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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이정2024-05-10 21:19:57

[JIFF 데일리] 침묵하지 않는 카메라는 마침내

영화 <양양> 리뷰

SYNOPSIS.

어느 겨울밤, 주연은 아빠에게서 걸려 온 전화를 받는다. 아빠는 술에 취해 혀가 꼬인 목소리로 주연에게 “고모처럼 되지 말라”는 말을 남긴다. 그날 40년 전 자살한 고모의 존재를 처음 알게 된 주연은 가족의 수치스러운 비밀이 된 고모의 흔적을 추적한다. 주연은 그동안 역사 속에서 지워져 온 여성들을 기억하며, 애니메이션을 통해 고모의 잃어버린 목소리를 찾아간다.

 

PROGRAM NOTE.

양주연 감독의 <양양>은 가족사에 대한 고백으로 시작한다. 양 씨 집 안의 첫째 딸로 태어난 그녀는 남동생이 가족의 중심에 있는 것이 익숙한 만큼, 가족 안에서 자기 자리가 없다고 생각해 왔다. 여기까지는 우리나라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가족의 풍경’이다. 그런 어느 날 밤, 술에 취한 아버지는 처음으로 자신에게 누나가 있음을 고백했고, 그렇게 40년 전에 사라진 고모에 대해 처음 알게 되었다. 1975년, 대학교 4학년이었던 감독의 고모는 대학 졸업을 앞두고 스스로 죽음을 선택했고, 할머니가 남겨 놓은 고모의 사진을 발견한 뒤, ‘두려움에 맞서기 위해’ 이 작품을 만들게 되었다. 고모가 자살한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고모를 기억하는 사람들을 찾아 나서는 과정은 ’사라진 고모의 자리‘뿐 아니라, 가족 안에서 늘 한쪽으로 밀려나 있었던 ‘양주연 감독의 자리’를 찾는 과정이기도 하다. (전진수)

 

 

 

 

 

 

 

 

 

 

 

 

 

 

 

 

 

 

 

 

 

 

 

 

 

 

 

 

 

 

 

"행복한 가정은 모두 고만고만하지만 무릇 불행한 가정은 나름나름으로 불행하다." (박형규 역, 문학동네 버전) 문학사 안팎에서 길이길이 회자되는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문장이다. 처음 들을  그렇지 뭐, 하며 고개를 끄덕였던  문장이 언제부터인가  안에서 부스스 일어난다. 과연 그러한가? 정말 그러한가?

 

세월을 머금은 색감의  비디오에서 부드럽게, 고화질의 결혼식 영상으로 넘어가며 시작하는  영화 또한 그렇다. 내레이션  감독도 스스로 인정할 만큼 화목한 가정, 부족한  없이 딸과 아들을 길러낸 집. 90년대에  비디오로 풍성한 일상을 담을 만큼,  영상 안에서 생일 파티를 즐기는 아이의 웃음만큼, 밝고 환해 보이는 집.

 

이런 집들만 보다 보니까 가정에 고민이 있는 사람들은 "왜 우리 집만 이렇지?  나만 이렇지?"라는 생각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오래 전, 누군가 지나가는 말로 남긴, 딱히 내게 던진 것도 아니었던  마디가 내겐 잊히지 않는다. "모든 가정에는  문제가 있어요. 문제 없는 집은 없고, 그러니까 상처 없는 가정도 없어요."

 

생각해 보면 지극히 당연한 문장인데 우리는  말을 잊고 산다. 슬픈 일은 가슴에 묻고, 남부끄러운 일은 적당히 묻어 두면서, 사랑하는 이들에게 주고 싶은 단란한 일상을 바지런히 꾸린다. 그러나 문제 없는 집도 없고 상처 없는 집도 없으니, 감독이 어느  알게  사실, 이미 오래  세상을 떠난 고모의 이야기도 그렇다.

 

 

 

 

 

 

 

 

 

 

 

감독은 고모 주변 사람들에게 고모의 이야기를 묻고, 고모의 죽음을 파헤친다. 그간 감독이 카메라에 담아 왔던, 보고 듣고 이야기해  것들이 고모의 이야기와 공명한다. 다만 이번에는  '고모 주변 사람들'에 감독의 어머니와 아버지도 포함될 뿐이다.

