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신고

댓글 신고

M2025-09-21 18:49:06

프레임에서 동영상으로

영화 [리 밀러;카메라를 든 여자] 리뷰

이 글은 영화 [리 밀러;카메라를 든 여자]의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 걸음, 프레임 밖으로.

 

 

tempImagepFLppN.heic 

 

평온했다.  

 

누군가의 뮤즈이자 잘 나가는 사진 모델로서의 삶은. 그녀는 이름 붙여진 삶 속에서 자신이 누릴 수 있는 것들에 익숙했다. 이에 대한 불만도, 불안도 없었다. 평온함에 대한 만족감으로 그녀가 들여다본 스스로의 삶은, 자신이 담긴 사진처럼 아름다운 작품 같았다. 그러나 그녀의 삶이 온전히 프레임 안에서만 그리 보인다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 자신을 에워싸고 있던 알 수 없는 불온전함의 실체를 드디어 맞닿뜨린 것 같았다. 

 

 

 

그녀는 인생을 통틀어서 처음으로 누군가의 시선 안에서만 존재하기를 거부하며 성큼, 프레임 밖으로 한 발 내디뎠다. 그러자 보이지 않았던 것들, 여태 존재했으나 그녀가 읽을 수 없었던 세상이 그녀의 앞에 펼쳐졌다. 쉴 새 없이 밀어닥치는 혼란과 혼돈이 그녀를 다시 사진 속 갇힌 세상으로 돌아가라고 등 떠미는 듯했지만. 그녀는 피사체로의 삶을 거부하기로 마음먹었다.  

 

 

 

비록 처절하고 냄새나는 현실일지언정. 오히려 살아있다고 느끼는 쪽은 이 쪽이었으므로.

 

 

 

 

 

프레임에서 동영상으로. 때로는 그 사이를 오가면서.

 

 

tempImageZ2l4Ie.heic 

 

새로 살아보는 형태의 삶은 익숙하면서도 쉽지 않았다. 피사체로 살았던 삶은 익숙했기에. 그저 다른 대상의 가장 빛나는 순간만을 담으면 끝인 줄 알았다. 그러나 이 수많은 것을 설명하고 있는 현실을 한 컷에 담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래서 그녀는, 한 장 한 장의 사진마다 터져 나오는 현장감을 담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려면 누구보다 현실을 똑바로 바라봐야 했다. 눈앞에 보이는 것을 미화해서도. 반대로 추악하게 담아서도 안 되는 것이었다. 적나라한 현실의 참상을 느낄 수 있게 하면서도 마지막으로 지켜야 할 고고함은 버리지 않았다. 그녀의 작품은 그렇게 최고의 현장 고발임과 동시에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었다.  

 

 

 

그녀는 흩날리고 지나가 버렸을 낱장 같은 순간들을 악착같이 그러모았다. 마치 여태 흩어져 사라지거나 군데군데 구멍이 뚫린 것 같았던 그녀의 삶을 메꾸기라도 하는 것처럼. 단 한 발짝의 차이였을 뿐인데. 그녀의 삶도, 그리고 그녀의 작품들도. 쉴 새 없이 움직이는 순간들로 가득 찬 생동감을 지닌 동영상이 되었다. 

 

 

 

 

 

 

 

사진, 그녀의 인생. 그리고 추측

 

 

tempImageJXWrsC.heic 

 

이토록 그녀의 숨결이 가깝게 느껴지건만. 이제 그녀의 역동적이었던 삶은 이제 또 한 번, 프레임 속에서만 존재한다. 우리는 그녀의 작품을 통해 그랬듯이. 리 밀러라는 사람의 삶과 그 시대의 현실을 또 한 번 추측하는 것으로 대신해야 한다. 

 

 

 

영화는 아들의 시선과 기억으로, 어머니인 리 밀러의 삶을 톺아본다. 이 관점으로 영화가 진행되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마음이 찢어질 듯 아프면서도 그녀의 삶과 작품을 너무도 잘 말해주고 있는 것 같은 아이러니에 씁쓸함을 숨길 수가 없다. 

 

 

 

여전히 그녀의 작품은 많은 것을 뿜어낸다. 추측만 남기고 정답은 감춘 채. 우리에게 질문을 던지는 것도 잊지 않는다. 

 

 

 

지금의 당신은 현실을 마주한 채. 동영상으로서의 삶을 살고 있습니까.라고.

 

 

 

 

 

 

 

 

 

[이 글의 TMI]

 

1. 알렉산더 스카스가드의 눈빛이 [리틀 드러머 걸] 때와 비슷해서 오래간만에 매우 심쿵함.

 

2. 다행히 비가 많이 안 와서 영화 보러 가는데 그다지 큰 불편함이 없었음

 

3. 짧은 가을, 다들 잘 즐겨보아요.

 

 

 

씨네랩으로부터 초청받아 시사회에 참석한 후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리밀러카메라를든여자 #엘렌커라스 #케이트윈슬렛 #알렉산더스카스가드 #마리옹꼬띠아르 #씨네랩 #영화추천 #최신영화 #영화리뷰어 #영화해석 #결말해석 #영화감상평 #개봉영화 #영화보고글쓰기 #Munalogi #브런치작가 #네이버영화인플루언서 #내일은파란안경 #메가박스 #CGV #롯데시네마 #영화꼰대

작성자 . M

출처 . https://brunch.co.kr/@iltallife/367

  • 1
  • 200
  • 13.1K
  • 123
  • 10M
Comments

Relative content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