸수 있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들과 충만하게 보낸 어느 한 시절의 기억들 덕분일 것이다.
나만의 별을 찾아서
영화속 라이언은 그 의미를 아주 뒤늦게서야 깨닫는다. 실무 경력은 라이언에 비할바가 못되지만, 누군가와 열렬하게 사랑해보고, 미친듯이 울어보기도 한 나타샤는 라이언보다 먼저 그 의미를 깨닫고, 라이언에게 진실된 마음과 삶의 의미를 알려준다. 똑똑하고 젊은 여성인 나타샤는 첫 직장생활도 실패했고, 첫사랑도 실패했지만, 왠지 그녀는 그 실패를 딛고 계속해서 앞으로 걸어갈 것만 같다. 라이언은 여전히 공항에서 탑승수속을 밟고, 기약없는 비행편에 올라탄다. 그의 목적지는 정해져있지 않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이 되어서야 그의 마음이 비로소 열리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가족과도 연을 끊고, 직장 동료들과의 연결도 최소한으로 하고, 누군가와 사랑에 빠져서 결혼을 하는 일은 더더욱 싫었던 그였지만, 그는 이제 결혼한 동생 부부를 위해 자신의 항공사 마일리지를 양도하고, 나탈리를 위해 추천서를 써주고, 알렉스를 향한 마음으로 그녀의 집앞까지 찾아간다.
그가 탄 비행기는 미국 전역을 떠돌 것이다. 그리고 그 역시 언제쯤 다시 집으로 돌아올 수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이제 그의 마음만은 아무런 정처없이 떠돌지는 않을 것처럼 보인다. 가족에게로 되돌아오고, 사랑에 실패도 해보고, 한참 어린 후배에게 철 좀 들라고 한 소리도 들어본 라이언은 이제 이전과는 다르다. 라이언의 다음 목적지는 어디일까. 누나와 동생의 가정도 그의 마음이 머무를 목적지일 수도 있을테고, 아니면 새로운 목적지를 찾아 헤매고 다닐지도 모르겠지만, 다만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이제 그의 여행은 정처없는 비행에 그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별을 찾아 헤메는 비행이 될 것이라는 사실이다.
다시 날아 오르기를, Up in the air
영화 <인디에어>는 21세기에 들어서 경제적으로 가장 곤란한 시기에 직면한 미국 내부의 이야기를 하면서, 그 어려움을 견딜수 있는 힘이란 가족이나 친구를 비롯한 가까운 사람들에게 달려있다고 말하는 영화로서,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경제적 어려움에 처했을 수많은 이들에게 마음의 안식처가 머지 않은 곳에 있고, 언젠가는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주고 있다. 해고 통보를 아웃소싱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 해고 절차마저도 비용의 문제로 간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본주의의 비정함도 엿보이는데, 이렇듯 엿보이는 자본주의의 비정함이 주제의식을 더 강화하고 있다. 그러니까, 사회가 그렇게나 비정하기 때문에 비정한 사회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마음이 머무를 곳이 더욱 필요한 것이 아닐까 하는 결론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어려운 시기에 만들어지고, 개봉해서, 어려운 상황에 놓인 수많은 사람들에게 사랑하는 사람들의 곁으로 돌아가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다시 날아오르기를 권유하고 있는 영화 <인디에어>였다.
* 사진출처 : 네이버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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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계인과 수다쟁이들, 일상에 착륙!!
주변 사람 중에 자기가 외계인이라고 밝히면 어떻게 반응 할 것인가?
나라면 하늘을 날아보고 싶다던가 순간이동을 해보고 싶다던가,, '초능력'하면 흔히 상상하던 것을 실현해보고자 할 것이다.