 

맞지 않는 옷처럼 어색하게, 하지만 자식의 작품 앞에 최선을 다해, 약간은 긴장된 얼굴로 카메라 앞에 앉은 아버지와 어머니의 모습. 마찬가지로 조금 어색한  이런저런 이야기로 인터뷰를 시작하는 감독의 목소리. 어쩐지 사랑스러워서 조금 웃음도 나왔다. 그러나 이내 이야기가 나아가면서 감독의 목소리는 점차 진중해진다.

 

힘들다고 덮어둔 기억을 감독은 부감한다. 자기 가족의 일을, 극화하지도 않고 민낯 그대로 인터뷰를 하면서 말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 텐데. 카메라는 끝내 침묵하지 않는다. 이제 그만두라는 말에도 꿋꿋하게, 고모의 죽음을 따라간다. 그건 탐정의 자세나 경찰의 태도와도 다른  누군가, 자신을 깊이 들여다보는 누군가의 자세와 태도다.

 

 

 

 

 

 

 

 

 

 

 

 

기록도 남아있지 않은 죽음. 타살인지 자살인지도 불확실한 정황. 오래 전의 아픈 일에 대해 바래고 조각난 기억들.  안에서 감독은 사회에 끊임없이 익숙하게 찍히는 사건들의 발자취를 본다. 그리고  일을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에서, 자신이 가족 안에서 겪어왔던 일들이나 익숙하게 들어왔던 말들도 길어 올린다. 아무 악의 없이 부드럽게 놓인 말들, 어쩌면 감독 스스로에게도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는 그런 말들.  스펙트럼은 매우 넓다. 일상의 작은   마디에서 누군가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고모의 죽음을 둘러싼 진실을 명명백백하게 드러낼 수는 없다.  영화는 탐정이나 경찰이 아닌, 감독이 찍은 작품이니까. 고모의 죽음이 타살이었는지 자살이었는지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길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조각조각 드러난 진실 속에서도 보이는 것들이 있다. 나는 보면서 어쩌면 감독의 고모의 죽음과 아주 닮아 있었을 어떤 죽음들을 생각했다.  시간에 하나 꼴로 새로운 기사가 뜨는 그런 사건들. 요즘  부쩍 많이 보이는 사건들. 피해자의 생명보다 가해자의 수능 점수 같은 것이나 주워섬기고 있는, 악의 없이도 충분히 악독해지는 얄팍한 담론들.

 

 

 

 

 

 

 

 

 

 

 

 

 하나, 그저 사망한 존재로서만이 아닌, 삶을 영위하던 순간들의 고모를 감독은 그려낸다. 그렇게 단지 죽은 사람, 마음 아프니 덮어둘 사람만이 아닌, 살아 있었고 살아가고 있었던 존재로. 피해 대상으로서만 피해자를 묘사하는 것도 끔찍하지만 (예를 들어 피해자가 수능 만점의 의대생이었으니  죽음이 얼마나 아깝다는 식으로 말한다면 얼마나 끔찍할 것인가) 피해자로서도 지워지는 경우가 허다해 더 끔찍한, 그래서 가끔 어떤 유가족들이 사진을 공개한다는 선택지를 끄집어 들게 만드는  사회의 서술 방식을 생각한다. 

 

이러한 사회의 서술 방식 앞에 감독의 말하는 방식은 경종을 울리는 바가 크다. 나직나직한 감독의 내레이션이  많은 상영관에서 울려퍼지면 좋겠다. 침묵하지 않고 계속해서 이야기되면 좋겠다.  감독의 시간이 쌓이고  쌓여,  많은 여성의 이야기들이 우리에게 전달되면 좋겠다. 침묵하지 않는 카메라는 마침내 부감에 성공하고 마니까.  많은 이야기가  부감의 시선에 밝히 드러나길.

 

어떤 죽음으로 떠나간 사람들, 어쩌면 나였을 수도  친구였을 수도 있는 그들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시간표]

2024. 05. 03. 13:30 메가박스 전주객사 3관 (229)

2024. 05. 05. 10:00 메가박스 전주객사 3관 (411)

2024. 05. 07. 21:00 메가박스 전주객사 1관 (652)

 

작성자 . 선이정

출처 . https://brunch.co.kr/@sunnyluvin/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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