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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tto2023-12-25 14:57:44

뒤돌아 보아도 괜찮아

영화 <클레오의 세계> 리뷰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카메라는 인물의 얼굴과 손에 아주 가까이 다가간다. 소리를 매우 예민하게 들려주고 무언가를 몰래, 물끄러미, 혹은 뚫어져라 쳐다보는 소녀와 그녀의 꿈을 보여 준다. <클레오의 세계>는 아이인 클레오가 느끼는 촉각과 시각, 청각적인 자극을 아주 민감하게 잡아내고, 세상을 떠난 엄마 대신 자신을 돌본 베이비시터 글로리아와 만들어낸 애착 관계를 영화를 통해 마음껏 전달한다. 제목이 말해주는 것과 같이 영화는 클레오의 세계, 그리고 클레오가 성장하면서 일어나는 확장에 대해 말한다.


그러나 <클레오의 세계>는 아름답고 눈부신 성장, 낭만적인 여름 휴가로만 들어차 있지 않다. 감독은 아이의 세계를 혼란이나 상실의 감정, 그리고 힘겨운 배움을 통해 확장한다. 어쩌면 성장을 다루기에 조금 어색해 보일 정도로 완성된 연기를 지닌 배우를 통해, 클레오는 어떤 때에는 천진난만하게 웃으며 모래사장을 달리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서럽게 울거나 모든 것을 꿰뚫어 보는 듯한 눈빛을 던지는 모습을 보여 준다. 그러는 동안 영화는 여름 방학을 맞아 방문한 동네에서 죽음과 탄생, 관계의 형성과 부재를 모두 보여 준다.


클레오는 애착 관계를 베이비시터인 글로리아와 형성했다. 그리하여 살을 맞대고 자란 존재와 분리되는 일을 당장 겪어야 한다. 특수한 상황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실은 관객 모두가 하는 경험을<클레오의 세계>는 스크린에 재현한다. '분리'는 단순히 물리적으로 함께 있지 못하게 되는 것을 뜻하지 안흔다. 바로 부모를 비롯한 가족과 자신이 다른 존재라는 것, 그들이 나와는 다른 개인이고 가족은 어떤 형태의 집합 중 하나라는 것을 무의식적으로 알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클레오가 글로리아의 삶, 즉 그녀의 집을, 추억을, 아이들과 이웃과 앞으로의 그녀의 계획을 천천히 살펴보고 또 죽음과 새 생명의 탄생을 목격하는 것은 곧 성장을 의미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그 과정에서 클레오는 울고 웃기도 하고, 달리고 수영하기도 하지만 단순한 묘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관계를 쌓아올리거나 잘못된 행동에는 사과함으로써 관계를 지키는 경험을 한다. 또 울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울음을 그치는 방법을 익힌다. 그리고 감정이 부풀어 올라 어쩔 줄 모르겠는 순간이 오자 하지 못할 것만 같았던 일을 저지르고 성공해냄으로써 스스로 해결해내고야 만다.


상실이나 부재로부터 성장의 발걸음을 내딛는 이야기는 아주 드문 이야기가 아니다. 언어를 붙여 설명하든 그렇게 하지 않든, 피부를 맞대고 식탁에 둘러앉아 평생을 보내 온 사람과 정신적으로 분리되는 경험은 아주 많은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이다. 예컨대 올해 개봉한 샬롯 웰스 감독의 <애프터썬>이나 셀린 시아마 감독의 <쁘띠 마망> 또한 그러한 경험을 말하고 있다. 신경숙 작가의 그 유명한 소설 '엄마를 부탁해'조차 부재, 상실, 성찰로부터 뻗어나가는 이야기이다. 그럼에도 <클레오의 세계>가 가지는 특별함은 그 감각과 감정을 통해 말하고 있다는 것이다. 영화는 클레오가 꾸는 꿈 같기도 하고 기억 같기도 한 이미지를 회화로 만들어낸 스톱모션으로 재현함으로써 관객도 잘 기억하지 못하던 어린 시절의 감각을 되살려낸다. 그리고 영화의 언어로 성장을 이야기한다. 그렇게 관객은 말로 듣기보다는 무의식 속에 숨어 있던 향수와 같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그것이 <클레오의 세계>만 가지고 있는 매력이다. 그리하여 마지막 장면, 이별의 순간에 관객은 클레오가 또다시 뒤돌아 볼지라도 결국을 스스로 헤엄쳐 앞으로 나아갈 것임을 알게 된다.


본 리뷰는 하이스트레인저 씨네랩에서 초대받아 참석 및 관람 후 작성되었습니다.

작성자 . rit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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