근데, 이 드라마 속 주인공들은 tv도둑을 잡을 때, 체육관 천장에 낀 배구공을 빼낼 때, 휴대폰에 필름을 붙일 때 등 외계인인 타카하시에게 부탁한다. 대부분 외계인을 만나면 외계인을 만난 일반인의 일상이 변하는 레파토리를 많이 보았는데, 이 드라마에서는 반대로 외계인의 일상이 변하는 것도 웃음 포인트였다. 외계인 타카하시가 주인공 엔도와 그 친구들 총 3명인 수다쟁이 여성들에게 어떻게 녹아드는지 지켜보는 재미와 티키타카 대화가 너무 재밌다. 드라마 내내 단 1초도 대화가 쉬지 않고 이어지기 때문이다.
전혀 일상적이지 않은 소재를 일상적인 것으로 풀어나가는게 재밌었고 아는 맛이 무섭다고 보편적으로 공감할 소재를 재치있는 대사로 보여준다, 매화 비슷하게 이어지지만 끝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아무 내용 없는 것 같아도 매화 다른 복선을 첨가하고 후에 풀어줘서 궁금증도 빼놓지 않고 챙긴다. 또 영상미의 언급을 빼놓을 수 없다. 화면 곳곳에서 볼 수 있는 후지산과 잔잔한 마을이 돋보이는 따듯한 느낌의 영상미가 멋있다.
어쩌면 ‘외계인’이라는 비일상적인 존재를 통해 우리가 매일 지나치는 소소한 일상의 의미를 되새기게 만드는 드라마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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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울과 절망에 감염된 사람들
우리가 느끼는 감정은 전염성이 있다. 기분이 좋을 때, 기분이 나쁠 때 그리고 우울할 때 느끼는 감정들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에게까지 전달된다. 내가 가진 감정을 말로 표현할 때도 있지만 표정과 몸짓에서 드러나는 그 감정은 은은하게 주변에 스며든다. 아주 가까운 사람에게도 그 감정이 전달되지만 잘 모르는, 처음 보는 사람에게도 그 감정은 충분히 전달될 수 있다. 일상에서는 그것을 느끼기가 조금 어렵겠지만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고 방문하는 스포츠 경기장이나 공연장은 감정이 퍼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곳이다. 그런 장소에서 느껴지는 일종의 동질감은 굉장히 빠르게 전체 공간으로 퍼져나간다. 그렇게 희로애락은 강하게, 때론 조금 은은하게 사람들 사이를 오가며 영향을 주고 있다.
여러 감정 중 우울과 절망은 꽤 전파력이 있다. 누구나 자신의 내면에 어두운 기억이나 감정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는 그것이 잘 나오지 않지만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나 주변의 도움이 필요할 때 그런 안 좋은 기억과 감정이 튀어나올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아무리 이성적이고 밝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잠시 우울한 감정을 느낄 수밖에 없다. 그렇게 나온 우울한 감정은 주변 사람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주고 그것을 보는 상대방에게도 우울의 감정이 옮겨갈 수 있다. 좋게 보면 같은 감정을 주고받는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자칫 잘못하다간 모두가 우울의 구덩이에 빠져 괴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그리고 그 우울과 절망은 자신이 오염시킬 누군가를 찾는다.
우울과 불안이 전염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영화 <스마일>
영화 <스마일>은 우울과 불안이 전염되는 과정을 보여주는 공포영화다. 영화의 주인공인 로즈(소시 베이컨)는 정신과 전문의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다. 그가 병원에서 환자들을 다루는 모습과 간호사들과 소통하는 모습은 무척 이성적으로 보인다. 영화 초반에 그가 등장하는 모습들에서 우울함과 불안이라는 감정을 볼 수 없다. 아마도 로즈는 우리가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일반적인 사람보다 좀 더 이성적으로 느껴지는 사람일 것이다. 그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적절하게 통제할 줄 아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런 그의 앞에 환각과 심각한 불안 증세를 보이는 여자 대학생이 나타난다. 로즈는 그 응급환자에게 똑같이 이성적으로 접근하지만 그 환자는 어느 순간 소름 끼치는 미소를 지으며 로즈의 앞에서 자신의 목을 그어 자살한다.
로즈는 그 환자의 우울과 불안을 고스란히 경험했고 그 우울과 불안이 가져오는 최악의 결과를 눈앞에서 목격했다. 그 자신은 인지하지 못했지만 그것을 경험하면서 전달된 우울과 불안은 이성적이었던 로즈의 마음을 조금씩 들쑤신다. 영화는 로즈가 조금씩 우울과 불안에 잠식되어가는 과정을 차근차근 보여주고 있다. 처음에는 별일 없는 듯 넘어가고 주변과 교류도 하지만 이상한 환영을 보고 놀라면서 조금씩 평상심을 잃는다. 영화가 보여주는 이런 일련의 과정은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우울증 환자들의 초기 모습처럼 느껴진다. 본인도 그 증상에 대해 심각하게 느끼지 않고 주변 사람들도 크게 신경 쓰지 않지만 어느 순간 예민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거나 주변 사람들이 무언가 정상적이지 않은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그때가 그 증상이 심각해질지 아니면 다시 원래의 감정으로 돌아올지를 결정하는 것 같다.
이 영화는 공포영화의 문법을 사용하는 이야기인 만큼 사람들이 죽는 법칙을 만들어두고 있다. 우울과 불안을 느끼는 사람이 자살하는 것을 목격하는 사람은 그 저주가 전염된다. 영화에서는 그것을 일종의 저주로 이야기하고 있지만 실제로도 누군가의 자살을 목격하는 것은 또 다른 우울과 불안을 야기한다. 그건 실제로 저주라고 할 수는 없지만 목격한 사람에게는 트라우마로 오랜 시간 남고 정신적으로 꽤 힘든 시간을 만들어낸다. 그래서 영화 <스마일>을 다 보고 나면 주인공이 겪는 심리적인 변화가 일종의 저주뿐만 아니라 그동안 그가 가지고 있던 내면의 우울과 불안이 폭발하는 것을 보여주는 영화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그만큼 그가 우울과 불안에 잠식되는 과정이 무척 실감 나게 담겼다.
그렇게 점점 우울해지는 주인공 로즈의 주변에 있던 가족들과 가까운 사람들은 하나둘씩 멀어져 가고 등을 돌린다. 그리고 로즈는 시간이 갈수록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한다. 그럴수록 절망은 커지고 상황은 안 좋아진다. 한 사람 정도 도움을 주는 사람이 생기지만 로즈가 외치는 도움의 외침은 외부로 강력하게 분출되지 못한다. 그래서 영화를 보는 내내 갑갑하고 불안해진다. 영화 속 인물의 불안한 감정이 관객들에게도 잘 전달된다는 이야기다.
정통 공포영화보다는 심리 호러에 가까운 이야기
이 영화를 연출한 파커 핀 감독은 <잠들지 못하는 로라>라는 단편영화를 연출한 적이 있다. 2020년 부천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에서 상영된 이 단편 작품에서도 감독은 불안과 공포를 무척 효과적으로 시각화해서 보여준 적이 있다. 이 영화에서도 계속 악몽을 꾸는 주인공이 불안과 공포에 잠식되어가는 과정을 무척 실감 나게 묘사했으며 그것이 관객들에게도 그대로 전달되었다. 영화 <스마일>은 파커 핀 감독이 가장 잘할 수 있는 불안의 잠식 과정을 그대로 장편 영화에 녹여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공포 영화답게 영화에는 깜짝 놀라게 하는 장면이나 기괴한 장면들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몇몇 깜짝 놀라게 하는 장면을 제외하면 그렇게 공포스러운 장면이 많이 포함되어 있지는 않다. 그래서 조금 하드 한 공포영화를 기대한 관객들에게는 조금 심심하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도 심리적인 공포를 좋아하는 관객들에게는 이 영화가 꽤 무섭게 느껴질 것 같다. 가장 이성적으로 보였던 주인공이 우울과 불안에 잠식되어 회색빛으로 변해가는 듯한 묘사는 충분히 공포스럽다.
누군가가 죽는 모습을 보면 저주가 옮겨간다는 측면에서 영화 <링>을 떠올리게 한다. <링>은 녹화된 영상을 보면 일주일 안에 죽는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는데, <스마일>도 저주에 걸린 사람이 죽는 모습을 목격하면 일주일 안에 죽는다는 설정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까 이 영화는 <링>의 또 다른 버전이라고 볼 수 있겠다. 저주의 원인까지 파악은 못하지만 그 저주의 법칙을 알아내고 피하려고 애쓰는 모습에서 자연스럽게 <링>을 떠올릴 수밖에 없다. 일종의 오마주 영화처럼 보이기도 한다.
영화에는 제목인 <스마일>처럼 웃는 장면이 그렇게 많이 등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 반대의 모습인 우울과 불안은 영화 내내 등장해 관객에게 공포를 선사한다. 기괴한 웃음도 소름 끼치지만 점점 고립되는 주인공의 모습과 내면의 불안과 사투를 벌이는 모습이 더 큰 공포를 전달한다. 정통적인 공포영화의 시각에서 보면 다소 아쉬운 점이 있지만 사람들의 심리적인 변화 과정을 공포스럽게 담았다는 측면에서는 꽤 훌륭한 공포영화로 만들어졌다.
*영화의 스틸컷은 [다음 영화]에서 가져왔으며, 저작권은 영화사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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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폭행 피해자, 아줌마지만 당당하게 자신의 길을 걸어간다.
지난 20회 전주 국제 영화제에서 공동 대상을 수상한 영화 갈매기가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
씨네랩의 초청으로 개봉 전 시사회에 참석하고 왔는데요.
김미조 감독의 첫 장편 데뷔작인데 인디 영화임에도 매우 흥미롭게 본 영화입니다.
한 중년 여성이 가까운 사람에게 성폭행을 당하게 되고, 그 이후에 피해자의 심리와 행동을 세심히 보여주는데요.
피해를 당하는 모습은 영상에 담지 않고 오로지 피해자의 모습을 통해 모든걸 표현하고 있습니다.
아줌마라고 불리는 시장에서 생선을 파는 중년 여성이라서 그의 피해사실을 주변에 알리기 어려워하는 장면도 나오는데요.
결국 꿋꿋히 자신의 길을 걸어가려고 하는 그의 모습이 꽤 인상적이었습니다.
영화를 보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우리가 흔히 아줌마라고 부르는 존재들에 대해 생각이 많이 했습니다.
자세한 리뷰는 영상을 참고 하세요!
영화는 7월 28일에 개봉을 앞두고 있습니다!Rabbitgumi 채널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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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말아톤리뷰/소개]초원이는 커서 고니가 됩니다. 조승우의 지리는 연기력!
#말아톤#말아톤리뷰#영화말아톤
이 영상은 예고편이 아닌 본편을 활용해 제작했습니다. 모든 저작권 및 수익은 영화사,제작사,배우 등 원작자에게 있음을 밝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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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아큐페이션 2 레인폴> 메인 예고편
드디어 전면전이 시작된다!
외계의 침공으로 지구가 점령된 지 2년
살아남은 저항군들은 반격을 준비한다.
한편, 평화를 원하는 동맹군들로 인해
외계 세력 내부의 분열이 일어나고
전쟁의 종식을 위해 손을 잡은 인류와 외계 동맹군은
거대한 전쟁을 끝낼 단서를 발견하게 된다!
기회는 단 한번!
인류의 미래를 건 최후의 프로젝트가 가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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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퍼펙트 스틸> 30초 예고편
비슷한 일상에 지쳐 있는 국선 변호사 ‘캐시’.
어느 날, 그의 클라이언트인 ‘리아’가 찾아와
경매에 나온 수상한 SUV의 이야기를 해준다.
SUV에는 1,500만 달러 어치 마약이 숨겨져 있다는 것.
이에 ‘캐시’는 아무도 모르는 새에 마약을 챙기는
완벽한 계획을 세우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